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행노선을 어렵게만 만들다가 쉽게 만드는 법을 알게 되어 공유 드립니다.
1. 철로와 역 배치 및 노선 계획
일단 철로를 계획할때 승객전용과 화물용을 구분해야합니다.
승객 전용 철로를 만들때는
그냥 도시와 도시 사이를 일직선으로 그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역과 역사이의 각도입니다
그리고 역과 역 사이에 경사가 거의 없어야 합니다.
고작 몇천 몇만 달러 아낀다고 경사진 철로를 계획하지 말고
돈이 많이 벌리는 주요 노선인 경우 되도록이면 바로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노선 설정에서 기본이 '자동'으로 되어 있는데 '승객, 우편 전용'으로 바꿔줍니다
2. 기관차 설정
일단 화물열차는 거의 급행열차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소 혼합, 급행 전용 열차를 써야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차가 개발되면 계속 업그레이드는 필수로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직원을 세팅하는데 승객 전용은 경비원 빼고는 다 세팅을 해두는게 좋고
직원 탭 오른쪽에 특수 열차칸을 선택하는 탭이 있습니다
이건 예전에 할땐 몰랐는데 최근에 보니 있더군요
급행을 만들때는 여기서 승무원칸은 필수로 선택해줍니다.
이건 직원 효과를 20% 올려주기 때문에 속도를 더 올릴수 있기 때문에 급행 만들땐 필수입니다
1칸이 아쉽다라는 사람도 있겠지만 승객 전용 열차는 첫번째 운행에 만차지만 그 후 부터는 승객량이 훅 줄어듭니다.
때문에 승객2, 우편2 싣고 나머지는 빈칸으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소한 승무원칸을 세팅하고 운행 추이를 봐서 다른 특수 칸을 추가해도 됩니다
식당칸을 추가하게 되면 열차의 신뢰성으 더 높아져 승객이 더 몰리게 되니까 전 주로 승무원칸, 식당칸을 추가하여 운행합니다.
3. 철로 배치 심화
이제 중요한건 철로를 어떻게 꼬이지 않고 배치할거냐입니다.
단순하게 도시와 도시를 이었지만 화물철로와 얽히게 되면 도착시간이 그만큼 늦어져 급행 딱지가 사라지는건 한순간이죠
게임을 하다보면 철로를 덕지덕지 세팅중인 주요 노선보다는 그냥 선만 이어준 지방에 급행이 더 많이 떠 있는걸 볼 수 있는데
이유는 그게 화물칸이랑 선로가 꼬이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방에는 인구가 많지 않기때문에 급행이 떠도 운임이 크게 비싸지 않죠
지방 인구를 키우려면 화물을 공급해서 도시를 성장시켜야하는데
그러면 승객용과 화물용이 꼬이기 마련이죠
꼬이지 않더라도 복선으로 승객용과 화물용을 동시에 운행하면 문제가
승객용이 더 속도가 빨라서 급행이 뜨지만 화물용 열차가 바로 앞에서 진행하게 되면
기존 복선 체제에서는 승객용 열차는 절대로 화물용 열차를 앞서 갈수 없습니다.
그래서 급행딱지는 사라지고 승객 평가도 떨어지고 결국은 급행 딱지는 그 구간에서는 볼수 없게 되는거죠.
그렇다고 화물용 노선과 승객용 노선을 완전 따로 분리해서 2중 철로를 계획하면
철로 비용도 만만치 않고 노선마다 보급탑을 설치해주려면 돈이 엄청나게 깨지게 되고
결국 돈이 쪼들릴수 밖에 없죠
자 그럼 어떻게 해야하느냐
도시와 도시 사이에 승객용 철로를 1줄로만 세팅합니다.
그리고 화물칸도 마찬가지로 1줄로만 세팅합니다
도시 -------------------------------도시
역------------------------------------역 <--화물철로 세팅
역------------------------------------역 <--승객철로 세팅
보통은 열차를 복선으로 깔아서 승객용 화물용 열차를 두대 운행하는데 그냥 두 노선을 1줄씩 세팅하고 완전히 분리시켜 운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승객용 철로와 화물용 철로가 합쳐지는 곳에 신호기를 각각 설치해둬야 역 앞에서 대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호기를 설치하지 않으면 화물칸이 도시에 들어가 있는 동안 승객용 열차는 역에서 아주 멀리서 움직이지도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두 도시가 모두 소형역인 경우에도 무리 없이 자원 교환과 승객교환이 이뤄지고
승객용 열차가 더 빠르지만 화물열차의 속도가 늦어서 빠른 진행을 할수 없는 문제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운용하면 초반에 급행이 자주 뜨고 승객평가도 오르고 승객을 더 빨리 실어 나르기 때문에 확보할 수 있는 돈이 아주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해두면 몇가지 문제가 있죠
두 도시사이에 자원이 있으면 그걸 가지러가는 열차와 두 도시의 화물을 교환하는 열차가 필요하다는거죠.
