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802 ALL 99 스탯 캐릭터로 침입과 갱커전을 경험해 보고 얻은 데이터로 나름 정리 해 봤습니다.
프리존 PVP에 대한 정보가 크게 많지 않아서 글에 적힌 정보들은 제가 직접 필드 테스트 해서 얻은 데이터 들입니다.
오랜 데이터 수집이 아니라 오류가 있을수 있으니 그런 부분 발견되면 지적해 주세요. 첨가해 주실 정보 제보해 주시면
바로 본문 수정해서 반영 하겠습니다.
VER 0.11 수정 내용.
1. 3중 속성 분산딜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정확한 표현으로 수정 하였습니다.
2. 추천 반지 항목에 필드 테스트로 얻은 추가 정보를 기재 하였습니다.
3. 보조 주문 항목에 필드 테스트로 얻은 추가 정보를 기재 하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다듬 었습니다.
1. 당연한 얘기지만 351렙 프리존 갓 진입한 캐릭터와 802 만렙 캐릭터 스펙차는 초등학생 VS 대학생 정도의 격차가 있습니다.
같은 실력이라는 가정 하에 1대1 싸움은 성립 안된다 보면 됩니다.
2. 뭘 맞아도 상호간에 별로 안아픕니다. 메타존 125~133 렙대의 스팸 몇대 잘못 맞으면 빈사 상태 되는 그런거 없음.
2-1 802 ALL 99 스탯의 만렙캐들은 기본적으로 모든 속성에 대한 방어력이 빵빵 합니다. 당연히 그래서 안아픔.
2-2 그래서 무기를 속성 변질 하는것은 절대 비추 합니다. 메타존의 스태디 변질인 어둠 변질 같은거 하게되면 표기딜은 음청 쎄서 "우와 짱쎄다!!!"
잔뜩 설레인 채 필드에 나가서 딴 애들 때려보고 절망에 빠지게 됨.
짤은 어둠변질 시미터의 표기딜인데, 보다시피 566이라는 경이로운 수치를 보이지만 속지 마세요.
물리 460 시미터 대비 70~80 퍼센트 밖에 실제딜이 안박힙니다. 인챈까지 생각하면 그 격차는 더욱 더 심해지죠.
2-3 그러니까 변질이 가능한 무기들은 무조건 물리 변질로 하세요. 인챈을 안한 상태에서도 어둠등의 속성 변질 한 무기보다 훨씬 딜이 잘 박힙니다.
2-4 어떤 물리 변질이 가장 효율적인가...?
대부분의 무기들은 망자 변질쪽이 최고 딜을 내 줍니다. 다만 무기 특성에 따라 숙련이나 예리 같은 변질이 더 잘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EX : 반엽태도는 예리, 참수도끼는 숙련, 용쌍은 예리...) 이중 중후변질은 근력 99 상태라서 양잡 보정 메리트도 없고 단일 보정이기 때문에 최악의 변질 효율이므로
절대 쳐다도 볼 필요 없습니다.
2-5 의외로 축복 변질이 딜이 잘나오는 무기군도 있습니다. 로대검 같은 특이 케이스의 얘기가 아니라 그냥 축복 변질 인데도 딜이 최상위권인 무기들이 좀 있어요
대표적으로 로스릭 기사의 직검이나 세스타스 모든 물리 변질중 2위정도의 딜을 내줄때가 있습니만... 인챈이 안되고 축복으로 받는 도트힐이 유의미한 힐량이 아니에요.
교칼이나 화염기류 같은거 축복 세스타스 힐로 버티며 도망치기에는 교칼과 기류 딜이 너무 쎕니다.
2-6 위의 모든 경우에서 예외가 되는 단 한가지 무기가 있는데 대거 입니다. 대거는 무조건 혼돈입니다. 만렙존에서도 혼돈 말벌 대거는 앞잡시 모든 무기 통틀어
최고의 딜을 박아 줍니다. 평균 데미지 1400 오버의 딜을 쑤셔 넣습니다. 메타존에서는 특대 무기로 스왑해서 앞잡 우겨 넣는 경우 많은데 가장 앞잡 데미지가 높은
용도끼 기준으로 133 메타존 평균딜이 1200 정도 됩니다. 이게 만렙존에서 똑같이 특대 앞잡을 하면 1100 정도로 오히려 다운 됩니다.
