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하라는 레오배 준비는 안하고 우마무스메별 보이스 수집을 한창 하던 중이었는데,
보이스 도감작을 하다보니 이게 자연스럽게 육성 이벤트 도감작으로 이어지더군요 -_-ㅋ
근데 검색해보면 개별 이벤트들에 대한 발생조건이랑 공략을 다룬 글들은 좀 보이던데
의외로 그걸 한데 모아다 정리해놓은 글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ㄷㄷ (아니면 그냥 제가 못찾은거였거나)
그래서 마침 도감작하느라 이래저래 조사해본 김에
육성 이벤트 도감 관련한 정보 모음글 겸 공략글을 써봤습니다 ㅇㅇ
대충 와드 박아놨다가 어쩌다 생각나면 찾아보는 글 정도로 활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ㅎ
(사실 나중에 제가 다시 찾아보려는 목적으로 쓴 글입니다?)
※ 발생조건과 공략 중심으로 다룹니다. 이벤트로 얻는 보상 등은 다루지 않습니다.
※ 카테고리의 분류와 순서는 임의로 정했습니다.
※ 중괄호( { } )로 표시한 부분은 우마무스메별로 제목만 다른 경우입니다.
※ 마지막에 총정리 항목이 있으니, 중요 내용만 보고싶다면 그쪽을 먼저 보셔도 됩니다.
△ 대충 제 계정의 현재 도감작 현황... 일단 최애캐인 네이처의 이벤트 도감부터 올클리어 했습니당 ㅇㅇ
지금은 킹의 이벤트 도감작 중인데, 마지막 남은 이벤트 하나가 며칠 째 공략이 안되네요 쩝...
[ 공용 스토리 이벤트 ]
▷ { 우마무스메 이름 } 등장!
▷ 신년 포부
▷ 새해 첫 참배
▷ 여름 합숙(2년 차) 시작!
▷ 여름 합숙(2년 차)에서
▷ 여름 합숙(2년 차) 종료
▷ 여름 합숙(3년 차) 시작!
▷ 여름 합숙(3년 차) 종료
▷ 밸런타인
▷ 팬 감사제
▷ 크리스마스
▷ 경품 추첨 찬스!
[ 예시 : 나이스 네이처 (총 30개) ]
▷ 데뷔전을 앞두고
▷ 데뷔전 후에 · 안정으로
▷ 와카고마 S를 앞두고
▷ …… (중략)
▷ 왕좌의 뒤에서
▷ 네이처 인 메지로
▷ 반짝, 빛나다
[ 예시 : 나이스 네이처 (총 1개) ]
▷ '나 다운' 결과
▷ 엔딩
▷ { 굿 엔딩 }
▷ 온천 여행
▷ 전율
▷ 이번에야말로!
▶ 조건 : 육성 목표 외 레이스에 출전할 시 레이스 전에 랜덤하게 발생하는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2개)
▶ '전율' 이벤트는 그냥 랜덤 발생하는 이벤트로, 목표 외 레이스들을 곁들여가며 육성한다면 적당한 반복 육성만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일본 유저들의 실험에 따르면 대충 40% 정도의 확률로 발생하는 이벤트라고 하네요.
▶ '이번에야말로!' 이벤트의 경우엔 사전 조건이 필요한데, 이전의 레이스에서 패배(6착 이하)한 경우에 다음 레이스 직전에 랜덤 발생합니다. 사실 출처마다 조건이 약간씩 다르게 적혀있긴 한데, 패배하는게 조건이라고 적어놓은 곳이 제일 많았던 것 같습니다. 여하튼 레이스 패배를 전제로 하는만큼 그냥 보려고 하면 육성 기회가 좀 아까울거고, 아래 레이스 후 이벤트들 중 하나인 '다음번엔 지지 않아!' 이벤트를 공략하면서 같이 공략하시면 좋습니다.
