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
이 게임의 캐릭터들은 양심적이게도
돈과 시간만 충분하다면, 어느정도 강력하게 재탄생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걸 쏟아부어도 어려울 정도로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하는 쓰래기들도 있죠.
이 글은 쓰래기 캐릭터를 까는게 아닙니다.
쓰래기 캐릭터를 사용해보며 개인적으로 인고의 사투 끝에 연구된,
그 중 에서도 특히 쓰래기인 캐릭터를 쓸 수 있는 수준, 또는 충분히 1인분이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기 위한 잉여스러운 공략입니다.
그 중 마법사들 중에서 제일 애매해서 안쓰이는 삼총사인 레이(Raigh - Dark Child), 카나스(Canas - Seeker of Wisdom), 올리버(Oliver - Admirer of Beauty)에 대해 알아봅시다.
물론 분석의 탈을 쓴 유머글에 가깝고, 상당히 긴 내용이라 밑에 요약도 있으니, 그냥 요약만 봐도 됩니다.
(공업 체깍 레이. 현재 사용중인 빌드지만,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속업 고한돌 일 경우, B를 몰아붙이기로 바꾸면 될텐데, C는 마음에 드는걸 써도 됩니다.)
레이: 어둠의 자식 - Raigh: Dark Child - 闇の申し子, レイ
적색 마법사 보병
만랩 스탯 (체/공/속/방/마방)
★2 - 30/26/23/17/22 (평균치 기본 캐릭터)
★3 - 30/33/36 - 25/28/31 - 22/25/28 - 16/19/22 - 22/25/28
★4 - 31/34/37 - 27/30/33 - 24/27/30 - 17/20/23 - 23/26/29
★5 - 33/36/40 - 29/32/35 - 25/29/32 - 19/22/25 - 25/29/32
5성 스탯 총합 - 147 ~ 148
-4 스탯 - 속도, 마방
+4 스탯 - 체력
무기 - 라우울프+ - Rauðrwolf+ - ラウアウルフ+
(공격력 10. 기마특효. 라우울프 단(Keen Rauðrwolf+)으로 강화 가능)
보조 - 공격의 응원 - Rally Attack - 攻撃の応援
오의 - X
A - HP 5
(5성 스킬)
B - 마방봉쇄 3 - Seal Res 3 - 魔防封じ 3
(4성 스킬)
C - X
레이는 게임을 처음 시작하고 튜토리얼을 끝내면 주는 공짜 캐릭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레이는 가챠에서도 튀어나와, 적색을 뽑으면 높은 확률로 증식해대는 악질의 걷는 브로콜리죠.
온갖 확률을 뚫고 튀어나오는데다,
스킬도 봉인계(Chill ~, 턴 개시 시, 특정 스탯이 가장 높은 적에게 그 특정 스탯 -7)가 나와서
별로 쓸모가 없는 봉쇄계를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초기 라인업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범용 적색 마공 기마특효 무기는 현재 레이가 유일하기에, 특효 딜러 역할로 채택을 고려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으레 이런 캐릭터가 그렇듯, 레이는 몇 가지 단점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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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7월 8일의 무기연성으로 추가된 레이의 전용무기인 산의 은자의 서(Hermit's Tome)라는
기마특효 + 원거리 무효(적이 활, 암기, 마법 또는 지팡이를 장비하고 있다면, 적의 턴 개시 버프 무효)를 가진 무기를 가지게 되었고,
연성시 인접한 아군 수에 따라 전투중의 전체 스탯이 상승하는 아울계 효과를 가진 무기가 됩니다.
즉 연성만 하면 카나스의 완벽한 상위 호환 + 이제는 원거리 견제가 가능한 특효 캐릭이 되었습니다.
아군과 붙어있어야 강력해지는 아울계는 운용하기가 쉬운 무기는 아니지만,
스탯 뻥이 더 쉬워지니, 잡초같이 불어나던 재료가치도 없는 쓸모없는 브로콜리보다는 훨신 좋아진건 맞습니다.
법사답지 않게 자력으로 추격이 힘든 캐릭이라, 최소한 딜러로 어떻게든 써먹을 수 있게 하는 공략이었지만,
이제는 더블 인연이나 근반매복 + 연성으로 딜탱으로 굴리는게 더 나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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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들은 대부분 공격이 높거나, 속도가 높은데, 레이는 평균 32, 29라, 높은 수치가 아니라는 것이죠. 특히 특효는 아무리 때려도 0이 뜨면 쓸모가 없어서, 공격 스탯이 중요하기에 애매한 공격 스탯으로는 오히려 자기가 반격에 죽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녹색 기마들 중에서 가장 마방이 높은 캐릭이,
노돌 평균 30, 마방업시 33인 티아매트(Titania - Mighty Mercenary. 태생 3성. 녹색 도끼 기마)가 최고치라,
평균치 레이가 한방에 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특효를 가진 놈이 상성만 잡는 걸 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역상성인 청색 기마에는
제이건(Jagen - Veteran Knight. 태생 3성. 청색 창 기마.)이 있죠.
(★5 - 37/27/24/25/35. 공업 +4)
제이건의 평균 마방은 35라, 청색 기마뿐 아니라, 모든 물리 근접 캐릭터들 중 가장 높고 역상성이다, 공격이 높지 않다면 쉽게 잡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청색 기마는 다른 속성의 기마들보다 마방이 높은 캐릭이 많습니다.
게다가 레이는 방, 마방이 구려서 다음공격을 버티지 못합니다..
물론 제이건은 매우 안보이는 캐릭터라 이렇게까지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자주 나오는 기마들은 대부분 마방이 낮아서, 지나치게 못 잡는 일은 별로 없죠.
하지만 개체치가 출동하면 어떨까요?