그나마 용도끼라 저정도 데미지지 다른 특대로 앞잡 후려치면 1000대 데미지, 혹은 그 이하도 나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잡용으로는 무조건 혼돈 말벌 대거임.
3. 무기 변질을 끝내고 후려 패는데도 상대에게 딜이 만족스럽게 박히지 않을겁니다. 그래서 인챈 후 싸움은 반필수 입니다. 근데 어떤 인챈이 가장 효율적일까요?
3-1 다 필요없고 암월 혹은 벼락의 검 입니다. 메타존에서도 마찬가지 지만 촉매계수 문제로 암월과 벼락검이 딜이 셉니다.
여기에 암월은 마력 속성이므로 맞는쪽은 지성 단일스탯으로만 내성이 적용되므로 제일 아프게 들어 갑니다.
벼락검의 경우에는 만렙존 교복 갑옷인 하벨의 벼락내성이 약해서 대 하벨용으로 씁니다만 저는 그냥 귀찮아서 암월 발라서 팸.
3-2 예외가 있는데 무기에 어둠속성이 있는 녹슨낫이나 미친왕의 책형은 검은검을 바르는게 좋습니다.
암월을 바른쪽이 표기딜은 조금 높지만 (녹낫기준 검은검 : 580 / 암월 : 604)
다들 잘 아시다 시피 암월을 바르게 되면 물리, 어둠, 마력의 3중 속성이고 실제딜은 물리, 어둠 속성딜을 하나로 통합한 검은 검 쪽이 훨씬 더 잘나옵니다.
근데 역시 귀찮아서 처음엔 검은 검 가지고 다니다가 슬롯에서 빼버림. 그냥 암월 발라도 딜 쓸만하게 나옵니다.
그 외에 무기에 속성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고 (EX :로대검) 인챈이 가능한 무기는 기본 가지고 있는 속성을 겹쳐 주는게 딜이 더 좋습니다.
3-3 송진, 약포류는 크게 도움되지 않습니다. 특히나 송진은 그냥 장비창에서 빼버리셔도 무관. 약포는 긴급할때 아주 약간이라도 딜을 더 낸다던지, 혹은 약포로 페이크
할때 요럴때 위해서 남겨둘만 합니다.
4. 캐릭터 장비 세팅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4-1 갑옷류는 뭘 어떻게 조합해도 감소율 36은 못넘긴다 보심 됩니다. 그냥 천옷 아닌 중갑으로 맘에 들게 입어도 적당히 살아 남을만 합니다.
여기서 속성 감소율등을 생각해서 좀 빡세게 민맥싱 해도 좋고 그냥 그런거 잘 모르겠다 싶음 하벨 풀셋 입으면 됩니다.
4-2 무기는 어떤 걸 얼만큼 들고 다니는게 좋을까요?
체력이 남아 돌아서 한손에 연특, 한손에 레도 함마 요러고 하벨 풀셋 입고도 70 이하 구르기로 데굴데굴 굴러 다닐수 있고 장비슬롯 6개를 모두 소형무기로
채워가지고도 다닐수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저는 너무 많은 무기를 한번에 가지고 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수 1에 주무기, 우수 2에 앞잡용 혼돈대거
좌수 1에 세스타스 혹은 전기 방패, 좌수 2에 인챈과 공격 마법을 위한 촉매
요정도도 복잡해서 저도 가끔 슬롯 돌리다 실수하고 그래요. 마법 슬롯까지 서너개 가지고 다니게 되면 진짜 혼돈의 카오스임.
최대한 간소하게 슬롯 관리 하시다가 필요하면 장비창 열고 빠르게 무기 스왑하는 식으로 운영하는 걸 추천 합니다.
4-3 반지는 어떻게 세팅하면 좋을까요??
추천하는 고정 세팅은 총애+3, 말벌 반지 입니다.
총애+3 반지는 최대 HP 6%, 최대 스태미너 12%, 최대 장비 중량이 8% 상승 시키고 다른 반지와 조합해도 곱연산으로 올라가는데다
스탯이 모두 99를 찍힌 상태에서 총애+3 부스트는 절대 포기 할수 없는 수치 입니다.