▶ 참고로 육성 목표가 아닌 레이스라고 하더라도, 해당 레이스와 관련된 히든 이벤트 등이 있는 경우엔 그쪽이 우선시됩니다.
[ 레이스 후 이벤트 ]
▷ 레이스 우승!
▷ 레이스 입상
▷ 레이스 패배
▶ 조건 : 육성 목표 외 레이스에 출전하여 결과에 따라 레이스 후에 랜덤하게 발생하는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3개)
▶ 이벤트 제목 그대로, 육성 목표 외 레이스의 결과가 우승(1착), 입상(2~5착), 패배(6착 이하)인 경우에 각각 발생하는 이벤트들입니다. 목표 외 레이스들을 곁들여가며 반복 육성하면 충분히 수집할 수 있는 이벤트들입니다만, '레이스 패배' 이벤트는 크게 삐끗하지 않으면 잘 보기 힘든 이벤트다보니 따로 챙겨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이벤트도 아래 '다음번엔 지지 않아!' 이벤트에 도전할 때 함께 노려주면 편합니다.
▶ 이쪽도 레이스 전 이벤트들과 마찬가지로 해당 레이스와 관련된 히든 이벤트 등이 있는 경우엔 그쪽이 우선시됩니다.
[ 다음번엔 지지 않아! ]
▶ 조건 : 육성 목표 외 레이스에 3~5회 이상 연속 출전하여 계속 패배하면 레이스 후에 랜덤하게 발생하는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 공통
▶ 이 이벤트는 사실 따지면 위의 레이스 후 이벤트와 같은 카테고리의 이벤트입니다만, 내용이 많고 공략도 까다로워 따로 뺐습니다. 위 조건을 보면 아시겠지만 일반적인 육성 중에는 사실상 보는게 불가능한 이벤트로, 따로 계획을 세워두지 않고 도감작을 진행하다보면 높은 확률로 가장 마지막에 남는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 간단히 표현하자면 '레이스 패배'의 강화판이라 볼 수 있는 이벤트인데, 어디까지나 랜덤 이벤트라 언제 뜰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재수가 좋으면 4연패 정도만에 뜬 경우도 있었지만, 반대로 재수가 없으면 10연패 정도 할 때까지 안 뜬 경우도 있었네요 ;;; 그리고 레이스 결과만 연패고 출전 스케줄 자체는 연속이 아닌 경우(예컨데 연패 레이스 사이에 트레이닝이나 휴식이 끼어들어간 경우)에도 이벤트가 발생할지 궁금했으나, 검색해본 바로는 레이스 출전 자체도 연속이어야 한다는 내용들 뿐이더군요. 사실상 연속 출전과 연속 패배 둘 다 만족해야 뜨는 이벤트라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 어쨌든 연패가 끊어지면 볼 수 없는 이벤트니, 이 이벤트를 공략할 땐 확실하게 질만한 레이스만 계속 나가줘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역시 적성이 꽝인 레이스들로만 나가주는 방법으로, 예컨데 네이처의 경우엔 G 적성인 더트나 단거리 레이스만 줄창 내보내는 식으로 공략했습니다. 또한 육성 목표 레이스가 중간에 끼게 되면 연패 스택을 날리지 않고는 진행이 안되므로(아무리 못해도 클리어 조건이 입상인 '5착 이내' 이상이니...), 목표 레이스가 없는 턴 수가 긴 주니어 시즌이나 여름 합숙 전후 시기에 도전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 아무래도 이 이벤트를 보려면 해당 육성은 사실상 망해야 하는만큼, 이걸 도전할 때 다른 이벤트 공략도 겸사겸사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먼저 설명한 이벤트들을 함께 공략할 수 있는데, '이번에야말로!'(패배 후 다음 레이스 출전), '레이스 패배' 같이 정상 궤도로 진행하는 육성에선 보기 힘든 이벤트들을 띄우기 좋습니다. 또한 연속 출전도 강제되니 나중에 언급할 연속 출전 관련 이벤트들도 함께 공략하기 좋죠. 거기서 더 나아가면, 어차피 이벤트 띄우느라 망한 육성이니 남은 턴을 외출에 몰빵해서 외출 이벤트들 수집도 함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 이걸 뒤늦게야 깨달아서 패배 이벤트 따로, 연속 출전 이벤트 따로, 외출 이벤트 각각 공략하고 이 이벤트를 나중에 따로 공략하는 두벌일을 하고야 말았습니다 -_-ㅋ)
