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크 팀에 대한 공략을 써봤습니다. 사실 그렇게 어려울만한 요소가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이에 대한 정보가 정리된 곳이 없는듯 하여 정리해봤습니다.
맨 밑에 3줄 요약이 있으니 쓸데없는 부분을 패스하고 싶으시면 그걸 읽어주세요.
안드로메다엔 스트라이크 팀 미션이라는 일종의 미니 게임이 있습니다.
스트라이크 팀 미션의 가장 큰 의의는 바로 미션 펀드입니다.
미션 클리어를 통해 미션 펀드를 획득하여, 멀티 플레이에서 희귀 방어구를 구매하거나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혹은 스트라이크 팀에게 미션 성공률을 높여주는 장비를 지급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싱글플레이도 보상을 줍니다만, 그렇게 큰 편은 아닙니다. 물론 쌓이면 양이 꽤 되지만요.
스트라이크 팀 미션은 싱글플레이에선 템페스트 리서치 룸(중앙 홀), 멀티플레이에선 스트라이크 팀 메뉴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의 스트라이크 팀 메뉴 접속 위치
(넥서스 오퍼레이션 센터에서도 접속 할 수는 있습니다만 거기는 거의 갈 일이 없기에.. 패스합니다.)
멀티플레이의 스트라이크 팀 메뉴 위치
멀티에선 크게 상관없지만, 싱글플레이 미션 도중에 템페스트로 돌아와서 스트라이크 팀 미션을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핸드폰에 APEX HQ 어플을 설치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편하게 스트라이크 팀을 관리하고, 안드로메다를 하지 않을 때도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합시다.
아이튠즈: https://itunes.apple.com/app/id1208569347
플레이 스토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a.gp.masseffectandromedacompanion
(지금까지 계속 써본 결과 본편만큼이나 어플에 잔버그가 꽤 많습니다.. 감안하셔야 할듯 하네요.)
다음은 스트라이크 팀 미션의 메뉴입니다.
메뉴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미션 메뉴입니다.
미션의 성격엔 난이도와 미션 트레잇이 있습니다.
난이도는 기본적인 미션의 성공률을 결정합니다. 당연히 브론즈가 가장 성공률이 높으며, 그 다음으로 실버, 골드 순입니다.
골드는 20레벨 팀으로도 트레잇이 겹치지 않는다면 50%의 성공률밖에 나오지 않으니, 레벨이 낮은 팀으로는 난이도가 높은 미션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 트레잇은 미션에 붙는 성격으로, 스트라이크 팀의 트레잇에 따라 미션의 성공률을 높여주거나 낮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오른쪽 탭에선 현재 운용중인 스트라이크 팀을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크 팀은 기본적으로는 한 팀이 주어지고. 최대 여섯 팀까지 고용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팀 고용엔 미션 펀드가 소모되며, 소모되는 미션 펀드의 양은 현재 보유중인 스트라이크 팀의 개수에 비례하여 올라갑니다.
두 팀이면 하루동안 업데이트되는 미션을 모두 클리어하는데 충분합니다.
세 팀부터는 골드 클리어용으로 20레벨을 최소한 한 팀은 만들어주고 추가적인 팀을 고용하시는게 효율적일거 같습니다.
스트라이크 팀의 스탯엔 레벨과 트레잇이 있습니다.
레벨은 20까지 올릴 수 있으며, 미션을 통해 경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미션을 성공한다면 다량의 경험치를 얻게되지만, 실패한다면 소량의 경험치밖에 얻지 못합니다. 또한 미션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하게 됩니다.
트레잇은 미션을 통해 얻는 팀의 성격으로, 긍정적 트레잇과 부정적 트레잇이 있습니다.
긍정적 트레잇은 미션을 성공하여 랜덤으로 얻게 되며, 미션의 전체적인 성공 확률을 약간 높여주거나, 특정 조건 하에서 미션의 성공 확률을 많이 높여줍니다.
당연히 부정적 트레잇은 그 반대입니다. 실패시 랜덤으로 얻게 됩니다.