속업시 공, 속 32라 사선(Life and Death, 공, 속 +5. 방, 마방 -5)을 달면, 노돌 평균 37이라 나쁘지 않지만, 문제는 34 ~ 36이 기본 속도인 다른 적마들이 많다는 점이죠.
기마 에이리크(Eirika - Anamnesis Lady. 태생 5성. 적색 마법사 기마. 평균 공 31, 속 35)나,
카탈리나(Katarina - Wayward One. 태생 5성. 적색 마법사 보병. 평균 공 32, 속 34)처럼 멀리 갈 필요도 없이,
남마크(Morgan - Lad from Afar. 태생 4성. 적색 마법사 보병)와
인버스(Aversa - Dark One. 태생 3성. 적색 마법사 비병)가
평균 공 33, 속 34로 기본 상태에서 더 높고, 전용 무기도 있는 강력한 캐릭이라는 것입니다.
적색은 강캐들이 득실거리는지라, 마법사를 벗어나면,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해도 될 정도죠.
그래도 저녀석들은 마공 기마 특효는 아니라서, 가치가 없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업이라면 어떨까요? 공 35, 속 29라 역시 사선을 달면 공 40, 속 34로 한방을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지만, 역시 고한돌이 아니라면, 추격이 어려울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귀신의 일격(Death Blow, 자신이 전투를 개시할 시, 공격 +6)같은 더 좋은 재료로 한방을 더 올릴 수 있으나, 애매한 속도를 어떻게 할 수가 없어, 손해보는 감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상위호환인 축제 미카야(Micaiah - Summer's Dawn. 시즌 한정 태생 5성. 적색 마법사 보병 댄서. 전용무기: 공격 +3. 기마, 중갑특효. 적과 자신의 공격 순서 변경 스킬 무효),는
전용무기 장착시 평균 공 51, 속 20 이라,
공업 사선 레이가 52로 스탯이 더 높지만, 축제 미카야가 공업이라면 입지가 불안해집니다...
물론 그게 아니더라도 축제 미카야는 중장 잡이 역할과 아군 재행동도 가능해서 대응 할 수 있는 일이 많은 탓에, 레이의 상위 호환인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재행동 서포터인 댄서 캐릭이라 스탯 총합치가 낮아서, 속도를 많이 손해봤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완벽한 상위호환은 아니죠.
그래도 전용무기나 다름없는 유일한 범용 적색 마공 기마특효와 개체치가 있고, 다른 적색 기마특효는 그레이(Gray - Wry Comrade. 태생 5성. 적색 검 보병) 뿐이라,
전부 구하기 어려운 태생 5성이라는 문제가 있기에, 형편이 나은 상황입니다.
즉, 남아있을 리가 없겠지만, 누구나 한번쯤은 얻었을 정도로 구하기 쉽고, 얻으려면 적색 가챠만 돌려도 언제라도 순식간에 얻을 수 있는, 특효와 연성코인(...)을 비롯한 포텐셜도 어느정도 있지만, 애매한 개체치 때문에 한돌을 안하면 한계가 명확한 캐릭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기마특효 사용자들 중 쉽게 구할 수 있는
우르슬라(Ursula - Blue Crow. 대영웅전 태생 3성. 성배로 교환 가능. 청색 마법사 기마. 공 29, 속 32),
여플레(Robin: Mystery Tactician. 대영웅전 태생 2성. 성배로 교환 가능. 녹색 마법사 보병. 공, 속 29)보다
공격이 높긴 하지만,
어차피 자주 보이는 기마들은 대부분 마방이 낮은 캐릭들이라, 레이가 아니어도 문제가 없죠.
게다가 저 둘은 속성이 달라서 분야가 다른지라, 크게 겹치는 캐릭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플레는 무기 연성이 나와서 이젠 값싼 녹색 레이븐(~Raven. 무속성 적 대상에 상성 유리 효과) 캐릭으로 변한 탓에, 더 이상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레이로도 세팅 안 된 평균치로도 사악하기 그지없는 기마린(Lyn - Brave Lady. 태생 5성. 1개 무료 배포. 무색 활 기마.)을 잡을 수야 있긴 하지만,
방어가 낮아서 먼저 맞으면 당연히 못버팁니다.
당연히 그 라인하르트(Reinhardt - Thunder's Fist. 태생 3성. 청색 마법사 기마)는 물어볼 필요도 없죠.
즉, 먼저 공격권을 잡아야 살 수 있는 딜러형 캐릭터입니다.
개체치가 있는 레이가 개노답 마법사 삼총사들 중 가장 강력한 것일까요? 일단 다른 녀석들을 더 살펴봅시다.
(현재 사용중인 카나스. B의 속도봉쇄는 삼총사 서포팅용으로 달아 놓은거라 신경쓰지 말고, 되받아치기나 다른걸 쓰면 됩니다.)
카나스: 지식의 탐구자 - Canas - Seeker of Wisdom - 知識の探究者, カナス
적색 마법사 보병
만랩 스탯 (체/공/속/방/마방)
★4 - 34/30/26/19/31
★5 - 36/32/29/21/33
(연전보상, 성배 교환 캐릭터. 개체치 없음)
5성 스탯 총합 - 151
무기 - 라우아울+ - Rauðrowl+ - ラウアアウル+
(공격력 10. 인접한 아군 수만큼, 전투중 공,속,방,마 x 2. 특정 스탯 연성가능)
보조 - 상호원조 - Reciprocal Aid - 相互援助
오의 - X
A - HP/마방 2 - HP/Res 2 - HP 魔防 2
(5성 스킬)
B - X
C - 마방의 지휘 3 - Res Tactic 3 - 魔防の指揮
(4성 스킬)
위의 스탯을 보고 뭔가 느껴지는게 있지 않나요?
모르겠다면 5성 레이의 평균 스탯을 다시 살펴봅시다.
(레이 ★5 - 36/32/29/22/29)
카나스는 전와의 연전 보상으로 나온 캐릭터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레이와 스탯이 방 -1, 마방 +4 만 다른, 재탕 캐릭터라는 것입니다.