▶ 내용 추가 (22.12.12) : 레이스 결과만 연패라면, 출전 스케줄 자체는 꼭 연속이 아니어도 되긴 합니다. 도감작을 진행하며 추가 실험을 해봤더니, 중간에 한 턴 쉬고 바로 다음 레이스에서 패배하니까 이 이벤트가 뜨는 경우가 있네요. 그래도 위에 써놨듯 이 이벤트를 도전하며 연속 출전 이벤트 보기도 같이 도전하면 편하니, 가급적이면 연속 출전 스케줄로 도전하면 좋습니다. (마루젠스키나 오구리 캡 등과 같이 경기장/거리 적성이 전반적으로 다 좋은 우마무스메들의 경우, 간혹 특정 턴에 있는 레이스들이 죄다 적성에 맞아 확실하게 패배를 노리기 어려운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굳이 연속 출전까지 노릴 필요 없이 중간에 한 턴 정도는 쉬어가도 되겠다 정도로 써먹으시면 될 듯 합니다)
[ 인형 뽑기 게임 이벤트 ]
▷ 인형 뽑기 게임에 도전!
▷ 인형 뽑기 게임 대성공!
▷ 인형 뽑기 게임 성공!
▷ 인형 뽑기 게임 실패…
▷ 인형 뽑기 게임 대성공!
▷ 인형 뽑기 게임 성공!
▶ 조건 : 외출 시 랜덤하게 인형 뽑기 게임을 하러 가면 발생하는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6개)
▶ 외출을 하다보면 종종 인형 뽑기 게임을 하러 가는데, 그때 게임 결과에 따라 볼 수 있는 이벤트들입니다. 대성공과 성공 이벤트가 2개씩 있는게 특이한데, 이게 거대 인형을 얻었냐 못얻었냐에 따라 별개의 이벤트로 취급돼서 그렇습니다 ;;; 도감에서 이벤트를 재생해보면 각각의 이벤트마다 우마무스메가 품에 안고 있는 인형 조합이 실제로 달라지더군요. 획득한 인형 개수별 결과 판정은 대충 아래와 같은데, 당연하지만 이벤트를 모두 보려면 최소 5회 이상의 인형 뽑기 게임을 해야 합니다 -_- 그런데 인형 뽑기 게임기의 팔 힘이 지랄맞아서 약해서 억까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보니, 실제로는 더 많은 횟수의 트라이를 해야 5개 이벤트를 모두 수집할 수 있습니다ㅠ
◇ 대성공 : 일반 인형 6개 이상 획득
◇ 성공 : 일반 인형 1~5개 획득
◇ 실패 : 인형을 하나도 획득하지 못함 (0개 획득)
◇ 거대 인형을 획득하고 대성공 : 거대 인형 1개 이상 + 일반 인형 2개 이상 획득
◇ 거대 인형을 획득하고 성공 : 거대 인형 1개 + 일반 인형 0~1개 획득
※ '거대 인형 2개 + 일반 인형 1개' 조합은 '성공'으로 판정
▶ 사실 인형 뽑기 게임 이벤트에서 "인형을 어떻게 뽑냐" 못지않게 중요한게 "어떻게 인형 뽑기 게임 이벤트를 띄우냐"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예전에 신입 트레이너 미션할 때도 많은 분들이 고통받으셨던 부분입니다만, 개인적으론 클래식급 1월~5월 턴 동안에 외출하면 제일 높은 확률로 떴던 것 같습니다. 우마무스메별로 이벤트가 뜨는 턴이 정해져있다 뭐 이런 썰도 있습니다만, 체감상으론 그냥 클래식급 초반에 외출을 나가면 웬만해선 떠줬던 것 같네요. 그리고 혹시나 육성 한 번에 인형 뽑기 게임 이벤트가 두 번 뜨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했는데, 저는 몇 십 번 육성하는 동안 그런 경우가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검색해보면 두 번 뜨는 경우도 있더라는 주장이 있긴 한데, 혹여나 있더라도 확률이 엄청 낮은 것으로 보이니 그냥 그런 경우가 없다고 생각하는게 맘편하지 싶습니다.
