콘솔과 PC로 출시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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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회사 정체성 자체를 MMO에서 찾고 있기도 하고, 싱글 게임 만들기에는 채울 내용 만들 능력이 부족해요. 오죽하면 저 회사 얘기 나오면 기술 좋단 얘기가 많지 스토리가 좋다거나 퀘스트가 좋단 얘긴 기술 좋단 얘기에 비해 거의 없다시피하죠. 게임이란게 기술이 다가 아니다보니까 뭐 자기네들이 잘하는거에 집중하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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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 있으면 99명이 멀티게임 하는 한국에서 싱글타령 하면서 싱글게임을 몇백억 부어서 만들라는건 쳐망하라는 소리인가?
(IP보기클릭)218.153.***.***
위처를 하세요 그냥
(IP보기클릭)220.86.***.***
외형은 그렇게 보이게 만들 수 있는데, 내러티브나 퀘스트 짜는 능력이 안되서 당장은 못 만들걸요. 사실 다른 게임사들도 마찬가지지만 시나리오, 퀘스트 이쪽 죄다 계약직 쓰거나 그냥 기획자 중에 하나가 하다 마는 식이라 위처 3같은 퀘스트 나오기가 힘들어요. 막말로 검은사막 퀘스트들만 봐도 죄다 몹 몇 십-백 마리 잡아와라 식이라 내실은 좀 부족해요.
(IP보기클릭)115.160.***.***
도깨비는 수집형 MMO고 플랜8은 총쏘는 MMO..
(IP보기클릭)14.41.***.***
(IP보기클릭)59.15.***.***
파랑이 좋겠군 | 19.11.14 15:20 | | |
(IP보기클릭)14.41.***.***
굿 아이디어..♡ | 19.11.14 15:21 | | |
(IP보기클릭)108.31.***.***
완전 뿜었네요 ㅋㅋ 빵 터짐. | 19.11.14 15:24 | | |
(IP보기클릭)210.99.***.***
파랑사막=해양중심 황금사막=뭔가황금빌 삐까뻔쩍한거 중심 이케 되려나? ㅋㅋㅋ | 19.11.14 15:40 | | |
(IP보기클릭)183.104.***.***
황금사막이면 솔직히 져니배경처럼 사막 그자체가 나와도 될 듯. | 19.11.14 15:45 | | |
(IP보기클릭)218.101.***.***
실크로드중심의 무역겜? | 19.11.14 17:53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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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엘_
외형은 그렇게 보이게 만들 수 있는데, 내러티브나 퀘스트 짜는 능력이 안되서 당장은 못 만들걸요. 사실 다른 게임사들도 마찬가지지만 시나리오, 퀘스트 이쪽 죄다 계약직 쓰거나 그냥 기획자 중에 하나가 하다 마는 식이라 위처 3같은 퀘스트 나오기가 힘들어요. 막말로 검은사막 퀘스트들만 봐도 죄다 몹 몇 십-백 마리 잡아와라 식이라 내실은 좀 부족해요. | 19.11.14 15:26 | | |
(IP보기클릭)218.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엘_
위처를 하세요 그냥 | 19.11.14 15:31 | | |
(IP보기클릭)106.102.***.***
시엘_
안만드는게 아니라.... | 19.11.14 15:32 | | |
(IP보기클릭)14.138.***.***
시엘_
PC에선 mmo 하고 콘솔에선 그래픽소스 재활용해서 위쳐3같은 싱글플레이 게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어요. | 19.11.14 15:49 | | |
(IP보기클릭)110.10.***.***
퀘스트를 계약직이 쓴다니, 기획자 중에 하나가 쓴다니하는 소리는 어디서 나온건지 펄업이 중소규모도 아니고, 에지간히 회사가 수십명 단위만 되도 시나리오/퀘스트 전문 기획자는 수명씩 있습니다. 단지 시나리오 기획의 권한이 다른 직종이나 높으신 분들에 비해서 낮아서 문제인거지, 능력이 없어서 그런거도 아니에요 | 19.11.14 15:59 | | |
(IP보기클릭)49.246.***.***
좀 오바한 댓글 같은데 회사 사정을 어떻게 아신다고 | 19.11.14 16:09 | | |
(IP보기클릭)220.86.***.***
