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들을 위한 정보는 아닙니다.
그보다는 꽤 오래 원신을 즐긴
기존 유저들..조차도
관심 없으실 내용이네요.
이번에는 히트랙 현상에 대한,
간단한 설명글입니다.
굳이 신경 써야 하는 게 아니니
낙서 정도로 보면 됩니다.
여러분이 모르는 사이에도
알아서 일어나는 현상이거든요.
다만, 이걸로 묘기 부리는
고인물 유저가 존재하기도 하죠.
저는 그걸 할 줄 모르지만
딱히 하고 싶은 생각도 없고,
다양한 영상 편집 능력 역시 없어서
대체로 다른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출처는 맨 아래에 모두 기재했어요.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히트랙(Hit-lag)이란?
2) 히트랙에 의한 효과
3) 히트랙의 실전성
1) 히트랙(Hit-lag)이란?
히트랙(Hit-lag)은 직역하면
'타격에 의한 지연'입니다.
여러분도 근접무기 캐릭터들로
적을 타격한 경험이 있을 텐데,
적을 타격하는 순간을
유심히 본 적이 있나요?
자세히 보면 타격이 들어가면서
여러분과 적, 양측 다 찰나의 순간,
움직임이 움찔거리듯이
멈추는 게 보이실 겁니다.
물론 다른 무기군으로도
적에게 경직을 줄 수 있지만,
히트랙은 근접 무기에 의한
(한손검, 양손검, 장병기)
직접 타격만이 해당되며,
특히 방패를 든 적을 상대하면
체감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엄밀하게 히트랙이란
근접무기 타격에 의한 경직의 여파로
온갖 전투 효과들의 시간이
지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아직은 아리송하실 겁니다.
2) 히트랙에 의한 효과
적을 타격하면서 경직이 되면
움직임만 경직되는 게 아닙니다!
적과 유저 양측 모두
버프, 디버프, 원소 부착 등의
부가적인 효과들까지 지연됩니다.
보다 간단히 표현하자면,
근접무기로 타격하는 순간마다
시간이 멈춘 셈인 거죠.
다시 설명하지만, 적과 유저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히트랙 때문에 스킬 지속시간도
덩달아 늘어나게 되고,
감각이 예리한 분들은
스킬을 더 오래 썼음을 간파합니다.
훨씬 지엽적으로 들어가면
점프의 체공 시간까지도 지연되는데,
(*체공 : 공중에 뜬 상태)
근접무기로 무언가를 타격한 직후,
곧장 점프를 하면 더 높이 뜁니다!
점프의 체공 시간까지 지연되어
상승하는 높이가 높아지고,
덕분에 낙하공격이 가능해서
히트랙을 곁들인 점프는
낙하 공격으로 연계되기도 하죠.
이는 평지에서의 일반적인 점프로는
불가능한 현상입니다.
서구권에서는 이를
'Dragonstrike'라고 부르죠.
3) 히트랙의 실전성
그래서 게임 짬밥이 좀 되면
이걸 이용할 생각을 합니다.
'와, 효과 시간까지 전부 지연된다고?
원소 부착시간도 늘어나면
원소 반응은 추가로 일어날 테고,
대미지는 더 넣을 수도 있네?'
같은 생각 말이죠.
더 극단적으로는,
히트랙을 이용하기 위해
근접무기로 직접 타격하는 캐릭터만
골라서 쓰는 게 과연 의미가 있을지,
그게 궁금하실 겁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제 답변은 '굳이 그럴 이유는 없다.'입니다.
히트랙 현상을 활용하겠다고
일부러 근접무기 캐릭터를 쓰지는 마세요.
일단, 근접무기만이 아니라
다른 무기군의 다양한 캐릭터들로도
얼마든지 수월한 공세를 펼칩니다.
게다가, 히트랙을 유발한다고 해도,
적과 유저에게 적용된 스킬과
원소 부착의 시간이 지연되는 것은
기껏해야 2초 안팤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루리웹 - 1267060333'님이
자료를 정리한 글도 올리셨는데,
다들 이해를 못 하시고
말없이 추천만 누르고 있더군요.
한마디로 요약하면,
히트랙으로 원소 반응이
추가로 발생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해당 게시글은 여기로.)
기껏 히트랙을 일으켜도
강화스킬의 효과는 추가 2회 타격도
간신히 가능한 수준이고,
원소 부착이 더 지속돼도 원소 반응은
추가로 일어나지 않을 공산이 큽니다.
꽤 흥미롭기는 하다.)
덧붙여, 히트랙을 이용한 낙하공격은
고인물의 컨트롤 숙련도를
뽐내기 위한 장난감으로 보면 되죠.
고인물 유저들은 이미 오버스펙인 데다가,
할 일이 없어 이러시는 겁니다.
(그러니 맨날 뉴비에 굶주려서
눈에 불을 켜고 어슬렁거리지!)
히트랙에 연계한 낙하공격을 쓴다고
점프로 체공할 정신이 있다면,
그냥 바닥에서 일반공격이나
한 대 더 사용하는 게 낫습니다.
결국, 히트랙 현상은
근접무기를 쓰는 캐릭터에게
자연스레 발생하는 것이지만,
전투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으므로
게임을 즐기는 것에는
사실상 영향이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말했잖아요,
쓸모없는 낙서 정도라고..
p.s. 다른 가이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원신 뉴비 가이드 종합본
[자료 출처]
1) 영어권 원신 위키 페이지
https://genshin-impact.fandom.com/wiki/Hitlag
2) 히트랙 원소 부착 관련 정리글
3) 히트랙에 의한 버프 지연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Q1yfn3GQZs
https://www.youtube.com/watch?v=kcGzf2HvWk0
4) 히트랙을 활용한 낙하공격 영상
(IP보기클릭)39.7.***.***
액션게임에 종종 있는 역경직인데 원소 들어가는 타이밍도 느려지는줄은 몰랐어요
(IP보기클릭)121.189.***.***
(IP보기클릭)1.241.***.***
| 23.01.30 02:58 | |
(IP보기클릭)39.7.***.***
액션게임에 종종 있는 역경직인데 원소 들어가는 타이밍도 느려지는줄은 몰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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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65.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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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의 움짤 중에 커맨드 입력하는 것도 있습니다. [근접무기 타격 - 대시 - 점프]의 순서로 입력하면 되시고, 생각보다 빠르게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시도했는데 잘 안 되네요. | 23.01.31 0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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