그러면 화물칸을 복선으로 만들수 밖에 없는데 그러면 열차 노선이 3개를 깔아야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데요
자 이걸 어떻게 해결하느냐
4. 두 도시 사이의 자원 처리
역중에는 물류역이라고 있습니다.
이걸 설치하면 역 근처의 자원도 캘 수 있고 물건을 저장해 두고 필요할때 꺼내갈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도시 ------------자원----------------도시
만약 이렇게 자원이 배치되어 있다면
도시 ------------자원----------------도시
역---------------물류역--------------역 <--화물철로 세팅
역------------------------------------역 <--승객철로 세팅
이렇게 세팅해줍니다.
물류역의 세팅은 중간의 자원과 두 도시에서 생산중인 두개의 자원을 세팅해둡니다.
그리고 화물 철로는 기차는 두대를 운행합니다
도시 ------------자원----------------도시
역---------------물류역--------------역 <--화물철로 세팅
기차 기차
만약 중간에 자원이 없으면 화물 열차 1대로 두 도시의 자원만 교환하고 자원이 있다면 물류역을 중간에 세팅합니다.
물론 물류역이 소형 역에 비해 6만이 더 비싸고 이렇게 운행하려면 보급탑을 한대 더 추가해야 해서 약 10만 달러 정도가 더 듭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5. 이 방법의 장점
초반부터 급행이 뜨면서 초반 자본 수급이 더 빠릅니다.
승객용 철로는 최초에 한번만 세팅해두면 더이상 확장하거나 건드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급행이 한번 뜨면
고장으로 멈추지 않는 이상 급행이 사라질 일이 없습니다.
화물용 철로 또한 증설, 확장이 쉽습니다.
이유는 물류역이고 단선으로 설계했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복선으로 철로를 세팅했다면 변형하고 분리하고 하려면 머리가 꽤 복잡합니다.
하지만 단선은 쉽게 선을 나눌수 있고 화물용이기 때문에 대충 세팅해도 됩니다.
그리고 도시가 성장하면서 다른 자원이 필요하게 되면
원래는 그 도시로 직접 자원을 꽂아 넣기 위해서 기존 복선 철로에 다른 철로를 끼워 넣는 등 힘들었지만
이 방법을 쓰면 도시를 건드리지 않고 물류역을 통해서 그 도시에 추가 물건을 쉽게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점은 훨씬 깔끔하게 철로를 세팅할수 있다는 겁니다.
예전에 할때는 자원마다 도시에 직접 꽂아 넣다보니 도시가 굉장히 복잡해서
나중에는 철로를 도저히 깔수 없는 도시가 되어 버렸는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엄청 깔끔하게 도시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도시마다 기본으로 연결된 물류역이 두개 정도다 보니 추가가 필요한 자원은
두개의 물류역중 어느쪽으로든 꽂아넣으면 됩니다.
아래는 직접 세팅한 스샷입니다.
생각보다 깔끔하게 선로를 정리해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도시가 성장하면 물류역만 업그레이드해서 추가 자원을 세팅해서 넣어주면 기존 도시를 건드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확장이 용이 합니다
물류역을 확장시키면 추가 노선이 주어지는데 그 선으로 필요한 자원을 공급합니다.
위쪽은 승객전용 철로이고 아래쪽이 화물전용 철로입니다.
두 도시 사이에 옥수수가 있어서 옥수수와 레피드시티의 고기,피어의 맥주를 교환하기 위해서 중간에 물류역을 설치합니다.
급행 열차 개수 입니다.
주간 수입 순서라서 4개 밖에 안보이는데 아래쪽에 더 많이 급행이 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짓더라도 도시 사이에 산이 있어서 둘러가버리면 급행이 뜨기 어렵습니다.
되도록이면 도시간에 거의 일직선으로 철로를 연결하고 경사가 없게 연결하는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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