[ 공용 일반 이벤트 ]
▷ 훌륭한 지도
▷ 댄스 레슨
▷ 팬레터
▷ { 수완가 획득 이벤트 }
▷ 추가 자율 트레이닝
▷ { 많이 먹기 이벤트 }
▷ 안심~ 세침사 등☆장
▷ { 땡땡이 기질 발생 이벤트 }
▷ 두통으로 우울
▶ 조건 : 랜덤한 턴에 발생하는 일반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9개)
▶ 제목만 봐도 익숙하실 이벤트들이 많은데, 좋은 상태 획득, 상태 이상 획득 등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랜덤 발생이라지만 대부분 이벤트가 뜰 확률 자체는 높은 편이고, 심지어 일부 이벤트는 여러 번 뜨는 경우도 있어서, 육성 몇 번 진행하고나면 다 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 보상인 좋은 상태를 안줘서 문제일 뿐... 하지만 안심자와 선생이 등장하는 세침사 이벤트는 확률 자체가 낮은지 여러 번 육성을 해도 잘 안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쪽은 그냥 나올 때까지 반복 육성하는게 유일한 답입니다 -_ㅠ
[ 컨디션 하락 이벤트 ]
▷ { 컨디션 하락 이벤트 1 }
▷ { 컨디션 하락 이벤트 2 }
▷ { 컨디션 하락 이벤트 3 }
▶ 조건 : 랜덤한 턴에 발생하는 일반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3개)
▶ 컨디션이 하락했다! 트레이너들의 혈압을 상승하게 만드는 주범들 중 하나인 컨디션 하락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발생 확률이 은근 높은 편(...)이라, 육성 몇 번 반복하면 금방 수집할 수 있는 이벤트들입니다. 참고로 선택지 없는 컨디션 하락 이벤트 개수는 모든 우마무스메에게서 3개로 동일합니다. 컨디션 상승/하락 이벤트의 총합을 계산해보면 우마무스메별로 차이가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알려져있는데, 선택지가 있는 랜덤 이벤트들 중에 컨디션 상승/하락 효과가 있는 경우를 다 합산하면 그렇게 차이가 생기는 걸로 보입니다.
[ 개별 일반 이벤트 ]
▷ { 개별 일반 이벤트 1 }
▷ { 개별 일반 이벤트 2 }
▷ { 개별 일반 이벤트 3 }
▶ 조건 : 랜덤한 턴에 발생하는 일반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3개)
▶ 그냥 개별 일반 이벤트라고 써놓으면 감이 잘 안오실텐데, 대충 육성하다보면 뜨는 선택지 2개 짜리 랜덤 이벤트들입니다. 이벤트 내용이나 선택지에 따른 보상 등은 우마무스메별로 천차만별이지만, 이벤트 발생 확률이 은근 높아서 육성 몇 번만에 모두 볼 수 있는 이벤트란 점은 위의 컨디션 하락 이벤트와 동일합니다.
