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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원신, 붕괴, 블아, 니케 등 캐릭터 게임의 BM 구조 분석과 비교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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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0.2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traiking-
원신의 BM이 왜 맵다고 하는가에 대해서 전 무기 픽업도 있고 재화를 잘 안퍼줘서인 것 같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말씀하신대로 요즘 모든 가챠겜이 기본 30만원 넘게 쓰는 걸 기본으로 깔고 가는 걸 보면 저도 머리가 깨진 사람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 23.12.03 23:10 | |

(IP보기클릭)175.195.***.***

트릭컬은 계산 방식이 좀 틀린 것 같습니다 보통 월간 패키지 100뽑 99,000원 짜리나 2주마다 판매하는 15뽑 9,900원 짜리를 구매해 뽑기를 하는 만큼 1뽑 당 990원 이하로 계산합니다 한달에 400뽑 이상 하는 고래만 그 이상의 가격이 필요하나, 뿌리는 재화가 많아 그런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월정액도 개편되어 6,600원에 1800엘리프를 줍니다 트릭컬 패스는 11000원에 구매 가능하며 패스레벨+10과 부가 아이템을 원하는 경우 13000원을 내고 추가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은 말씀하신 신앙심 시스템입니다 짧게 말하면 '이월되고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확정 천장'입니다. 서비스가 지속될 수록 가챠 폭사의 안전망으로 기능해, 유저에게 가장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23.12.03 22:57

(IP보기클릭)180.231.***.***

루리웹-297558425
말씀하신 내용을 반영해서 수정했습니다. 트릭컬이 최근 게임이라 자료가 부족하고 아직 과금 효율표를 만든 곳이 없다보니 정보를 찾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덕분에 정확한 정보를 반영할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 23.12.03 23:05 | |

(IP보기클릭)175.115.***.***

말딸은.. 육성시나리오에서 최대한 육성하면 그 후엔 더 이상 변화하지 않습니다 돈을 많이 써야하는 건 초기화되서 그런 게 아니라 육성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는 서포트카드가 3~4돌(4돌이 풀돌)은 해야 제 성능을 발휘하는 경향이 많아서 그런 겁니다 프리코네, 블루아카와 같이 이월되지 않는 200천장이라 원하는 쓰알 서포트가 잘 뜬다는 보장도 없는데, 그걸 4~5장씩 얻어서 진행하려고 하니까 당연히 돈이 많이 들 수 밖에 없죠
23.12.03 23:06

(IP보기클릭)175.115.***.***

asirae
추가로 블루아카의 월정액은.. 단순히 행동력인 ap 증가로만 끝날 게 아닙니다 현상수배(스킬업 재화 얻는 컨텐츠)의 일일 횟수 자체도 차이나고, 고유무기 레벨업 재화 관련 컨텐츠에서도 ap소모를 줄여줘서 실질적으로 월정액+하프 지르는 사람이랑 무과금은 생각보다 일일 재화수급량이 생각보다 좀 차이 납니다 | 23.12.03 23:10 | |

(IP보기클릭)180.231.***.***

asirae
말씀하신대로 제가 이해한 한계선에서 수정했습니다. 제가 수정한 게 말씀하신 것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확인 부탁드릴게요. | 23.12.03 23:23 | |

(IP보기클릭)175.115.***.***

현명한예언자
말딸의 육성 재화 자체는 다른 모바일겜과 별다른 게 없어요 스킬 각성, 카드 레벨업, 재능 개화(별 갯수 증가) 등은 다른 겜에서 강화하는 거랑 거의 같습니다 단지 육성시나리오가 일종의 로그라이크처럼 진행되고, 그 육성에서 남는 건 육성이 끝난 말딸(캐릭터) 하나일 뿐이란 거죠 즉 캐릭 하나에 재화가 올인할 정도도 아니고, 어느 정도 진행하고 나면 캐릭 키우는데 재화가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말딸의 비용상의 문제 중 90% 이상은 서포트 카드의 돌파가 3~4돌급으로 강요되고, 일정 기간마다 새로운 카드를 그렇게 뽑아야만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 | 23.12.03 23:35 | |

