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탱커
(승급) 페로
회피탱이나 공치적탱 둘 다 쓰이는 범용성 높은 탱커.
초반엔 미호 켈베와 함께 뉴비일때 많이 쓰이고, 승급후엔 메인탱커로 많이 기용됩니다.
승급 페로는 보호범위과 독특해서 광역공격에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스쿼드원에게 AP버프를 줘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덕분에 파밍미션은 물론 영전에서까지 다용도로 쓰여서, 승급 우선도가 높은 편...
단점은 공격모션이 은근히 길어서 시간 잡아먹습니다...
(승급) 켈베로스
페로와 마찬가지로 초반엔 미호 페로와 함께 뉴비일때 많이 쓰입니다.
전용장비를 끼면 반격을 하기 때문에, 반격런도 가능합니다.
자체 지원공격도 있어 타수기믹에 강하고, 전격공격이라 침수딜러와 같이 쓰면 좋죠.
뉴비티를 벗어나면 잘 안쓰지만, 어쨌든 초보땐 많이 도움이 되고, 구하기도 쉬워서 추천....
승급 우선도는 보통 정도... 승급하면 확실히 더 강해지지만, 대체할만한 탱커가 많아서 그리 절실하진 않습니다.
이그니스
초보가 방탱중에서 가장 범용성있게 쓰기 좋은 유닛.
방어력이 매우 높은데다, 대부분의 속성미션에서도 유효합니다.
방탱쓰는 일반 파밍미션에선 얘로 못 버티는 미션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이그니스로 못 도는 미션은 대놓고 방관+피감무시 도배한 미션 뿐인데, 그런 미션은 보통 회피탱을 갑니다.)
열보호라 대부분의 범위공격도 막아주므로 안정성이 높습니다.
단점은, 풀스쿼드 보호가 안되어 영전에서 쓰기엔 스펙이 부족하다는건데, 어차피 뉴비는 파밍이 중요하므로 문제없음....
제조로 먹기 힘들기 때문에, 이벤트지역에서 풀린다면 우선적으로 파밍하는걸 추천합니다.
블랙하운드
초보가 회피탱중에서 가장 범용성있게 쓰기 좋은 유닛.
스킬렙 10렙만 찍으면, 핀토나 운디네보다 보호범위가 넓어서 배치가 자유롭고, 풀스쿼드 보호가 됩니다.
공격기라면 타입 가리지않고 보호해주므로, 경장공격기나 중장공격기도 보호해주지만, 지원기는 보호해주지 않는다는데 주의...
중파하면 ap 버프를 주므로, 중파리제와 같이 쓰기 좋습니다.
고인물들은 보통 3인 이내로 스쿼드를 맞추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탱커를 더 많이 쓰지만, 스펙이 낮은 초보일땐 4인 보호해주는 블하가 든든합니다.
뗑컨
최고의 회피컷을 가지고있으며, SS치고 파밍도 쉬운 4-4ex에서 얻을 수 있어, 초보도 노려볼만 합니다.
기동만 보호해주므로, 뗑컨을 쓰면 기동덱만 짜야한다는 단점이 있어, 블하하고 쓰임새가 좀 다릅니다.
대신 배치에 상관없이 모든 지역을 보호해주므로, 진형짜기가 매우 편한것이 강점.
왠만한 회피탱으론 엄두도 못내는 회피 500%를 자력으로 달성할 수 있어서, 매우 쓸만합니다.
백토
초보가 쓰기좋은 경장회피탱으로, 보호범위는 좁지만, 공격기 지원기는 다 보호해주므로 덱을 유연하게 짜기 좋습니다.
회피컷도 경장회피탱 중에선 가장 높은편이고, 기동회피탱을 저격하는 디텍터나 대공포에도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은 편...
다만 3명만 보호해주므로, 풀스쿼드 운용할땐 한계가 있습니다.
완전 초보때는 5인 풀스쿼드로 돌아야 하기 때문에 백토로는 한계가 있지만, 3인 파밍덱을 짤 수 있는 시점에서 기용도가 많이 올라가는 편.
이벤트가 아니면 얻기가 힘들어서, 이벤트나 교환소에 풀리면 꼭 얻어둡시다.
