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라이브에 선공개했던 TMI들입니다
레퍼런스
https://arca.live/b/starocean/70905619?p=1
https://arca.live/b/starocean/70313694
https://arca.live/b/starocean/68964104
고탄다 요시하루의 공식 인터뷰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이것이 공식이며
설정붕괴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FD공간은 에너지 네데이다
우선 스타오션 Till the End of Time (이하 TET)에서 FD공간에 들어가면 나오는 문자인 네데문자에 대해서 다룬 영상
인터뷰에도 나와있지만 인게임에 표현되고 있는 문자는 모두 해당 문명이 실제 사용하고 있는 문자를 표현하고 있으며
같은 문자를 쓴다는 것은 해당 문명권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TET에서 FD공간에서 네데문자를 쓰고 있다는 것은 이곳이 에너지 네데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인게임의 마법진을 표현할때 모두 네데문자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법의 근원이 되는 기술이 네데로부터 왔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스타오션 세컨드 스토리 (이하 SS) 에서 표현된바와 같이 네데문명이 붕괴할때 네데의 백성들이 수많은 우주로 퍼져나갔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에서도 나와있듯이 네데가 붕괴할때 모든 사람들이 에너지 네데로 이주한 것은 아니며 네데가 지배하고 있던 다른 행성들로도 퍼져나갔습니다
이들 네데인들의 문장기술이 스타오션 세계관에서 등장하는 모든 마법체계의 근간이 되었으며, 그로 인해 모든 마법진에는 네데문자가 표현되고있습니다
또한 마법진에 네데문자가 아닌 크로노스 문자가 표현되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인터뷰에도 나와있듯이 스타오션 세계관의 우주를 지배하는 세력이 둘 있으며 그중 다른 하나가 크로노스 계열입니다
또한 크로노스 계열의 캐릭터인 스타오션 아남네시스의 등장인물 흑브리슈가 사용하는 마법 또한 크로노스 문자로 표현되는 이유 역시 결이 같습니다
https://arca.live/b/starocean/66752624
이와 관련해서는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인터뷰에서는 FD = 에너지 네데 라는 증거가 이렇게 있는데도 끝까지 말하지는 않지만 이 공식은 깨지지 않으며 사실상 공식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마법진에 네데어로 적혀있는것 역시 마찬가지로 마법기술의 근간이 네데로부터 이어져온 것이기 때문에 네데어로 적혀있는것입니다
반대로 마법진에 크로노스어로 적혀있는것 역시 마찬가지로 근간기술이 크로노스에서부터 온 것이기 때문
이 둘은 마법의 근간체계가 서로 상이하게 다름을 의미합니다
2. FD공간이 에너지 네데일수 밖에 없는 이유
인터뷰에서는 FD공간이 별개의 차원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거기서 사는 사람들 역시 자신을 신이라고 여기고 있지만 진정한 신은 따로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분명 FD공간은 별개의 분리된 공간이지만 신들이 사는 세계는 아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외부와는 왕래가 불가능하며 분리된 별개의 공간이 SS에서 나온바 있으며 이는 에너지 네데일 수밖에 없는 두번째 증거입니다
에너지 네데는 고도의 기술이 발달한 문명으로 소개되었으며 고탄다의 인터뷰에 의하면 시공간을 자유자재로 조작할수 있는 기술이 있는 문명입니다
인터뷰에서 TET에서 공간전이를 하는것과 SS에서 레나가 신호의 숲으로 시공간전이 하는것은 근본적으로 같은 기술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공간 워프라고 하는 SF에서 자주 사용되는 소재로 인터뷰에 의하면 양자기술이 발달한 문명이라면 양자복제 또한 가능할 것이며
공간워프라는 것이 양자의 분해와 조립으로 구현될수 있는 기술인 만큼 고도의 기술진보를 이룬 문명이라면 분명히 양자단위의 복제 또한 가능할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시리즈 전체를 관통하는 이 스트림 유적 역시 마찬가지로 시공간워프 기능이 있으며 AI에 의해 작동합니다
또한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실제로 루시퍼라 하더라도 이터널 스피어에 실제로 간섭할수 있는 것은 아주 극히 일부분 뿐이며
이터널 스피어에 자기 자신을 투영하는 것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보는 기능밖에 할수 없다고 고탄다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양자복제가 가능하다면 특정 시간대에 자기 자신을 이터널 스피어에 투영가능한데 이는 엄밀히 말해서 게임에 아바타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별개의 복제인간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시간대를 조절할수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시공간 워프의 근간기술인 양자역학에 의해 가능한 것으로 공간전이에 사용하는 양자의 분해와 조립이 사실은 양자복제와도 같다고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시간을 조작할수 있으므로 여러 시간대에 자기 자신을 투영할수 있는 것이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기자신을 이터널 스피어에 투영한 대표적인 인물이 스타오션3와 6에 등장하는 엘레나와 모든 시리즈에 등장하는 웰치입니다
이 둘은 FD인이라고 서술하고있지만 사실은 이터널 스피어에서 살아가는 일반인중 한명일 뿐이며 FD공간에 존재하는 원래의 사람이 양자복제한 복제인간에 지나지 않는 존재들입니다. 모두 다른 인물들인 셈입니다
이 또한 이터널 스피어가 게임속 세상이 아닌 이유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더더욱 FD공간은 에너지 네데일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됩니다
3. 설정붕괴들
우선 인터뷰에는 아쿠아에리가 에리클 2호성에서 발진한 것이라 서술하고 있습니다만
아무리 공식 설정이라 하더라도 이는 분명히 설정 붕괴입니다.
게임속에서 에리클 2호성은 명백히 미개행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아무리 기술국가 그리텐에서 건조한 우주선이라 할지라도 명백하게 우주선을 쏘아올리는 문명을 미개행성으로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인터뷰에 소개된 아쿠아에리가 에리클 2호성에서 발진한 것이라는 내용은 설정붕괴입니다
또한 스타오션FD와 SE에 등장하는 웰치 역시 마찬가지로 설정붕괴입니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아무리 이터널 스피어에 자기 자신을 투영했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이터널 스피어에서 살아가는 별개의 인격체들입니다
우주력 300년대의 행성 로크에 갇혀있는 웰치는 물리적으로 행성 로크를 벗어날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녀가 엔딩에서 그 둘의 자식을 보러 간다는 내용은 명백하게 설정붕괴이며 이는 FD의 웰치는 로크를 벗어날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이유가 일어난 원인 역시 마찬가지로 스타오션 FD와 SE는 트라이에이스에서 제작된 게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고탄다의 감수를 받은 게임이 아니며 토세라는 스퀘어 에닉스의 무단 외주로 인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발생한 설정붕괴입니다
4. 회복마법은 네데 직계 자손만 가능
다른 문장마법들은 몸이나 사물에 각인하여 발현하지만 회복마법만큼은 세포에 각인하여야만 발현가능하다는 것이 고탄다의 설명입니다
즉 회복마법만큼은 네데의 직계자손이 아니면 절대 사용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회복마법의 문장각인이 엄청나게 복잡해서 오직 네데인의 기술력으로만 문장각인이 가능하다는것이 공식 설명입니다
네데인들은 세포 하나하나에 회복마법의 문장이 각인이 되어있으며, 이는 부모에서 자식으로만 전수가 가능한 원리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리즈에 등장한 모든 회복마법을 구사가 가능한 인물들은 모두 네데의 직계 자손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오직 레나 란포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네데의 자손들입니다
또한 모든 네데인들이 회복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이는 치사토의 경우가 그 예라고 할수 있습니다
TMI는 여기까지입니다. 나머지는 레퍼런스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