(IP보기클릭)175.115.***.***

현명한예언자
아 추가로 말딸의 유료뽑은 일일뽑기랑 일정 기간마다 유료뽑 한정으로 나올 때만 유료가 강제됩니다 말딸이든 서포터든 위의 조건 외엔 유료/무료 쥬얼을 따로 나누진 않아요 | 23.12.03 23:37 | |

(IP보기클릭)118.235.***.***

벽람은 의외로 건조에 돈을 쓸수도 있고 안쓸수도 있는게.. 최고등급은 UR은 천장이있지만 SSR SR은 없는데 UR은 분기에 한번쯤 나와서 거의 SSR이나 SR이 출시가 되다보니 연전하다 재수없으면 결국 보석이 나가더군요 참고로 PR이라는건 인게임 노가다로 캐릭터를 제작하는건데 한명에 최소 1주일의 대기시간이 있고 돌파가 오래걸려서 그렇지 안사려고 하면 안살수있긴 합니다
23.12.03 23:46

(IP보기클릭)175.115.***.***

붕괴3에 대해서도 첨언하자면... 픽업의 방식에 따라 조금씩 천장 등이 달라질 수 있고, 일정 스택 쌓을 때마다 보상(이것도 픽업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각작이 되는 겜인 만큼 몇몇 발키리(캐릭터)와 성흔, 무기 등은 조각으로 얻을 수도 있고, 특정 컨텐츠로 재화를 모아 단조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는 4성을 얻지만, 4성 무기를 분해하거나 이벤트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재화로 5성으로 올릴 수 있고, 초월무기가 생긴 이후 추가로 필요한 재화도 많아졌습니다 붕괴3를 원신, 스타레일과 비교하면 원신, 스타레일의 전용무기, 전용광추라 불리는 것들은 전용이란 말을 붙이기도 힘들 정도로 붕괴3의 전용무기/성흔의 효과 차이는 생각보다 큰 편입니다 추가로 신의 열쇠라고 불리는 시스템도 있고, 최근엔 무장인형(마찬가지로 뽑기) 영향도 꽤 큰 걸로 알고 있네요 그 외엔 스킨 팔이가 많은데, 정가 판매 및 이벤트 보상 외에도 일정 기간 일정 양의 뽑기 재화를 소모하면 스킨을 준다거나, 스킨이 최종보상인 뽑기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3.12.03 23:47

(IP보기클릭)220.123.***.***

asirae
붕괴3rd에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스킨에 관한 내용은 어떻게 변형해서 옮겨야 할지 생각이 나지 않아 그대로 복붙한 점 양해바랍니다. | 23.12.04 11:16 | |

(IP보기클릭)121.133.***.***

벽람항로의 BM은 극도로 타이트하게 조여진 자원 상한을 이용해 미들~헤비급 유저들이 자원 과금을 하도록 유도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통 출격에서 다량 소모되는 연료의 상한이 2.5만으로 유사한 시스템의 다른 게임(소녀전선, 함대콜렉션) 대비 극도로 낮고, 물자(금화처럼 생긴것)은 상한이 60만으로 높지만 거의 모든곳에 쓰이기 때문에 풀로 모으기가 힘듭니다. 그런다고 해서 저 게임들 대비 자원 소모율이 낮게 느껴지냐면 그렇지도 않았어요. 물론 소녀전선이나 함대콜렉션 보다는 자원 수급 속도가 빠르지만, 이것도 '상한이 낮다'와 '쓰이는 곳이 많다'에 의해 거의 무용지물이 됩니다. 라이트 유저가 기간 한정 이벤트 보상을 모두 모을 정도는 자연회복과 원정에서 수급이 되지만, 헤비유저들이 목표로 하는 올 콜렉팅를 원한다면 자원류 과금은 거의 피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어요. 연료는 출격하느라 금새 바닥을 드러내고, 물자는 기간 한정으로 열린 함선들을 건조하는데 투입됩니다. 추가로 기간 한정 이벤트에는 꼭 '이번 이벤트의 신규 케릭터를 사용해서 플레이하면 포인트 수집에서 보너스를 받아요'라는 꼬리표가 따라붙기 때문에 획득한 신규 함선을 빠르게 키우는데도 물자가 재차 소모됩니다. 건조에 쓰이는 성정큐브도 금방 바닥을 드러내는건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라... 그나마 벽람 자체 이벤트는 나중에 복각하니 괜찮은데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복각 가능성이 낮으니 기간 중에 전부 뽑기 위해 성정큐브를 문자그대로 들이붇게 됩니다.(일부는 드랍으로 얻을 수 있긴 한데, 드랍률이 그닥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다가 성정큐브가 안남으면... 이벤트 남은 기간 보고 정 안되겠다 싶으면 사서 쓰는 수 밖에는 없어요. 또 과금으로 이어집니다. 즉, 정가 스킨은 실제로 플레이를 하지 않거나 극도로 라이트한 유저들에게 '착한과금'의 환상을 심어주기 위한 미끼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이트 유저에서 한발짝이라도 벗어나는 순간 목전에 빈 연료통과 지갑을 들이대며 '자원 지를래 라이트 유저로 돌아갈래?'라고 압박하는게 벽람항로의 실제 BM스타일이라고 보면 맞아요.
23.12.03 23:59

