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도우 만렙 찍고 파워 올리는 후반부인데, 의외로 전투 자체는 타격감이나 조작감이 나쁘지 않아서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께서 얘기하신 것처럼, 난이도 조절은...개발 후에 게임을 플래이해 보긴 했나 싶을 정도로 개판이네요.
나름 어렵다는 액션 게임들...닼솔 시리즈나 DMC 시리즈들도 여러 번 엔딩 볼 정도로 액션치는 아닌 편인데
이 게임은 '어렵다'가 아니라 '불합리하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 조절을 위해서 제대로 고민을 안 한 느낌이에요.
솔직히 이런 식으로 원거리 적 때려 넣고, 슈아 판정 가진(피통 큰) 적들 많이 넣어서 난이도를 올리는 건 초등학생들 수준의 고찰이죠.
그러다 보니 어처구니없이 죽는 장면만 많아지고, 여타 게임처럼 어려운 적이나 상황에 대한 파훼법을 찾는 게 아니라, 그냥 꼼수만 찾게 됩니다.
게다가 이런 난이도 덕분에 그런대로 잘 만든 시스템도 써먹지를 못하는 듯합니다.
예를 들어서 위도우 같은 경우는 스킬트리로 봤을 때 '끊임없는 회피+공격을 통해서 뎀딜을 뽑는 딜러' 역할을 해야 하는 듯하고
헐크야 당연히 '큰 피통 및 높은 방어력과 공격 시 얻는 체력 회복으로 버티는 탱커'가 컨셉일 텐데 이런 컨셉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위도우든 아이언맨이든 캡틴이든 시야 외부에서 날아오는 원거리 피하느라 공격보다 회피를 더 많이 하는 수준의 플레이를 해야 하고,
너무 잦은 슈아 공격 때문에 맘 편하게 공격할 틈도 없어요. 위도우 특수 게이지(붉은 바) 채워서 공격하는 비율이 솔직히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
(어뎁토이드였나..일직선으로 쏘는 빔을 회피했더니 그 회피 속도를 따라잡는 속도로 빔이 같이 따라와 버리니...이건 그냥 맞고 죽으란 말이죠)
멀티 매칭에 버그, 자막, 의미 없는 파밍, 불합리한 레벨 스케일링...
이런저런 문제가 참 많은데,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에는 개인적으로 저 원거리+슈아 만능주의가 사람을 제일 빡치게 만드네요.
더 짜증나는 건 그런데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는 계속 플레이를 하게 만드는 게, 전투 자체는 잘 만들었다는 겁니다.
빡치는데 재미는 있으니까 더 열받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튼 구입하실 분들은 데모가 되었든 많이 알아보신 후에 구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솔직히 몇 번의 패치로도 언급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으면 이 게임은 11월에 대작 쏟아지는 순간 수명이 끝날 것 같은 기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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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쌍컨셉인줄 알았던 저도 굉장히 충격먹음, 보스전 같은건 소울류처럼 어려워도 잡몹들한테는 수월할 줄 알았는데 어려웠고 그리고 뭔가 합리적으로 어려워서 아... 내가 못하는구나 생각이 드는게 아니라 사람 짜증나게 어렵더군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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