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관통 총력전 '와카모/호버크래프트'가
3월 5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목차]
-보스 특성
-핵심 학생
-추천 조합
-공략 영상 모음
[보스 특성]
얼마전 아비도스 수영복 이벤을 해보셨다면 알겠지만
이 총력전은 당시 열렸던 와카모 연합작전을 리메이크 한 것입니다.
전투 제한 시간은 4분이며,
와카모의 1페이즈와 호버크래프트의 2페이즈로 나뉩니다.
보스 특성상 1페이즈와 2페이즈의 전투 방식이 상이해서
인세인 난이도부터는 최소 2개 이상 파티가 필요합니다.
☆1페이즈: 와카모(수영복)☆
1페이즈의 핵심적인 기믹입니다.
호드와 동일하게, CC 게이지가 있으며
이를 채웠을 때 와카모가 즉시 그로기 상태에 빠집니다.
따라서 1페이즈를 담당할 파티에 CC기 요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호드와 다른 점은 인세인 이상 난이도가 아니어도
CC 게이지에 군중제어 강화력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노멀~익스트림 난이도 까지는 6/7/8초씩,
인세인 이상 난이도는 10/14/18초씩 게이지를 채워야 합니다.
총 3번까지 그로기를 적용할 수 있는데,
한번 적용될 때마다 와카모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대신
와카모가 받는 피해량 또한 증가합니다.
와카모는 상시 받는 피해량 감소 75%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그로기 3스택을 적용시켜야 합니다.
또한 그로기를 채우는 순간 와카모의 행동이 즉시 캔슬되기에,
타이밍을 잘 맞춰 CC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디버프가 2회 걸리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머리 위에 벚꽃모양 표식이 생기며,
와카모의 각인이 5회 이상 중첩되면 (=스킬을 3번 맞으면)
무조건 즉사하게 됩니다. (불사 무시)
다만 CC 게이지를 한번 채울때마다
모든 학생에게 걸려있던 와카모의 각인을 전부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인세인 이상부터는 와카모의 기본공격이
공격대상과 가장 가까운 아군 1명에게 튕겨서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와카모는 무조건 자신과 가장 가까운 타겟을 공격합니다.
'비색의 꽃점'은 1인 대상으로 다단 기절을 거는 스킬이며
기본 공격 판정을 받기 때문에
인세인 난이도 이상부터 튕기는 효과가 적용되며
튕기는 대상은 피해는 받지만 기절이나 각인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애타는 산탄'은 직선 범위에 투사체를 발사하며
관통되기 때문에 후열 아군들이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쏘아 맞추는 유탄'은 거의 볼 일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와카모는 위의 장소로 이동하며, 패턴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제한시간 내에 와카모를 쓰러뜨리면 2페이즈로 이동합니다.
☆2페이즈: 호버크래프트☆
1페이즈를 끝마치게 되면
와카모가 호버크래프트를 타고 나타나게 됩니다.
호버크래프트로 공격하다가 빠지면서 미사일을 소환하는건
연합작전때와 거의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몇가지 달라진 점이 있는데
우선 위의 '능동방어체계' 유닛이 아군으로 추가됩니다.
노멀~익스트림 난이도까지는 상시 활성화 상태로
아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인세인 난이도부터는 평소에 비활성화 상태이며
능동방어체계가 어떤 방법으로든 아군의 힐 스킬을 받게되면
즉시 활성화되고,
미사일 패턴에서 날아오는 미사일을 자동으로 공격합니다.
미사일을 공격할 때마다 체력을 소모하며
체력이 0이 되면 다시 비활성화 상태가 됩니다.
직접 미사일에 EX 스킬을 쓰거나 하지 않는 한
학생들은 미사일을 공격하지 않으며,
대신 미사일 폭발 시에 학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미사일을 기본 공격으로 파괴하는 방법은
능동방어체계 뿐입니다.
미사일을 파괴하지 못하면 리조트가 개당 1의 피해를 입게되고
노멀~익스트림까지 6, 인세인에서 5, 토먼트에서 4의 피해를 입으면
리조트가 파괴되어 패배하게 됩니다.
또한 와카모가 미사일 패턴이 될 때
위의 '미사일 유도 장치' 유닛을 적으로 소환합니다.
미사일 유도 장치는 자체 체력이 있지만
자신이 입는 피해를 호버크래프트와 공유합니다.
