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준포인트로 항상 몸이 돌아가서 이동시 키보드만 아니라 방향전환 할 때 일일이 마우스포인터도 옮겨줘야 하는 불편함. 조준버튼 만들어서 버튼 눌렀을때만 돌아가게 해야지.
2. 이전슬롯, 다음슬롯 버튼의 부재.
3. 줍기, 상호작용 버튼이 적용 안됨. 설정해도 줍기 버튼만 작동함. 근데 줍기 버튼이 줍기 상호작용 다됨. 그래서 바닥에 템 주으려다 상자 열리거나 문을 열고 닫는 불상사가 자주발생.
4. 키 변경 시 게임을 종료하고 메인메뉴에서 변경해야 됨.(이런 게임 처음 봄)
5. 도끼나 망치질 할 때 일일이 타이밍 맞춰서 눌러줘야함. 0.1초라도 빨리누르면 작동 안함 누르고 있어도 작동 안함.
6. 인간적으로 총알을 다쓰면 알아서 재장전 해야지 일일이 재장전 눌러줘야 재장전하는 불편함. 석궁 쓸 때 쏘고 장전 버튼 누로고 쏘고 장전버튼 누르고 노가다가 따로 없음.
7. 최대 수면시간이 왔다갔다 소모 스테미너에 따라 바뀌는것 같은데 어쩔때는 피로도 0인데도 8시간되고 1시간에서 9시간까지 지멋대로임 차라리 그냥 24시간 가능하게 해서 플레이어가 수면조절 하게 해야지.
8. 7번에도 영향이 있는 건데 세이브 할 때 너무 느림. 잘 때마다 세이브 되는데 좀비 나오는 시간대 패스할려고 잘려면 2~5번 나눠서 자야하는데 세이브 속도가 느려서 속터짐.
9. 현실성과 유저편의성의 밸런스가 엉망임. 웬만한 게임들은 다 용광로에 철이랑 나무 넣어놓고 다른일하다가 오면 완성되어 있는데, 이게임은 숯도 만들고 철도 만들고 일일이 다 제작해야함. 게다가 기본 아이템인 판자의 경우 제작시간이 3초인데다 아이템 완성시 버벅거리는 렉까지 포함하면 4~5초걸림. 기본적인 제작환경 구축하고 도구 만드는데 이 판자가 40개 정도 들어감. 이틀은 아무것도 안하고 나무파밍해서 판자 만드는데 투자해도 3일정도 지나면 또 모자람.
10. 도끼로 나무 패는 건 공간확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숲 돌아다니면 나무가 2개 많게는 5대도 뭉쳐서 떨어져있는데 도끼로 나무 해봤자 1~3개 떨어짐. ?? 파밍 밸런스 무엇?
11. 마을에서 파밍할 때 외관만 보고 판단하면 안됨. 와 저건 나문데? 하고 쳐보면 철치는 소리나고 철이 떨어짐. 혹은 와 이건 누가봐도 철제다 하고 쳤는데 나무 치는 소리 나면서 나무가 떨어짐. 그것도 달랑 한개?????
12. 동료 AI멍청함은 답도 없음.
13. 동료 AI가 멍청하면 멀티라도 해서 유저끼리 협동이라도 하게 해줘야지 멀티도 안됨.
14. 오브젝트 타켓팅이 모호함. 제작대 같은 건 타켓팅 범위도 넓어서 구석탱이에 제작대랑 상자 붙여 놓으면 상자 영원히 못 염. 그리고 괭이 질 할때 어디로 파지는지 파악안됨 난 옆으로 팠는데 아래로 판다던지. 차라리 커서에 있는 걸 타켓팅 하던지.
15. 가구 재배치 불가능. 옮길려면 부수고 다시만들어라.
16. 히트 박스 어떻게 된건지 제대로 노리고 쐈는데도 빗나감.
17. 요리는 있으나마나 그냥 파밍하다가 나온거 줒어먹어도 배고플일 없음.
18. 쓸데없는 아이템. 물병, 물컵
19. 인간이 보통 8시간 자면 잘 잔거고, 적게 자면 5~6시간만 자도 활동이 가능한데 이놈의 게임은 수면시간이 8시간이 아니라 활동시간이 8시간임. 8시간만 지나면 피곤하다고 난리침. 마찬가지로 7일을 굶어도 생존이 가능하고 3일을 수분없이 버티는게 가능한데 시도 때도 없이 배고프고 목마르고 난리침.
20. 19에 이어지는데 생존이라는 요소가 있는데 왜 있는지 이해가 안감. 자주 배고프고 목마르고 자고 싶으면 생존인가? 집주위 한바퀴만 돌아도 배부르고 마르지 않는 수돗물에 침대만 있으면 아무데서나 자도 괜찮은데. 이 정도면 게임 기획부터 잘 못 한게 아닌가. 생존이라면 물을 얻을려고 우물을 파던지 빗물을 모으던지 해야하고,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서 초코바 하나 찾을려고 온 마을을 돌아다니고 그렇게 버티다 농사가 가능해졌을 때의 성취감 같은 걸 느끼게 해야지.
게임 볼륨이랑 상관없이 이 정도는 기본이 아닌가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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