금란
반격 회피탱으로 최대 3명까지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반격탱이라서 거지런이 필요할때 혼자 보내서 자원 벌어올 수 있는게 강점이고, 스펙이 딸릴때 듀얼런으로 보완할 수 있어서 발키리, 린티보다 쓰기가 편합니다.
공격모션이 매우 빨라 시간을 덜 잡아먹는 것도 장점...
다만 최대 3명만 보호해주는데다, 전열에 두면 2명만 보호해줄 수 있어서 풀스쿼드 운용은 힘듭니다.
그래도, 후방에서 전방을 보호해주는 탱커는 희귀해서 키워두면 좋습니다.
승급 세이프티
초보들이 칙스나나 매머드(셀주크)를 처음 만나면 고전하기 좋은데...
보호무시로 후열 딜러를 짜르기 때문에 어떻게 상대할지 난감할겁니다.
이때 승급 세이프티를 적당한 위치에 넣어 어그로를 끌면, 모든 보호무시 공격이 세이프티에게 박히므로 어그로관리가 매우 편해집니다.
단점은 A랭인데다 경장탱이라 별로 튼튼하지 않다는건데, 중저지역은 대부분 돌 수 있으니 큰 문제가 안되는 편...
A랭 승급은 더스트도 적게 먹는 편이니, 저격이나 포격에 애먹는다면 한번 키워봅시다.
기간테스
풀스쿼드를 보호해줄 수 있는, 존나 튼튼한 탱커가 필요하다. -> 기간테스
이그니스보다도 튼튼하며 열보호 행보호로 거의 모든 광역공격을 막아줍니다.
물리공격 상대로는 독보적일 정도로 튼튼하지만, 속성공격에 상대적으로 취약해서 이그니스와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토덱 기준으론 블러디 팬서보다도 쓰기 편하기 때문에, 뉴비에겐 강추하는 탱커.
불굴의 마리
경장덱에서 많이 쓰이는 탱커인데, 보호범위가 덱 전체라서 진형짜기 매우 편합니다.
오토덱으로 많이 쓰는건 경장덱 아니면 기동덱이므로, 꽤 자주 기용되는 편....
아군에게 주는 버프도 좋은 편인데, 특히 적 기동형의 회피를 낮추므로 고난도 지역의 기동형 철충 상대로 좋습니다.
단점은 순수 탱킹능력은 이그니스나 기간테스보다 딸린다는 거...
그래서, 마리를 메인탱커로 쓴다면, 딜러들이 위협적인 철충을 빨리 짤라줄수 있게 세팅해야 합니다.
에키드나
방탱으로 매우 튼튼한데다 전기속성에 매우 강하고 혼자서 풀스쿼드를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거기다 딜러진에게 주는 버프가 빵빵하고 적에게 디버프까지 걸기 때문에, 스쿼드 전체의 스펙을 확실히 높일 수 있죠.
비슷한 스타일인 블랙웜보다 범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블랙웜은 거의 화염덱에서만 기용되지만, 에키드나는 다용도로 기용) 얻으면 꼭 키워둡시다.
단점은 SS 중장이라 뉴비땐 들어가는 자원이 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아자젤
주변 아군에게 1회 피해무효와 부활을 지원하고, 자체적으로 방어막과 자체부활로 탱킹하는 탱커입니다.
아군 보호능력 덕에 탱커를 무시하고 딜러를 공격하는 미션에서 유효하죠.
기동보호기라서 방어력이 중장보다 딸리지만, 방어막과 부활덕에 잘 버티는 편입니다.
특히 부활한 라운드에선 거의 무적이라, 부활템까지 끼면 3라운드까진 절대로 안 죽습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른 덱이라면 안정성도 높은 편...
메인탱커로도 쓰이지만, 공치적 탱커를 보호하는 서브탱커로도 유효해서, 다용도로 씁니다.
단점은 열보호 외에는 주변아군은 체력이 절반 이하여야만 보호해주기 때문에, 특정미션에선 딜러 중파작이 필요하다는 거....매우 귀찮음
이터니티
말이 탱커지 사실 광역딜러에 가까운 유닛...
나오자마자 밸런스 논란 생길 정도의 개캐라서 얻으면 키우세요.
사감을 끼고 후열에 두면 오토로 광역공격을 할 수 있어서, 파밍덱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당연히 영전에서도 쓰입니다.