말벌 반지는 필드전에서 빠질일 없는 거의 반필수 장비인데 802존에서는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극단적인 딜은 내주지 않습니다만 혼돈 대거와 조합하면
여전히 상대에게 한방 푹찍에 가까운 치명적인 데미지를 줄수 있으므로 필수 고정 장비에 넣었습니다.
나머지 두칸에 추천하는 반지는 생명의 반지 + 3 = 전체 생명력의 10% 상승이므로 총애와 조합하면 잔불 상태 최대 2122까지 생명력을 늘릴수 있습니다.
잔불이 없는 암령이나 백령 상태에선 1632, 거의 메타존 잔불있는 생명력에 가깝게 세팅이 됩니다.
머무르는 용의 반지 + 2 : 필드 밀리전의 반필수인 인챈트의 효과를 더 오래 지속시켜 줍니다. 굳은 맹세같은 버프등도. 40% 지속 시간 연장 합니다.
고정하지 않고 스왑하는 용도의 반지 추천으로는
에스트의 반지 : 그냥 마시는 에스트가 전체 생명력 대비 정말 적게 차오릅니다. 긴급한 상황 아니면 스왑하고 에스트 사용하세요.
에스트의 쟂빛반지 : 위와 동일.
속성공격 방어용의 방석 반지 씨리즈
가끔 갱커나 서약령 집단이 못자리, 소결창, 기적을 단체로 날려대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럴때 대비해서 해당속성의 방석 반지 +2 무늬 방석의 반지+ 1 를 착용하는 전략도 유효 합니다.
PVP에서 속성 방석 반지는 +2 기준으로 6%, 무늬 방석 반지는 +1 기준으로 모든 속성에 대해 3% 감소율을 올려 줍니다.
각각으로 보면 유의미한 감소율 증가가 아닌것 처럼 보이지만 속성 방석 반지는 무늬 방석 반지와 동시에 착용이 가능 하고
두 반지를 동시에 착용하게 되면 해당 속성에 대해 9% 정도 감소율을 증가 시킬수 있으니 살아 남는데 아주 약간 도움이 됩니다.
물론 반지 두개를 뽑아서 내 쪽의 주문딜이 떨어지는건 감수해야 하니 상황을 보고 잘 선택 해야 합니다.
저는 공격 보조로 기적 몇개를 세팅해서 나머지 반지 두칸은 모운 반지와 태양아들 반지를 세팅했어요.
주술을 보조로 하실거면 주술반지 두개 박으시면 됩니다.
마술도 마찬가지로 반지 두개... 하지만 땅거미의 머리장식과 현자의 촛대 같은 추가 부스팅 장비가 없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마술사 한방 죽창 요런건 기대하기 힘듭니다. 소울 대형 화살 같은걸로 견제하거나 유도체로 방어하는 등의
유틸성 보조 주문으로 운영하는 방향이 되야 합니다.
주문에 대해선 아래에서 다시 언급 하겠습니다.
5. 주문은 어떤것을 메모리 하는 것이 좋을까요??
5-1 집중력 99로 쓸수 있는 총 주문 슬롯은 10개 입니다. 근데 실질적으로 정신없는 필드전에서 슬롯 돌려가며 실전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주문은
대략 4~5개라고 생각 합니다. 10개 슬롯 다 채워봤자 복잡해서 못써요.
5-2 어떤 주문이 필드 전투에 도움이 되나요??
본격 주술사, 마술사, 성직자가 아닌이상, 전투 보조 주문으로 추천 하는 것은
공격 주문은 캐스팅 속도가 빠르고 투사체 속도가 빠르고 한방이 따끔하게 아픈 것이거나
광역딜을 넣어서 상대의 추격을 뿌리치거나 앞 뒤잡 후 기상캐치에 사용하거나 요런류의 것이 좋습니다.
저는 공격 보조 주문으로 번개 화살과 폭풍우 치는 낙뢰 두가지를 선택했어요.
중거리 견제와 빤스런 캐치용.
요런식으로 기상캐치나 근접 견제하면 됩니다.
주술 카테고리에서 유용한 견제 주문은 못자리 or 혼돈옥, 석별 깨트린 후 마무리용으로 화염 기류등이 짭짤하며
마술 카테고리에서는 강력한 소울 대형화살 or 소울 결정창, 근접 방어용와 앞 뒤잡 이후 기상캐치용으로 유도 소울 덩어리등이 유용 합니다.
