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는 대대로 콤보를 이어갈 수록 굉장히 전투에 유리해지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작에서는 기본적으로 적을 브레이크시키지 않으면 콤보를 이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브레이크를 유도하는 법
- 관통력(크리티컬)이 높은 공격
- CR(카운터레이드) : 저스트회피 후 통상공격
- BB(부스트브레이크) : 적의 공격모션 중 알펜의 BA(부스트어택)
세가지 방법이 있지만 CR을 사용하면 특별한 자원없이 일격에 브레이크를 걸수있으니 패턴이 익숙한 적과 전투는 CR을 콤보의 시작으로 합시다.
허나, 보스나 기간트 에너미는 CR로도 브레이크를 걸수가 없습니다.
보스전의 경우 무지성으로 평타치면서 브레이크를 유도하는 게 아니고 공격패턴을 읽으며 CR로 반격하면서 야금야금 BG(부스트게이지)부터 모읍니다.
보스나 기간트는 다운을 시키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잠시동안 경직되고 반격을 하지 않습니다. 이때 콤보를 시작하면 됩니다.
단, 다운 중에는 띄우기가 불가능해서 히트박스가 작은 적의 경우 공중콤보는 잉여가 됩니다.
다운을 유도하는 법
- 코어 브레이크(약점 부위 파괴) : 기간트나 보스 즈굴의 호박색으로 빛나는 부위로 타겟팅을 하고 공격하면 부수기 쉽다.
- 상황에 맞는 BA(부스트어택) 사용
ex) 공중에 있다면 시온, 영창중이면 린웰, 실드치면 로우 등등
물론 다운은 노멀 에너미한테도 유용한 전술입니다. 때문에 SP(스킬포인트)는 BG Up에 우선 투자하는 게 효율이 좋습니다.
지상에 있는 노멀 에너미를 브레이크후 일부러 공중에 띄운다음 시온의 BA를 써도 다운시킬 수 있습니다.
보스전에서 유리하게 싸우는 법
- 린웰의 BA는 최대한 아낀다.
- 보스가 쓰는 패턴은 매우 정형화 되어 있기 때문에 특수다운 BA는 아꼈다가 제때 맞춰서 사용한다.
- 알펜의 부스트브레이크나 특수다운으로 적이 누우면 플람에지를 풀차지로 때리고 히트 앤 런을 반복한다.
- 근접 평타와 근접 콤보는 봉인한다.
- 작전과 서포트 멤버를 실시간으로 변경한다.
인간형 보스던 기간트 즈굴이던 성령술은 대부분 사용합니다. 즉, 린웰의 BG가 모이면 반드시 적의 영창에 맞춰 쓴다는 걸 의식하고 아껴씁시다.
같은 맥락으로 보스가 사용하는 기술 패턴은 일정하기 때문에 돌진기가 있는 보스는 키사라의 BG를 아끼고, 점프기술이 있는 보스는 시온을 아껴씁니다.
인간형 보스나 기간트 즈굴은 다운시켜도 풀콤보를 넣기에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프리딜 타이밍에 강력한 한방 딜이 필요합니다.
플람에지는 다운 중 대미지 증가 특성이 있고 알펜은 빈사 시 공업 스킬이 많아 중복 적용되며 플람에지를 차지할수록 스킬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기간트 즈굴은 반피가 되면 OVL(오버리미트)를 주기적으로 발동하고, 인간형 보스는 딸피가 되면 연속으로 OVL발동 후 비오의를 시전합니다.
이때는 무슨 짓을 해도 다운을 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근접 평타나 콤보, 딜레이가 큰 특기나 오의를 쓰면서 맞딜하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기간트는 그냥 OVL이 끝날 때까지 회피와 회복에 전념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작전을 '회복 말고 말고 아무것도 하지마'로 변경합니다.
인간형 보스라면 작전을 '전력으로 강적과 싸워라'로 바꾸고 알펜을 조작해서 CR 후 플람에지를 난사합니다.
이때 체력이 적은 배틀 멤버를 실시간으로 서포트 멤버로 교체해두면 최소 배틀 멤버 2인의 체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아군이 죽은 후라면 BA요원으로도 못 씁니다.
모든 BA는 발동중에 짧은 무적판정이 있으므로 회피나 방어가 힘든 패턴은 대부분 BA로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 무적 판정을 응용하자면 조작 캐릭터의 핀치뿐만 아니라 딸피인 아군에게 어그로가 튀어서 집중 공격을 당할 때 해당 아군으로 BA를 사용하면 일시 무적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적이 다수 있을 경우 BS(부스트스트라이크)로 격파 후 적이 남아 있다면, 통상 공격으로 추격이 가능합니다. 이때 CR판정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걸립니다.
적이 장판으로 까는 성령술이나 범위 공격은 피격범위 바깥에 있다가 회피로 파고들면 의도적으로 CR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BG가 풀일때 듀얼센스 기준 L1+십자키를 짧게 입력하면 조작캐릭터를 BA를 사용한 캐릭터로 빠르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ex. 1) 알펜 조작일 때 L1+← 시온이 부스트어택으로 등장하면서 조작캐릭터로 전환되며 콤보가 이어집니다.
ex. 2) 서포트 멤버의 경우 알펜 조작일 때 L2+←홀드 듀오할림을 선택 후 ↑홀드로 듀오할림이 부스트어택으로 등장하면서 콤보가 이어집니다.
통상 공격은 기본 한번의 콤보에 지상 3회 + 공중 3회 카운트 가능한데, BA후 카운트가 리셋되서 다시 지상+공중의 총 6회가 가능해집니다.
위에 설명했지만 보스나 기간트를 상대할 때는 평타는 최대한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후반부로 갈 수록 BA로 패턴 씹고 알펜의 플람에지의 반복입니다.
평타는 AG(아츠게이지)가 없어서 특기나 오의의 콤보가 끊길 때 이어주는 역할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파티 멤버 5인 이상 기준 조작캐릭터나 배틀 멤버가 죽으면 L2+십자키 홀드로 실시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메뉴의 편성에서 바꾸면 됩니다.
초반에 CP(큐어포인트)가 많이 부족할 경우 아이템이나 이렇다 할 회복 수단이 없을 때 딸피로 버티지 말고 서포트 멤버로 교체해서 BA요원으로 쓰는 게 좋습니다.
기간트 에너미를 잡으면 최대 CP가 10상승하는 성령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라이프보틀이나 젤리가 많이 비싸기 때문에 초반에 무리해서라도 기간트를 많이 잡는게 좋습니다.
서브퀘스트에서 주로 기간트 사냥 의뢰를 받을 수 있으며, 난이도 스토리 기준이라면 5~10렙차여도 충분히 토벌이 가능합니다.
길게 보면 당장 소비템 아끼기보다 CP최대치 늘려서 후반부에 연속 전투하는 게 오히려 파밍에 더 도움이 됩니다.
(IP보기클릭)223.38.***.***
역시 테일즈 전투는 무지성이 안된다는게 장점이자 단점인듯
(IP보기클릭)220.72.***.***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222.105.***.***
(IP보기클릭)220.72.***.***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39.122.***.***
(IP보기클릭)223.38.***.***
역시 테일즈 전투는 무지성이 안된다는게 장점이자 단점인듯
(IP보기클릭)1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