이 트레잇들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절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미션 실패를 피하면서 부정적 트레잇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레잇이 5개까지 붙는건 확인했는데, 여기서 더 추가되는지는 확인이 안 되네요. 만약 6개 이상 트레잇이 붙은 분이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스트라이크 팀엔 장비를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장비는 미션 펀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특정 미션 트레잇이 붙은 미션의 성공률을 높여주거나 종합 미션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보통 특정 미션 트레잇의 성공률을 높여주는 장비가 저렴하고 해당 미션에서의 성능이 좋지만, 다른 미션에선 쓸모가 없기에 범용성은 떨어집니다.
모바일 앱에선 어떤 이유에서인지 장비의 성격을 보여주지 않고 성공 확률 증가량만 보여줘서 설명이 부족하기 때문에 본편에 접속하셔서 장비를 껴주는게 좋습니다.
장비는 한 팀에 하나씩만 지급할 수 있으며, 장비를 착용 해제하여 다른 팀에 지급할 수 없고, 교체시 이전 장비는 사라지고 미션 펀드 반환도 안 됩니다.
모든 상황에서 성공률 +10인 Exceptional Human Intelligence 장비가 300이라는 엄청난 미션 펀드를 요구하기에, 팀에 없는 트레잇의 성공률을 높여주는 아이템을 장착하거나, 부정적 트레잇이 붙었다면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장비를 장착시켜주는 것도 효율적일거 같습니다.
미션 트레잇과 장비별로:
Hostage Situation - Breaching Charges
A Hostage Situation - Quick Response Vehicle
We need a Hero - Empowered Shield
Poor Weather Condition - All Weather Gear
Night Time - Night Vision
를 보완합니다.
Enemies Everywhere
High-Risk High Reward
No Room For Error
Bribe Attempt
Scary
Key Intelligence Component
Alien Presence
Silent and Deadly
위의 미션 트레잇엔 보너스를 주는 장비가 없고, 팀의 트레잇으로밖에 성공 확률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적 종류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미션 트레잇을 커버하기 위해 세 팀 이상을 운용하는 것도 좋아보이긴 합니다만 장비 구입과 마찬가지로 일단은 멀티가 우선되는게 좋을거 같네요.
성공 보상엔 미션 펀드와 루트 박스가 있습니다. 미션 펀드는 위에서 설명했고, 루트 박스의 종류엔 아이템, 크레딧, 물자, 연구 포인트가 있습니다.
박스의 보상은 짠 편입니다. 크레딧 상자는 종류 상관 없이 30~50 크레딧 정도고, 물자 박스도 물자를 많이 주지는 않습니다. 박스 종류는 양과 상관 없이 물자의 레어도 차이고. 아이템 박스는 보상이 무기라 크레딧이나 레어 물자 파밍하기 좋습니다. 당연히 나오는 무기는 현재 레벨에 맞는 무기이므로 높은 등급의 아이템 박스는 모아놨다 높은 레벨에서 까는게 좋습니다. 연구 박스도 꾸준히 모으면 후반 연구에 도움이 되니 좋습니다.
별것도 아닌 스트라이크 팀 미션에 뭐 이렇게 설명을 장황하게 해놨나 싶은 분들을 위한 3줄 요약입니다.
1. 미션 성공 확률이 중요합니다. 실패하면 경험치도 적게 얻고 보상도 못 얻으며, 자칫하면 팀에 부정적 트레잇만 붙을 수 있습니다.
2. 팀은 두 팀이면 충분합니다. 세 팀 이상 키우고 싶다면 일단 골드 클리어용으로 20렙 팀을 하나 만들고 시작하세요.
3. 팀 장비는 소모 펀드 대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멀티 아이템이 우선이고, 굳이 장비를 붙여주고 싶다면 만렙 장비만 구입하고 바꾸지 마세요.
틀린 점이 있다거나 제 생각과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절대 제가 미션 펀드를 300씩이나 써서 장비를 구매하고 후회하면서 쓰는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