회복용으로 회복기적이 있는게 좋은데. 중회복을 추천 합니다. FP당 회복량 효율이 좋고 앵간하면 거의 풀피에 가깝게 회복할수 있어요.
캐스팅 속도도 빨라서 생각보다 안전하고요. 전투중에 살짝 틈을 봐 물러나서 회복하면 개꿀. 노란 에스트 보다 회복량도 많아서
급한 상황이 아니면 중회복으로 회복하는것 추천 합니다. 대략 1000 + - 정도의 생명력을 회복 할수 있어요.
만약 자신이 호스트나 백령일때는 우군의 엄호를 받아 안전하게 파티원들을 힐 할수 있습니다. 서약령일때도 마찬가지...
펼쳐지는 회복도 추천하는데 백령 파티일때 한명이 전방에 나가 딜링을 하는 도중 후방에서 끊임없이 펼회를 던져서 말 그대로 딜탱을 만들수 있어요.
요 전략은 메타 133존에서도 간혹 보이던 갱커전략인데 사실 좀 노답에 가까움...
취향에 따라 굳은맹세 같은 버프류도 생각해 볼수 있는데 필드에선 암월 인챈, 굳맹 이런거 차례대로 버프거는거 기다려 주는, 그런거 없습니다.
저는 요렇게 주문 슬롯은 석별, 암월, 폭낙뢰, 번개화살, 중회복 다섯개로 정리 했습니다.
솔직히 요거 운영 하는거 만으로도 긴급한 상황에선 삑사리 내고 그래서 5개 이상 늘리는건 비추...
8. 에스트 분배는 어떻게 할까요??
회복류의 기적을 채용했다면 노란 에스트 사용은 정말 긴급한 경우 아니면 잘 쓰지 않고 아닌이상 회복기적을 사용하게 됩니다.
제 경험상 영체일때 기준으로 노란색/푸른색 4/3 정도만 해도 충분했습니다. 요기서 주문 사용이 잦다 싶으면 3/4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정말 긴급한데 노란 에스트는 다 떨어지고, 회복기적 쓸 타이밍이 없이 몰린다 싶으면 지크의 술을 에스트 캔슬로 연속으로 빨던지 여신의 축복을 에스트 캔슬로 먹음 됩니다.
7.특대 무기는 사용할만 한가요??
메타존에서도 스태미너 소모 대비 딜이 약해서 사용하기 까다롭고 헛점이 많아 뒤잡에 뻥뻥 뚫리고는 하는데 802존에서는 문제가 더 심각해 집니다.
휘두를수 있는 스태미너는 많아 졌지만 맞춰도 딜이 제대로 안박혀서 위협력이 떨어집니다. 메타존에선 그래도 멍때리고 있거나 난전중에 한두대
잘못 맞으면 반피에 가깝게 까이고 치명적이지만 802 만렙존에서는 정말 생각보다 딜이 안박혀요. 인챈이라도 하고 패면 모를까...
그냥 소형 빠른무기에 암월 인챈해서 챱챱 빠르게 후드려 까는게 이득 입니다.
8. 매칭은 잘 되나요??
8-1 암령 매칭시에 WEXDUST 로 매칭하면 일반 메타 매칭보다는 훨씬 뜸하지만 근근히 매칭 됩니다. 회차도는 호스트 30% 설리번 갱크 시티 갱커들 70% 정도??
8-2 핵쟁이들 은근 있으니까 와치독등의 감시 프로그램 쓰시는게 좋아요. 와치독이 블루 센티넬로 바뀌면서 프레임 드랍등으로 망해서 pyre protecc 추천 드림.