즉, 애초에 전체적으로 애매한 캐릭터를 거의 그대로 냈으니 좋을 리가 없죠. 인간 브로콜리에 이은, 보라색의 남자입니다.
빠진 방어를 더 낮춰서, 속도나 공격에 보강을 했다면, 재탕 소리가 나오지 않았을 것이고,
그 마방 +4를 속도에만 몰아 줘도 36/32/33/22/29 라는 밸선스형의 캐릭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래도 무기는 태생 5성인 카탈리나만 들고 나온, 환상의 무기나 다름없는 라우아울을 가지고 있어서,
탱커로서 역할을 어느정도 해낼 수 있지만, 문제는 역시 기본 스탯이 애매해서, 아울계가 어울리면서 동시에 아쉬운 느낌을 준다는 것이죠.
그런데도 스탯 총합치는 151로 보병 마법사들 중에서도 최상위권입니다.
비공성이던, 투기장이던, 자주 보이는 마법사들을 생각해보자.
(라인하르트... 그 XX...)
기본적으로 파엠히의 마법사들의 역할은 딜러다. 태생적으로 스탯 총합치가 낮은 탓에,
헨리(Henry - Twisted Mind. 태생 3성. 적색 마법사 보병. 방 32, 마방 25)나,
율리우스(Julius - Scion of Darkness. 태생 3성. 적색 마법사 보병. 마방 35. 전용무기보정 +3, 상대가 용특효 무기가 아닐시, 전투중 적의 공격 -6)처럼
방, 마방이 높지 않은 한, 근접 캐릭터급의 탱킹력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중장에는 훨신 높은 캐릭도 있지만, 그건 규격외의 병종이니, 비교해선 안됩니다.
유일무이한 속성 그래비티(유닛이 전투를 개시했을 때, 전투후 대상의 이동력을 1로 만듬)무기를 가지고 있던,
레온(Leo - Sorcerous Prince. 태생 5성. 적색 마법사 기마. 속 22, 방 25, 마방 30)이
무기연성으로 그래비티+(유닛이 전투를 개시했을 때, 전투후 대상과 1칸 이내의 적의 이동력은 1로 만듬.)가 아닌,
궁합이 애매한 탱커형 무기를 얻었을 때 어떻게 되었나요? 게다가 이녀석, 태생 5성입니다.
(연성시 마법사 적의 첫 대미지를 30% 감소. 부가효과: 만약, 상대의 무기가 활, 마법, 지팡이, 암기이며, 방어가 자신보다 낮다면, 적은 추격 불가)
이 되받아치기(Quick Riposte. 체력 70% 이상에서 적이 전투를 개시할 시, 절대 추격.)의
왕자는 픽업을 따로 노리지 않는 한, 픽뚤로 나오는 놈입니다. 저 또한 2번이나 당해봤습니다.
게다가 현재는 완전한 근거리 반격이 가능한 원거리 전용 무기가 없고, 전거리 반격 캐릭터의 최고의 친구인,
호흡(~Breath. 적이 전투를 개시할 시, 전투 중 모든 행동에 오의 카운트 -1 추가)을 사용할 수가 없는 탓에
실제로 나와도 신뢰할 수 있는 스탯과 스킬을 가진 중갑 병종이 아니라면, 애매한 성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카나스는 보병이고, 스탯도 애매하죠. 이것은 소환사를 두렵게 합니다.
개체치도 없는 카나스는 무기연성 없이는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합니다...
이 점은 같은 계열인 올리버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인접한 아군이 있어야 강해지는 아울계 무기라,
인연계(~Bond. 인접한 아군이 있을 시, 전투 중 특정 스탯 +5. 아군 숫자에 상관 없음)
스킬과 궁합이 좋고,
지휘스킬(~Tactic. 턴 개시 시, 현재 아군 팀의 이동 타입 종류가 2 이하일 경우, 2칸 이내의 아군에게 특정 스탯 +6)이
4성 부터 있어서 재료(...)로 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연계를 쓰더라도, 적색 마법사 마방탱으로는 율리우스라는 라인도 버티는 깡패가 있어서, 조금 까다로운 선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율리우스가 부족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5 - 38/35/27/16/35)
율리우스는 방어와 속도가 약합니다.
그리고 전용무기인 로프트우스(Loptous)를 들면, 인간이 아니게 되는 탓에, 용특효를 받죠. 그렇다면 공, 속, 방을 올려야 하는데, 애매한 캐릭터의 대표 구원 스킬인,
사자분신(Fury. 공,속,방,마 +3. 전투후 체력 -6)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고.
스탯 2개가 5 오르는 인연계 보다는 일부 스탯들이 적게 오르지만,
인연계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스킬이, 지난 연전 보상 캐릭터였던,
클스세실리아(Cecilia - Festive Instructor. 연전 보상 태생 4성. 무색 암기 중갑)의
공마의 인연(Atk/Res Bond)과,
어린아쿠아(Azura - Young Songstress. 연전 보상 태생 4성. 성배로 교환 가능. 녹색 마법사 보병 댄서)의
속마의 인연(Spd/Res Bond)뿐이라, 성배를 쓰거나 좋은 캐릭을 갈아야 하지만, 당연히 인연계도 좋습니다.
하지만, 으레 이런 캐릭이 그렇듯. 애정캐가 아니라면, 고급 재료인 인연계 까지는 줄 필요는 없고, 사자분신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카나스는 제 애정캐는 아닙니다.
사자분신을 달면
36/35/32/24/36
이라는 마방 위주의 밸런스형 스탯이 되는데, 당연히 마방을 제외하면, 평균치 레이도 거의 동일한 스탯이 됩니다.
이러면 보조 탱커로도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지만,
명심합시다, 마법사는 기본적으로 딜러 포지션입니다. 게다가 적색은 강캐가 잔뜩있죠.