그 외에, 블러디 팬서, 포트리스 같은 대기가 필요한 탱커는 오토에선 잘 안 쓰이기 때문에, 초보일땐 열심히 안 키워도 됩니다.
무적의 용을 키운다면 보속의 마리아도 같이 쓰기 때문에 구해두면 좋습니다. (마리아는 딱히 키울 필요는 없습니다.)
2. 딜러
(승급) 미호
초보때 페로, 켈베와 많이 쓰이는 최초로 얻는 지원공격 딜러.
빨리 얻을 수 있는데다, 지원공격 덕에 딜 기여도가 높아 초보때 매우 유용합니다.
다만, 자체적으로 방관이나 피감무시가 없어 고지역에선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쓸만한 딜러가 생기면 탐색요원으로 돌려지죠.
승급하면 활용도가 대폭 올라가는데, 보호기에게 반격을 부여하는게 쓸만해서 더스트만 충분하면 빨리 승급해주면 좋습니다.
그래서, 승급하기 전엔 탐색요원이지만, 승급하면 고지역이나 영전까지 메인딜러로 쓰입니다.
다만, S승급과 SS승급 두번해야 되어서 더스트 소모량이 끔찍하다는게 단점...
라비아타
초보들이 고전하는 떡방어와 받피감 떡칠, 방어막 떡칠을 한방에 해결하는 해결사.
1.0 시절 딜러 최고존엄이었지만, 지금은 메타가 변해서 상대적으로 덜 쓰이긴 합니다.
그래도, 떡방어 철충, 받피감 철충, 방어막 철충 가리지않고 뚝배기 깨는데는 독보적이죠.
왠만한 파밍미션은 적절한 탱커 + 라비아타 + 라비아타를 서포트하는 유닛만 넣으면 깰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단점은 현재 무적의용이 우선권이 훨씬 높아서 특대코 경쟁이 밀린다는 것과...
해과망측한 외모때문에 애정캐가 되기 힘들다는거 걸림돌...
(승급) 리제
초보가 쓰기 좋은 방관딜러.
중파시키고 쓰는 편인데, 전략폭격장치나 전용장비를 끼면 자체적으로 방관 100% 달성이 됩니다.
이 말은 방어력 3만이든 10만이든 트루뎀으로 꽂아넣을 수 있다는거....
덕분에, 떡방어 철충을 처음 만나 미켈페로 1점씩 떠서 좌절할때 해결사가 될 수 있습니다.
풀링도 매우 쉬운편이고, 블랙하운드나 뗑컨하고 궁합이 좋아서 초보때 두루두루 쓰기 좋지만..
제 성능을 내려면 승급해야 하는데, A-S랭 승급은 경쟁률이 하도 높아서, 더스트가 딸린다는게 단점....
그리고, 본격적으로 광역딜러들을 키우기 시작하면 기용도가 낮아집니다. 아무래도 2.0은 광역기의 시대라...
그래도, 떡방어 대비용으로 하나정도 키워두면 밥값 합니다.
쿠노이치 카엔
화염딜러라 방어력을 무시하는데다, 첫 공격 딜이 미쳐서 한줄 지우고 시작할 수 있는 유닛...
현재 제조로만 얻을 수 있지만, 특제조 범용식으로도 툭하면 튀어나오니, 나오면 키워봅시다.
단독으로 쓰기보단, 자비로운 리앤, 블랙웜, 시라유리, 천공의 엘라 같은 애들과 같이 쓰면 효율적입니다.
쿠노이치 제로
카엔과 비슷. 이쪽은 전기딜러.
카엔이 한방딜이라면 제로는 행력버프와, AP 펌핑으로 자주 공격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공략덱은 물론 거지런에서도 쓸 수 있어서, 다용도로 쓰입니다.
역시 단독으로 쓰기보단, 자비로운 리앤, 오베로니아 레아, 스노우 페더, 천공의 엘라 같은 애들과 같이 쓰면 효율적입니다.
멸망의 메이
본편 파밍이 가능하지만 드랍률이 패망이라 이벤트때 얻는걸 추천...
다행인건 초창기 전투원이라 수시로 뿌립니다. 그래서 SS치고 얻기는 쉬운 편....
공격기이긴 한데, 딜러보단 서포터로 많이 쓰는 편으로, 중파시키면 주변 아군에게 어마어마한 버프를 줍니다.