되돌아서 생각하니까 제가 좀 곡해해서 썼는데 시나리오/퀘스트쪽 계약직은 정확히는 신입들이었습니다. 주변에 게임 업계 일하시는 분들이 좀 있어서 얘기도 듣고 실제로 게임잡 들어가서 보면 저 회사 근래는 정규직으로 뽑으려 하는거 같아뵈는데 신입들 죄다 6개월 계약직으로 뽑았었고, 지금 게임잡 가도 시나리오/퀘스트쪽은 계약직으로 뽑는 공고 있네요. 말씀하신대로 그쪽 기획자 분들 수명씩 있고 정규직이나 관리급 분들도 계시겠죠. 그래서 제가 확대해서 쓴 거에 대해서 잘못한 것 맞습니다. 능력도 각기 있으실건데, 나온 성과들을 보면 검은사막 퀘스트들이 그래픽이나 이런거 비해서 부족한 거보면 이 원 덧글의 위처 3같은 게임 만들기는 어렵다고 생각되서 덧글을 적었습니다. | 19.11.14 16:11 | | |
(IP보기클릭)220.86.***.***
좀 오바한거 맞아요. 제가 비판을 하려다 보니까 과했네요. 근데 신입들은 계약직 뽑긴 뽑아요. 게임잡만 가봐도 알 수 있어요. 제가 비판을 하는 덧글을 쓰는게 안타까워서 그럽니다. 기술력 있고 많이 인정받는 회사인데도 아직도 계약직 신입 뽑아서 시나리오/퀘스트 맞기기도 한다는 거 자체가요. 근데 이건 이 회사뿐만 아니라 업계 전반적으로 그쪽에 크게 관심이 없어서 그러는 관행같은거기도 해서 오바하고 과했던거 인정하고 사과드립니다. 근데 덧글은 따로 지우지는 않겠습니다. | 19.11.14 16:15 | | |
(IP보기클릭)220.86.***.***
그리고 반대로 펄어비스는 위처 3 같은 게임은 못 만들지만 CDPR 역시도 검은사막같은 MMORPG도 못 만들죠. 각자 잘하는 거 만드는거고, 원 덧글에서 위처 3 얘기가 나와서 썼던 덧글이었는데, 아쉬운 마음에 비판하는 뉘앙스였고 그게 좀 오바가 커졌나 봅니다. | 19.11.14 16:20 | | |
(IP보기클릭)59.14.***.***
틀린소리 하신거 아닙니다. 밖에서 그렇게 보셨다는게 좀 놀라울 따름 입니다. 몬스터 몇마리 잡아와라 어디 가라 말고 할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 19.11.14 17:16 | | |
(IP보기클릭)219.241.***.***
펄은 일단 주력사업이 MMO인데 콘솔로 분야를 넓힌다면 일단 노하우도 없는 상황에 검증된 인력도 없는데 단행하기는 쉽지 않죠. 게임개발에는 특히 AAA급은 5년이상 걸리는데 (텅텅월드라고 불리는 젤다 야숨도 5년인가? 4년 걸렸다고 하니..) 그 기간동안 책임자들이 양쪽 왕복하면서 만들면 이도저도 안되서 현실적인 시간과 인력 자금등 이유로 거대 기업인 닌텐도도 그런데 CDPR이나 펄이나 다른분야에 진출하기란 쉽지 않죠. | 19.11.14 18:18 | | |
(IP보기클릭)117.111.***.***
시엘_
MMO가 양산형이면 와우도 양산형이겠네..? | 19.11.14 19:02 | | |
(IP보기클릭)121.154.***.***
노하우도 노하우겠지만 애초에 분야가 다르니 집중도도 달라질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막말로 정말 괜찮은 사람들 좀만 섭외하고 투자하면 못만들 수준은 아니죠. 단지 MMO에서 그럴 필요성을 못느끼는 것 같습니다. 루리웹이 유독 콘솔유저가 많은 동네다보니 좀 시선이 다를 수 있지만, 실제로 수많은 MMO유저들이 퀘스트 할 때에 퀘스트의 이야기 자체보다는 효율과 보상만 보고 넘기는 경향이 더 많기도 하고요. 물론 그럼에도 좋게 만든다면야 입소문 타고 이런저런 취향의 게이머들을 다 잡아올 수 있겠지만... 투자대비 효율이란걸 어떻게 생각할 지는 실제로 자금흐름이 보이는 제작사 내부의 결정권자들이 판단할 문제겠죠. 양산형 퀘스트를 100개 200개 만드는게, 제대로 된 스토리텔링의 섭퀘 하나 만드는것보다 쉬울 수 있는거니까요. 개인적으로 검사의 그래픽과 시스템으로 제대로 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패키지 게임이 나온다면 참 좋을것 같다고 느끼는 입장에선 좀 아쉬워요. | 19.11.14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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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2.***.***
확실히다르다고 허기엔... | 19.11.14 15:33 | | |
(IP보기클릭)183.100.***.***
엔진 자체 개발,보유 이 하나만을 봐도 충분히 3n과는 다르다고 봐도 될 듯요. 왜냐면 자체보유 그 하나에는 수많은 기술력의 노하우가 쌓여있으니까요. 아직 땅에 큰 나무는 심지 않았지만 기초공사를 튼튼하게 다진 좋은 땅을 가지게 됐다라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3n은 그냥 이것저것 좋아보이는 나무를 심는 조경사라고 한다면 얘네는 좋은 나무를 더 잘자라게 할 수 있는 배경을 다졌다고 봐야겠죠. 첫 나무, 검사가 나름 흥했으니 그 다음 나무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 19.11.14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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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08.31.***.***
