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나는 것들 위주로 기재했으며,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메인퀘 위주로 진행. (마법 해금하는 사이드퀘 포함)
개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진행해도 상관은 없지만 중간중간 마주치는 퍼즐 해결을 못풀고 지나가는 경우가 생기므로,
호그와트와 호그스미드 정도만 빠른 이동 지점 해금해두고(갈 수 있는 곳들)
일단 초반에는 필드 탐험보단 메인퀘 위주의 진행을 우선시 하는게 시간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대략적으로 비행 탈것(빗자루)을 얻은 후부터(=어느 정도 마법 해금한 상태)
혹은 플리펜도(까지 해금한 상태라면 대부분의 퍼즐은 모두 해결가능)까지 해금한 이후부터
필드 탐험에 나서시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이는 시간절약을 원하는 분들께 드리는 개인적인 의견이고 자기 마음가는 대로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 빗자루는 저공비행시 부스트 게이지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 적들의 레벨은 플레이어의 레벨에 맞춰 조정됩니다. (지역에 따른 레벨캡 있음)
- 상자를 열어 얻는 장비 또한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장비 레벨이 결정됩니다.
- 장비 인벤토리 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선 멀린의 시험 챌린지를 완료해야합니다.
- 큰 상자(금속) 및 자물쇠 상자는 거의 확정적으로 전설장비를 줍니다.
- 눈깔이 달린 상자(500 갈리온)는 투영마법을 사용한 후 접근하면 열 수 있습니다.
- 갈리온(돈)은 장비 판매(주요 수단), 포획동물 판매,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돈은 초반에만 부족하게 느껴질뿐 중후반가면 남아돕니다.
구현마법서(화분 등), 물약 레시피, 빗자루 업그레이드 (마지막 업그레이드는 7500인데, 이 시점엔 돈이 남아돌아서 구매한 후에도 만단위 이상 돈이 남아있습니다.) 등인데, 한번 구매하면 더이상 비용들일 필요가 없는지라 매번 옷가게 들려서 장비 구매하는 경우만 아니라면 아마 장비 판매(및 퀘스트 보상)만으로도 중후반부에는 돈이 넉넉하니 돈에 너무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장비 업그레이드 재료를 파는 상점 중에서 '불사조 깃털' 및 '그래폰 뿔' 은 상점에 들릴때마다 구매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장비 3단계 업그레이드시에 필요한 재료이자, 다른 재료들(동물 사육으로 획득)에 비해 동물 포획 기회(스토리진행)도 후반부에 있고, 수량도 넉넉치 않은 편이라 미리미리 구매해두시는 게 장비 업글에 용이합니다.)
- 어둠의 마법(용서받지 못할 저주) 해금하기
어둠의 마법은 '세바스찬' 캐릭터와의 사이드 퀘 완료 보상으로 획득가능합니다.
사이드퀘 진행중 대화문 선택은 어둠의 마법 배우는 쪽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지문쪽으로 선택해야하는데,
이 중 마지막 어둠마법 '아바다 케다브라' 관련 세바스찬 사이드퀘는 특히나 대화 선택을 잘못하기 쉬운편이라 놓치기 쉽습니다.
아마 '세바스찬을 나무라는 지문'과 '모두 저주 살해마법을 공유해야돼(?!)' 라는 식의 지문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두번째 걸로 선택하시면 마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만약 대화 선택을 잘못해 해당 시점에 못배우더라도 추후에(엔딩 시점) 세바스찬과 대화를 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대화퀘스트 진행 후 따로 직접적인 대화를 해서 획득)
- 은신시에 활성화되는 '페트리피쿠스 토탈루스'는 소형(고블린/인간) 적을 한번에 무력화시키는 공격인데,
전투 중 글래시우스(냉동 마법), 아레스토 모멘텀(정지 마법)을 적에게 사용했을 때 다른 적들이 보고 있지 않은 상태일 경우
페트리피쿠스 토탈루스가 활성화되어 한번에 적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 전투가 어려울 경우 물약을 활용하시면 전투가 편해집니다.