적 패턴을 보고 한대도 안 맞는다는 확신이 서면 투입하게 되는데, 왠만한 미션에선 적이 뭘 해보기 전에 다 녹여버릴 수 있죠.
메이의 공격도 방관이 높아서 방어력 높은 철충에게 유효합니다.
다만 메이 자체의 행동이 많이 느리다보니, 핵덱 말고는 메인딜러로는 잘 안 쓰입니다.
또, 실수로 죽으면 스쿼드 전체가 터질수도 있어서, 뉴비일땐 특히 주의.... 수복비에 피 토할 수도 있습니다....
세라피아스 앨리스
역시 초보때는 파밍으로 얻기 힘들지만, 이벤트때 자주 뿌리므로 노려봅시다.
앨리스 최고의 강점은 기동기인데 피감무시 공격을 한다는 거... (기동기는 방관이 특징이라 피감무시 딜러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철충 방어력이 그리 높지 않은데 딜이 거의 안 박힌다면, 철충 스탯창을 열어봅시다.
백이면 백 '받는 피해감소 XX%' 라고 적혀 있을겁니다.
앨리스는 특정횟수만큼 피감을 무시하므로, 저런 철충들을 단번에 뚝배기 깰 수 있는거죠.
또, 사거리 감소 OS를 장착하고 후열에 배치하면 광역공격을 하므로, 특정 미션에도 매우 효율적입니다.
피감 자체를 무시하는 딜러는 기동형 중에서도 희귀한 편이라서 키워둘 가치가 있습니다.
샬럿
앨리스와 마찬가지로 피감무시 딜러입니다.
경장형 중에서도 피감을 무시할 수 있는 딜러가 희귀하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단점은 단일공격 유닛이라, 리제나 라비아타와 마찬가지로 2.0에선 기용도가 많이 떨어졌다는건데....
뉴비때 받피감 철충에게 막혀서 진행이 힘들때, 앨리스와 마찬가지로 해결사가 되어줄 수 있으므로, 키워두면 좋습니다.
다만 스택형 딜러라 적을 여러번 공격해야 강해지므로, 단기결전보단 장기전일때 쓰입니다.
딜러치곤 받피감이 있어서 튼튼하기 때문에, 보호무시 공격에 애먹는 상황이라면 쓸만합니다. 반격은 덤.
포이
샬럿과 비슷한 피감무시 딜러인데, 스택 필요없이 첫타부터 피감을 무시해서 샬럿보다 화력이 강합니다.
거기다 재공격이 가능하고, 조건부 지원공격도 해서 타수기믹이 필요한 미션에서도 쏠쏠하죠.
하지만, 샬럿만큼 튼튼하지 못한데다, 한대라도 맞으면 공버프가 꺼져서, 샬럿과 장단점이 있는 편....
현재 파밍으론 얻지 못하지만, 특제조 범용식으로 가끔 나와주므로 얻으면 꼭 키워둡시다.
하르페이아
2.0 최고 수혜자 중 하나.
기본공격이 광역공격이라, 몹 클리어 속도가 매우 빠르고, 방관이 높아서 떡방어 철충에 유효합니다.
다만 받피감에는 무력하기 때문에, 앨리스와는 장단점이 다른 편.... (앨리스는 떡방어에 무력)
본편 6-8ex에 나와서 뉴비가 얻기가 좀 힘든편인데, 제조든 파밍이든 얻었다면 키워둡시다.
거지러너로도 쓰이는데, 피해최소화가 있어서 로크보다 안정적입니다.
로크
대부분의 뉴비는 경장 바이오로이드덱을 쓰는 경우가 많아, 영양은 만성적으로 부족하고 전력은 과잉누적되기 마련이죠.
로크는 혼자서 거지런도 돌 수 있어, 자원벌면서 겸사겸사 자원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연구를 마쳐서 생산할 수 있다면, 거지런 용으로라도 키워둡시다.
(승급) 모모
적 철충이 온갖 흉물스러운 버프를 덕지덕지 발랐을때의 해결사.
치명타만 터지면 확정적으로 강화를 해제할 수 있어, 오토덱에서 매우 쓰기 좋은 강화해제 유닛입니다.
1스가 범위공격이라 공격 예상범위를 예측하기 쉽다는것도 강점....
