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랜드의 샷건은 여타 fps의 게임과는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항상 생각해오던 샷건의 이미지는 한발 탕- 쏘고 재장전 느릿느릿..의 반복이었지만, 적어도 이 게임의 샷건들은 상식에서 벗어난 모습들입니다. SMG처럼 난사가 가능하고, 흡사 SR(Sniper Riple) 같이 저격수준의 정확도와 집탄률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타게임에서 보조적 성향에 항상 머물렀던 샷건들이 보더랜드에서는 메인슬롯의 한자리를 차지해도 전혀 무방할정도로 강력해졌습니다. 1번 슬롯에 곧죽어도 샷건만 장착하는 샷건덕후의 리뷰입니다.
*편의상 드랍확률이 높은 대표적인 입수경로만 표기하였습니다.
1. Striker
입수경로 - The highland : outwash (해머록 경이 주는 퀘스트 : slap-happy 클리어 이후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보스인 old slappy를 통해 입수 가능)
Red text effect : Fandir? Thirteen. - 집약된 탄착군, 비정상적인 높은 정확도, +70%의 치명타데미지 보너스
저희가 생각해오던 샷건의 이미지에 가장 부합하는 Striker입니다-는 개풀뜯어먹는 소리, 샷건임에도 불구하고 에임 가운데 한점에 박히는 엄청난 탄착군을 가지고 있으며, 여차하면 장거리에서 스나이핑을 해도 될만큼 높은 탄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중-장거리에서 모두 발군의 성능을 가졌기에 Conference call과 더불어 가장 높은 범용성을 자랑합니다.
(Striker의 탄착군 형태- 7발의 탄이 한점에 박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기 자체의 성능이 뛰어나기때문에 어떤 클래스가 사용하더라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로 Striker는 아나키 위주의 플레이를 즐기시는 메크로맨서를 위해 태어난 샷건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샷건중 가장 낮은 매거진량으로 인해 아나키 플레이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는데다가 준수한 리로드속도, Jakobs 특유의 손맛도 엄청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전 거리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아나키 트리를 선택한 메크로맨서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에겐 감히 최고의 궁합을 자랑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데미지 : ★★★★☆
정확도 : ★★★★★
범용성 : ★★★★★
파밍의 편리함 : ★★★★★
메크로맨서 : ★★★★★
2. Conference call
입수경로 - Vault of the warrior (본편 마지막 보스인 Warrior의 파밍을 통해 입수가능)
Red text effect : Let's just ping everyone at once. - 발사되는 탄을 기준으로 좌-우에서 추가적인 탄들이 타겟을 피격하며, 추가로 생성된 탄들은 해당범위의 모든 몬스터를 피격.
보더랜드2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or 가지시려고 하시는 Conference call 입니다. 1.2.1 업데이트 이전엔 The bee 와의 시너지 효과가 게임의 밸런스를 무너뜨릴 정도였기때문에 빠른 파밍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아이템이었습니다. 허나, 1.2.1 업데이트의 산탄형식의 탄에 대한 amp데미지 적용방식이 바뀌었기때문에 그 위엄은 많이 사라졌으나.......... The bee가 제자리를 찾아간 것일 뿐, 이 샷건은 여전히 먹이사슬계의 최상층에 위치한 최고의 무기중 하나입니다. The bee의 픽스로 인해 더이상 벨런스 파괴의 눈치를 볼 이유도 사라졌기때문에, C.C를 좋아하시는 유저분들에겐 오히려 잘 된 일일지도 모르겠군요.
하이페리온 사의 무기답게 초탄의 에임크래쉬(에임이 심하게 튀는 현상)를 제외한다면 준수한 집탄률과 재장전속도, 뛰어난 연사속도를 자랑하는 고성능의 샷건입니다.
이 샷건의 가장 큰 특징은 레드텍스트에 부여된 발동효과인데, 결과적으로 이 효과로 인해 엄청난 범위 살상력을 자랑합니다. 시야의 정면을 기준으로 좌우의 직선상에 위치한 적들은 자신이 왜 죽는지도 모르게 죽어나갑니다. Striker만큼의 장거리 효율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역시나 근-중거리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이기때문에 여러상황에서의 범용성은 뛰어난 편입니다. 빠른 연사속도로 인한 탄소모가 심한편이기때문에, 연사속도의 장점을 살릴수있고 탄관리가 비교적 용이한 Rampage 트리 건저커에겐 상당히 유용한 무기입니다. 고질적인 초탄의 에임크래쉬 문제만 극복할수있다면요.
데미지 : ★★★★☆
정확도 : ★★★☆☆
범용성 : ★★★★☆
파밍의 편리함 : ☆☆☆☆☆☆☆☆☆☆
op : ★★★★★
3. Flakker
입수경로 - Vault of the warrior (본편 마지막 보스인 Warrior의 파밍을 통해 입수가능)
Red text effect : Flak The World - 3개의 폭발성 탄환을 발사. 낮은 정확도. 추가적으로 작은 폭발이 생성.