[ 외출 이벤트 ]
▷ { 연속 외출 이벤트 1 }
▷ { 연속 외출 이벤트 2 }
▷ { 연속 외출 이벤트 3 }
▷ { 랜덤 외출 이벤트 1 }
▷ { 랜덤 외출 이벤트 2 }
▶ 조건 : 외출 직후에 랜덤하게 발생하는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5개)
▶ 육성 중에 외출을 하고나면 외출 이벤트가 뜨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순서대로 뜨는 연속 이벤트 3개와 순서없이 랜덤하게 뜨는 이벤트 2개가 있습니다. 연속 이벤트든 랜덤 이벤트든 외출을 한다고 반드시 뜨는 이벤트는 아니기 때문에, 5개 이벤트를 모두 보려면 육성 중에 외출을 꽤 여러 번 해야 합니다. 체감상 랜덤 이벤트 2개와 1~2번 연속 이벤트의 순서가 섞여서 나오다가 3번 연속 이벤트가 마지막에 뜨는 경우가 가장 많았던 것 같네요.
▶ 연속 외출 이벤트 중 마지막 세 번째 이벤트는 5개 외출 이벤트 중 제일 마지막에 뜨는게 보통인데, 흔치 않게 선택지 3개가 뜨는 이벤트라서 그걸로 마지막 연속 이벤트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출을 해도 외출 이벤트가 안뜰 때가 많다보니, 마지막 연속 외출 이벤트를 보기까지는 꽤 많은 수의 외출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육성에선 보기가 꽤 힘든 편으로, 육성 억까를 당해서 외출을 많이 해도 마지막 이벤트까지 도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이번에 팬 수 1억 명 찍은 일섭 계정 네이처도, 도감 뒤져보니 마지막 외출 이벤트는 아직 못봤더군요 ㄷㄷ)
▶ 앞서 '다음번엔 지지 않아!' 이벤트 공략에서 언급했듯, 연속 출전 이벤트와 연속 패배 이벤트 등을 공략한다고 육성이 망했을 때 외출 이벤트 공략도 해주면 좋습니다. 체감상 외출을 10회 내외로 해줘야 5개 외출 이벤트를 모두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망한 육성에서 같이 해주는게 유리하거든요.
[ 상태 이상 페널티 이벤트 ]
▷ 잠을 못 자서…
▷ 피부 상태가…
▷ 오지 않은 이유는…
▶ 조건 : 해당되는 상태 이상에 걸려있을 경우 랜덤한 턴에 발생하는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3개)
▶ 차례대로 '밤샘 습관', '피부 트러블', '땡땡이 기질' 상태에 걸려있을 때 랜덤하게 뜨는 이벤트입니다. 상태 이상에 걸리면 양호실에 가든가 외출을 하든가 해서 바로 지워주는게 보통이지만, 이벤트 수집을 하려면 일부러 상태 이상을 치료하지 않고 좀 냅둬야 합니다. 보통은 해당 상태 이상에 걸리고나서 몇 턴 지나지 않아 페널티 이벤트가 떴던 것 같네요.
▶ 일단 상태 이상에 걸리고나면 페널티 이벤트를 띄우는건 쉬운 편이지만, 문제는 그 상태 이상에 걸리는 것과 그걸 유지하는게 앞으로 힘들어질 예정이란 점입니다. 일본 서버는 이미 적용돼있고 한국 서버도 반주년 패치로 적용될 예정인데, 위의 3가지 상태 이상에 걸릴 확률 자체가 줄어드는데다 평소의 휴식이나 여름 합숙 때의 휴식으로도 상태 이상이 치료되도록 바뀌기 때문이죠. 트레이닝이나 레이스로 일부러 턴을 낭비하지 않으면, 페널티 이벤트가 뜨기 전에 의도치 않게 상태 이상이 치료돼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연속 출전 이벤트 ]
▷ 레이스 피로
▷ 연속 출전으로…
▶ 조건 : 레이스 연속 출전 시 랜덤하게 발생하는 이벤트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2개)
▶ 말그대로 레이스에 연속 출전하고나면 발생하는 이벤트로, 레이스 후 이벤트가 끝난 다음 발생합니다. 3연속 출전을 하거나 체력이 0인 상태에서 2연속 출전을 하면 '레이스 피로' 이벤트가, 4연속 이상 출전을 하면 '연속 출전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는게 보통입니다. 다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닌데다 랜덤 발생 이벤트이기도 해서, 3연속 출전을 했는데 연속 출전 이벤트가 뜨지 않거나, 4연속 이상 출전을 했는데도 '레이스 피로' 이벤트가 뜨는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 앞서 설명했듯 '다음번엔 지지 않아!' 이벤트 수집에 도전하면서 연속 출전 스택을 엄청 쌓게 되므로, 해당 이벤트 도전 중에 위의 두 이벤트를 모두 보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거기다 그 정도로 연속 출전을 하다보면 상태 이상인 '피부 트러블'을 거의 무조건 획득하기 때문에, 페널티 이벤트인 '피부 상태가…'를 보는 것 까지 함께 공략할 수 있습니다.
