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투수, 타자를 만들어 보고 싶어서 열심히 플레이 중인 유저입니다.
투수 육성 관련 관련 글은 http://bbs.ruliweb.com/nds/board/110135/read/9411496?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0573 에서 확인 부탁 드리고
타자 육성 결과는 http://bbs.ruliweb.com/nds/board/110135/read/9411770?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0573 에 올려뒀습니다.
2019의 선수 생성 모드는 투수보다 타자 쪽이 압도적으로 어렵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 투수는 본인 집중력이 중요하겠지만 똥 스탯(직구 120km/h F F + 변화구 1종 F F) 만으로도 완봉승이 크게 어렵지 않으며 나아가 퍼펙트나 노히트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만
타자는 똥 스탯으로 투수와 같은 성적을 거두기가 참 힘듭니다. 여기서 성적이라 하면 경기 후의 보상 경험치 획득량을 의미합니다.
- 더불어 투수 육성 시에는 '노지마' 라는 라이벌이 구종들의 랭크를 턱턱턱 F E D C B A S 쭉쭉쭉 올려주어
스트레이트, 커브, 싱커, 포크 할거 없이 올 S 도배가 가능합니다만 타자 육성 시에는 그런게 없습니다.
- 그러므로 최대한 육성 포인트를 많이 얻고, 극의를 통해 소비 포인트를 줄이는 방법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아래 팁들에는 파고들기 요소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가볍게 즐기시는 분들이나 시간 여유가 없으신 분들께는 큰 도움이 못 될 듯 합니다.
시간이 많으신 분들, 오래 걸려도 좋은 선수 한 번만 만들어보자는 분들, 지루한거 잘 참는 분들만 도전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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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포인트를 많이 버는 방법>
0. 육성 전에 샵에서 모든 아이템을 구매 후에 시작
- 프로입단 부적은 안 사도 됩니다. 부적류 중에 가장 비싼데 1월 1일에 여동생에게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빠른 레귤러 획득 :무조건 2경기 안에 레귤러 획득을 합시다. 안 되면 리셋하는게 시간 절약. 또한 2경기 내에 팀이 패배를 해도 리셋을 추천 드립니다.
- 극초반 연습시합 때 감독이 2안타나 1타점 이상을 요구합니다. 실제로 저대로 달성하면 감독 평가가 30점 이상 오르게 되며
1안타 미만 + 0타점으로 마무리 되면 10점 정도 오르게 됩니다.
- 레귤러는 감독 평가 100점 달성 시에 획득하게 됩니다. 레귤러 획득 시기에 따라 레귤러 보상 포인트가 다릅니다.
- 1경기 만에(첫 연습시합) 성공하면 미트, 파워, 주력, 수비력 등의 전체 포인트를 무려 650점이나 줍니다.
무난하게 2경기 안에(첫 연습시합 + 지방대회 1차전) 성공하면 450점씩 주며 그 이후에 달성하면 200점 정도 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투수 육성 시에는 똥 스탯으로도 구석 구석 완급 조절하여 타이밍 좋은 공만 던져도 퍼펙트에 가깝게 던질 수 있습니다. F로 출전하게 되는 체력이 문제일 뿐
퍼펙트에 가깝게 연습시합을 지배하면 한 경기만에 감독 평가 100점을 달성하여 650 포인트를 먹기 어렵지 않습니다.
- 타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2안타 치라 해서 2안타 치거나, 2~3안타에 1타점 정도를 동반해도 감독 평가가 한 30점 조금 넘게 오릅니다.
이래서야 2경기 안에 레귤러 획득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 미트, 파워 F F 상태로 무조건 홈런 등을 동반하여 3안타 2~3타점 정도는 달성해야 50점 이상 획득 가능하고 2경기 만에 레귤러 달성이 됩니다.
- 우리 팀의 똥같은 동료들은 도움이 안 됩니다. 거의 주자 없을 시에 타석에 들어서게 되고, 1루 상황에서 2루타 쳐도 홈에 안 들어오고 3루에 멈춥니다...홈런이 답입니다.
- 시작 직후 부터 도서관 및 드러그 스토어 이용 가능하기 전까지 파워 훈련만 합니다.
그리고 아이템 사용이 가능해지면 컨디션 2단계 올려주는 물약을 먹고 절호조 상태로 만듭니다. 훈련 포인트도 더 들어옵니다.
- 도서관 및 드러그 스토어에서 액티브 좀 올리다가 지방대회 1차전 시작 전에 탄도 아치스트, 나머지 파워 몰빵, 미트 F F 를 찍어주고 첫 경기에 임합니다.
