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회차 클리어한 유저입니당~ 부족한거 있음 말해주시구요 중간중간 생각나면 업뎃할게요~ 수정 필요한 잘못된 부분은 말씀 주세여~ 특성상 겹치는 항목이 있을 수 있어요~
◈ 각종 총기류, 업그레이드 관련 팁
◎ 모든 총기류는 '화력' 이 가장 최우선 업그레이드 항목이다. 나머지 강화는 적당히 취향에 맞춰서 진행한다
◎ 최우선 업그레이드 총기류는 주력인 '권총'
- 권총과 나이프 만을 이용해 스토리를 클리어하는 업적이 있다.
- 제일 주력으로 사용하고 탄약 수급이 쉽다는 점에서 우선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어야 한다.
- 현재 권총 종결은 순수한 데미지 측면에서 보았을 땐 후반부에 구입 가능한 '블랙 테일' 이다. 한정 개조의 내용이 '위력' 증가이기 때문에 주력으로 이용된다.
◎ 이번 작의 모든 무기는 대체로 밸런스 조절이 잘 짜여 있기에 각자 장단점이 있으므로 모두 이용해보고 본인에게 가장 무기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 총을 풀 업그레이드 하면 각자 "한정 개조" 라는 특수한 개조를 시행할수있다. 각 무기들마다 부여되는 능력은 다르며 내용은 상인의 무기 업그레이드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한정 개조는 페세타를 지불하거나 귀중한 자원인 스피넬 (30개, 40개 총 2번에 걸쳐) 교환으로 1회 무료 티켓을 얻을 수 있다. 초 회차에는 매우 귀한 자원이므로 신중히 교환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무한' 이라는 단어가 붙은 한정 개조를 먼저 하는것이 좋다. 이유는 후술)
◎ 무기들의 각 부품 파츠는 장착을 해도 기존의 무기와 결합하지 않는다.
-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부품, 무기 각자 따로 인벤토리를 차지하기에 쓰고 다닐 무기를 상황에 따라 적당히 챙기는것이 좋다.
◎ 총기류의 한정개조는 시행할 시 강화 단계와 관계없이 풀 업그레이드가 되는 항목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금전적 손실을 줄일 수 있으니 상인에게 스피넬로 교환하는 티켓을 쓸거라면 해당 무기의 개조 내용을 유심히 살펴보는것이 좋다.
- 예시) 프라이멀 나이프의 한정 개조는 내구도가 무한이다. 때문에 개조 티켓을 이용하여 강화할 경우 돈을 들이지 않고 모든 내구도 업그레이드가 동시에 풀 업그레이드가 되므로 내구도 업그레이드에 페세타를 투자할 필요가 없다.
◈ 단검 관련 팁
◎ 단검 강화는 내구도 최우선 강화다. 생각보다 QTE와 칼을 쓸 일이 아주 많다
◎ RE2 처럼 본작의 챕터별로 16개의 살라자르 피규어를 부수면 추후 상점에서 특전 나이프를 구매 가능한데 이 나이프를 풀강 및 한정 강화할시 내구도가 '무한' 이니 돈이 아깝다면 1회차에 모든 피규어를 부수고 2회차에 해당 나이프를 풀강하는것을 권장함
◎ 단검의 확인된 공격류의 QTE는 다음과 같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이용하길 바람 ※ 모든 나이프에 관련된 공격 종류의 QTE는 적을 원킬내며 단검에 의해 사망한 적은 2차 변이를 일으키지않는다
- 적들이 땅을 바라보며 누웠을 경우 (가나도의 2차 변이 중, 레온이 가나도에게 붙잡혀 연타버튼으로 탈출하여 엎어치기했을경우, 달려오는 가나도에게 무릎을 맞추어 넘어뜨렸을경우)
- 적들이 레온에게 후방을 보인 상태일때 (머리, 무릎을 쏴서 온 경직이 레온에게 등을 보인채로 발동할경우, 적이 레온을 인지를 못한 상태[은신])
- '월(wall) 바운드' 가 일어난 가나도 (벽을 등진 상태에서 체술에 의해 다시 추가 경직이 걸린경우, 단 중간 보스급의 가나도는 체력이 많다면 죽지 않는다)
◎ 휘두르기보단 패링 자세에서 파생되는 찌르는 모션이 범위나 속도 면에서 훨씬 유용하다
◎ 초반에 얻는 '식칼' 등의 나이프는 초회차에는 많이 확보해두는것이 좋다.