[ 휴식 이벤트 ]
▷ 수면 부족으로…
▷ 재충전 완료
▷ 휴식은 완벽하게!
▶ 조건 : 휴식 시 3개 이벤트 중 하나가 발생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3개)
▶ 휴식을 하면 뜨는 3개 이벤트(각각 체력 회복량 30/50/70)들로, 육성 한두 번 하면 자연스레 모두 보게 되는 이벤트들입니다. 하지만 육성 횟수가 여러 번 되는데도 3개 이벤트 중 하나가 안뜨는 특이한 경우도 있을 수는 있습니다. (제 경우엔 위닝 티켓이 '수면 부족으로…' 이벤트가 일곱 번째인가 여덟 번째 육성에서야 처음 떴던 것 같네요 ;;; 역시나 트레센 최고 건강 우마무스메 ㄷㄷ)
[ 상태 이상 치료 이벤트 ]
▷ 신사에서 기도!
▷ 양호실에서
▷ 다이어트 성공!
▶ 조건 : 상태 이상 치료를 위한 조건을 만족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 (하단의 개별 설명 참조)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3개)
▶ '신사에서 기도' 이벤트는 상태 이상에 걸린 채로 외출을 하면 랜덤하게 발생하는 이벤트로, 상태 이상에 걸려있다면 꽤 높은 확률로 볼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상태 이상이 치료될지는 보장할 수 없지만(...), 어쨌든 이벤트를 보는 것 자체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이벤트 수집을 안한 상태라면,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 양호실 대신 외출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양호실에서' 이벤트는 상태 이상에 걸려 양호실 커맨드로 턴을 소비하면 뜨는 이벤트입니다. 치료 여부야 위 이벤트처럼 보장 불가입니다만, 양호실에 가면 100% 뜨는 이벤트라 도감 수집은 쉽습니다.
▶ '다이어트 성공!' 이벤트는 트레이닝을 통해 '살찜 주의' 상태를 자연 치료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이벤트로, 상태 이상에 걸린 다음 자연 치료가 될 때까지 트레이닝을 무지성 반복해주면 볼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트레이닝 종류에 상관없이 낮은 확률로 자연 치료가 이뤄진다고 알려져있는데, 체감상 짧으면 3턴 내외로, 길면 6턴 내외로 자연 치료가 됐던 것 같네요.
[ 트레이닝 실패 이벤트 ]
▷ 몸조심!
▷ 무리는 금물!
