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이 들어와서 제 주력 부대 전체의 스펙을 공개해 드리려 합니다.
제 부대는 위와 같이 각 메인 기체를 원작대로 또는 원형이 되는 기체(빌드 시리즈)에 알맞는 파일럿으로 세팅했습니다.
보여드릴 내용은 최종 육성 형태인 분산투자 형태이며, 레벨링 도중에는 주로 기동력 몰빵에 사격 / 격투치 또는 반응치 몰빵을 했습니다.
이 상태로도 인페르노 100레벨의 모든 스테이지를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고,
확장팩 파이널 스테이지 기준으로는 플레이하기 딱 적절한 밸런스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육성에 참고가 되시라고 일단은 공략/팁글로 분류해 놓겠습니다.
전함 및 전함 크루들의 스펙입니다.
전함의 스탯 투자는 HP 100000 / EN 1000 / 공격력 6000 / 방어력 6000 / 기동력 6000으로 하였습니다.
HP 110000 / EN 1100인 이유는 부장의 보좌치에 의한 보너스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OP로는 [EX] 성능 향상 유닛 Ⅲ, Ⅱ, Ⅰ을 달아서 공격 / 방어 / 기동력을 600씩 올려 주었고,
[EX] 특수 가속 장치 SERIAL을 달아서 일반 시나리오에서의 운용을 위해 전함의 이동력을 3 높혀 주었습니다.
함장의 한계돌파 포인트는 지휘 / 사격 / 수비 / 반응치가 각각 동일한 수치만큼 오르도록 분산투자를 했습니다.
어빌리티는 일반 공격 데미지를 높히기 위해 슈퍼 파일럿을 달아 주었고,
[EX] 특수 강화 능력과 각종 Lv1 어빌리티를 달아서 함장의 스탯을 뻥튀기 시켜 주었습니다.
통제 Lv1, Lv3를 달아서 전함의 에어리어를 넓혀 주었고,
수리 기능 Lv1, 보급 기능 Lv1을 이용해 HP / EN 자동 회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EX] 사격 능력 Lv1을 달아 주어서 일반 공격의 사거리를 1 늘려주고 사격치도 200 올렸습니다.
함장에 리더십이나 면벽구년 견뢰견고 어빌리티를 달아서 전함연계 데미지를 올려주려는 경우도 많은데,
리더십 같은 경우는 생각보다 전함연계 데미지를 많이 올려주지 않고,
면벽구년 견뢰견고를 달아줘도 되기는 한데 저는 어차피 전함연계를 레벨업용으로만 사용했고,
이미 스킬없이 인페르노 100레벨 포학한 주천사 스테이지에서 6타겟 전함연계로
플루마를 무한히 원킬 내면서 노가다가 가능했기 때문에 굳이 달아주지 않았습니다.
나머지 함선 크루들은 각각 해당되는 보좌 / 통신 / 조타 / 정비 / 매력 중 하나의 스탯에만 몰빵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빌리티는 각각 보좌 / 통신 / 조타 / 정비 / 매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로 도배하고,
서포트 크루를 달아 주어서 크루 스테이터스를 뻥튀기했습니다.
이 상태에서 진정한 이노베이터, 슈퍼 코디네이터를 달아 주면 올라가는 스탯이 2배로 뻥튀기가 됩니다.
한계 돌파 포인트는 투자할 필요가 전혀 없지만, 그냥 놔두기는 찜찜해서 함장과 마찬가지로 지휘 / 사격 / 수비 / 반응치에 분산투자를 했습니다.
함선 크루들을 위해서 슈퍼 코디네이터의 실패작 같은 어빌리티를 파밍하는 경우도 많은데,
물론 그러셔도 좋습니다만 저는 귀찮기도 했고 굳이 안달아줘도 플레이하는 데에 전혀 지장이 없어서 달아주지 않았습니다.
유닛 및 파일럿의 스펙입니다.
유닛의 스탯 투자도 마찬가지로 HP 100000 / EN 1000 / 공격력 6000 / 방어력 6000 / 기동력 6000으로 하였고,
마스터 유닛은 OP에 [EX] 성능 향상 유닛 Ⅲ, Ⅱ, Ⅰ과 [EX] 특수 가속 장치 SERIAL을 달아서 공격 / 방어 / 기동력 600씩과 이동력 3을 올려 주었습니다.
마스터 유닛의 이동력을 올려준 이유는, 제가 마스터 캐릭터를 나머지 부대원과는 별개로 별동대로 보내는 식의 운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유닛은 [EX] 성능 향상 유닛 Ⅲ, Ⅱ, Ⅰ를 달아주고, 이동력 대신 데미지를 보완하기 위해 웨폰 컨테이너 Ⅲ를 달아 주었습니다.
추가로 황금룡의 인도(주위 유닛 대상 명중 / 회피 +30%) 같은 어빌리티를 마스터 캐릭터에 달아주는 경우도 많은데,
저는 저 상태로 인페르노 100레벨 최종보스를 제외하고는 이미 충분한 명중률이 나왔기 때문에 굳이 달아주지 않았습니다.
파일럿의 한계돌파 포인트는 사격 / 격투 / 수비 / 반응치가 각각 동일한 수치만큼 오르도록 분산투자를 했습니다.
어빌리티는 슈퍼 파일럿을 달아서 데미지를 챙겼고, [EX] 특수 강화 능력과 각종 Lv1 어빌리티를 달아서 스탯을 뻥튀기 시켰습니다.