(아치스트를 찍지 않으면 파워 F로 홈런이 잘 안 나옵니다. 본인이 키우려는 선수 스타일 상 더 낮은 탄도 선수를 키우신다면 별 수 없습니다만)
2. 캡틴 임명 후 풀이닝 플레이
- 생성 선수의 활약상에 따라 경기 후 경험치 포인트의 차이가 큽니다.
풀이닝 플레이 시에는 더 좋은 활약이 가능하며 '의도되지 않은 버그' 로 인해 더 쉽게 안타+홈런 양산이 가능합니다.
- 경기를 패배하는 경우에는 아무리 잘해도 포인트를 적게 받습니다. 혼자 이승엽 놀이하고 트라웃 놀이 해도 투수가 불 지르면 지는 경기인데
정상 플레이 시에 4안타 3~4타점 올려도 경기를 지면 100포인트도 못 받습니다. 이기면 150 포인트 정도 들어옵니다. 정상 플레이 시에요...
- 풀이닝 플레이 시에 본인 타격 실력만 좋으면 산술적으로 100 대 0 경기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 말은 생성 선수가 8타석, 9타석,... 13타석 들어서서 안타도 무쟈게 양산했을거고 10타점 이상 낸다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맹활약하게 되면 미트, 파워 등의 경험치를 최대 300 포인트까지 벌 수 있습니다. 주력, 수비력 등은 약간 낮은데 거의 150 ~ 200 포인트씩 먹어집니다.
- 위 스샷은 좀 과하게 플레이를 했으며 10~15타점 정도면 미트, 파워 최대 포인트 벌이가 가능합니다.
- 풀이닝 플레이는 마지막 고시엔 대회 때 부터 가능하며 지방 대회 1차전 + 지방 대회 결승전 + 본선 1차전 + 본선 준준결승 + 본선 결승까지 총 5전입니다.
전부 이겼다 가정하고 '정상 플레이 시'에는 미트, 파워 기준으로 100 ~ 150 포인트씩 5경기이면 500 ~ 750 포인트 정도 먹어지는데요.
'의도치 않은 듯한 난이도 조작'을 미리 해두면 300 포인트씩 먹어지므로 1,500 포인트 먹을 수 있습니다.
- 당장 미트, 파워 등의 포인트를 1,000 더 준다 생각하면 선수 등급이 몇 단계는 바뀝니다. 드래프트 1번 지명 보상 포인트를 한 번 더 받는 느낌입니다.
- 아래 스샷은 제가 포수 육성 시에 엔딩 본 직후의 포인트 분배 화면입니다.
이미 미트 A A, 파워 S, 주력 포구 스로잉 어깨 B, 수비 A, 포수 리드 A 상태에서 저만큼 포인트가 남아 있습니다.
이 단계에 들어서시면 흐뭇하실겁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못 찍는 특능들이 남게 되니 피눈물 나긴 합니다 ㅋㅋ)
3. 난이도 조작
- 장황하게 썼습니다만 본인이 못 치면 빠른 레귤러 획득도 어렵고 좋은 활약을 통해 경험치 많이 받는 것도 어렵습니다.
저도 나이가 드니 타격이 영 시원찮은데요. 뻔히 보이는 코스로 스트레이트가 들어오는데 X 를 누르는 순간 좌측 아날로그가 삐끗합니다 ㅋㅋㅋ 반응도 느려진거 같구요.
- 고시엔 스피리츠 모드 내에서 옵션인지 설정인지에 들어가면 약간의 난이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공 스피드 조절부터 해서요.
그러나 어느 정도 한계가 있고 COM 항목의 중요한 부분은 눌러봐도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 쪽이 중요한데 말입니다.
- 고시엔 스피리츠 모드 들어가기 전인 메인 메뉴의 옵션에 들어가셔서 게임 설정을 변경합니다. 변경 이전에 본인에게 맞춰 둔 난이도는 전부 기억하시거나 사진을 찍어두시구요.
- 그 쪽에서 공 스피드 최하, 변화구 구종 및 변화량 보이게, 탄착점 보이게 등등 최하의 난이도로 변경하고 스피리츠 모드로 들어가면 그게 적용이 됩니다!!!
코나미에서 의도한 부분이라면 스피리츠 모드 내에서도 전부 수정이 가능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버그가 맞는거 같습니다.
- 위와 같이 설정하면 '본인 타석만 플레이' 시에는 탄착점과 변화 방향 등이 보입니다. 어디로 들어오는지, 어디로 휘는지(구종) 등이 보이니 치기 쉽습니다.
특히 레귤러 획득을 위해 F F 의 능력치로도 스트레이트를 노려서 힘껏 당겨서 홈런을 치는게 가능합니다!!