◎ 내구도를 소모하는 모든 행위 (※ <- 표시는 소모량이 많은 행위)
1. 적들에게 잡혀서 QTE가 떠서 칼로 찔러 탈출했을경우 ※
2. 누워있는 적들에게 칼침을 놨을 경우 (ex: 발작을 일으키면서 변이중인 가나도, 레온에게 체술을 당하여 누워있는 가나도 등) ※
3. 레온이 적의 공격을 패링을 했을경우 (적들의 무기군과 강력함에 따라서 소모량이 천차만별임)
4. 레온과 대면한 적들이 체술 및 특정 부위에 총격을 맞아 그로기에 빠졌을 경우 특정 조건에서 칼침을 놨을때 ※
5. 칼을 꺼내 일반 공격했을경우
6. 닥터 살바도르나 벨라 시스터즈의 전기톱 공격을 칼로 막았을경우 ※
7. 은신 상태에서 가나도를 뒤에서 암살했을경우 (생각보다 내구도 소모가 낮습니다. 자주 애용하세요)
◈ 전투 관련 팁
◎ 적들은 각 부위마다 피격 모션이 존재하며 체술이 나오는 상황을 쉽게 유도하려면 가급적 '머리', '무릎' 을 노리는게 좋다.
◎ 레온의 확인된 체술은 다음과 같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이용하길 바람
- 휘돌려 발차기 : 머리를 쏜 경직 (범위가 가로축이 넓기에 넓게 포위한 적들에게 유리하다)
- 길게 뻗어 발차기 : 무릎을 쏜 경직 (세로축이 길어서 일렬도 서 있는 적들에게 유리하다)
- 수플렉스 : 무릎을 쏜 경직에서 적이 레온에게 등을 보였을경우 (대상자의 체력에 관계없이 원킬, 간혹 등을 보이고 경직이 걸리는 적들도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엔 레온이 직접 무릎을 쏘고 달려간 다음 적의 후방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일부 적들은 벽을 등지게 하여 발차기 체술을 이용해 한번 더 '월(wall) 바운드' 를 시켰을 경우 추가 경직이 생김. 이 상태에선 레온이 정면 나이프로 목 찌르기로 추가 파생기가 가능함.
- 나이프 파생기라 데미지가 매우 강력하다.
- 가장 큰 메리트는 준보스급 가나도도 걸린다는점 (브루트, 벨라 시스터즈, 닥터 살바도르 등)
◎ 가급적 벽을 등지고 싸우지 않는다. 이번 작품에선 상당한 물량으로 레온을 밀어붙이는 적들이 많다.
◎ 레온이 적에게 피격 당한 후에 무적 시간은 굉장히 짧다. 따라서 둘러쌓인 상태에서 집단 린치를 맞으면 아이템 가방을 열고 회복약을 먹기도전에 저승으로 사출되니 가급적 둘러쌓을거같으면 섬광수류탄이나 샷건을 이용해 주변에 빠져나갈 길을 반드시 확보하도록
◎ 폭발 수류탄의 경우 레온이 던진 것에도 레온도 데미지를 입는다. 따라서 너무 근접해서 터뜨리면 저승행 요단강을 건널수있다.
◎ 레온이 피격 중인 모션때는 '아이템 상자' 를 열 수 없다.
◎ 일부 쓰러진 가나도들은 2차 변이를 일으키며 부활하는데 이때 적들이 발작을 일으키는 틈이 생긴다. 이때 징후가 보이면 플스 기준 R2 버튼으로 근접해서 목을 찔러 즉사시킬수있다.
◎ 적들은 정면이 아니거나 인식하는 범위에서 큰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생각보다 레온을 인지하는 반응이 늦다. 적들이 뒤돌아있는 상황이라면 대담하게 뛰어가서 QTE로 목을 노려 원킬을 노려도 늦지 않다.
◈ 회피 및 패링 관련 팁
◎ '패링' 은 정말 핀치에 몰린 상황 (도망칠 곳이 없거나, 벽에 몰려있거나, 적이 너무 근접하거나) 에서 쓰는 것을 추천한다.
◎ 가급적 덩치가 거대하거나 딱 봐도 단검으로 못 막을거 같은 크기의 무기를 들고 있는 놈들은 회피를 추천한다 (막아도 내구도가 크게 단다)
◎ 패링 판정 시간이 넉넉하니 너무 빠듯하게 타이밍을 맞추려 하지 말고 조금 더 여유로워도 괜찮다. 단, 프로페셔널 난이도에선 퍼펙트 패리만 패리로 인정된다.
