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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99.251.***.***
저런 말을 하는 근거는 스팀으로 페르가나, 오리진 같은 구작들 출시 해놨더니 수십만 단위로 잘 나가서 하는 말 입니다. 밑도 끝도 없이 근자감으로 하는 소리 아님
(IP보기클릭)183.100.***.***
가가브 시절 말고, 2000년대 후반부쯤에 스팀이 날라다녔으면 했을겁니다. 팔콤의 마지막 PC게임이 쯔바이2인데 이당시 팔콤은 궤적 말곤 완전신작이 겨우 1~2만장 팔렸습니다. 심지어 궤적과 양대산맥이라던 이스조차도. 그래서 콘솔로 전향했고 (이식작 말고) 첫 완전신작 콘솔작품인 이스7이 초동 3만 3천장을 겨우 찍었지만 높은 완성도로 고평가를 받으며 롱런해 7만장을 찍으며 겨우 숨통을 트였죠. 물론 궤적 판매량은 PC시절보다 훨씬 더 높아졌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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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로 오고 싶지 않았다라는 얘기를 하는게 아니라 당시 상황이 그랬었고 그렇게 콘솔로 옮겨온 덕에 연줄 연명했고 이제 스팀 시장이 더 커진다면 더 투자해서 단순 콘솔 포팅작이 아니라 피시판용 게임도 같이 만들 의사가 있다는 걸 말하는 듯 하네요
(IP보기클릭)99.251.***.***
PC가 좀 더 강세인 해외고객과 직거래가 가능한 스팀이 지금 수준이었다면 버틸만 했을 거라는 이야기 같네요. 원래 PC 게임 회사니까 거기에 대한 아쉬움이나 그리움도 좀 있는 거 같고. 근데 아이러니 하게도 이스가 해외에서 먹힌다는 걸 알게 된 것도 콘솔 전향후죠
(IP보기클릭)1.249.***.***
이런 이해력을 가진 많은이들이 세상엔 많습니다 려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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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판이 커지기 전에 콘솔로 옮김 PSP 그전에는 온리PC게임만 만드는회사 | 17.07.29 0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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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가가브 시리즈 등이 한창 날렸던 시기에 스팀이 있었다면...하는 뜻이군요 | 17.07.29 06: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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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은 2003년부터 있긴햇는데 판이커진건 더 이후라... | 17.07.29 0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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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기오스
가가브 시절 말고, 2000년대 후반부쯤에 스팀이 날라다녔으면 했을겁니다. 팔콤의 마지막 PC게임이 쯔바이2인데 이당시 팔콤은 궤적 말곤 완전신작이 겨우 1~2만장 팔렸습니다. 심지어 궤적과 양대산맥이라던 이스조차도. 그래서 콘솔로 전향했고 (이식작 말고) 첫 완전신작 콘솔작품인 이스7이 초동 3만 3천장을 겨우 찍었지만 높은 완성도로 고평가를 받으며 롱런해 7만장을 찍으며 겨우 숨통을 트였죠. 물론 궤적 판매량은 PC시절보다 훨씬 더 높아졌구요(...) | 17.07.29 0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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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가브 하고는 별 관계 없고 딱 팔콤이 06~09년 기간 동안에 PC쪽 상태가 너무 안 좋아서 접고 콘솔로 도망칠 때 이야기 입니다. 스팀의 위상이 지금 만큼은 아니었으니 | 17.07.29 06:37 | | |
(IP보기클릭)121.144.***.***