장르도 아직 발표 안한건가요? 싱글인지 아닌지? | 19.11.14 15:25 | | |
(IP보기클릭)211.217.***.***
MMORPG에요 | 19.11.14 15:29 | | |
(IP보기클릭)221.167.***.***
싱글이면 고정된 몇몇 주인공시점이나 악역 포커스로 트레일러 보여줄텐데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는거보니 mmo알피지일듯 | 19.11.14 19:52 | | |
(IP보기클릭)112.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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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전설의용사님
저 회사 정체성 자체를 MMO에서 찾고 있기도 하고, 싱글 게임 만들기에는 채울 내용 만들 능력이 부족해요. 오죽하면 저 회사 얘기 나오면 기술 좋단 얘기가 많지 스토리가 좋다거나 퀘스트가 좋단 얘긴 기술 좋단 얘기에 비해 거의 없다시피하죠. 게임이란게 기술이 다가 아니다보니까 뭐 자기네들이 잘하는거에 집중하는 듯 합니다. | 19.11.14 15:28 | | |
(IP보기클릭)124.5.***.***
전설의용사님
일단 국내서 팔아야 하니까요. 메타 90 넘는 해외 유명 게임들도 블리자드 거 말고는 국내서 그다지 팔리질 않으니 제작비 쏟아붓는 모험을 할 수가 없죠. | 19.11.14 15:31 | | |
(IP보기클릭)220.86.***.***
9570586911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회사 지지하고 그런건 좋은데 그런식으로만 받아들이면 자꾸 알바 얘기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괜히 극빠나 알바 얘기 나오는게 아님 | 19.11.14 15:40 | | |
(IP보기클릭)220.86.***.***
9570586911
아 제가 오독했군요. 저는 좀 비판적인 뉘앙스로 덧글 썼고 9570586911 님도 그런 뉘앙스로 글 썼는데 비추 맞았다해서 비판한거 가지고 그랬나로 이해했는데, 그게 아니고 잘하는가에 무게 중심이 있다고 하신거라 좀 달랐군요. | 19.11.14 15: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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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70586911
댓글 거의 다 지우셨네.. 아까 본 그 댓글은 그런 느낌으로 읽히진 않던데요... 굳이 해석하자면 비슷한 내용이긴 하지만 그냥 단순히 ‘서사가 없다’라는 표현을 애써 포장하시다 보니 무게감이니 머니 좀 이해가 안가게 써놓으셨던데요..표현하신 것 중에 ‘속 빈 강정’ 그 정도가 딱 좋은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의도를 한 거랑 다르게 읽히도록 쓴게 비추 폭탄의 원인인 듯.. | 19.11.14 16: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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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진짜 그 내용대로 확정인가요? fallout4 미닛맨도 아니고;; | 19.11.15 03:0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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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아마낑~☆
도깨비는 수집형 MMO고 플랜8은 총쏘는 MMO.. | 19.11.14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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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낑~☆