◎ QTE 회피는 특정 상황이나 일부 적들에게만 등장한다. 생각보다 판정이 빠르게 사라지니 너무 맹신하진 말도록, 그러나 각 적들마다 회피 QTE는 커맨드가 정해져 있다.
◎ 바하의 모든 시리즈들이 그랬던 '패링' 은 최후의 회피 수단이라고 생각하며 가급적 몸으로 피하는게 안전하다. (적들 중 일부는 가불기를 쓰며, 패링으로 회피가 안되는 붙잡는 기술들을 생각보다 많이 사용한다. 플레이어들이 이 전조를 눈치채기는 쉽지가 않다.)
◎ 적들의 패턴은 크게 타격, 붙잡기, 가불기로 나뉜다.
1. 타격 > 패링 가능
2. 붙잡기 > 패링 불가능, 잡히면 강제 QTE 와 지속적인 체력 소모 발생, 가나도의 잡기 기술들 같이 일부는 숙이는 모션으로 회피가 가능하다.
3. 가불기 > 패링 불가능, QTE 회피가 뜨는 공격들 등 사실 그냥 눈으로 보고 맞아가면서 알아갈수밖에 없다.
◎ 앉아서 이동시 적들의 시야각이 짧아진다. 정면에서 볼 법한 거리에서도 못 보는 경우가 많으니 은신 플레이 시 자주 애용하자
◎ 일부 적들이 레온을 양손으로 붙잡으려 달려오며 시도할 때 앉는 버튼으로 회피 가능하다. 또한 적들이 투사체를 던질 때에도 이 행동으로 운 좋게 회피 할 수 있다.
◎ 칼로 쳐서 반격하는 패링은 퍼펙트 패리로 인정됐을경우 적들에게 자세를 무너뜨려서 레온이 '체술' 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일반 패링을 계속 반복해도 적들의 자세는 언젠가 무너진다.
◎ 패링은 적들의 원거리 공격에도 일부 적용된다. 이것은 '총알,화살,투척 무기' 등이 해당한다. 단, QTE로 회피하는 원거리 공격은 해당하지 않는다.
◈ 상인 이용 팁
◎ 스피넬로 교환하는 물품들은 최우선은 '보물 지도' 를 추천 (보물 지도는 지도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각 보물의 위치를 드러내 식별이 쉽게끔 도와준다.)
◎ 다음은 귀한 자원인 '스피넬' 에 관한 팁이다.
- 스피넬은 초회차 기준 보물 지도 -> 보물 -> 애용하는 무기 장착 부품 -> 무기 순으로 교환하길 추천한다. (각 무기와 부품은 회차 상관없이 구매횟수가 정해져 있지만, 보물은 회차 당 한 번이라 초반 돈 수급에 큰 도움이 된다. 보물 지도는 각 회차별로 새롭게 구매해야하니 잘 기억해둘것)
- 초회차에 무기 부품과 필요한 무기들을 전부 구입했을경우, 차후 회차에서는 상인의 사격장 보상인 '레드 코인' 위주로 수급해서 아타셰케이스 챰을 파밍하는것이 좋다.
◎ 2회차 플레이 시 상인을 최초 조우하기전인 챕터에도 상인을 마주할 수 있다.
◎ 2회차 플레이 시, 상인의 기존 1회차에 구매했던 모든 무기 (강화단계 포함)와 품목은 초반부터 이미 해금 되어있다.
◎ 난이도 불문 2회차 플레이 한정으로 신규 무기가 상점에 추가된다. 이 무기는 아주 강력하며 구매에 필요한 페세타는 상상을 초월한다. 무기의 가격은 2,000,000만 페세타로 아타셰케이스 챰 목록 중 하나가 가격을 20% 할인해준다. 이 무기는 프로페셔널 S 의 난이도도 쉽게 받을 수 있기에 다회차 노가다가 싫다면 1~2회차에 최대한 돈을 아껴서 구입하는것을 추천한다.
◎ 아타셰케이스 상자의 일부 챰(CHARM)들은 레온이 상인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금액을 더 높게 쳐주거나, 사들일 때의 금액을 할인해준다. 이 장식품들은 '사격장' 에서 랜덤한 확률로 획득하여 장착할 수 있니 돈을 아끼거나 더 벌고 싶다면 상황에 따라 적극 상인을 이용할 때마다 장착해줄 것 (아타셰 케이스의 장착은 타자기에서만 가능하지만, 상인이 있는 장소 대부분은 타자기가 존재하므로 걱정할 것 없다)
◎ 구입했다가 다시 판 무기들은 다시 상인에게 재구매가 가능하다.