클스사랴(Tharja - "Normal Girl". 태생 5성. 시즌 한정. 적색 마법사 중갑)라는
규격 외 마법탱커가 있긴 하지만, 그건 중갑 마법사인 클스사랴가 이상한거지, 대부분의 마법사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감사하십시오, 카나스. 당신의 무기가 누구처럼 은 무기였으면, 정말 답이 없었을 것입니다.
재탕 스탯 때문에 한계가 명확해서 아쉽지만, 무기는 꽤 값진걸 가지고 있죠.
(현재 사용중인 올리버. 귀신명경의 일격이 반격 스킬이 아니란 것만 빼면, 가장 싸게 굴릴 수 있는 빌드.)
올리버: 미의 탐구자 - Oliver - Admirer of Beauty- 美の探究者, オリヴァー
청색 마법사 보병
만랩 스탯 (체/공/속/방/마방)
★3 - 38/28/17/20/30
★4 - 39/30/18/21/32
★5 - 42/32/20/23/34
(대영웅전 보상. 개체치 없음)
5성 스탯 총합 - 151
(공격력 13. 부가효과 없음. 특정 스탯 연성가능)
보조 - X
오의 - 열광 - Blazing Light - 烈光
A - 귀신명경의 일격 2 - Mirror Strike 2 - 鬼神明鏡の一撃 3
(4성 스킬)
B - X
C - 공격의 모책 3 - Atk Ploy 3 - 魔防の指揮
(5성 스킬)
삼총사 마지막 캐릭터인 올리버입니다.
사실 올리버는 무기 이펙트가 레이저인 사이어스처럼, 일러스트와 성우만이라도 쓸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스킬을 보면 무려 고급스킬 중 하나인, 귀신명경의 일격(자신이 공격을 개시할 시, 공격, 마방 +4)이라는 복합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문제는 청색 법사 답지 않은 매우 낮은 속도 때문에, 죽이기(~Breaker. 체력 50% 이상에서 특정 적 상대로 절대 추격, 상대는 추격불가)가 없으면 선공으로 추격이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즉 올리버는 되받아치기를 달고 기본으로 가진 모책을 뿌리며, 반격기반으로 운용하는게 더 쉽지만, 기본 스킬로는 공격을 받을 때 스탯 보너스가 없다는 점이죠.
이건 중요한 것입니다.
좋게 말하면 선공, 반격 페이즈 둘 다 대응할 수 있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지만,
으레 이런 캐릭터가 그렇듯, 동시에 이도 저도 아닌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팅 난이도는 낮은 편인데, 기본으로 가진 공격의 모책도 마방이 30을 넘어서 채택할 수 있고,
귀신명경의 일격도 최고인 귀신비연의 일격(Swift Sparrow. 자신이 공격을 개시할 시, 공격, 속도 +4)과
귀신금강의 순격(Sturdy Impact. 자신이 공격을 개시할 시, 공격 +6, 방어 +10, 상대는 추격 불가.)보다는
아쉽지만, 마공 대상으로는 강력한 스킬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워낙 속도가 느린 캐릭이라, 속도를 올리는 비연계열은 쓸모가 없죠.
애초에 순격은 워낙 노리는 캐릭도 많고, 구하기 힘든 환상의 스킬이라,
이녀석에게 줄 애정 가득한 용자는 매우 적을 것입니다. 애정캐가 아니라면, 그냥 기본으로 있는 귀신명경을 씁시다.
올리버의 스탯을 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 42/32/20/23/34)
마법사스럽지 않게 체력이 높은 피돼지 계열입니다. 물론 진짜 피돼지들은 체력이 40대 후반이지만, 올리버는 총합치가 낮은 마법사니 그건 넘어갑시다.
게다가 보병이라, 보병의 고동(Infantry Pulse. 보병 전용. 1턴 개시 시, 자신보다 체력이 낮은 보병 아군의 오의카운트 -1. 비슷한 스킬과 중첩가능)을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조금 까다로운 선택을 필요로 한다. 이렇게 간단하면 개노답 삼총사 일리가 없죠.
올리버는 마방이 34라 모책을 쓸 수 있는 스탯을 가졌죠. 그리고 모책은 성인으로도 존재합니다. 즉, 이중 모책이 가능하죠.
그러니, 어떻게든 이중 모책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들텐데,
훨신 강력한 모책 전문가들인,
알비스(Arvis - Emperor of Flame. 대영웅전 태생 3성. 성배로 교환 가능. 적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공마의 모책 2, 전용스킬: 회복링(매 턴 개시 시, 체력 10 회복)),
루테(Lute - Prodigy. 태생 5성. 청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속도의 모책 3)
사이어스(Saias - Bishop of Flame. 대영웅전 태생 3성. 성배로 교환 가능. 청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공마의 모책 2)가 발목을 잡습니다.
루테는 태생 5성이라, 얻기 힘들지만, 사이어스는 똑같은 대영웅전으로 배포된 청색 보병 법사에, 모책 전용무기도 있는 모책 빌드의 상위호환이라,
모책 성인을 높은 확률로 뺏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마방도 34로 동일하죠.
그렇다면 보병의 고동은? 보병의 고동은 체력이 높을수록 사용하기 쉬운 스킬이지만, 기본적으로 법사들은 체력이 낮아 체업이라도 50을 넘지 못합니다.
게다가 올리버는 개체치가 없죠.
하지만, 법사 전용 고동머신으로 쓴다면 어떨까요?
순수하게 체력만 보면, 헨리가 평균 체력 45로 마법사들 중 제일 최고 수준이라, 상위 적격자지만,
헨리는 탱이 중요하기에, 위협(Threaten ~. 턴 개시 시 2칸 이내의 적에게 특정 스탯 -5)류 같은 디버프 스킬이 더 낫습니다.