자체 공격 능력은 없으며,
유도장치가 파괴되면 미사일 패턴이 종료되고
호버크래프트가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파괴시 호버의 그로기 게이지가 50% 증가하기 때문에
유도장치를 두번 파괴, 즉 미사일 패턴을 두번 넘기면
호버크래프트가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치명저항 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호버크래프트와 미사일 유도장치는
위의 강습상륙작전 특성을 기본으로 가지는데,
어떤 방식으로든 15회 이상의 피해를 입게 되면
받는 피해량 증가 디버프가 1스택 쌓이고
이론상 최대 30스택까지 중첩될 수 있습니다.
(예: 네루 ex 타수 60타 -> 4스택)
이 특성이 중요한 이유는 호버크래프트와 유도장치 모두
와카모처럼 받는 피해량 감소가 75%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해야 유의미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 스킬에 많은 타수를 가지는
네루, 우타하, 메루 등의 학생들이
디버퍼 겸 서브딜러로 활약하게 됩니다.
[핵심 학생]
가장 많이 쓰이는 학생들을
-딜러 계열
-탱커 계열
-CC 계열
-스페셜&서포터 계열
로 나눠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은 인세인 이상 기준입니다.
-딜러 계열
1. 미카: 설명이 필요없는 강캐. 1+2팟 채용률 183%
(~20000등 기준)
2. 마키: 야전+단일+관통 최고의 서브 딜러. 2파티에 사용
3. 네루: 타수 기믹 핵심. 코스트도 낮고 앞라인 탱도 가능
4. 메루: 토먼트각 볼때 필수 학생. 인세인까진 필수x
(토먼트 최소 전무 2성 필요)
-탱커 계열
1. 츠쿠요: 1페이즈 최상급 탱커, 스킬셋 자체가 잘 맞고
육성컷도 그렇게 높지는 않음 (3~4성도 스킬작 되면 토먼트 가능)
2. 에이미: 츠쿠요가 없을때 가장 먼저 고려되는 탱커
파밍이 가능해서 전무 달은 사람이 많고
스킬작도 3777 정도면 되는듯
3. 하루카: 위 둘이 없거나 육성이 덜 됐는데
하루카 성장은 잘되어있으면 사용 가능
-CC 계열
1. 카요코: 전2 M1M1 목걸이 8티 기준으로
EX+1스 = 18.18초로 혼자서 1페이즈 디버프 풀스택 가능
수치세보다 ex를 한번 덜 쓰기 때문에 더 고점픽임
호드를 쳤었다면 육성이 되어있기에 가장 먼저 고려
(패닉샷 리트요소 다분)
2. 치세(수영복): 애용품 1티, EX 5렙, 목걸이 8티 기준으로
EX = 17.97초로 2스택까지 ex만으로 가능 (성작 필요 x)
그런데 3스택이 0.03초 모자란데
스킬 타이밍만 잘 맞추면 3스택때 1스 스턴으로 채우기 가능
막 필수까진 아니고 코스트를 조금 더 먹지만
CC 100% 명중이라는 점이 카요코보다 강점임
3. 히후미+후부키: 히후미를 쓰는 이유는 사실 CC도 있지만
페로로로 어그로를 끌어서 탱커 생존력을 올리는 것이고
혼자서는 게이지 채우기가 어렵기 때문에 후부키를 붙임
히후미 성작은 4성~전1 정도도 가능하고
EX는 최소 3렙, 2스는 최소 7렙, 3스는 M이 좋을듯 하고
후부키는 CC 관련 스킬만 올려도 될듯함
-스페셜&서포터 계열
1. 아코/히마리: 아코는 미카보좌+힐로 2페이즈에 주로 사용
쓴다면 전무 2성은 되어야 힐로 터렛 지속 길어짐
히마리는 어디에 쓸지 선택 가능
2. 후우카(새해): 1페이즈 미카 발사대로 사용
3. 시로코(수영복): 1페이즈에서 히마리 대신 사용 가능
또는 2, 3파티 이상에서 코스트 부스터로 사용
4. 우타하: 애용품 2티어시 1스가 강화되어
천둥이를 3개 소환하기 때문에 타수가 엄청 많아짐
5. 우이: 인세인 2페이즈에서 미카 발사대로 사용
6. 코코나: 인세인 1페이즈 1탱 조합에서 힐러로 쓰이거나
토먼트 2페 미카 없는 조합에서 터렛 힐러+코스트 부스터 역할
[추천 조합]
-1페이즈-
인세인에서 가장 많이 쓰인 조합입니다.