▶ 조건 : 트레이닝 실패 직후 2개 이벤트 중 하나가 발생
▶ 개수 : 우마무스메별로 동일 (총 2개)
▶ 트레이닝 실패를 하면 어김없이 보셨을 이벤트들로, 야수의 심장을 노리지 않고 정말 보수적으로만 육성을 하는 트레이너가 아닌 이상에야 거의 무조건 보게 되는 이벤트들입니다. 트레이닝 실패율이 낮았을 때 실패하면 '몸조심!' 이벤트가 뜰 확률이 높고, 반대로 트레이닝 실패율이 높았을 때 실패하면 '무리는 금물!' 이벤트가 뜰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있죠. (어디까지나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니 실패율이 낮았을 때 실패했는데도 '무리는 금물!' 이벤트가 뜰 때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가 될 때도 있습니다)
[ 승부복 이벤트 ]
▷ { 승부복 이벤트 1 }
▷ { 승부복 이벤트 2 }
▷ { 승부복 이벤트 3 }
▶ 조건 : 우마무스메가 ★3 이상일 경우 랜덤한 턴 또는 지정된 턴에 발생
▶ 개수 : 우마무스메 승부복별로 동일 (총 3개)
▶ 승부복을 가지고 있는 우마무스메, 즉 ★3 이상인 우마무스메라면 언제든지 뜰 수 있는 이벤트로, 승부복 관련 스토리를 다루는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동일한 우마무스메라도 승부복이 다르면 승부복 이벤트가 별개라는 특징이 있는데, 상단 이벤트 제목 왼편에 함께 뜨는 승부복 아이콘을 통해 승부복 이벤트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육성 초중반에 높은 확률로 뜨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승부복을 얻고나서 처음 한두 번의 육성에서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특정 테마의 신규 승부복들(수영복, 크리스마스 등)의 경우, 승부복 이벤트들 중 일부가 랜덤 발생이 아니라 고정 시점에 발생(크리스마스 승부복의 승부복 이벤트가 12월에 고정 발생하는 식)하기도 합니다.
[ 총정리 ]
▶ 대부분의 이벤트는 반복 육성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수집하게 됩니다.
▶ 일부 개별 스토리 이벤트, 다수의 히든 이벤트는 발생조건을 찾아보고 따로 도전해야 합니다.
▶ '다음번엔 지지 않아!' 이벤트에 도전하면서 다른 이벤트들도 함께 도전하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 육성 횟수를 좀 덜 버리게 됨)
▷ '다음번엔 지지 않아!' 이벤트를 띄우기 위해 패배가 확실한 레이스들만 골라서 계속 연속 출전함
▷ 연패를 하다보면 '레이스 패배' 이벤트와 '이번에야말로!' 이벤트를 자연스럽게 보게 됨
▷ 연속 출전을 하다보면 연속 출전 이벤트를 자연스럽게 보게 됨
▷ 연속 출전 이벤트를 보다보면 '피부 트러블' 상태 이상을 얻게 되니, 관련 페널티 이벤트도 노려볼 수 있음
▷ 어차피 육성 한 번 버리면서 도전하는 김에, 이후에 반복 외출을 통해 평소엔 보기 어려운 5개 외출 이벤트를 모두 수집
▶ 인형 뽑기 게임 이벤트는 아무리 뽑기 실력과 운이 좋아도 최소 5회 이상의 육성을 해야 모두 수집 가능합니다.
▶ 발생 확률 자체가 낮은 일부 이벤트들(온천 여행, 안심자와 선생 이벤트 등)의 경우는... 그저 뜰 때까지 반복 육성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ㅠ
어우 처음엔 금방 정리할 수 있을 줄 알고 가볍게 시작했는데, 막상 작성해보니 분량이 꽤 되네요 ;;;
일부 개별 스토리 이벤트나 히든 이벤트처럼 각 우마무스메별로 발생조건이 천차만별인 케이스들을 죄다 빼고 작성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량이 이 정도나 나올 줄이야 ㄷㄷ....
그래도 글을 쓰면서 제 머릿속에 있던 내용들도 정리가 좀 된 덕택에, 나머지 우마무스메들 도감작은 조금 더 수월하게 할 것 같네요ㅋ
여하튼 혹여나 이벤트 도감 완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혹은 나중에라도 할 생각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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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2.07 18: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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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막연하게만 알고 있다가 요번에 정리해보면서 은근 놀랐습니다 ㅋㅋ 나름 줄여본건데도 꽤 많네요 ㅇㅇ | 22.12.09 03:19 | |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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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2.07 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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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보셨다니 제가 감사합니당 헤헷ㅎ | 23.02.07 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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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