샷건덕후인 제 입장에서도, 얜 어떻게 살려야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토그제 샷건답게 높은 데미지와 폭발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미드 에임이 필요없을정도로 탄이 랜덤으로 발사됩니다. 대형몬스터 상대로 사용하라는 의도같지만, 느린 재장전속도와 높은 탄소모가 발목을 붙잡습니다. 근거리에서 바로앞의 적에게 방아쇠를 당겨도 맞지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시각적으론 분명 엄청난 무기같지만, 실속이 별로 없습니다. 주제에 CC보다 체감되는 드랍율은 높아서 사람속을 뒤집어 놓습니다.
(방아쇠를 당겼는데 왜 맞추질 못하니..탄착군이 없습니다. 시각적으로 화려하긴 합니다.)
폭발형 탄환이기때문에 각 발사체에 대해 amp데미지는 100% 적용받으나, 어차피 그부분은 버그라고 봐야될 부분이고.. 얜 뭐 더이상 설명할게 없습니다.
데미지 : ★★★★★
적에게 가해지는 실 데미지 : ★☆☆☆☆
정확도 : ☆☆☆☆☆
범용성 : ☆☆☆☆☆
파밍의 편리함 : ☆☆☆☆☆☆☆☆☆☆
분노 : ★★★★★★★★★★ (cc대신 떨어지면 환장합니다.)
4. Deliverance
입수경로 - wildlife exploitation preserve (낮은 확률로 출현하는 tumbaa에게서 입수가능.)
Red text effect : Kiki got a shotgun - 재장전시 유도속성을 가진 매거진 투척. 5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며 이때 매거진이 사격효과를 가짐, 5초이전에 적에게 타격시 폭발.
얼굴한번 보기 힘든 pimon의 친구인 tumbaa에게서 입수가능한 deliverance입니다. 비교적 낮은 탄속에도 불구하고 빠른 재장전 속도, 준수한 정확도에 더불어 유용한 발동효과때문에 인기있는 샷건입니다. 문제는 wildlife exploitation preserve가 반복적인 파밍을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는 맵이라는 점인데, CSD(크리쳐 슬러터 돔)을 보유한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시작지점에서 약 5분을 열심히 뛰어가야 합니다. 거기에 랜덤스폰이기때문에 툼바가 생성되지 않았다면 다시 리런을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인내심+스폰 운+드랍 운 3박자가 맞아떨어져야 입수가능합니다.
탄착군은 다소 옆으로 벌어지는 편이며, 투척된 매거진은 대부분 5초간의 사격이전에 적에게 날아가서 터집니다. 양손에 deliverance를 장착한 건저커라면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하고, 보이지 않는 적에게 피해를 가할 수 있다는 매리트는 존재하나, 매거진 투척의 특징상 의도되지않은 탄소모가 꽤 있는편이며, 중장거리부터 집탄률이 좋은편은 아니기때문에, 레드텍스트 효과를 제외한 샷건으로서의 능력은 그냥저냥입니다. amp데미지 적용방식이 픽스된 이후로는 예전 만큼의 효율을 자랑하긴 어려워졌습니다.
데미지 : ★★★☆☆
정확도 : ★★★☆☆
범용성 : ★★★☆☆
이케 핀 판넬 : ★★★★★
파밍의 편리함 : ☆☆☆☆☆☆☆☆☆☆
5. Sledge's Shotgun
입수경로 - the fridge (the fridge에서 출현하는 골리앗을 쓰러뜨리면 최초 퀘스트 시작 에코 입수, 이후 진행을 통해 마지막 지역에서 조우하는 smash head에게서 입수 가능. 골리앗 출현조건은 sanctuary의 scooter에게서 입수가능한 퀘스트 - cold shoulder를 클리어한 이후)
Red text effect : The Legend Lives - 트리거를 한번 당겼을 시, 두발이 발사. 이때 탄환도 두발 분량을 소모.
1편을 플레이 하신 분들이시라면 누구나 아실만한 sledge's shotgun입니다. 1편에 비해 매거진 용량이 늘어났고, 디자인이 휘황찬란해졌으며, 특수효과를 가집니다. 레드텍스트로 인하여 한번 사격시 자동으로 추가적인 사격을 한번 더 하며, 역시 2번 분량의 탄소모를 가집니다.(한번 분량의 탄소모였다면..)
밴딧제 답게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는편이나, 줌사격시엔 꽤 좋은 집탄률을 자랑합니다. 매거진 용량을 늘려주는 효과가 없다면 탄소모가 다소 심한편이며, 줌사격을 제외하면 중거리부터는 집탄률로 인한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샷건의 전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두번발사로 인해 근거리에서의 데미지 집약률은 매우 좋은편이며, 대형몬스터 상대로도 효과적입니다.
탄착군은 다소 넓게 퍼지기때문에, 집탄률은 떨어집니다. 근거리전투위주의 플레이를 펼치시는게 아니시라면, 무기의 성능을 100% 끌어내긴 어렵습니다. 기본 매거진 수가 높아 스트라이커보다는 아래지만 아나키특성 메크로맨서와의 궁합도 좋은편이며, 높은 탄소모와 근거리 전투가 커버가능한 건저커에게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샷건입니다.
데미지 : ★★★★☆
정확도 : ★★☆☆☆
범용성 : ★★☆☆☆
파밍의 편리함 : ★★★★☆ ( 꽤 긴거리임에도 불구하고 4점인 이유는, 스매쉬 헤드 파밍루트에서 총 3개의 레전더리 파밍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Gub,Sledge's shotgun,Gunerang)
간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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