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TTK = Time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걸리는 시간
BTK = Bullet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필요한 총알
AR = Assault Rifle / 돌격소총
LMG = Light Machine Gun / 경기관총
ADS = Aim Downs sight Speed / 조준 사격 진입 속도
M13
1. 사거리
34m
,300 블랙아웃 탄약을 사용하면 17.5% 증가해서 40m가 되고
이 정도면 왠만한 LMG 보다도 긴 사거리이다.
2. 데미지
기본 = 24 ~ 19 (BTK: 5 ~ 6)
헤드샷 = 36 ~ 28 (BTK: 3 ~ 4)
3. BTK
장갑판 |
기본 BTK |
헤드샷 BTK |
장갑판 없음 |
5 ~ 6 |
3 ~ 4 |
1 장갑판 |
7 ~ 8 |
5 ~ 6 |
2 장갑판 |
9 ~ 11 |
6 ~ 8 |
3 장갑판 |
11 ~ 14 |
7 ~ 8 |
(일반 멀티는 장갑판 없음을 보면 됨)
BTK 자체는 다른 총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헤드샷 효율이 아주 좋다.
헤드샷이 한발만 섞여도 BTK가 1 줄어들게 된다.
이런 특성을 가진 총이 그리 많지가 않고, 그마저도 거듭된 패치를 통해 더 줄어든 상황이다.
헤드샷만 쏘면 안좋은 총이 어디있냐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반대로 헤드샷 한발'만' 쏴도 좋아지는 총이 드물다는게 요점이라고 말하고싶다.
그리고 말도 안되는 상황이지만 만약 정말로 헤드샷만 쏜다해도
오든, 그라우보다 빠른 AR 전체 3등의 TTK를 가진다.
4. TTK
장갑판 없을 때(일반 멀티) 기준, 267ms
3장갑판 기준, 667ms
M13보다 TTK가 빠른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Kilo 141 (640ms)
- FN FAL (511ms)
- AK 47 (536ms / 5.45 ammunition 545ms)
- M4A1 (600ms / 9mm ammunition 551ms / Socom ammunition 500ms)
- ODEN (585ms)
- RAM 7 (558ms)
- Grau 5.56 (658ms)
M13보다 TTK가 느린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FR 5.56 (834ms)
- SCAR (737ms)
일반 멀티에서는 가장 느림
파마스가 3장갑판 상대로 유독 느려지는 이유는 장갑판 없을 때는 원탭 원킬인데
3장갑판일 때는 3탭이 필요해서 탭 사이 딜레이 때문에 느려지는 것
보다시피 헤드샷 한발도 못쏘는 사람에게는 사실상 예능 무기일 정도로 TTK가 느리다.
근데 헤드 한발도 못쏠 정도면 어차피 FAL,오든,AK같은거 들어도 가슴 위 못쏠테니
발가락 쏴도 딜이 들어가는 그라우같은거 쓰는게 답일 듯 하다.
5. ADS
199ms로 빠른 편
램칠, 그라우를 제외하고 가장 빠르다.
6. 반동
우상탄인데 부착물 조금만 붙여줘도 거의 무반동이 된다.
잠시 틀딱 타임을 가져보자면
20년 1월 28일 패치 전에는 우반동이 비정상적으로 쌔서
왼쪽으로 뛰는 적을 따라가는게 불가능할 정도였다.
그러나 패치 이후로 아주 무난한 우상탄이 되었고
부착물 효율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이제는 진짜 무반동 총이나 마찬가지이다.
7. 다른 총기와의 비교
Grau5.56, Kilo141 vs M13
세 총기 모두 저반동, 긴 사거리가 장점이다.
앞서 말했듯 M13은 헤드샷 효율이 상당히 좋은 반면
그라우와 킬로는 어디를 쏴도 안정적으로 딜을 뽑을 수가 있다.
이 총들 전부 아무리 사거리를 늘려봐야 60m 이상까지는 안늘어나는데
사거리 밖에서 그라우,킬로는 데미지가 확 떨어지는 반면 M13은 그렇지 않아서
모든 총기 다 통틀어서 그라우,킬로의 TTK는 각각 밑에서 23등, 21등이고
M13은 헤드샷 없이도 위에서 8번째로 빠른 TTK를 가진다.
안정적이고 쓰기 쉬운 총이 좋다면 그라우, 킬로를
잠재력이 높은 총을 쓰고싶다면 M13을 택하면 된다.
8. 추천 빌드
워존용 셋팅
일체식 소음기
ADS +1 프레임, 사거리 +7.5%, 소음 억제
템푸스 지정사수
ADS +3 프레임, 사거리 +33% (탄속 증가), 이속 -3%, 반동 제어
전술 레이저
ADS -2 프레임, 조준 안정, 조준 시 적이 레이저 식별
워존은 맵이 크고 광원이 많아서 레이저 보이는게 큰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확장 탄창
50발: 이속 -1%
60발: 이속 -2.5%
장점
사거리 +40.5% (탄속 증가)
소음 억제
+ 반동 제어
+ 조준 안정
단점
조준 시 적이 레이저 식별
ADS +2 프레임 (조준경에 따라 1프레임 미만 ~ 5프레임까지 차이날 수 있음)
이속 -4% ~ 5.5%
블랙 아웃 셋팅
일체식 소음기
ADS +1 프레임, 사거리 +7.5%, 소음 억제
템푸스 지정사수
ADS +3 프레임, 사거리 +33% (탄속 증가), 이속 -3%, 반동 제어
유격대 전방 손잡이
ADS +1 프레임, 조준 안정, 반동 제어
.300 Blackout Conversion Kit
사거리 + 17.6% (+ 사거리, -탄환 속도), 데스마커 없음, 탄환 비행흔 없음, - 반동 제어
FSS CQC 개머리판
ADS -1 프레임, - 조준 안정
장점
사거리 +40.5% (탄속 증가)
소음 억제
조준 안정
단점
ADS +4 프레임
- 반동 제어
이속 -3%
반동이 제법 쌔져서 탄 절대 안새게 쏘는건 힘들고
30발 밖에 안되서 몇발 새는게 더 크게 느껴진다.
그래서 이건 조준경 없이 반동 제어 조금 더 챙겨서 중거리 정도로 써먹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주의사항: 템푸스 사이클론과 .300 블랙아웃은 절대 같이 쓰면 안된다!
사이클론 총열에 달려있는 탄속 증가가 블랙아웃에 달려있는 탄속 감소를 상쇄 시키지를 못해서
좀 멀리서 뛰어가는 적은 무슨 차량 쏠 때마냥 리드샷 해야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담
레딧 등의 타 웹사이트에서만 활동하다가
이곳저곳 돌아보니 유튜버들 조회수 올리려는 낚시성 헛소리만 믿고 겜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거에 낚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루리웹에도 올리기로 했다.
루리웹 문화를 잘 몰라서 실수 할 수 있으니까
이상한점이 있다면 피드백 해주면 수용해서 다른 글들도 올리겠음.
(IP보기클릭)49.228.***.***
(IP보기클릭)221.139.***.***
(IP보기클릭)106.249.***.***
(IP보기클릭)175.198.***.***
(IP보기클릭)121.177.***.***
(IP보기클릭)6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