콘솔용 첫 완전 신작은 SFC용 이스5 아닌가요? | 17.07.29 0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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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합니다. 너무 오래된 이야기라 제가 그쪽까진 생각을 못했네요(...) 첫 PSP 완전신작이라고 정정합니다. | 17.07.29 06:59 | | |
(IP보기클릭)121.144.***.***
아;; 저도 확실하지 않아서 물어본거에요 이스4인지 이스5인지 헛갈려성 ㅋ | 17.07.29 07:42 | | |
(IP보기클릭)1.217.***.***
이스4도 콘솔이긴 한데 그건 애초에 팔콤이 직접 만든게 아니니 빼야할거같습니다. 팔콤이 직접 만든 이스4는 셀세타의 수해 하나뿐이구요. | 17.07.29 0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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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76.27.***.***
콘솔로 오고 싶지 않았다라는 얘기를 하는게 아니라 당시 상황이 그랬었고 그렇게 콘솔로 옮겨온 덕에 연줄 연명했고 이제 스팀 시장이 더 커진다면 더 투자해서 단순 콘솔 포팅작이 아니라 피시판용 게임도 같이 만들 의사가 있다는 걸 말하는 듯 하네요 | 17.07.29 06:48 | | |
(IP보기클릭)1.249.***.***
타지아
이런 이해력을 가진 많은이들이 세상엔 많습니다 려러분~ | 17.07.29 07:04 | | |
(IP보기클릭)211.224.***.***
이스온라인땐 크게 휘청했다고들었어요 | 17.07.29 14:53 | | |
(IP보기클릭)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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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99.251.***.***
저런 말을 하는 근거는 스팀으로 페르가나, 오리진 같은 구작들 출시 해놨더니 수십만 단위로 잘 나가서 하는 말 입니다. 밑도 끝도 없이 근자감으로 하는 소리 아님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3.62.***.***
21세기 이후 팔콤이 pc시장에서 죽쑤고 있던 중에 하늘의 궤적이 psp로 이식된 후 100만개 넘게 팔렸는데 안 갈 수 없었겠죠 | 17.07.29 06:45 | | |
(IP보기클릭)99.251.***.***
부산댁어택
PC가 좀 더 강세인 해외고객과 직거래가 가능한 스팀이 지금 수준이었다면 버틸만 했을 거라는 이야기 같네요. 원래 PC 게임 회사니까 거기에 대한 아쉬움이나 그리움도 좀 있는 거 같고. 근데 아이러니 하게도 이스가 해외에서 먹힌다는 걸 알게 된 것도 콘솔 전향후죠 | 17.07.29 06:51 | | |
(IP보기클릭)121.144.***.***
팔콤게임 기준으로 말씀하신거에용? | 17.07.29 10:44 | | |
(IP보기클릭)223.62.***.***
아 팔콤게임 한정이 아니라 일본게임 시장 얘기 한것입니다 | 17.07.29 11:06 | | |
(IP보기클릭)121.144.***.***
워... 일본에선 gta5도 40만장을 못넘겼나보내요 ;;; ㅎㄷㄷ | 17.07.29 11:23 | | |
(IP보기클릭)223.55.***.***
pc로는 못넘기죠; 플4 패키지로만 35만장쯤 팔린걸로알고있음 여기에 플3이랑 DL버전 더하면 뭐... | 17.07.29 16:35 | | |
(IP보기클릭)124.61.***.***
일본은 컴퓨터 키보드도 못쳐서 입사하면 회사에서 키보드 타자 교육을 받는 나라입니다. | 17.07.29 19:11 | | |
(IP보기클릭)220.117.***.***
ㅋㅋㅋㅋㅋㅋ 언제적 얘기를... | 17.07.29 21:11 | | |
(IP보기클릭)124.61.***.***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comm&wr_id=17129225 올해 얘기입니다만? 올해 배그땜에 그나마 컴퓨터가 많이 팔리는거고요 | 17.07.30 16:09 | | |
(IP보기클릭)61.41.***.***
흠... 2010년부터 2014년 여름까지 일본 살면서 컴터 자판 못치는 사람 본적이 읍는데 ;;; ㅡ,.ㅡㅋ | 17.07.31 08:45 | | |
(IP보기클릭)61.41.***.***
아예 컴퓨터를 접해보지 않은 신입사원들한텐 타자교육을 한다 이거겠죠 ;; | 17.07.31 08:4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223.***.***
