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구 자동 무역을 잘 활용하자.
초반에 진흙이 매우 필요한데 진흙은 캐는데 노동자 50명이 투입되며 생산량이 매우 느리죠.
이걸 항구 자동 무역으로 설정해주면 중립 NPC나 무역 협정 맺은 NPC가 와서 물건을 팔아줘서 쉽게 진흙을 확보할 수 있고
이걸 이용하면 노동자를 계속 뽑지 않고 진흙공장을 멈추고 벽돌 생산에 전념할수 있습니다.
2. 돈이 급할땐 퀘스트를 하자
수송이나 적재 퀘스트는 범선을, 파괴 퀘스트는 기함을 이용하면 퀘스트 2개정도를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하면 적 NPC와 관계도 좋아지며 탐험에 필요한 아이템을 주기도 하는 등 추가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3. 멀티는 내 섬에 없는 자원이 있는 장소에만 하자
인구로 돈벌기 위해서 멀티를 만들고 생산을 시자가면 안그래도 머리 복잡한데 머리가 두배 세배로 복잡해집니다.
멀티는 꼭 필요한 자원에만 해주고 멀티를 유지할때는 양어장만 벌목소 제재소만 지어두고 나머지는 공간 낭비를 막기 위해서 짓지 않습니다.
즉 본섬에 필요한 물건을 확보할 노동력까지만 성장시키고 그 이외의 관리가 필요한 건물을 짓지 않아야 제 머리가 덜 골치아파집니다.
그러면 본섬에만 신경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멀티를 할때 좀 멀더라도 해적 섬과 먼쪽을 추천합니다.
4. 맥주, 럼주 같은 술 종류는 인구수 유지에 필수품은 아니다.
많은 사람이 술의 양이 떨어지면 술 확보하기 위해서 공장을 팍팍 늘려주는데
술은 인구의 사기를 높여주거나 추가 금전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다른 자원에 비해서 긴급도가 떨어지는 자원이기 때문에
생산량이 부족하게 되거나 다음 티어로 넘어가게 되면 술공장 부터 정리하고 남는 노동자로 다음 티어 건물에 투입합니다.
슈냅스나 맥주가 없더라도 다음 티어 넘어가는데 지장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맥주는 2~3티어 인구에서 추가 금전 수익을 주기 때문에 만들어두는게 이득입니다.
5. 생산 효율 시스템을 활용하자
생산 건물을 클릭하게 되면 효율 설정을 할수 있는데 이건 주민의 행복도를 소모합니다.
이걸 이용하면 건물 3개 지을것을 2개로 유지할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건물을 이렇게 설정하면 행복도가 떨어져 폭동이 일어나기 때문에 술을 공급해서 행복도를 올리고 꼭 필요한 건물
즉 생산량이 부족해서 재고가 바닥나기 시작하는 건물 등에만 설정해서 생산량을 조절해줍니다.
6. 무한 매입 NPC를 이용해서 돈을 벌자.
인구 수익 이외에도 무한 매입 NPC가 있습니다.
이 NPC들은 감자,비누,모피 등을 무한으로 사들이는데 이걸 이용하면 돈을 짭짤하게 벌 수 있어 나중에 비싼 건물을 짓는데 유용합니다.
추천하는건 비누를 만들어서 파는겁니다. 100개를 만들어 팔면 약 2만원 정도를 벌어들이는데 전함을 하나 만들어 파는것 처럼 쏠쏠합니다.
멀티에 자리가 남으면 돼지농장과 비누 제조 시스템을 만들어서 판매하면 수익이 쏠쏠합니다.
7. 호위함 전함 기함은 측면공격만 가능하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게 이겁니다.
후면이나 전면으로 붙으면 공격을 못합니다.
다만 포함의 경우 전면에 포가 있어서 공격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적들이 포함을 많이 운용해서 도망가는 범선등을 계속 무빙어택해서 잡습니다.
하지만 다른 전투선의 경우 적이 도망가는 경우 측면으로 공격하고 나머지는 따라가기 바빠서 공격을 못합니다.
이걸 공격하려면 따라가다가 살짝 비틀어 포를 쏴주고 다시 적 방향으로 따라붙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호위함이나 기함은 적 포함보다 기본 속도가 빨라서 컨트롤해주며 공격하면 쉽게 도망가는 적을 잡을 수 있습니다.
8. 해적선을 약탈하자.
적 다른 NPC랑 전쟁할거 아니면 해적을 합법(?)적으로 약탈 가능합니다.
해적을 털면 탐험용 아이템을 주거나 버프 아이템을 떨굽니다. 그외 돛을 떨구거나 대포를 떨궈서 호위함이나 전함 제조를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가끔 럼주나 금덩어리를 주기도 합니다.
퀘스트를 하다가 시간 여유가 생기면 해적선 근처에 가서 해적선을 잡아줍니다.
9. 전함은 섬과 섬사이 즉 길을 봉쇄하는데 쓰자
전함은 포격거리가 꽤 깁니다. 그래서 섬과 섬 사이에 세워두면 해역을 봉쇄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때 주의할건 전함의 모드를 변경해서 방패->닻으로 바꿔 홀드 시켜야합니다. 방패모드면 공격한 적을 끝까지 따라가기 때문에 적 기지로 빨려들어가서 집중 포화 맞고 죽을 수 있습니다. 전함을 3척만 세워두면 해적을 꼼짝못하게 가둬둘 수 있어 안심하고 항해 가능합니다.
해적섬을 보면 포함 여러대가 자기 섬 주위만 왔다갔다 거리면 해역 봉쇄에 성공한것입니다.
10. 2티어 이후 공업 단지는 한군데 몰아서 짓자.
초반에는 창고 유지비 때문에 자원 채취용 건물과 창고 사이에 생산 건물을 두고 효율적인 노선 정리에 힘썼지만 중공업으로 넘어가면 생산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서 창고로 잘 다니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원 근처에 공업 단지를 조성할 필요가 없고 창고를 하나만 지어놔도 번잡하지 않습니다.
또한 몰아서 지어야 한눈에 보고 관리하기 편합니다.
즉 만약에 어떤 재료가 부족해서 생산이 늦으면 그 생산 공장의 속도를 조절해서 빨리 생산하게 하거나 공장을 추가로 건설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업 단지를 몰아 짓더라도 너무 붙여 지으면 나중에 화재가 나면 한방에 몰락해버릴수 있으니 꼭 중간에 충분한 여유 공간을 비워두고 지어야합니다.
나중에 고티어 건물은 하나에 몇만원짜리가........... 그게 불한방에 5개가 쿨럭;;
공업단지 주위에는 소방서도 3개정도 지어야 한번에 진화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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