초보일땐 철충들의 버프를 뚫지못해 좌절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르망과 함께 꼭 키워둡시다.
단점은 AP 소모가 무지막지해서 공격빈도가 매우 떨어진다는 거...
또, 승급을 안하면 딜이 좀 애매합니다. 아무래도 행력 올인해야 하는 유닛이라....
승급 팬텀
앞뒤열 지원공격을 해주는 매우 강력한 딜러.
승급 안하면 못 써먹기 때문에 초반에 키울 필요는 없습니다. SS 승급후에 육성하는 것으로 충분...
오토덱에서도 매우 강력하며, 영전에서도 종종 기용될 정도라 범용성은 높습니다.
특히 보호무시 공격이 있어, 영전에서 보호받는 칙커맨더 제거용으로 쓸만합니다.
이 외에 추천할만한 딜러는 티아멧, 시라유리, 타일런트, 승급 발키리, 드리아드, 스파토이아 정도...
3. 서포터
무적의 용
2.0 최고 수혜자.
대기를 하면 포격모드로 들어가는데, 강제로 한턴대기를 시키는 보속의 마리아와 함께 오토에서 포격을 하는 덱을 많이 씁니다.
덕분에, 한때 모든 공략덱이 무용덱으로 도배될 지경이었는데, 최근엔 무용 카운터 철충이 나왔지만 그래도 많이 쓰이는 편...
뭣보다 압도적인 클리어속도로 빠르게 파밍을 할 수 있고, 자원도 많이 드는 편이 아니라서 초보때 1순위 육성 유닛으로 꼽힙니다.
단점은 7지역을 깨야 얻을 수 있다는 거.... 그래서, 초보일땐 스쿼드를 빌려서라도 빨리 7지역을 깨는게 좋죠.
영전에선 포격은 잘 안쓰고 주로 버프용으로 쓰이는데, 공버프량이 엄청나서 지원기로도 유용합니다.
특대코 사용 1순위.
승급 좌우좌
광역 AP 깎 + 광역 공격력버프 해제 + 광역 적중버프 해제라는 독보적인 성능을 가진 지원기...
기본유닛이라고 우습게 보면 안되는게, 얘 때문에 턴밀덱이란게 생겨서, 스마조에서 부랴부랴 턴밀 카운터 철충을 개발하게 만든 원흉임.
다만 승급해야 제성능을 내는데, A승급과 S승급을 둘 다 해야 하기때문에 더스트를 엄청 먹습니다.
그래도 대체제가 없는 유닛이라 최우선적으로 승급하는걸 권장합니다.
일단, 초보들이 애먹는 칙 엠페러, 영전 트릭스터, 칙 커맨더, 나이트칙 타입S 등등 온갖 흉악한 철충들을 좌우좌 혼자서 무력화 한다는걸로 말 다했죠.
좌우좌 카운터로는 센츄리온 제너럴이 대표적인데, 좌우좌 때문에 영전에서 제너럴이 엄청나게 많이 배치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제너럴만 안 만나면 대부분 밥값하지만, 최근 고난도 미션에선 좌우좌를 카운터치는 철충들이 많이 생겨서, 예전처럼 날로먹긴 좀 힘들어진 편...
아르망
모모와 함께 초보들이 가장 쓰기좋은 강화해제 유닛.
치명만 맞추면 강화해제하므로, 버프 덕지덕지 바른 철충 상대로 유효합니다.
패시브로 아군의 딜과 맷집도 같이 늘려주고, 수동덱에선 상태이상을 해제하고 효과저항을 높여줘 안정성도 많이 올려주죠.
단점은 비슷한 SS 보호기에 비해 행력이나 AP면에선 크게 메리트가 없고, 지원기에겐 버프를 거의 안 줍니다.
또, 단일 타겟팅이라 오토덱에서 누굴 공격할지 짐작하기 어려운데, 공격하고나선 표식을 찍어버립니다...
이거 때문에 광역딜러랑 같이 쓰기 애매한 편...
그래도, 손쉬운 조건으로 강화를 해제할 수 있으므로, 버프제거가 절실할때 모모와 함께 최우선적으로 투입됩니다.
오베로니아 레아
폭심지 외엔 데미지가 급감해서 무용보단 덜 효율적이지만, 저난이도 지역을 빨리 밀어버리거나, 광역으로 침수 상태이상을 걸때 유효합니다.