위 글은 온라인 이 아닌 단일 싱글플레이 rpg게임 예를들어 위쳐3 같은 게임을 말하는 거 같네요 | 19.11.14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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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양산형 국산인간 | 19.11.14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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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라서 인게임 아닙니다 | 19.11.14 16:15 | | |
(IP보기클릭)14.56.***.***
우측하단에 인게임으로 촬영해서 편집한 영상이라고 초반부에 나옵니다. | 19.11.14 16:36 | | |
(IP보기클릭)175.119.***.***
몇초 부분에 그런 내용이 나오나요? 못찾겠는데요. | 19.11.14 16:58 | | |
(IP보기클릭)168.188.***.***
아래 링크도 같은 붉은사막 트레일러 영상인데 33초즘에 Actual in-game footage라고 나오네요 (이 본문 영상에는 해당 글이 안나와요) 이거 말씀하신듯해요 https://www.youtube.com/watch?v=7MuvK2doXkk | 19.11.14 17:17 | | |
(IP보기클릭)121.153.***.***
요즘 돈아낄려고 인게임으로 트레일러 만드는 회사 많음 | 19.11.14 18:24 | | |
(IP보기클릭)175.119.***.***
어쩐지 이상하게 안나오더라고요.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복 받으세요. | 19.11.14 19:11 | | |
(IP보기클릭)49.246.***.***
100명 있으면 99명이 멀티게임 하는 한국에서 싱글타령 하면서 싱글게임을 몇백억 부어서 만들라는건 쳐망하라는 소리인가?
(IP보기클릭)61.77.***.***
pc방이라는 나름의 시장(?)도 있는데 말야 | 19.11.14 15:55 | | |
(IP보기클릭)118.128.***.***
한국 멀티시장 겨냥하고만드는거면 뭐 보나마나 또 똑같겠네요 | 19.11.14 16:17 | | |
(IP보기클릭)14.40.***.***
엠엠오는 전세계적으로 디진 장르긴 하지만 외국에서 이용자수가 많은쪽에 속하는 장르이기도 하다 검사가 외국시장에서 나름 성공해서 돈 잘버는데 한국멀티 겨냥햇을거 같지 않다 | 19.11.14 16:53 | | |
(IP보기클릭)211.217.***.***
딱히 공개된 영상만 봐도 딱히 국내 시장 노린다는 느낌 없는데 | 19.11.14 17:16 | | |
(IP보기클릭)114.206.***.***
... 님은 그거 근거 있는 소리임? | 19.11.14 18:09 | | |
(IP보기클릭)115.90.***.***
국내보다는, 해외쪽을 노리는거 같네요. 싱글플레이도 있다는거보면 답나오죠. 어차피 검은사막 pc 도 유럽에서 먼저 크게 성공한거라.... | 19.11.14 18:15 | | |
(IP보기클릭)221.139.***.***
외국에는 싱글게임 유저가 더 많습니다만. 그리고 당연히 세계시장을 목표로 한다면 한국따윈 버려도 무방합니다. | 19.11.15 10:29 | | |
(IP보기클릭)11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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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14.***.***
(IP보기클릭)220.79.***.***
(IP보기클릭)220.79.***.***
맨날 엘프여캐 야리꾸리 하게 입히고 빵댕이 흔들거리고 의미없어 보이는 금속세공의 갑옷 및 악세사리 낀 캐릭터만 봐왔는데 투박하고 탄탄한 컨셉을 잡은거 같다 엄청 끌리넹 | 19.11.14 16:03 | | |
(IP보기클릭)118.235.***.***
초반 마영전이.그랬죠.. 지금은 뭐 ㅎㅎ | 19.11.14 16:44 | | |
(IP보기클릭)220.79.***.***
아 그렇게 말하니.... 그거도 열심히 했었는데 기억에서 지워버렸네요ㅎㅎ | 19.11.14 16:5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5.90.***.***
92년생흑마법사
다른곳으로 가셨습니다. | 19.11.14 16:46 | | |
(IP보기클릭)118.42.***.***
정말요?!? 얼루요?!? | 19.11.14 20:0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