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해보신 분들을 위해 부연 설명을 하자면 와우의 레이드에는 공찾/일반/영웅/신화라는 4단계 난이도가 존재합니다 공찾은 '공격대 찾기'의 준말로 매치메이킹을 통해 입장 가능하며 한 번에 끝까지 클리어가 아닌 몇 개의 섹터로 나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해놨습니다 난이도는 디비전의 스토리 난이도와 비슷하고 이후 일반 난이도부턴 매치메이킹이 불가능하며 직접 구인하거나 파티를 구직하는 방식입니다
차이가 무엇인지 보이시나요?
시작은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하며 해당 난이도에서 패턴을 완벽히 숙지하고 순차적으로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현재 유비는 시작부터
"우리가 만든 레이드는 어렵고 매치메이킹으론 안돼"라고 단정 지은 수준입니다
이것이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이유라 봅니다
물론 레이드는 협동 플레이가 주가 되고 레이드 자체가 매치메이킹으로도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면 마찬가지로 쉽게 버려질 수 있는 컨텐츠이기도 합니다(그래서 난이도를 나누죠) 일반적으로 레이드는 클리어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리기 때문에 특히나 적은 시간을 쪼개 게임에 투자하는 바쁜 직장인들에겐 더더욱 버려지기 쉬운 컨텐츠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출시에 맞춰 매치메이킹과 난이도를 차등 준비하지 못한 유비의 실수이거나 오만이라 봅니다
라이트유저 하드유저 모두에게 맞출 수 있는 게임은 없으며 와우를 비롯한 성공이라 볼 수 있는 게임조차 그 갭은 반드시 존재했습니다 그래도 게임을 구매한 모두가 쉽게 접근을 할 방법은 마련했어야 성공적인 컨텐츠 추가라고 생각하기에 상당히 아쉽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엔 기본 중에 기본이기도 하고요
여기서 말하는 쉬운 접근은 파티를 구하는 방법만이 아닌 레이드 안에서의 소통도 포함됩니다 파티를 구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고 열려있습니다 어려울 게 없지요
하지만 솔플을 지향하거나 마이크를 멀리하는 많은 유저들이 아싸나 사회 부적응자가 아니며 단지 지인이 아닌 다른 누군가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밝히며 게임을 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고 또 어딘가에 소속되는 것이 부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같은 상황이 충분히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파티 구직과 매치메이킹은 같은 멀티 플레인데도 불구하고 느낌이 엄연히 다르거든요
끝으로
몇 번의 패치로 봤을 때 유비의 운영은 그다지 현명하지 못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소신과 아집은 한 끗 차인데 이상한 데서 고집을 부리네요
결국 매치메이킹이 추가 된다고 했지만 얘네 패치 주기가 딱 봐도 컨텐츠 개방할 때 몰아서 하는 놈들이라 또 언제 해줄지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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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지를 모르시네. 본문 글쓴이는 10년이 훌쩍 넘은 시간을 서비스 하는 게임 시스템이 좋다고 얘기한건데, 그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이분법으로 나눠 버림. 저런 시스템을 참고해서 적용했으면 하는거 아님? 와우 얘기로 돌아가서 상위템 유저가 공찾에서 먹을거 바라보고 오는거? 자기 수준보다 낮은 등급의 레이드인데? 애드온 테스트 하거나, 지인 도와주거나, 딜량 오르가즘 느끼러 오는거지. 몇몇이 캐리한다고 하는 정신머리는 대체 어디서 나오는거;; 누가 강제로 끌고옴? 자기가 알아서 오는거지. 디비전 이번 레이드도 저런식으로 하면 솔플러들은 공찾 난이도 가면되고 MM기능도 활성화 하면 중간 투입도 될거고, 그 이상의 난이도는 MM을 비활성화 한다던가 해서 차이를 뒀으면 알아서 즐기겠지. 개답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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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에서 복귀해서 살게신화까지 마무리하고 일상에 지장이 생길까봐 접었습니다 해당 서버 해당 직업 5위안에 무조건 들었고 레이팅 주황색이였습니다 이정도면 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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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했을때 충분히 좋은 케이스가 있는데 왜 벤치마킹을 안하냐는 글이 왜 누가누가 와우에 인생 더 많이 꼴아박았나 싸움으로 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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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비유잖아요 ㅋㅋ 제 커리어를 자랑하는게 아니라 와우를 해보셨다면 신화 입문과 졸업이 천치차이란것도 아실테죠? 그쯤되면 인생이 와우여야 되는것도 아실테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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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뭐 레이드고 자시고 접속이 되어야 겜을 하던가 말던가 할텐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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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와우 공찾이랑 현재 비교하는건 무리라고 생각해요.. 