카요코가 EX+1스 조합으로 와카모 그로기를 전부 걸수 있어서
제일 고점을 낼 수 있습니다.
수치세로 대체 가능하나 카요코보다 약간 저점이고
대신 명중률 100%라 더 쾌적합니다.
탱커는 중형 대상 방깎이 있는 츠쿠요가 제일 좋고
없으면 에이미도 쓸 수 있습니다.
평타 사거리 상 미카가 와카모 스킬을 맞을 수 밖에 없어서
생존을 위해 힐러를 기용해야 합니다.
코코나가 제일 좋고, 코하루도 사용 가능합니다.
정우카는 거의 고정이고, 히마리는 수로코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 정우카가 없다면?
그 자리에 세리나 같은 힐러를 넣고
힐러 자리에 우이 넣으면 됩니다.
안정적인 클리어를 지향할 때 사용하는 조합입니다.
츠쿠요가 있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고
에이미가 1탱일때 쓰입니다.
토먼트에서도 안정적으로 1페이즈를 넘길때 쓸 수 있습니다.
히후미는 EX로 CC 게이지를 채울 수도 있지만
소환하는 페로로가 와카모의 어그로를 가져가기 때문에
탱커의 생존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히후미 혼자로는 CC 게이지를 채우기 어렵기 때문에
후부키가 같이 사용됩니다.
토먼트에서 사용되는 고점 조합입니다.
힐러 없이 2탱으로 갈 수 있는 이유는
와카모 EX에 기절이 달려있기 때문에
CC 맞으면 자힐하는 츠쿠요가 혼자서 버틸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이미는 ex 자힐이 가능하기도 하고요.
-2페이즈-
인세인에서 가장 많이 쓰인 조합입니다.
1파티에서 히마리를 썼으면 우타하, 수로코를 썼으면 히마리가 들어가고
미카는 거의 대부분 대여해서 두번 사용합니다.
아코는 능동방어체계에 힐을 걸어줄 수 있고
미카 딜을 늘려줘서 사용됩니다.
만약 아코를 안쓴다면 힐러를 넣어줘야 합니다.
인세인까지는 메루나 미유같은 약점파악 딜러를 안써도
2팟클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부터는 토먼트클도 가능하게 됩니다.
위는 미카를 한번 빌리면서 자기 메루를 쓰는 방안으로
아코가 포탑 힐을 하고, 메루+네루를 돌리면서
디버프 스택을 쌓습니다.
수로코 대신 우타하를 사용한다면 토먼트 2팟클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미카를 쓰지 않는 타수 중점 조합인데
거의 상시 디버프 풀스택을 유지할수 있지만
토먼트에서는 딜이 살짝 모자라서 설거지팟을 꾸려야 합니다.
이 경우는 아예 타수딜러를 배제하는데,
온나츠로 공속을 늘려 타수를 약간은 신경쓰면서
미사일은 체리노로 지웁니다.
온나츠가 있거나 네루 육성이 부담된다면 한번 해볼만 하겠으나
보통은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다양한 설거지팟이 있지만 위 조합은 그 중 한가지 입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건 피나와 미도리+모모이인데
미도모모는 같이 있을때 중독+화상 도트뎀이 생기고
피나는 단일 대상 관통 총력전의 훌륭한 말뚝딜러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2파티에서 미유를 쓸게 아니라면
설거지팟에 넣으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노노미, 준코, 히나 등등 정말 다양한 설거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공략 영상 모음]
(뉴비용) 익스트림 난이도 1팟클&2팟클
인세인 정우카 없는 1페이즈 편성 중 하나
인세인 1팟 수치세 2팟 우이 쓰는 편성
인세인 가장 대중적인 편성 중 하나
토먼트 가장 정석적인 2팟클
토먼트 2팟에 미카 안썼을때 설거지 하는 편성 중 하나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조합이 있고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이 사이트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봐주신 분들 고생하셨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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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XKXO0ePH8mg?si=51MtgJ11zfYGsv-c 네루도 딜러라 높으면 높을수록 좋긴 한데 영상에 따르면 일단 3성 3144도 가능은 하네요 | 24.03.02 23:32 | |
(IP보기클릭)112.220.***.***
| 24.03.02 23: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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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글 넘 좋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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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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