에두루스 마법약(방어력 증가): 재능에서 '에두루스 마법약 효능'을 활성화하면 20초간 무적
막시마 마법약(공격력 증가): 재능에서 '막시마 마법약 효능' 활성화시 대미지가 대략 2배정도 증가합니다.(고대마법과 궁합이 좋음)
집중력 마법약(마법 쿨다운 감소): 주문세트의 3~4개의 마법을 15초간 연달아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투명 마법약: 1회 공격시 투명이 풀리는데 전투 중 투명상태에서 페트리피쿠스 토탈루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능에서 '페트리피쿠스 토탈루스 마스터'를 활성화 했다면 일정 범위(인센디오 범위 정도?) 내의 적들을 한번에 처치할 수 있습니다.
- 마법 콤보 조합
콤보 시동기 | 콤보 발동기 |
- 공중 띄우기 (아씨오/아레스토 모멘텀/레비오소/디펄소/디센도/플리펜도) - 글래시우스(냉동) |
- 공격마법 (인센디오/콘프링고/디핀도/엑스펠리아르무스/봄바르다) - 디센도 - (디펄소) |
대표적인 조합의 예시이며, 기본마법공격을 섞는다든지 하는 요소는 제외하였습니다.
(적 보호막 색깔 및 여타의 상황에 따라 공격마법을 선행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단 내용에선 미기재)
개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필자의 경우 초반에는 기본마법공격도 섞어 사용했지만
중후반부에는 주문세트 1~3 까지 공격용으로 할당해 사이클 돌리는 식으로 주로 운용하다보니(회피+주문세트 사이클 운용)
기본마법 공격은 살짝 곁들이는 수준으로 사용했습니다.
(기본마법은 마지막 콤보공격(4타)이 대미지가 높은데, 중간에 회피하면 콤보가 리셋되서,
개인적으론 다른 조합콤보의 콤보 유지용 등으로 간간이 사용하고 주력 콤보로는 비교적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1. 공중 띄우기(아씨오/아레스토모멘텀/레비오소/플리펜도) + 공격마법/디센도
공중으로 적을 띄운 후 공격마법/디센도 사용시 치명타 판정.
이중 가장 대표적인 조합은 아씨오+인센디오 조합으로,
인센디오의 경우 대미지가 높은 편이지만 범위가 근거리라 적에게 접근해서 써야 하는데 아씨오로 적을 당겨오면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참고) 공중 띄우기 후 디펄소는 적을 날려보내는 경로에 벽 등이 있어 부딪히는 경우에 대미지를 가하므로
때론 대미지를 주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글래시우스(냉동 마법) + 공격마법
적 얼린 후 공격마법 사용시 치명타 판정
(공격마법 대신 디센도도 대미지를 가하지만 공중 띄우기 후 디센도보다 대미지가 낮은 편)
3. 변신or엑스펠리아르무스(무장해제 및 대미지) + 고대마법 던지기
변신의 경우 재능에서 '변신 마스터'를 활성화해야 던지기로 높은 피해를 줄 수 있고,
엑스펠리아르무스의 경우 재능에서 '고대 마법 던지기 전문가' 활성화시 무장해제 마법 사용 후 적 무기로 던지기가 가능해집니다.
다만, 무장해제가 안통하는 적들이 많아 개인적으론 자주 쓰지 않는 조합입니다.
- 멀린의 시험
시험 시작 지점에서 레벨리오를 사용해 파란색으로 빛나는 오브젝트를 찾는 것을 시작으로 다음과 같은 유형의 퍼즐을 해결해야 합니다.
1. 화톳불 기둥
3개의 화톳불 기둥에 인센디오나 콘프링고로 불을 붙이는 유형
기둥 길이에 따라 불이 꺼지는 시간이 다르므로, 기둥이 가장 긴 또는 중간 길이의 화톳불 로 시작해 가장 짧은 길이의 화톳불에 불을 붙이시면 됩니다.
2. 큰공+구덩이
큰 공을 기본 마법공격콤보의 마무리 공격(짧은 거리 이동)이나 디펄소(긴 거리 이동)를 사용해 구덩이에 넣는 유형.