후에도 매치메이킹이 안나온다면 비교 가능하겠지만요. | 19.05.17 2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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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한가지더..와우 레이드일반이랑 현재 나온 딥전 난이도 비교하면 딥전이 훨 쉬운거 아닌가요? 월드퍼스트킬이 몇시간만에 나왔으니깐요.. | 19.05.17 2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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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비유가 아닌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 나온 게임이 10년도 더 된 게임보다 못 할 이유는 없다고 보기에 좋은 선례를 두고 뻘짓하길래 답답해서 쓴거에요 ㅎ | 19.05.18 0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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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미쳐버리겠습니다 망할 오스카 | 19.05.17 23: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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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뭐 레이드고 자시고 접속이 되어야 겜을 하던가 말던가 할텐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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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안되유 ㅠㅠ | 19.05.17 23:5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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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
군단에서 복귀해서 살게신화까지 마무리하고 일상에 지장이 생길까봐 접었습니다 해당 서버 해당 직업 5위안에 무조건 들었고 레이팅 주황색이였습니다 이정도면 됐나요? | 19.05.17 22: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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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
솔까 화심때 와우 하신분들 아니면 공대 논하지 마세요 ㅋㅋ | 19.05.17 2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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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
일종의 비유잖아요 ㅋㅋ 제 커리어를 자랑하는게 아니라 와우를 해보셨다면 신화 입문과 졸업이 천치차이란것도 아실테죠? 그쯤되면 인생이 와우여야 되는것도 아실테구요 | 19.05.17 2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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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
논지를 모르시네. 본문 글쓴이는 10년이 훌쩍 넘은 시간을 서비스 하는 게임 시스템이 좋다고 얘기한건데, 그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이분법으로 나눠 버림. 저런 시스템을 참고해서 적용했으면 하는거 아님? 와우 얘기로 돌아가서 상위템 유저가 공찾에서 먹을거 바라보고 오는거? 자기 수준보다 낮은 등급의 레이드인데? 애드온 테스트 하거나, 지인 도와주거나, 딜량 오르가즘 느끼러 오는거지. 몇몇이 캐리한다고 하는 정신머리는 대체 어디서 나오는거;; 누가 강제로 끌고옴? 자기가 알아서 오는거지. 디비전 이번 레이드도 저런식으로 하면 솔플러들은 공찾 난이도 가면되고 MM기능도 활성화 하면 중간 투입도 될거고, 그 이상의 난이도는 MM을 비활성화 한다던가 해서 차이를 뒀으면 알아서 즐기겠지. 개답답. | 19.05.17 2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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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antura
잔단켄 불덩이작열 !!!!!! | 19.05.17 23: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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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했을때 충분히 좋은 케이스가 있는데 왜 벤치마킹을 안하냐는 글이 왜 누가누가 와우에 인생 더 많이 꼴아박았나 싸움으로 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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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공찾으로 다들 비교하는데 와우 파티찾기 시스템도 충분히 땡겨오기 좋습니다. 본인어필 할수있는 남길말 기능도 있고 파티장이 보고 받을수도 있고 | 19.05.18 0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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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필하고 취업할 때 들리는 빠바밤~~ 참 듣기 좋죠 | 19.05.18 0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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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기왕 이렇게 된거 와우 2차클베~오베 끝나고 군대갔습니다. 혼자 아닌척할려니 쑥쓰럽네 | 19.05.18 0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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