사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동속성에는 개노답 삼총사 with 오딘이었다가 연성코인으로 떡상한,
오딘(Odin - Potent Force. 태생 3성. 청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받은 턴 개시 버프를 공격에 가산.)
(연성효과: 보조스킬을 자신이 대상에게 또는 대상이 자신에게 사용했을 경우, 서로에게 공, 속 +6 턴 개시 버프 부여. 공속의 연휴(Atk/Spd Link 3))
이 체력이 43이라 1 더 높고, 버프 서포터라, 완벽하게 어울리는 데다, 마방도 낮아서, 모책을 고려할 필요도 없어서, 훨신 널널한 C스킬 슬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미 더 상위의 적격자가 존재하는 것이죠. 그냥 성인도 다른 걸 쓰고, 기본으로 있는 모책이나 씁시다.
물론 올리버보다 체력이 높은 극딜 보병 마법사는 없으니, 애정캐라면 보병의 고동을 줘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사실 이미 중요한 사실이 나왔습니다.
마법사는 대부분 딜러 포지션입니다.
그리고 청색 마법사에는 그 라인하르트가 있죠. 게다가,
틸튜(Tailtiu - Thunder Noble. 태생 3성. 청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체력이 75% 이하일 때 다음의 효과를 부여. 턴 개시 시 오의카운트 -1, 오의 발동시 대미지 +10 (분노. Wrath))
(연성효과: 자신이 전투를 개시할 시, 속도 +6. (비연의 일격(Darting Blow))),
오펠리아(Ophelia - Dramatic Heroine. 태생 5성. 청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오의카운트 요구치 -1. 1턴 개시 시, 아군 마법사 수 만큼 자신의 오의 카운트 감소. 비슷한 스킬과 중첩 가능, 자신도 포함),
이슈탈(Ishtar - Thunder Goddess. 태생 5성. 청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오의카운트 요구치 -1. 자신이 전투를 개시할 시, 속도 +6. ),
미카야(Micaiah - Priestess of Dawn. 태생 5성. 청색 마법사 보병. 전용무기: 마방 +3 중장, 기마특효. 중장, 기마병종인 적의 무기가 활, 암기, 마법, 지팡이라면, 적의 첫 공격 대미지 30% 감소)
등의 다른 강력한 극딜 캐릭터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법사는 기본적으로 딜러 포지션입니다.
뭔가가 잘못 되었습니다.
특히나 청색 마법은 저런 귀족 딜러가 잔뜩 포진해 있는 속성이죠.
천하제일 딜 넣기 대회인 청색 마법을 올리버가 경쟁할 수 있을 리 없습니다.
심지어 무기도 공격력이 조금 더 높은 대신, 아무 효과도 없는 은 무기 계열이라, 카나스처럼 무기를 통한 성능 향상은 다른 걸로 교체하기 전까진 불가능합니다.
즉 강해지려면 처음부터 재료를 필요로 하죠. 고작 귀신명경 하나 있으면서 양심이 없습니다.
최고는 탱커형 범용무기인 서펜트(~ serpent. 적이 전투를 개시할 시, 적의 무기가 활, 암기, 마법, 지팡이라면, 방,마방 +6. (원거리 방어(Distant Def))) 계열이겠지만,
서펜트는 현재 여마크(Morgan - Lass from Afar. 태생 5성. 청색 마법사 비병)만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환상의 무기라, 애정캐가 아니라면, 줄 수가 없죠.
즉 아쉬운대로 무기는 그대로 두고, 연성 코인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수 없다면 다른 공격과 마방이 높은 캐릭들에게, 귀신명경의 일격 재료로 줍시다...
전용무기도, 특효도, 무기 부가스킬도 없는 올리버는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합니다...
그래도 은 무기는 공격이 높기에, 공격 스탯을 높일 수가 있어서 나쁘지 않을... 리가 없죠.
다른 은 무기 사용자에 공격도 높은 강캐인,
엘피(Effie - Army of One. 태생 3성. 청색 창 중장. 평균 공격 40)만 봐도
은 무기를 안쓰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저 단순히 한방 대미지를 늘리는 것 보다, 2대를 더 때리거나, 공격을 조금 손해 보더라도, 다른 효과를 더 챙기는 게 훨씬 좋기 때문이죠.
가장 중요한 것은 은 무기 사용자들 중 정상인 놈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소피야(Sophia - Nabata Prophet. 영웅전 1성, 가챠 태생 3성. 적색 마법사 보병.)
(★5 평균 - 40/33/19/28/29. 체깍, 방깍 마방깍 -4),는
헨리 계열이라, 법사 탱커지만, 헨리보다 공격이 높고, 속깍 방업이라면, 마방업 헨리에 체력을 공격으로 바꾼 듯한 스탯이 됩니다.
(★5 헨리 평균 - 45/23/22/32/25. 마방업 +4)
으레 이런 방어 높은 마법사 캐릭터가 그렇듯, 레이븐을 주고 상격 레이븐 요원으로 굴리는게 일반적이다.
다른 선택지로는 아울계를 이용한 전방위 탱커가 있지만, 이건 무기를 얻으려면 성배를 쓰거나, 카탈리나를 갈아야 하는지라, 난이도가 높죠.
즉 기본 무기를 그대로 쓰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적색에는 레이븐 전용무기가 있는,
리온(Lyon - Shadow Prince. 대영웅전 태생 4성. 성배로 교환 가능. 적색 마법사 보병)
(41/34/21/26/30)이 있다.
깃털 4만 vs 2만을 비교하면 2만이 더 효율적이지만, 둘 다 확실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캐릭이라, 소피야가 속도가 괴멸적인 대신, 방어가 더 높아서 레이븐이 아닌 다른 탱커도 될 수 있고, 역시 애정캐라면 말릴 수가 없습니다.
이건 루플레들이 레이븐 전용무기를 가지고 있는 탓에, 녹색, 청색도 마찬가지죠.