호기 Lv1, Lv3을 달아서 찬스 스텝을 늘려 주었고,
어빌리티 칸수와 무장 특성에 따라 [EX] 사격 능력 Lv1, 사격 지식 Lv1, [EX] 격투 능력 Lv1, 격투 지식 Lv1, (물리 지식 Lv1)을 달아서
무장의 사거리와 사격 / 격투치를 늘려 주었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키운 부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서 육성한 부대이고 중간에 노가다에 지쳐서 포기할 생각을 한적도 여러번 있었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키우니까 그만큼 성취감도 있고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들의 인페르노 부대 육성에도 좋은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IP보기클릭)121.150.***.***
(IP보기클릭)182.225.***.***
자애를 달아 주는 것도 좋긴한데 자애 Lv1의 효과가 고작 3%밖에 안되다보니... 그걸 챙기기보다는 차라리 격추수 쌓아놓은 것도 아깝고 하니 일반공격 데미지를 확 높이는게 훨씬 낫겠다 싶더라고요. 저도 사거리를 상당히 중시하고 있긴 한데, 주력 무장 사거리 2를 늘려주고 난 뒤로는 더 오르지 않으니 굳이 비주력 무장을 올리는 것보다는 찬스스텝 증가가 더 매력적이라 생각했고, 그래서 호기 Lv2가 더 매력적이라 생각했습니다. | 21.06.05 16:48 | |
(IP보기클릭)182.225.***.***
크루에 스탯 도배 대신 특수 강화 능력+서포트 크루를 달아 주었다는 의미인가요? 수치가 비슷하게 나온다면 그것도 꽤나 괜찮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 21.06.05 16:50 | |
(IP보기클릭)121.150.***.***
(IP보기클릭)182.225.***.***
감사합니다. ㅋㅋ 제가 딱 유신님 상태에서 플루마 노가다를 진행해서 올 999를 찍었습니다. 혹시 다른 방법으로 올리고 계셨다면 플루마 노가다를 진행해보시는건 어떤가요? | 21.06.05 16:52 | |
(IP보기클릭)211.116.***.***
(IP보기클릭)182.225.***.***
특별히 애착이 있어서라기보다는... 그냥 히든 기체라서 키웠습니다. 무장 효과가 없더라도 키워놓고 보면 그래도 사거리가 8은 나와서 제값을 하는 녀석인지라 전투하는 데에도 크게 하자가 없었습니다. 저는 사거리가 짧은 기체들이 제일 써먹기가 힘들더라고요. | 21.06.05 17:23 | |
(IP보기클릭)211.116.***.***
그럼 혹시 사거리가 짧은 기체라면 건담 바알, 데사헬ew, 건담AGE-2, 레드 프레임 파워드같은 애들이나요? | 21.06.05 17:26 | |
(IP보기클릭)182.225.***.***
바알이나 AGE2 정도면 그래도 사거리 어빌 달아주면 6정도는 나오니까 그런대로 굴려먹을 만은 한데 데사헬 EW 샌드록 EW 같은건 좀 너무하다 싶긴 해요. 데미지야 지원공격으로 커버한다쳐도 사거리가 부족하면 운용성이 엄청 떨어집니다. | 21.06.05 17:30 | |
(IP보기클릭)211.116.***.***
개인적인 생각지만 데사헬ew는 격투 무장이 바알보다 사거리가 1~2 되다보니 최소 사거리 5정도 만들수가 있다보니 지원 공격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샌드록ew 기본 무장pow가 데사헬ew보다 낮고 사거리도 1밖에 되지않아서 강화전 일반 샌드록보다 운용성이 떨어진 것은 인정합니다ㅠ | 21.06.05 17:34 | |
(IP보기클릭)182.225.***.***
데사헬 EW의 무장은 빔 시저스 1~2, 발칸포 1~2 밖에 없습니다. 여기 어빌리티를 달아줘도 사거리 4가 한계에요. 말씀해주신건 아마 데사 EW나 TVA 데사헬일겁니다. 음... 그리고 바알에 사격 무장이 1~4짜리가 있기 때문에 이거의 사거리를 높혀주면 6까지 되기는 해요. 물론 데미지가 낮은게 있긴 한데, 제 경우는 슈퍼파일럿 데미지가 본래 데미지보다 비중이 커서 큰 차이는 없을거같아요. | 21.06.05 17:43 | |
(IP보기클릭)211.116.***.***
최대 사거리가 +2이군요 쏘리ㅠ 제가 데사헬ew를 좋아하다보니..일단 개인적인 소감은 데사헬ew는 sfs에 탑승하고 sfs의 최대 이동거리까지 움직이고 내려서 쓸어버리는 공격으로 해서 딱히 불편한 느낌이 들지않습니다 다만 슈로대하고 달리 무장이 2개에 최대 사거리 3이다보니 적이 멀리 나오는 맵라면 고전하기가 쉽다고 생각하네요 | 21.06.05 17:50 | |
(IP보기클릭)182.225.***.***
뭐가됐든 결국 본인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거니까요. ㅋㅋ 짧은 사거리가 본인이 플레이하는 데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면 그걸로 괜찮습니다. | 21.06.05 18:20 | |
(IP보기클릭)59.14.***.***
(IP보기클릭)182.225.***.***
https://bbs.ruliweb.com/game/9970/read/9366406 제 플레이타임은 스위치 플레이타임 기준으로 1200시간, G제네 세이브파일 기록으로는 1000시간입니다. 물론 위 링크로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시간을 전부 999렙 육성에 할애한 것은 아니에요. 헬모드에서 오랜시간 컨셉잡고 노는데 할애한 시간이나 전기체 전캐릭터 99렙 육성, 모든 난이도로 모든 스테이지 클리어 등등 잡다하게 할애한 시간이 많습니다. | 21.06.05 17:26 | |
(IP보기클릭)210.178.***.***
(IP보기클릭)22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