광역공격을 하는 걸 이용해서 거지러너로도 많이 쓰이므로, 자원 버는 용도로 하나 키워두면 좋죠.
특히 부품을 적게 먹고 전력을 많이 먹는 편이라 자원 밸런스를 잡기 좋고, 에이다보다 미션을 빨리 돌 수 있습니다.
에이다
주로 거지런용.
무용보다 저난이도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혼자 돌 수 있고...
영양을 먹지 않기 때문에, 영양 밸런스 파탄났을때 로크와 함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고난도 미션 공략에서는 제한적으로만 쓰이는 편...
부품을 많이먹는 대신 영양을 전혀 먹지 않으므로, 영양 파탄났을때 돌리기 좋습니다.
(승급) 다프네
얻기가 매우 쉬워서 초보때 무난하게 쓰기 좋은 서포터.
딜러들의 방관능력이나 적중, 치명타가 아쉬울때 넣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독으로 쓰기보단 지원공격을 하는 유닛과 조합하면 더 효율적인데, 다프네의 공격 다음에 지원공격이 들어가면 매우 아프게 들어갑니다.
초보티를 벗어서 딜이 충분해진 상태에선 우선도가 떨어지지만, 초보땐 유용한 서포터죠...
승급하면 공격력, 회피와 ap도 올려주므로, 회피탱과 같이 쓰기도 좋습니다.
다만, 십자형 버프범위 때문에 진형이 매우 경직됩니다.
승급 다이카
스쿼드원의 회피, 적중, 받피감을 늘려주는 방어형 서포터.
특히 매 라운드 시작할때 회피 디버프를 지워버리므로, 회피탱을 쓸때 유효한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2스 위주로 운용하면 엄청난 적중버프를 부여하므로, 템 강화가 낮은 초보때 여러모로 도움되죠.
1스킬이 광역공격이라 반격 os 장착으로 제한적으로 거지런도 가능합니다.
단점은 딜 면에선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템이 빵빵한 고인물들은 잘 안쓰게 됩니다.
거기다, 승급을 해야 제성능이 나오는데, S승급은 경쟁률이 치열해서....
그래도 회피템과 적중템 강화가 딸려서 컷을 못 채울때 도움이 되므로, 초보때 키워도 후회하지 않습니다.
익스프레스
다프네가 딜을 보충하려고 넣는다면, 익스프레스는 딜이 충분한 상황에서 행력을 끌어올릴때 쓰입니다.
버프량은 중파메이보다 낮지만, 중파메이가 워낙 하이리스크라 익스프레스를 쓰는게 안정적일때도 많죠.
딜러들 옆에 배치하면, 모든 딜러들이 에너지팩 하나 달고있는 효과를 받으므로, 덱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1스킬의 AP깎이 보스전에 쏠쏠한 경우도 많은 편... (2스킬은 랜덤이라 노리고 쓰기 힘듬)
단, 1스킬이 적을 밀어버리는데, 몇몇 덱에선 이 밀어버리는 거 때문에 패턴이 꼬일 수도 있으니 잘 살펴보고 세팅해야 합니다.
참고로, 특제조하면 미친듯이 쏟아져나오는 유닛이라 따로 파밍할 필요가 없음...
특제조 빌런 3인방 실뚱쿠 중에 하나
아우로라
템이 딸려서 탱커가 아슬아슬하게 못버틸때, 네오딤과 함께 투입해볼만한 서포터.
탱커에게 방어막과 받피감을 주기 때문에, 안정성이 많이 좋아집니다.
또, 뉴비들이 애먹는 보호무시 공격에 딜러진을 보호하기도 좋은 편...
뉴비일땐 얻기가 조금 어렵지만, 특제조 범용식으로도 자주 나옵니다.
또 아우로라 호감도를 높여서 할 수 있는 아우로라 외전에서 초콜렛을 주므로, 초보일땐 꼭 먹어둡시다.
단점은 대각선 방향은 방어막 버프를 못줘서 다프네처럼 진형짜기가 조금 힘든 편...
네오딤
아우로라와 마찬가지로 탱커의 맷집이 아쉬울때 투입해볼만한 서포터.