군터(Gunter - Inveterate Soldier. 영웅전 태생 1성. 가챠 태생 3성. 녹색 도끼 기마)는
군터가 가능한 건, 프레드릭(Frederick - Polite Knight. 태생 3성. 녹색 도끼 기마)도 가능하다는
단 한 문장으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뭘 해도 프레드릭의 후광을 벗어날 수 없으니, 군터 빌드 = 프레드릭 빌드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프레드릭의 총합치가 153이라, 군터의 150보다 더 높아서, 프레드릭이 가능한 것은 군터는 못합니다.
무기가 핵심이 아닙니다.
불행하게도, 공업, 속업, 방업, 체업 다, 평균 프레드릭이 더 높거나 동등한 탓에 쓸모가 없어서,
의미가 없는 마방업과 기본으로 주는 평균치가 아니면 쓸 수가 없죠...
클레베(Clive - Idealistic Knight. 연전 보상 태생 4성. 성배로 교환 가능. 청색 창 기마)는
그야말로 경쟁자가 산더미 그 자체인 창기마라, 당장 같은 연전 보상인
핀(Finn - Lance of Legend. 성배로 교환 가능. 청색 창 기마)보다 나은 게 없는 캐릭인 탓에,
애정이 아니라면 전혀 쓸 이유가 없습니다. 게다가 같은 공짜 창기마나, 더 좋은 캐릭은 너무 많죠...
확인 사살을 하는 듯, 스킬도 무려 방어 3(Defense 3. 방어 +3)와,
일격이탈(Hit and Run. 자신이 전투를 개시할 시, 전투 후 뒤로 한 칸 이동)
이라는 어울리지 않는 스킬이라, 사실상 무기도 스킬도 아무것도 없는 도화지 같은 캐릭입니다.
수많은 재료를 필요로 하는 캐릭이라, 세팅 난이도가 높은 탓에,
뉴비 소환사는 일러나 보이스가 마음에 들어서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절대 교환하지 말고,
인버스나 어린아쿠아나 교환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물론 같은 도화지 캐릭이라면, 용특효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가면마르스(Marth - Enigmatic Blade. 연전 보상 태생 4성. 성배로 교환가능. 적색 검 보병)가 훨신 강력합니다.
그래도 기본 스탯은 45/33/25/32/19 의
청색 기마들 중 유일한 공황의 기책(Panic Ploy. 턴 개시 시 + 방향에 있는 적이 자신보다 체력이 낮다면, 대상의 버프를 디버프로 반전)
적격자고, 세팅만 하면 적색 담당 딜탱으로 굴릴 수는 있는 스탯이라서, 완벽한 쓰레기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사이러스(Silas - Loyal Knight. 태생 4성. 청색 창 기마)의
스탯이 40/35/24/36/21(속업 +4, 체깍 -4) 이라,
클레베에 비해 5가 차이 나는 체력 때문에 완벽한 상위호환은 아니지만,
업그레이드 된 스탯이라는 것이다. 당연히 개체치도 있다. 스킬도 더 좋은걸 가지고 있지만, 어떤 캐릭이 방어 3 보다 구린걸 가지고 있을까요?
사이러스가 가능한건 클레베는 할 수가 없지만,
다행히 체력 때문에 클레베는 가능한 것을 사이러스가 완벽하게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기마는 체력 관련 스킬이 제한적이라, 체력이 높아도 쓸데가 없죠.
라즈워드(Laslow - Dancing Duelist. 태생 3성. 적색 검 보병)는
44/35/26/30/22 (속업 +4, -4 없음) 의 지극히 평범하고 속도가 낮은 스탯이라,
관심을 못받는 캐릭이지만 심하게 나쁜 건 아니기에 못쓸 캐릭은 아닙니다.
이런 캐릭터가 그렇듯, 사자분신이나 사선같은 스탯 증폭 스킬을 달면 괜찮아지지만, 애정이 아니라면 키우지 않아도 됩니다.
마음에 든다면, 속업, 마방깍, 체깍을 쓰고,
그렇지 않다면 도끼 죽이기(Axe Breaker) 재료(...)로 씁시다.
제이건은 이미 언급했듯 청색 기마들 중 최고 수준의 마방과, 전 캐릭터들로 봐도 마법사 수준으로 최상위권의 마방을 소유한 근접 캐릭이기에, 용족 견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공격이 낮아서, 오의 의존도가 높은 캐릭이라,
개성 없고 안어울리는 은창보다는 오의 대미지를 더 강하게 해주는
왜모(Harmonic Lance. 오의 발동시 대미지 +10)나, 오의를 더 빨리 발동시키는
킬러 랜스단(Slaying Lance+. 공격 14. 오의카운트 요구치 -1. 킬러 랜스(Killer Lance+)의 강화버전)이 더 좋습니다.
올리비에(Olivia - Blushing Beauty. 영웅전 태생 1성. 가챠 태생 3성. 적색 검 보병 댄서)는
댄서라는 것 하나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역시 무기가 다른 것이라면 더 좋아지지만, 그게 핵심이 아닙니다. 재행동이나 시킵시다.
그리고 이미 한번 나왔던 최고의 쓰레기인
그 조커(Jakob - Devoted Servant. 태생 3성. 무속 암기 보병) 대장님도
은 무기 사용자다. 어째서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할까요?
세네리오(Soren - Shrewd Strategist. 태생 3성. 녹색 마법사 보병)도 은 무기 사용자였지만, 무기연성으로 더 이상 사용자가 아니고, 봉인 전문가가 되어서 제외되었습니다.
클레어(Clair - Highborn Flier. 태생 3성. 청색 창 비병)도 마찬가지로 중장, 기마특효 + 유검(전투 중 자신이 상대보다 속도가 높을 시, 자신의 공격에 오의카운트 감소 -1)이 생겨서 완벽하게 제외되었죠.
