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일본웹의 글을 긁어모아 정리한 것입니다. 결코 정확한 정보가 아닙니다.
스탯에 관련해 논란이 많았는데 이제 좀 결론이 나는 분위기입니다.
우선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힘(力)과 기(技).
이게 왜 문제였냐면.. 설명에는 힘은 물리기술에, 기는 총기술에 각각 따로 영향을 미친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물리기술도 총기술도 힘/기의 총합에 비례하는 것 같다..는 것 때문입니다.
즉, 힘/기가 따로따로 영향을 미치는 건 평타뿐이고
물리/총스킬은 결국 힘/기의 총합만 높으면 비슷한 데미지를 뽑는다는 겁니다.
또 스탯은 HP/MP, 방어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물리계열인데 MP때문에 마를 억지로 찍을 필요가 없다는 거죠.
스탯에 관해서 대충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힘(力): 칼 평타에 영향/물리・총 스킬에 영향
기(技): 총 평타에 영향/물리・총 스킬에 영향
마(魔): 마법 공격력에 영향
속(速): 행동순서에 영향/회피・명중에 영향(단, 회피력은 미미?)
운(運): 크리티컬/상태이상 성공・회복에 영향/마하・무드 성공률・회피율 상승 등등
이 스탯 정보가 대충 맞다면
힘/기 캐릭은 깡뎀 사기무기가 떨어지면 미친 효율을 보일겁니다. 아직은 모르겠으나 여신전생 시리즈라면 있을 법 합니다.
그리고 물리계열에 이상할 정도로 강한 스킬들이 몇몇 있어서 꽤 쾌적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초반 좋은 물리스킬이 없을 경우 마 특화 캐릭에 비해 꽤 고생할지도 모릅니다.
마 특화 캐릭은 약점 찌르기로 안정적인 프레스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한다면 마법계열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물리계열에 비해 화력이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속은 파티내에서 첫번째로 행동할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합니다.
행동순서 외의 영향력이 미미해 결코 많이 올린다고 좋은 스탯은 아닙니다.
단, 명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리계열 분들에겐 일정 수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은 물리계열 분들에게 좋습니다. 크리특화가 가능하며 상태이상 부여 확률이 상승합니다.
그리고 아이템 드랍율이 제법 증가한다는 말도 있지만 확인이 어렵습니다.
또, 무드・하마로 잡몹을 녹일 수 있습니다. 네. 앨리스가 좋아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일본웹의 글을 긁어모아 정리한 것입니다. 결코 정확한 정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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