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이 워낙 바보짓을 하긴 했지만 시작에 한그오, 일그오 유저간 갈등이 끼어있었던 만큼 일그오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괜히 별소리 안하고 한그오 유저분들 응원하면서 사태를 관망하고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사태는 점점 커지더니 요새는 섭종이니 뭐니하는 소리까지 돌고있네요.
그런데 섭종은 현 시점에선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유저들의 불만이나 폭발같은 문제를 떠나서 현 시점에선 금전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 크거든요.
당장 루리웹 모바일 게시판에서 종료 키워드로만 검색해봐도 어마어마한 양의 모바일게임 서비스 종료글이 있는데 대부분 사전고지 -> 시점 1개월 전부터 결제 서비스 폐쇄 -> 희망자 환불 등의 절차를 밟습니다.
그런데 넷마블의 문제는 이 부분입니다. 서비스 종료 전 환불말이죠. 사태가 이 지경이 되기 전까지 페그오의 픽업을 보자면 어마어마한 매출을 당기기로 유명한 크리스마스 픽업 + 신년픽업이었습니다. 현재 주식관련 이슈도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해당 픽업들의 매출을 전부 환불하고 갑작스런 서비스 종료로 인한 소비자 피해 청구 러쉬까지 받는다? 이건 그냥 넷마블 ■■하겠다는 소리죠.
그러니 현 시점 + 최소 넷마블이 유저들의 목소리를 받아들여 사태가 정상화하는 시점까지는 넷마블이 페그오를 안고 갈 수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그 이후에 핵심 핵과금 유저층이 복귀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매출 변동폭이 어마어마하게 커질테고 서비스 신뢰도 이슈가 계속 발목을 잡을테니 이후 매출에 따라 서비스를 계속 할지 말지가 결정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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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의 중심이 된 한그오를 섭종하면 넷마블로서도 관리를 완전히 실패했단 걸 시인하는 모양새라 오히려 섭종은 웬만해선 안 하리라 봅니다.
(IP보기클릭)221.141.***.***
매출하락을 피할수는 없을텐데 기존 한그오가 월 평균 10~20억 가량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게 어느정도 토막이 나더라도 보통 해외 ip의 게임들이 섭종하는 매출은 진짜 바닥의 바닥까지 가서 2~3억단위도 간당간당할때나 회사차원에서 관리가 더이상 힘들때 내리더군요. 아마도 ip 계약비용 + 유지비용 이상으로 어느정도의 매출만 나온다면 게임이 유지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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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매출하락은 돌이킬 수 없다고 봅니다. 떠나신 분들이 돌아와도 넷마블을 신뢰할 수가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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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환불은 사용하지 않은 재화만 환불해주는걸 감안하면 환불받기 힘들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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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종 안돼요 ㅠ 아직 못다한 이야기가 남았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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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매출하락은 돌이킬 수 없다고 봅니다. 떠나신 분들이 돌아와도 넷마블을 신뢰할 수가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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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하락을 피할수는 없을텐데 기존 한그오가 월 평균 10~20억 가량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게 어느정도 토막이 나더라도 보통 해외 ip의 게임들이 섭종하는 매출은 진짜 바닥의 바닥까지 가서 2~3억단위도 간당간당할때나 회사차원에서 관리가 더이상 힘들때 내리더군요. 아마도 ip 계약비용 + 유지비용 이상으로 어느정도의 매출만 나온다면 게임이 유지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21.01.18 22: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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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환불은 사용하지 않은 재화만 환불해주는걸 감안하면 환불받기 힘들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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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의 중심이 된 한그오를 섭종하면 넷마블로서도 관리를 완전히 실패했단 걸 시인하는 모양새라 오히려 섭종은 웬만해선 안 하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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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종 안돼요 ㅠ 아직 못다한 이야기가 남았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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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 추하네 | 21.01.19 11: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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