역시 리리나(Lilina: Delightful Noble. 태생 3성. 적색 마법사 보병)도 은 무기 사용자였지만, 현재는 무기연성으로 최강의 적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펠리시아(Felicia - Maid Mayhem. 영웅전 태생 1성. 가챠 태생 3성. 무속 암기 보병)도
은 무기 사용자였지만, 무기연성을 통해 유일한 용족들과 비슷한, 유동 대미지 무기 사용자가 되어서, 공격이 심하게 낮은데도 강력한 공격이 가능한 마법사 킬러가 되었죠.
마방이 높아서 고급 스킬로 세팅만 되면, 용족들도 삭제가 가능한 탓에 비교할 수 없습니다.
I$도 이걸 아는지, 청색 번개버전 은 무기인 트론+(Thoron+)는 가진 캐릭이 아무도 없습니다...
틸튜의 트론(Tome of Thoron)과는 전혀 다른 무기입니다.
하지만, 연성된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확실히 강해져서, 어쩌면 강캐 보증 수표나 다름 없는 듯 합니다.
그러나, 온갖 사기캐가 쏟아져 나오는 요즘, 그런 불확실한 미래를 기다려줄 여유는 없죠.
자신의 애정캐가 시즌 한정으로 나올 날이나 기다립시다.
탱커로 운용하려고 해도,
물리탱은, 남루플레(Robin - High Deliverer. 태생 3성. 청색 마법사 보병)가 떡하니 버티고 있고,
마방탱에는, 구하기 어렵지만, 더 좋은 여마크가 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순수하게 방어로는 오딘에게도 밀리니, 마방탱 + 디버퍼로 운용하는게 쉬울 것입니다.
정작 디버퍼로서의 성능은 같은 대영웅전 캐릭인, 사이어스가 더 좋다는게 함정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들이 강해질 수 있을까요?
일단 핵심은 속업 레이를 제외한 모든 이들이 속도가 30을 못 넘긴다는 것입니다.
이미 조커편에서 추격을 못하는 캐릭터의 임시 구제책을 찾은 적이 있습니다.
바로 열계 광역 범위 오의입니다.
(Blazing ~. 4 카운트. 오의가 충전된 상태에서 자신이 전투를 개시할 시, 전투 전, 특정 범위에 대미지의 1.5 x (자신의 공격 - 적의 방/마방)의 대미지를 준다. 이 대미지가 상대의 체력보다 많다면, 상대는 체력이 1이 된다. 전투 중 오의가 아니라서, 전투 중 버프를 합산하지 않는다. 무상성으로 계산.)
광역 오의는 전투 시작 전에 발동하기에 일단 발동만 하면,
몰아붙이기(Desperation. 체력 75% 이하에서 자신이 전투를 개시할 시, 추격이 가능하다면, 연속 공격) 효과와 비슷한데,
이걸 이용하면, 추격은 꿈도 못꾸는 캐릭들에게 추격을 가능하게 해주는 구원 스킬이나 다름없다는 것이죠.
게다가 한번 발동만 하면, 다음부터는 3카운트 오의로 변합니다.
실제로 이것으로 애매하기 그지없는 조커가 강해졌었습니다.
게다가 올리버는 광역 오의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죠.
괜히 고급 스킬맨이 아닙니다.
같은 광역 오의인 폭계(Glowing ~)는 범위가 더 넓은 대신, 보정 없는 평타 대미지로 계산하기에, 공격력이 증가하지를 않아,
이런 안습한 캐릭터들에게는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광역 오의도 만능이 아닌데, 전투 직전에 발동하는지라, 체력 관련 스킬의 효과를 바로 받습니다.
즉, 적에게 매복(Vantage. 체력 75% 이하에서 적이 전투를 개시할 시, 자신이 먼저 공격. 자신이 전투를 개시한 것으로 판정되지 않음)이 있다면,
오의로 공격한 후, 바로 적의 공격이 날아와서, 사실상 몰아붙이기가 발동되지 않은 상황과 같아집니다.
이걸 방지하려면, 같은 마법사나 힐러만 상대하거나,
부동의 자세(Hardy Bearing. 적과 자신의 공격 순서 변경스킬을 무효화) 스킬이 필요하지만,
이건 현재 마법사들은 성인으로만 가능해서, 모두에게 줄 수는 없죠.
어쨋든 이것으로 개노답 마법사 삼총사가 강해질 수 있을까요?
그럼 가장 쉬운 연전인,
연전 트라이얼(Chain Challenge) 루나틱 스토리 1-1을 돌아봅시다.
오의로 추격이 가능해지니, 확실히 강해졌습니다.
하지만 물리 보조힐 디버퍼인 조커가 너무 많은 도움을 준 것이 아닐까요?
그럼 광역오의를 빼고, 다시 빌드를 짜서 다시 돌아봅시다.
이번에는 조커가 아니라, 미스트(Mist - Helpful Sister. 태생 5성. 무색 지팡이 보병)가 도와줄 것입니다.
팀 밸런스가 마공뿐이고, 카나스와 올리버는 탱커계열이라, 같은 마방이 높은 적에 대한 대응력이 매우 약합니다,
카나스에 달아준 속도봉쇄가 발동되거나, 미스트의 도움이 없다면 대부분 추격이 불가능 한 탓에,
약간의 전략 실수로도 죽어나갈 수 있는 위험이 있죠.
연전 트라이얼 1-1은 기마병종 적이 많지 않아서,
레이의 흉성(Glimmer. 카운트 2. 대미지 50% 증폭. 특효, 상성도 계산)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던 이유도 있으니,
물론 봉쇄류는 구하기 쉽고, 삼총사들의 서포팅을 위해 달아준 것이지,
봉인이나, 매복, 되받아치기 같은 반격 스킬이 더 어울리기 때문에, 저걸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처음에 조커를 도우미로 넣은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이들은 자기 분야의 강캐가 아니기에, 팀 조합을 신경써서 배치를 해야만 합니다.