승왕
제박 복돌좀 원천차단되면 좋겠네요 그것만되면 스팀이고 나발이고 판매량이 엄청날텐데 하물며 팜콤겜은 사양도 높지않으니 하 | 17.07.29 06:59 | | |
(IP보기클릭)175.223.***.***
청담동대표꽃미남K씨
복돌 원천차단은 현실적으로 힘들고 제작자 들도 알고 감수하는 부분이죠. 사실상 중고불가가 더 메리트가 있습니다. 콘솔의 경우 게임 발매 초기에 풀린 게임씨디들이 일부 컬렉션을 제외하곤 중고 거래로 이동하니 제작자들이 한푼도 못벌지만 스팀은 그렇지 못하니까요 | 17.07.29 08:18 | | |
(IP보기클릭)175.223.***.***
잔디농장
시장을 개박살내는 복돌문제의 심각성은 중고랑 비교자체가 안될정도로 크긴크죠 중고는 그만큼 풀리기위해 팔려야하고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시장이 피씨겜시장처럼 박살날정도는 아니고 이건뭐 늦어야 몇달만에 풀리니 제작사들 허탈하게 하고 과거와 다르게 콘솔로만 내기에는 제작비용이 워낙크다보니 pc겜시장이 작고 복돌문제가 있는데도 내는거고 그래도 스팀이 psn에 버금갈정도로 판매량이 나오지만 개인적으론 무조건 불법다운로드 원천봉쇄가능한 방법좀 나오면 좋겠네요 대작은 돈주고 사고 애매한건 돈주고사기 아깝다고 복돌짓하는 얌체들도 좀 사라지고요 | 17.07.29 10:12 | | |
(IP보기클릭)27.1.***.***
승왕
하위자동호환이 짱인듯, 맨날 리마스터로 돈뜯으려는 플스보면 극혐이죠 | 17.07.29 10:20 | | |
(IP보기클릭)183.97.***.***
청담동대표꽃미남K씨
개발사 입장에서는 중고매매 금지하는게 더 현실적이고 이득이 많습니다. 복돌이들은 어차피 복돌을 못하더라도 게임을 안사는 부류고요. 중고충들은 중고로 게임을 못사게 되면 돈 좀 더 보태서 신작을 사겠죠. 어느쪽을 신작타이틀을 구매하도록 전향할수 있느냐고 한다면 당연히 중고시장금지쪽이 효과가 훨씬 클것입니다. | 17.07.30 01:22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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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 주시는 분들은 일본에서 스팀이 주류가 될수 있다고 보시나 봄? 지금 일본 젊은이들은 대학교나 사회나가서 처음 pc 조작법 배우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정도로 pc를 안써요. | 17.07.29 06:58 | | |
(IP보기클릭)14.45.***.***
님 비추 언급하면 재밌어하면서 일부러 비추 찍는 사람도 있어요...신경 끄시는게 좋음. | 17.07.29 07:03 | | |
(IP보기클릭)175.208.***.***
일본 pc게임 시장 규모는 오히려 성장하고 있습니다. 뉴스 하나만 보고 예단하지 말고 게임산업 통계 보고서라도 한 번 읽어보세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압도적인 속도로 성장해서 그렇지, 일본의 pc게임 시장도 계속해서 커지는 중입니다. | 17.07.29 09:17 | | |
(IP보기클릭)180.68.***.***
일본어 빼는건 걍 xseed게임즈 독단이죠. 음성도 그렇구요. 실제로 니혼이치 아메리카가 배급하는 이스8은 일본어 자막 음성 그대로 다 있더군요 | 17.07.29 10:25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75.223.***.***
요새 섬궤1엔딩보고 2하는중인데 정말 팔콤겜은 이스고 궤적이고 모두 꿀잼... 플스로 겜하다 너무 큰티비로 눈이 피곤하면 침대로가 비타로 섬궤하는 편안함 크! | 17.07.29 07:28 | | |
(IP보기클릭)218.52.***.***
(IP보기클릭)14.37.***.***
(IP보기클릭)39.7.***.***
이건 저도 동감 소니 지금까지 해온거 보면 플5에서 하위호환 안 해줄거 같은데 지금도 살짝 고민인게 엑원엑스 나올때 쯤 엑원엑스를 사느냐 가격 싸진 1080ti나 그 다음 세대를 사느냐 고민이 되더군요 플4 엑원 세대 와서는 콘솔겜은 DL로만 사고 있는데 말이죠 | 17.07.29 10:07 | | |
(IP보기클릭)180.68.***.***
사실 이건 콘솔 전체의 딜레마와 같은거라서..그나마 하위호환 한다고 하는 마소도 저정도인데 닌텐도나 소니는 뭐 힘들죠 현실적으론.. | 17.07.29 10:26 | | |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183.98.***.***
(IP보기클릭)220.149.***.***
그런 식으로 갈듯 | 17.07.29 07:38 | | |
(IP보기클릭)125.136.***.***