어마어마한 받피감 능력을 부여해주고, 네오딤 자체도 튼튼한 편이라 덱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또, 3스택을 쌓으면 공격으로 강화해제를 할 수 있어, 모모나 아르망 대신 강화해제 요원으로 투입할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공격 버프가 전혀 없어서 스쿼드 딜 기여에 거의 도움이 안된다는 것과....
요즘엔 받피감 카운터 철충이 너무 많이 나와서, 초고난도 지역에선 힘을 잘 못 쓴다는 거...
본편에선 고지역에서만 드랍되므로 뉴비가 얻긴 좀 힘듭니다. 이벤트에서 노리는게 쉬운 편...
테티스
아우로라나 네오딤이 방탱보조용으로 쓴다면, 테티스는 회피탱 보조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회피탱은 그 특성상 회피컷을 조금이라도 못채우면 터질 위험이 생기는데, 회피가 아슬아슬하게 모자랄때 테티스를 투입하면 무변수로 만들 수 있는거죠.
승급다프네와 같이 넣으면 회피컷을 많이 끌어올릴 수 있어, 회피탱 혼자서 못 도는 미션도 돌 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얘도 뉴비떄는 파밍하기가 좀 힘든 편...
본편에선 8-8에서 나오는데, 거길 자력으로 파밍할 수 있으면 이미 뉴비가 아닙니다....그래서 이벤트나 특제조를 노립시다.
세레스티아
경장덱에서 매우 강력한 버프를 지원하는 지원기입니다.
높은 수준의 공격력과 치명타 방관 버프를 부여하여, 경장덱의 화력을 무시무시하게 끌어올려주지만, 기동이나 중장은 영향이 없습니다.
오토덱은 주로 경장이나 기동을 돌리기 때문에, 경장 위주로 편성했을때 넣어볼만 합니다.
참고로, 버프를 쓸때마다 아군이 약간씩 데미지를 입지만, 미미한 수준이라서 무시해도 됩니다.
이 외에 범용적으로 쓸만한 서포터는 닥터, 알프레드, 자비로운 리앤, 천공의 엘라 정도이고...
특화된 덱에서 쓸만한 서포터로 레오나, 안드바리, 홍련, 베라 정도를 추천합니다.
레모네이드, 로얄 아스널 같은 서포터는 영전에서만 쓰이므로, 초보땐 무리해서 키워둘 필요는 없습니다.
4. 영전용 유닛
영전은 수동 전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파밍에 쓰이는 유닛과 좀 다릅니다.
위에 올린 추천 유닛들 중에서도 영전에 쓰이는 유닛이 많으니 참고하세요.
블러디 팬서
한번 대기를 해야 제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사실상 영전에서만 쓰이는 탱커.
중장덱 최고존엄 탱커라 블팬이 터질 정도면, 다른 방탱도 거의 못 버팁니다.
주로 중장덱에서만 쓰이기 때문에, 중장덱이 아니면 다른 탱커를 고려합시다.
알바트로스
대기를 하면 주변에 피해무효를 뿌리기 때문에, 수동 미션에서 강력한 탱커입니다.
대기를 쓰지 않더라도 자체적으로 광역공격을 하는데다, 방탱 회피탱 둘 다로 활용할 수 있어, 블팬과는 달리 파밍미션에도 쓰이는 편...
기동하고 시너지가 있지만, 장착 템에 따라서 열보호와 행보호까지 해주므로, 덱 구성도 다양합니다.
승급 이오
칼리스타
네레이드
얘들의 특징은 2스킬이 매우 강력한데, 오토덱에서 2스킬을 써먹기가 힘듭니다.
이 때문에, 오토로 돌리는 파밍미션에선 거의 기용되지 않는 유닛들이죠.
대신, 수동전투가 주가 되는 영전에서 매우 강력한데, 특히 로얄 아스널과 연계하면 광역으로 적을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이오는 승급하면 경장에게 매우 강력하지만, 대열이 후열로 강제되는 단점이 있고...
에밀리
한번 대기를 해야 화력이 강해지는 유닛이라, 역시 영전에서만 쓰이는 딜러입니다.
체력이 줄어들수록 강해지므로 중파작이 필수...
중파 + 대기한 에밀리 화력은 어마어마하지만, 중파로 운용하는만큼 리스크가 있습니다.
세이렌
세이렌은 두가지 용도로 쓸 수 있는데...
하나는 대기후 포격모드를 이용하여 광역공격을 하는 스타일...