◎ 최우선 구입 물품은 우선 '아타셰 케이스 용량 확장' 이 우선이다.
◎ 초회차엔 '구급 스프레이' 는 여건이 된다면 웬만해선 구입한다. (각 허브가 임시보관함에 보관이 안되는데 유일하게 구급 스프레이는 보관이 가능해서 필요할때마다 꺼내서 쓸 수 있다)
◎ 보석과 보물을 얻으면 보이는 족족 팔지 말고 웬만해선 쟁겨두자. 그 중 보석을 끼워넣는것이 가능한것을 팔때는 페세타를 더 많이 받는 보석 조합으로 판매하도록 하자 (보석 색깔 별 조합은 게임 내에서 인터페이스로 확인 가능하다. 만약 보석을 끼는것이 불가능한 보물의 경우는 그냥 팔아도 무방하다.)
◎ 일부 키 아이템 (진행에 필요한 열쇠, 보물함 열쇠) 들은 사용이 다하면 상점에 팔 수 있다. (이를 구분하는 법은 해당 아이템이 판매 리스트에 올라와 있거나, 아이템 창에서 해당 아이템이 조그마한 체크 박스가 표시되어있다면 쓰임이 다했다는 의미이다. 티끌이라도 모아보자)
◈ 플레이 관련 팁
◎ 가급적 사이드 퀘스트는 반드시 진행한다. 희귀한 교환 자원인 '스피넬' 을 상인에게서 획득할수있다. 이 자원은 필드에서도 가끔 루팅된다.
◎ 사이드 퀘스트의 의뢰는 현재 의뢰서를 받지 않았더라도 미리 클리어가 가능하다. 자신이 사이드 퀘스트의 클리어 조건에 대해 알고 있다면 진행하면서 해당 조건을 만족하여 상인에게 말을 걸면 의뢰를 해결한것으로 쳐 준다.
◎ 다음은 상인이 운영하는 사격장에 관한 팁이다.
- 상인이 운영하는 사격장은 어려워도 플레이 하는것이 좋다. 이를 통해 나오는 코인으로 뽑는 가챠 물품인 '챰(CHARM)' 이 레온에게 추가로 능력치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 사격장 기록은 새로운 회차에 진입시 최고 점수만 유지되며 점수 별 보상은 초기화되어 코인 재수급이 가능하다
- S 점수를 받는 팁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발동하는 '보너스 타임' 의 비중이 아주 높다. 때문에 하단에 기재된 발동 조건을 잘 파악하여 조건에 맞추는것을 우선시하자.
◎ 메달리온을 깨는 사이드 퀘스트는 퀘스트를 받았을경우 지도에 표시가 된다.
◎ 될 수 있으면 초회차에 16개의 살라자르 시계태엽 장치를 부수는 업적은 공략 글을 찾아서라도 클리어하는 것을 권장한다. 가장 큰 이유는 무한 내구도 나이프의 해금이다. 반드시 확보를 해놓는 것이 다회차 플레이에 이롭다.
◎ 플스 기준 x버튼으로 부술 수 있는 아이템 상자나 항아리 등은 그냥 베기나 찌르기로 칼로 깨는 것이 더 빠르고 모션 처리도 깔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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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켓을 사용할땐 파세타는 안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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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모두 동일하게 가지고 시작할수있습니다. 일부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은 제외인거같아요 | 23.03.27 20: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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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 23.03.27 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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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감사합니다 | 23.03.27 2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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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키는 따로 없고,가나도들의 잡기 공격과 도끼 같은 투척무기는 앉기 버튼으로 숙여서 회피가 가능합니다.(단 도끼의 경우 먼 거리에서 던졌을땐 포물선 궤도로 떨어지는 특성상 앉기로 숙여도 맞기 때문에 미리 던지는 거리를 보고 대응) 또,소머리 망치든 적 이랑,엘 히간테 등의 적은 앉기 버튼으로 회피 가능한 QTE 대응 공격을 합니다. | 23.03.27 21: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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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anG 님 말씀이 맞습니다. 개인적으로 바하 3의 긴급 회피 시스템과 낙법 시스템을 도입했으면 더욱 더 재미있었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 23.03.28 1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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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nnessy™】
티켓을 사용할땐 파세타는 안들어갑니다. | 23.03.27 2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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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케이스 자체가 단계적으로 해금되는게 아니었나요??? | 23.04.06 13: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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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맞으면 피해지는데 안맞으면 잡히드라구요 | 23.04.03 18: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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