당장 이스 8도 해외 출시는 PS4, PS VITA, 스팀 동발이죠 ㅎㅎ | 17.07.29 08:08 | | |
(IP보기클릭)14.33.***.***
이게 베스트 아닌가 싶음 패키지로 소장하고 싶은 팬들이나 마니아들은 콘솔로 그 이외에 라이트하게 즐기고 싶음 스팀으로 | 17.07.29 10:27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75.223.***.***
동시발매좀 되면좋겠네요 몇년뒤에 나오니 의미가 ㅠ 물론 몇년뒤에 나와도 팔콤게임만한건 없지만 | 17.07.29 10:14 | | |
(IP보기클릭)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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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234.***.***
국내는 복돌이들 때문에 아예 진출을 안 했을지도 모르죠. | 17.07.29 11:54 | | |
(IP보기클릭)14.34.***.***
(IP보기클릭)223.38.***.***
갓겜... | 17.07.29 08:38 | | |
(IP보기클릭)218.147.***.***
밴티지마스터 jp진짜 개명작인데 일어라 스토리를 몰라서 아쉽..그래도 게임진짜 최곤데 말이죠. | 17.07.29 09:40 | | |
(IP보기클릭)61.102.***.***
리얼 킹갓겜 ㅠㅠ | 17.07.29 0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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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42.82.***.***
진짜 스팀 프슨 둘 다 쓰는데 쏘니 똥고집새1끼들이 결제방식을 절대안바꿈 ㅂㄷㅂㄷ | 17.07.29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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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7.***.***
얘네 소니 파이어 엔진으로 포팅합니다. 소니에 게임낼려면 필요한 라이센스 사면 무료로 주는 엔진인지라 포팅툴 비용은 따로 안들어갈겁니다. PC판이야 팔콤이 직접하는거 아니니 신경 안써도 되고, 파이어엔진은 소니에서 낸거다보니 ps5나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게 해주겠죠. ps4도 업데이트로 가능해진거구요.(파이어엔진은 ps3시절에 나옴) | 17.07.29 16:22 | | |
(IP보기클릭)125.191.***.***
오버턴 만들고 계시는 한대훈님 플포 포팅 진행하는 상황 올리시는데 포팅툴 따로 구매하셨다고 합니다. 그게 라이센스비용 포함일지도 모르겠지만. 자세한건 비밀유지항목때문에 밝힐순 없으나 무지 비싸다고 하시네요. | 17.07.29 16:27 | | |
(IP보기클릭)125.191.***.***
아. 팔콤이 파이어엔진을 사용중이고 이건 별도의 포팅툴 필요없고, 다른 엔진사용하면 따로 포팅툴이 필요하다는건가요? | 17.07.29 16:28 | | |
(IP보기클릭)1.217.***.***
제가 게임개발을 수박겉할기로만 잠깐 본거라 잘은 모르는데, 오버턴은 보니까 VR게임이네요. 포팅은 게임기에 게임이 하드웨어 잘 활용해서 돌아가도록 하는 역할입니다만 대부분의 상용엔진(언리얼, 유니티) 등은 왠만한 게임기에 포팅이 다 됩니다만 만약 기본으로 지원 안하는 게임기에 포팅하려면 애드온을 사야되다보니 별도로 돈을 내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vr의 경우는 그럴 확률이 높겠네요. 참고로 소니 파이어 엔진은 소니에서 직접 만들다보니 PS게임은 다 돌아갈 수 있게 포팅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라이센스만 샀다면(1년에 천만원정도라고 어디서 들은 것 같은데 팔콤이 아무리 중소기업이라도 그정도는 큰 금액은 아니죠.) "공짜로" 말이죠. 파이어엔진은 사실 게임제작 그 자체로써는 성능이 떨어집니다만, 다른 게임엔진에 파이어엔진 미들웨어 개조 후 끼얹어서 포팅 가능하게 만드는 매우 희안한 엔진인 것도 한몫 하네요.(당연히 오픈소스라 막 개조 가능) 다만 파이어엔진도 VR까지 포팅되게 업데이트 됐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팔콤이 당분간 VR게임을 만들것 같지는 않으니 상관없을겁니다. 물론 아무리 포팅 가능한 미들웨어라 하더라도 자사 엔진에 맞게 개조는 해야됩니다. | 17.07.29 16:36 | | |
