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4.0버전 이벤트와 이야기를 본다면 미호요에서 계속해서 월드탐사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첫버전 스트리밍들도 그랬지만 기본적으로 탐사를 강하게 밀고 나가며 이번 수중탐사도 그렇고 이벤트들도 탐사에 집중되어있습니다. 수상레일 시스템도 천천히 움직이면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상자파먹고 방문했던 지역들을 다시 가보시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퀘스트 밀고 상자 파먹고 괜찮은 곳에서 사진 몇 장 찍고는 끝입니다. 즉 일회성이죠. 상자를 다 먹는 순간 이 엄청난 노력이 들어간 월드는 텅 비게 됩니다.
"원신은 '오픈월드'의 껍데기를 쓰고있는 가챠 캐릭터 분재게임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오픈월드가 뭔가 게임내에서 의미가 있는것이 아닌 '껍데기'에 불과하며 몬스터 토벌에서 얻을 수 있는 재화가 사실상 거의 없기 때문에 반복적인 플레이로써 가치가 너무나도 많이 떨어집니다.
"스토리를 밀고 난 후 월드에서 할 것이 없다"라는 문제는 사실 1.X때부터 줄기차게 나온 얘기이지만 여기에 대해서 그 어떤 계획도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면에서 가장 실망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서비스 게임에서 시스템적인 변화나 개선없이 게임이 굴려가기는 힘듭니다. 예를 들어서 스타라이트/스타더스트 상점이나 답이 없어보이는 상시픽업의 경우도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정말 확실한 개편이 필요하지만 이번 파티창도 그렇고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전혀 해결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여기에 성유물관련이나 점점 진부해지는 나선비경의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요.
이번 긴 버전영상에서 정말 알맹이가 있는 개선점들은 기행무기들의 추가와 지하맵말고는 없는 듯 합니다. 물론 지하맵의 경우 월드가 일회성이라는 점 때문에 사실 큰 개선점이라고 볼 수도 없죠.
솔직히 말하자면 스토리만 남은 것 같습니다. 스토리만이라도 좋았으면 하는데 최근의 행보들을 보면 좀 그렇네요. 원신도 오역이 만만치 않기에 이 문제로 발목이 잡히는 일이 없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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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애착이 있으셔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걸텐데 안타깝지만 1회성을 완전히 극복할 수 있는 게임은 정말 극소수입니다. 그 젤다 야숨왕눈도 한번 코로그까지 다 끝내면 접었다가 재시작할때까지 그 지역은 안가게 돼요. 그걸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건 npc와의 상호작용과 팩션퀘스트에 특화된 베데스다식 오픈월드 말고는 없죠. 물론 스카이림도 회차 플레이를 할때나 가능한거고요. 안타깝지만 회차 플레이라는 개념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원신같은 게임은 그걸 극복하는게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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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신지역과 이벤트만 1회성으로 즐기는 게임이 맞아요... 오픈월드라고 무조건 모든 맵을 계속 돌아다니게 하면 그것도 스트레스요소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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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딱 적당함.. 이이상 돌리기도 일상생활하면서 힘들고 다른게임도 해야하고.. 복잡한 숙제만 늘려봐야 진짜 몇몇만 즐기는 고인물 컨텐츠로 썩어버림.. 딱 정량제마냥 컨텐츠 즐기고 소모하는 방식이기에 계속 원신하는거지 아니였음 벌써 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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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진짜 잘만들어놓고 일회성으로 끝나니 아깝긴 한거같네요 ㅎㅎ 그래도 갔던곳 또 가고싶지는 않네요 ㅋㅋㅋ 가끔씩 일퀘나 이벤트, 퀘스트로 또 가긴 하니까...ㅋ 그걸로 충분한듯 싶습니당 저는 원신이 스토리던 배경이던 탐사던 2순위고 일단 전투 자체가 재밌어서 하는편인뎅 보상은 적더라도.. 나선 그 이상의 전투 컨텐츠가 생겼으면 하네요 ㅎㅎ 이번 수중 전투도 간소하게 구현된거 같아서 좀 아쉽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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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럼 개선할 방법이 있으려나요 말 그대로 가챠겜에 오픈월드 넣어둔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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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럼 개선할 방법이 있으려나요 말 그대로 가챠겜에 오픈월드 넣어둔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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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신지역과 이벤트만 1회성으로 즐기는 게임이 맞아요... 오픈월드라고 무조건 모든 맵을 계속 돌아다니게 하면 그것도 스트레스요소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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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애착이 있으셔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걸텐데 안타깝지만 1회성을 완전히 극복할 수 있는 게임은 정말 극소수입니다. 그 젤다 야숨왕눈도 한번 코로그까지 다 끝내면 접었다가 재시작할때까지 그 지역은 안가게 돼요. 그걸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건 npc와의 상호작용과 팩션퀘스트에 특화된 베데스다식 오픈월드 말고는 없죠. 물론 스카이림도 회차 플레이를 할때나 가능한거고요. 안타깝지만 회차 플레이라는 개념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원신같은 게임은 그걸 극복하는게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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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딱 적당함.. 이이상 돌리기도 일상생활하면서 힘들고 다른게임도 해야하고.. 복잡한 숙제만 늘려봐야 진짜 몇몇만 즐기는 고인물 컨텐츠로 썩어버림.. 딱 정량제마냥 컨텐츠 즐기고 소모하는 방식이기에 계속 원신하는거지 아니였음 벌써 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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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진짜 잘만들어놓고 일회성으로 끝나니 아깝긴 한거같네요 ㅎㅎ 그래도 갔던곳 또 가고싶지는 않네요 ㅋㅋㅋ 가끔씩 일퀘나 이벤트, 퀘스트로 또 가긴 하니까...ㅋ 그걸로 충분한듯 싶습니당 저는 원신이 스토리던 배경이던 탐사던 2순위고 일단 전투 자체가 재밌어서 하는편인뎅 보상은 적더라도.. 나선 그 이상의 전투 컨텐츠가 생겼으면 하네요 ㅎㅎ 이번 수중 전투도 간소하게 구현된거 같아서 좀 아쉽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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