딜을 늘려서 그걸 어느정도 해소해 주는 것이 조건부 2회 공격을 가능하게 해주는 광역 오의입니다.
사실 저런 애매한 마법사로만 파티를 짜는 일은 없으니, 실전적인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이전의 광역오의 빌드와 댄서만을 가지고 돌아봅시다.
연전 트라이얼 1-1이 적들의 무기가 마공이 적고, 물공 위주인 탓에, 방어가 약한 실비아는 오직 재행동만을 해줄 것입니다.
힐러가 없어서 체력 관리가 안되고, 전부 마방탱 계열이라 탱킹을 제대로 할 수가 없는 문제가 있지만, 일반 공격형 오의를 장착 했을 때보다 한방이 강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을 제외한 나머지는 근본적으로 딜러가 아니라, 마방탱입니다.
빠른 전투를 원한다면 당연히 이들을 보조할 물리딜 캐릭이 필요해서,
이들로만 파티를 짜서는 안된다. 레이는 어느정도 화력이 있지만, 둘은 그게 안됩니다.
분명 더 고급진 스킬을 이용하면 더 강해질 수 있겠지만, 그런걸 줘도 강해지지 않는 캐릭은 사실상 없어서,
애정캐가 아니라면, 가성비 좋은 세팅을 하는게 더 좋을 것입니다.
이 개노답 삼총사는 어느정도 겹치지 않는 특징과 포텐셜이 있으니,
애정캐가 아니라면 연성 코인이나 기다립시다.
요약
개인적인 평가
공 격: 레이 >>> 카나스 = 올리버
물리탱: 카나스 > 올리버 >>>> 레이
마방탱: 올리버 = 카나스 >>>> 레이
서포트: 올리버 > 카나스 > 레이
1. 레이, 카나스, 올리버는 서로 비슷한 개노답 삼총사입니다.
2. 레이는 그래도 개체치가 있어서, 성능을 더 올릴 수 있죠. 둘은 개체치가 어디?
3. 이런 캐가 그렇듯, 사자분신이나 사선 달면 좋아지지만, 공업, 속업 아니면 쓸모가 없죠.
4. 축제 미카야가 상위호환이라 그거 있으면 음...
5. 그래도 제일 구하기 쉬운 적색 마공 기마특효
+ 사용자들 중 공격이 상위권이라 가치가 없지는 않습니다.
6. 카나스는 평균 레이라면 상위호환이지만, 레이가 공업, 속업이라면 아닙니다.
7. 인연이나 사자분신이 좋은데, 인연은 고급스킬이라, 사자분신으로도 충분하죠.
8. 아울계가 그렇듯, 모여 있으면 어느정도 탱이 되지만, 법사는 대부분 딜러 포지션.
9. 그래도 삼총사들 중 무기가 제일 좋습니다.
10. 올리버는 이도 저도 아닌 이상한 캐입니다.
11. 귀신명경일격 있으면 뭐하죠, 정상이 별로 없는 답없는 은 무기 사용자죠.
12. 기본에 되받만 달아도 마공 상대로 까다로운 캐릭이 되지만, 청법은 극딜러들이...
13. 법사는 체력이 높은 건 쓸모가 없죠. 굳이 보병 고동 주고 싶다면 버퍼인 오딘에게.
14. 광역 오의는 사람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도 다 조커 급이 아니라서, 다른 걸 줘도 충분합니다.
15. 너희는 정말 이런 짓 하지 마세요... 조커보다는 재료가 덜 들어갔지만, 이건 사람이 할 짓이 아닙니다...
사용된 재료
레이: 깃털 2만, 속도연성, 카자하나(사선2...), 올리비에(공격의 고무. Hone Atk), 솔레유(열풍), 올리버(...)(열광) 피에리(흉성), 오딘(월홍. Moonbow), 화(끌어당기기. Draw Back), 남마크(방마의 문장. Spur Def/Res)
카나스: 깃털 2만, 방어연성, 클스세실(공마방의 인연), 라인하르트(열뇌), 히나타(사자분신), 소르(자리바꾸기. Swap), 비오르(속도봉쇄), 남마크(방마의 문장)
올리버: 깃털 2만, 마방연성, 메이(끌어당기기), 츠바키(되받아치기2), 화(회복), 도니(상호원조. Reciprocal Aid)
예정
소환사가 겪을 수 있는 최악의 경우 - 미스트, 레온
완벽한 상위호환이 있는 우리는 뭘 할 수 있죠? - 군터, 클라이네 with 소와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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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올리버는 개캐입니다만.... 청색 유리우스에 가까운 감각으로 쓸 수 있을 뿐더러, 유리우스와는 달리 탱과 딜을 다 해내는 완전체 청법입니다. 투기장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대영웅전 어비셜에서도 대활약 중이죠. 특화된 용도로는 에매합니다만, 이것저것 잡부 역할을 시켜야 할 법사로는 꽤 괜찮습니다. 약을 파는게 아니냐고 하실 분들이 계시고 하니, 제가 투기장에서 쓰고 있는 올리버의 세팅을 동봉하도록 하죠. 단점은 역시 외모.... 하지만 이 게임을 파는 중년 게이머들은 대부분 현실의 올리버들일테니 문제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당장 저도 나이를 먹으니 이마가...(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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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 저도 아닌 이상한=노오오오오력을 들이면 뭐든 할 수 있는 완전체 JRPG의 기본이죠 기본. FC판 FF1을 적마도사 4인만으로 클리어한 제가 보장합니다 | 19.01.25 12: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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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무기를 갈아야 하는 거군요.. 어떻게든 샤인으로 써보려고 했는데, 효율이 별로라서 무기를 바꾸지 않는한, 강해지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 19.01.25 13: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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