8-3 메타존 처럼 전문 암령들은 거의 없는데 요 근래 G9가 802 INVADE 스트리밍 중이라 혹시 적으로 만났다면 죽었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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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잘 아시다 시피 암월을 바르게 되면 물리, 어둠, 마력의 3중속성이 되버려서 분산딜로 실제딜은 물리, 어둠 2중속성인 검은검 쪽이 훨씬 더 잘나옵니다. 진지빨자면 분산딜이라는 표현은 잘못됐고 합쳤을때 더 강하다가 맞는것이죠 공략이라는 카테고리를 달았으면 오해가능한 표현은 다듬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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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괜찮다고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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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인 세팅은 메타존 밀리캐 세팅이랑 별로 다르지 않아서 호스트 백령 셋이 벼락장판 깔고 번개 화살 날리고 펼쳐지는 회복으로 딜탱하고 요럼 답없어요. 그냥 지나인 피지컬이 뛰어나서 다 쳐바르고 다니는거... | 21.04.09 23: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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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스스로 g9 약칭해요. | 21.04.09 23: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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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영어잖아요 지나인 그러니까 가를 붙이는게 아니라 이를 붙여야죠 불편 | 21.04.09 2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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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극심해어
다들 잘 아시다 시피 암월을 바르게 되면 물리, 어둠, 마력의 3중속성이 되버려서 분산딜로 실제딜은 물리, 어둠 2중속성인 검은검 쪽이 훨씬 더 잘나옵니다. 진지빨자면 분산딜이라는 표현은 잘못됐고 합쳤을때 더 강하다가 맞는것이죠 공략이라는 카테고리를 달았으면 오해가능한 표현은 다듬어주세요 | 21.04.09 23: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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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쉬는건 안불편 하십니까? 수정후 조금 다듬었는데 재 수정을 요망하시면 리플 주세요. | 21.04.09 23: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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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실
이정도면 괜찮다고봅니다 | 21.04.10 0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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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 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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훨씬 잘하시는 분들 많아요. 과분한 칭찬 감사 합니다. | 21.04.09 23: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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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스킬이 되시니까 지금까지 잘 해내오셨으리라 생각 됩니다. 좀더 효율적으로 장비들 관리 하시면 더욱 쾌적한 만렙존 생활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 21.04.09 2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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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뵈서 반가웠습니다. | 21.04.11 03: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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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신나게 썰어놓고는 굳밤되세요 ㅋㅋ | 21.04.11 03: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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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만나뵙네요. 또 많이 만나뵈서 반가웠습니다. | 21.04.11 16: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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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렙대 캐릭도 802에게 안됩니다. 무조건 풀업 하세요. | 21.04.09 23: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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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렙 딱 맞추고 돌렸죠 뭐 근데 120레벨대에서 300렙대 맞추는데도 두시간 넘게 위영소 터뜨리면서 올렸는데 미쳤네 요엘런이 더 맘 편하고 빠르겠어요 아님 두개 병행해서 하든지 | 21.04.10 0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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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렙존 추천인게, 평소에 FP 아까워서 못쓰는 주문들을 뻥뻥 터트리며 다닐 수 있어요. 갱커 하면서 아군 서포트 받으며 전기 장판 계속 깔아대서 Electro city 만듬. 주술사도 평소에 FP와 스태미너 소모가 심해서 못쓰던 못자리 난사와 검화 난사 요런거 할수 있어서 꿀잼인데 맞아주는 쪽 속성 방어력도 높아서 세팅을 다시 잡아야 하는데 여튼 재밌어요. | 21.04.10 0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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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 소울 덩어리도 하나 가지고 다니면, 딜은 별로인데 경직이랑 견제용으로 좋습니다. 캐스팅 속도도 빠르고. | 21.04.10 13: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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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과 공격 보조 마법을 통합 할수 있고 촉매도 1개로 통일되고 여러모로 장점이 많지요. 주술이나 마술에 비해 원거리 투사 마법이 발동속도 문제로 애매하긴 한데 번개화살로 짤짤이 하면 되고, 단호한 기도 슈퍼아머 이용해 다수의 캐치 추격을 강인도로 씹고 탈출하는 메타존에서 없는 새로운 테크닉도 익혔네요. | 21.04.11 03: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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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덩은 필드 테스트 이후 본문에 추가 했습니다. 근접 방어용이나 상대를 앞뒤잡등으로 눕혀놓고 발동하면 기상 캐치용으로 좋아요. 작년에 마술사 할때 쓰던 스킬인데 여전히 잘 먹히더군요. | 21.04.11 03:46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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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본의♡기사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 21.04.11 03: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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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먹자 하게 되면 보통 호스트팀 VS 서약령팀 요렇게 하게 되서 온갖 전략을 짤수 있는데 정말 재밌더라고요. 가장 기본이 되는 전방 딜러에게 펼쳐지는 회복 던져주는 딜탱 전략에서 부터 온갖 주술과 마술 기적의 조합으로 단체전 되는데 완전 꿀잼. | 21.04.11 0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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