(IP보기클릭)220.123.***.***

IrudaYoon
그런 점이 있었군요.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해서 벽람항로 내용에 옮겼습니다. 감사합니다. | 23.12.04 11:15 | |

(IP보기클릭)58.78.***.***

말딸을 소과금으로 그냥 대충 하고 있는데 미래시 따라가면 월 10만원 정도면 필수 카드는 다 모을 수 있는거 같네요. 다만 운 없으면 폭사해서 4천장 봐야 하는게 함정이죠. 반면 개인작으로 생각하는 말딸 단점은 시나리오 전용 카드 없으면 해당 시나리오 할때 상대적으로 능력치 올리기 힘들어지니 필수로 뽑야아 하는 느낌인데 그 전용카드는 다음 시나리오 나오면 효율이 엄청 감소하는 점 같네요.
23.12.04 00:39

(IP보기클릭)112.170.***.***

내용이 좁 많이 수정되어야할듯…
23.12.04 02:37

(IP보기클릭)118.235.***.***

귀신같은건 가챠게임 업계들끼리소위 1박스 가격을 완벽하게 담합햇다는거 ㅋㅋㅋ 어떤 게임이 어떻게 나오든 박스는 11.9-12 라더라고요 이거 가격 내리면 아마 업계에서 살해당할거 같은수준
23.12.04 11:24

(IP보기클릭)118.37.***.***

사실 원신이 혜자인 이유는 1. 무과금으로 메인 스토리 중심에 지장없음. 2. 무과금으로 모든 캐릭의 전설임무 볼수 있음. 3. 무과금으로 버전별 5성캐릭 2번 정도 확정적이면 겟 가능 4. 공짜로 즐길 수 있는데 콘서트나 상시카페 기타행사 메인스폰 해줌. 즉 과금을 강제하지도 굳이 유도하지도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내가 하고 있구요.
23.12.05 00:05

(IP보기클릭)186.11.***.***

코넬리어스, 휴지있냐?
그건 동감입니다. 문제는 캐릭터 매력에 머리가 깨져버리면 정신 차린 순간 이미 지갑이 열려있다는 것이겠네요.😂 특히 서사가 훌륭한 캐릭이라면 더욱더 그렇지요. | 23.12.05 00:58 | |

(IP보기클릭)118.37.***.***

세인시엘
그건 제작자들 능력이라 루이뷔통울 매운맛 브랜드라 할수 없는 것 처럼.. | 23.12.05 0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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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4.9
장르
RPG, 어드벤처,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PC, 아이폰, 안드로이드, PS4, PS5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미호요


유통사
미호요
일정
[CBT] 2020.03.19 (PC)
[CBT] 2020.03.19 (아이폰)
[CBT] 2020.03.19 (안드로이드)
[출시] 2020.09.28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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