3. 작은공 5개 + 4개의 원형홈이 있는 발판
작은공 5개를 아씨오로 끌어서 4개의 원형홈이 있는 발판으로 인도하는 유형. (발판은 3개인가 4개 정도 있음)
4. 여러개의 홈이 있는 돌기둥(안쪽에 월장석이 보임)
근처의 나비무리를 루모스로 돌기둥으로 끌고 오는 유형
5. 인형(?) 머리
여러개의 인형(?) 머리를 기본마법 등으로 파괴하는 유형
6. 비석
여러개의 돌비석을 콘프링고로 파괴하는 유형
7. 부서진 파편
레파로로 복원하는 유형
8. 돌기둥
발판처럼 생긴 여러개의 돌기둥을 연속으로 밟는 유형
중간에 지상을 밟는다거나 빗자루를 사용하면 처음부터 다시.
9. 4면에 문양이 있는 비석 위에 문양이 있는 정육면체
플레펜도를 사용해 비석과 정육면체의 문양을 동일하게 맞추는 유형.(짝 맞추기)
한쪽면에서 일단 비석과 정육면체 문양을 동일하게 맞춘 후 다른면에서 문양 방향을 맞추면 됩니다. 나머지 면도 문양 및 방향이 동일하게 맞춰집니다.
- 그외 퍼즐
1. 호그와트의 숫자 문.
숫자 문에 새겨진 도식은 레벨리오로 나타내게 할 수 있으며,
숫자 문 주변의 동물문양은 0(왼쪽 아래)부터 9(오른쪽 아래) 까지의 숫자를 나타냅니다.
문에 새겨진 도식은 가운데 숫자+3개의 원형(숫자or동물문양 & 물음표)으로 이루어져있는데,
3개의 원형을 모두 더한 값이 가운데 숫자입니다.
ex)
―――――――3―――――――
―――――――9―――――――
―도마뱀―――――――――?―
가운데 숫자가 9이고 나머지 3개의 원형안의 형태가 위와 같을 때, ?의 값은 부엉이(0) 입니다.
숫자 문 근처에 ?, ?? 문양을 가진 물음표롤이 있는데 물음표값에 해당하는 동물문양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2. 거울 (초반 사이드퀘로 해결방법을 알려줍니다.)
루모스로 거울을 밝히면 근처의 장소를 보여주는데 해당 장소에 나비가 있습니다.
나비에게 접근한 후 루모스로 나비를 끌고 거울로 가시면 됩니다.
3. 원형의 조각(공?)을 들고 있는 조각상
레비오소를 시전해주시면 됩니다.
4. 보물금고
보물금고 중 문양이 있는 정육면체 큐브를 동굴 입구 앞의 문양발판에 옮긴 후
큐브 및 발판이 표시하는 문양의 마법을 큐브에 사용해야 문이 열리는 보물 금고들이 있습니다.
(발판 및 큐브 2개 이상일 경우 발판과 큐브가 빛내고 있는 색깔(혹은 문양)에 맞게 위치시키면 됩니다.)
이외에도 기숙사 열쇠, 빈 등불? 에 불붙이기 등이 있습니다만 금새 해결가능한 것들이라 언급생략.
호그와트 학교에서 까다로운 건 디펄소 퍼즐방인데,
아씨오랑 디펄소로 박스를 이리저리 옮겨 계단 만드는 류의 퍼즐로,
딱히 팁이랄 것도 없지만 대충 방식은 아이템상자 하나 먹으러가는 계단을 만든 후 아이템 획득하면 리셋 해서 다시 목적지로 가는 계단을 만드는 식이고,
높이가 같을때 박스와 돌 사이에 빈공간이 있어도 달리기+점프로 넘어갈 수 있으니 이점 활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박스 1칸-빈공간 1칸or2칸-돌 1칸 이런 식일때 달리기+점프로 박스에서 돌로 이동 가능)
귀찮으시면 차후 유튜브 검색으로 보시는 게 편할 수 있습니다.(아직까진 유튜브에 뜬건 없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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