하나는 2스킬로 주변 아군에게 버프를 주면서 지원공격을 하는 스타일... 이렇게 두가지 세팅을 쓸 수 있습니다.
포격모드를 쓸 경우엔 광역으로 적을 지워버릴 수 있는데, 레오나가 필수적으로 같이 쓰입니다. (AP 고정 때문)
2스킬 위주로 쓸 경우엔, 딸피로 살아남은 적 처리하기 좋고 타수기믹에 매우 강해지는 강점이 있습니다.
둘 다 쓸만하므로, 하나의 방향성을 잡고 육성하는걸 추천합니다.
로열 아스널
중장덱 서포토로 많이 기용되는 유닛.
2스킬 버프가 주력인데, 오토덱에선 이를 써먹기 힘들어 영전에서만 쓰입니다.
덱을 중장위주로 편성했을때 2스킬만 매번 먹여주면 충분히 밥값을 하죠.
닥터
한번 대기를 하면 강해지기 때문에 영전에서 성능을 100% 끌어낼 수 있습니다.
사실 닥터는 1스킬도 쓸만하고, 주변에 주는 버프도 나쁘지 않으며, 반격세팅도 가능해서, 오토덱에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죠.
그래도 영전에선 대기 후 2스킬로 광역 강화해제를 할 수 있어, 더욱 쓸만합니다.
레모네이드
풀스쿼드일때 버프를 활용하기 좋아, 영전 최적화 서포터입니다.
거기다 2스킬이 매우 쓸만하고, 고정데미지도 쏠쏠해서, 활용도가 높은 편이죠.
다만, 스쿼드 구성에 따라서 주는 버프가 다르므로, 스킬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고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오토덱에선 2스킬을 못 쓰는데다, 풀스쿼드로 도는 경우가 드물어서 상대적으로 덜 쓰입니다.
뽀끄루 대마왕
영전에선 2스킬로 광역 강화해제를 할 수 있어서 많이 기용됩니다.
거기다 화염데미지 덕에 귀찮은 케미컬 칙 X를 빨리 처리할 수 있는 것도 강점...
오토덱에선 출시 초기엔 가끔 쓰였지만, 화염딜러가 많이 나온 지금은 거의 안 쓰여서 영전 전용 서포터처럼 되었습니다.
오토에선 2스킬을 못 써먹는데, 몸값이 비싸다보니 2스킬을 안 쓰면 밥값을 못하기 때문...
이 외에도 영전에 쓰이는 유닛은 많은데, 초보들이 무난하게 써먹기 좋은 유닛 위주로 편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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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는 추천하기 애매한게 이그니스로 거의 완벽하게 대체가 되는데다, 보호가 2명밖에 안되는 문제가 큽니다. 뉴비일땐 템 스팩이 낮아서 스쿼드원을 많이 넣어야 하는데, 코코 쓰면 최대 3인런이죠... 거기다 이그니스로 돌 수 있는 미션에서 코코가 못도는 경우가 있어서, 이그니스를 얻는 순간부터 메리트가 없어집니다. 이그니스와 차별화되는 다른 강점이 생기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기용도가 많이 떨어질 탱커라 봅니다. 그나마 메리트는 2스 이용한 듀얼런인데, 파밍을 듀얼런으로 할 정도면 이미 뉴비가 아니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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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는 추천하기 애매한게 이그니스로 거의 완벽하게 대체가 되는데다, 보호가 2명밖에 안되는 문제가 큽니다. 뉴비일땐 템 스팩이 낮아서 스쿼드원을 많이 넣어야 하는데, 코코 쓰면 최대 3인런이죠... 거기다 이그니스로 돌 수 있는 미션에서 코코가 못도는 경우가 있어서, 이그니스를 얻는 순간부터 메리트가 없어집니다. 이그니스와 차별화되는 다른 강점이 생기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기용도가 많이 떨어질 탱커라 봅니다. 그나마 메리트는 2스 이용한 듀얼런인데, 파밍을 듀얼런으로 할 정도면 이미 뉴비가 아니라서... | 20.12.12 18: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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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의 뒷자리 받피감부여때문에 미켈페에서 페로대신 코코써먹었던 기억나서 추천해봤는데 말씀하신 부분들이 크긴하네요. 감사합니다. | 20.12.12 18: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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