(IP보기클릭)125.191.***.***
VR게임하고 별 상관 없어요. 오버턴은 유니티 엔진 썼어요. VR은 일반 게임 만들듯이 만들고 화면 후처리효과 적용하고 랜더링만 2번 해주면 되요. 그냥 일반 게임에 카메라만 두대 쓴다고 생각하면 되는.. 이분 만들던 스매싱배틀 역시 플스로 포팅테스트는 했었어요. | 17.07.29 16:39 | | |
(IP보기클릭)125.191.***.***
일단 유니티나 언리얼 플포 지원은 하는데, 빌드결과물은 못뽑아내더라구요. 빌드하려면 소니에 컨텍하라는 문구가 써져있고 비활성화 되어있어요. 물론 저는 영어도 못하고 법인이 아니라서 컨텍할 엄두가 안나고..;; 계약은 법인만 가능. | 17.07.29 16:41 | | |
(IP보기클릭)1.217.***.***
말씀드렸다시피, 소니에 게임 낼려면 플레이스테이션 라이센스 사야 됩니다. 앞서 팔콤에게 천만원은 큰돈은 아니라고 했는데 개인 개발자에게는 매우 큰 돈이죠(...) 제가 볼 땐 포팅툴 금액이 아니라 저 라이센스 비용이 크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유니티면 포팅툴 별도로 사야될 수 있습니다. 그 엔진은 거치용 게임기나 PC는 기본으로 알고있는데 휴대폰 포팅만 해도 안드로이드용 포팅 별도, 아이폰 포팅 별도금액 내고 에드온 사야됩니다.(옛날 기억이라 지금은 모르겠네요.) 물론 파이어 엔진은 개발능력은 꽤 되는데 돈 아끼는 업체들(팔콤같이)에게는 매력적일지 몰라도 개인 개발자에겐 그리 매력적인 게 아닌게, 아무튼 자사개발엔진을 만들 게 아니면 소니 파이어엔진 자체는 성능도 유니티나 언리얼에 비해 떨어지고, 개발 편의성도 떨어집니다. 소규모 개발자에겐 아무리 파이어엔진이 무료라도 팔콤처럼 플레이스테이션에 올인할 게 아니면 언리얼이나 유니티가 나을겁니다. | 17.07.29 16:47 | | |
(IP보기클릭)125.191.***.***
1천만원대면 해볼만한듯 한데 억대면 엄두가 안날듯한.. 그것때문에 여쭈어보았는데 비밀협약이라고 해서..ㅠㅠ | 17.07.29 16:48 | | |
(IP보기클릭)125.191.***.***
아. 한대훈님 개인으로 산게 아니라 퍼블리셔 끼고 지원받았어요. | 17.07.29 16:48 | | |
(IP보기클릭)125.191.***.***
라이센스야 뭐 당연한건데.. 비타로 포팅할때는 인디 디벨로퍼 라이센스 북미계정에 한해서 공짜로 배포했었는데..ㅠㅠ 비타가 망해서 망.... 어느 순간 비타 테스트빌드도 못하게 막혔더라구요. 그것때문에 비타샀던건데..ㅂㄷㅂㄷ | 17.07.29 16:50 | | |
(IP보기클릭)1.217.***.***
참고로 저 천만원은 지금은 아닐겁니다. 파이어엔진 나온지가 엄청 오래됐는데(10년 다되감) 그 초창기가 천만원이었어요... | 17.07.29 16:57 | | |
(IP보기클릭)125.191.***.***
물가상승률이랑 플스인기 고려해보면 역시 억소리 나겠네요....ㅠㅠ | 17.07.29 16:58 | | |
(IP보기클릭)1.217.***.***
또 추가하자면, 팔콤은 자사개발엔진을 무려 2개나 굴리고 있습니다. 해외에선 이걸 "이스7엔진(구형 엔진)"과 "궤적 엔진(신형 엔진)"으로 부르더군요. 이스7/이스vs궤적/나유타/이스 셀세타/이스8이 이스7엔진, 섬궤/섬궤2/도쿄 재너두/섬궤3가 궤적 엔진입니다. 이 엔진들은 팔콤이 직접 "자사개발엔진"이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그래놓고 돈아낄려고 포팅은 파이어엔진으로 소스코드 끼얹어서 하고 있지만 -_-ㅋ 글구보니 파이어엔진 포팅은 pc까지도 됐죠 아마... 여담으로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구형엔진쪽이 신형엔진보다 안정성은 더 좋은것 같습니다. 물론 재너두엔 멀쩡히 있는 캐릭터 펜선효과가 이스8 가면서 사라져버린 걸로 봐선 엔진의 한계가 있긴 한 것 같은데 최적화는 항상 안정적이더군요. 섬궤엔진은 ps4스팩으로 씹어먹은 도쿄 재너두 EX+빼곤 최적화 제대로 된 걸 못봐서... 물론 이 모든 댓글은 제가 수박겉핡기로 배운거기때문에 전부 틀렸을 수 있습니다. 제 게임개발 지식은 댓글다신분 발끝의 때만도 못따라갑니다. 정말이에요. | 17.07.29 17:07 | | |
(IP보기클릭)125.191.***.***
아뇨.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저는 아는것만 겉핡기로 아는 멍텅구리라서.ㅎ 바가지님은 팔콤전문가시니깐 얻어가는 정보가 많네요.ㅎ | 17.07.29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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