- 더 나아가 '풀 이닝 플레이' 시에는 상대 투수가 선택한(곧 던지게 될) 구종과 해당 구종의 구위, 변화량까지 전부 노출이 됩니다.
풀이닝 플레이 시에는 어느 정도 육성이 된 상태인데요. 파워 B만 돼도 스트레이트 당겨치면 홈런 뻥뻥 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긴장해서 삐끗하지만 않으면요.
4. 풀이닝 플레이 시에 포인트 벌이 방법
- 상대 투수의 구종, 구위, 컨트롤, 변화량 등이 모두 보입니다. 무념무상으로 안타 홈런 안타 안타 안타 홈런 치시다가 본인 타석 앞에 만루를 채웁니다.
- 스트레이트만 노립니다. 커브 던질거 알고 있고 포크 던질거 알고 있습니다만 묘하게 미리 알려주는 것과 다릅니다.
탄착점도 베스트 타이밍에 들어오지 않는 이상 미묘하게 바뀝니다. 안 그래도 지루한테 홈런 노리다가 빗맞아서 병살타 치면 속이 쓰립니다.
뻔히 보임에도 불구하고 긴장하게 되면 꼭 생성 선수 타석에서만 병살 나옵니다. 능력치도 제일 좋은데요. (센고쿠 같은 놈은 미트 E, 파워 E 인데 전 타석 안타 쳐집니다....)
속 편하게 스트레이트만 노려서 떨지 않고 당겨치면 그랜드 슬램 양산 가능합니다.
- 체감 상 10~15타점 정도 먹으면 경기 후에 최대 포인트 벌이가 가능합니다. 좀 더 치면 주력 포인트를 더 먹긴 하더군요.
- 한 40점 내면 상대팀 5번 투수(마지막 투수) 체력도 고갈이 되어 던지는 족족 느낌표 뜨면서 수박만한 공이 들어옵니다. 불쌍할 정도로요...
이 때는 생성 선수로 일부러 1루타만 치고 도루도 하면서...주력 포인트도 더 들어오길 희망 해볼 수 있습니다.(실제로 더 들어오는지 확인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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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의 Lv 을 통한 포인트 소비를 줄이는 방법>
위의 포인트 벌이는 전적으로 본인 실력에 달려있습니다만 포인트 소비 줄이는 방법은 전적으로 운빨에 달려있습니다.
좋은 동료가 안 나오면 레귤러 획득 빨리 해도 그냥 리셋해야 되는겁니다. 특히 노지마가 나오지 않으면 리셋해야 됩니다...
1. 노지마 이벤트
- 투수 육성 때만큼은 아니지만 타자 육성 시에도 제가 보기에 노지마가 최고입니다.
빠르면 11월 1일부터 볼 수 있습니다. 투수 육성 시에는 2020년 2월, 3월에도 뜬금없이 나오곤 하던데 타자 육성 시에는 11월 초에 안 나오면 땡인거 같습니다.(불확실)
- 같이 훈련할 '수비 포지션'을 선택 할 수 있는데 선택한 포지션의 수비 적성 포인트를 1 올려줍니다.
예를 들어 '캐쳐' 훈련을 하면 수비 적성(포)을 1 올려줍니다. 극의 Lv.1 이 아니라 수치로 1을 올려줍니다.
- 수비 적성(포)가 E(49) 였다면 1회 연습 후 D(50)이 되며 D(59) 라면 C(60)을 만들어 준다는 의미입니다.
- 투수 때와는 달리 노지마를 매번 만날 수 있습니다. 하천가에 텐트 치고 살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냥 이동 커맨드로 들어가보면 노지마는 늘 있습니다.
한 30번 만나면 수비 적성을 30 정도 올릴 수 있으니 랭크 3단계 올린다 보시면 됩니다.
- 뿐만 아니라 포구, 쓰로잉 등의 극의 Lv을 1 올려줍니다. 초반에는 한 가지만 올려줍니다만 몇 번 만나다 보면 2종류 스탯의 극의를 동시에 올려줍니다.
- 몇 번 만나면 금방 포구, 쓰로잉, 어깨의 Lv.9가 달성되는데요(어깨는 잘 안 올려줍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거기서 끝이 아닙니다. 포구나 쓰로잉 극의가 9가 되고 나면 우 미트, 좌 미트, 주력 등의 극의로 옮겨가서 올려줍니다!!! (참고로 파워는 잘 안 올려줍니다.)
- 마지막 고시엔 대회 전까지 쭉쭉 만나고 나면 노지마를 통해 획득하는 포구, 쓰로잉 극의가 Lv.9 는 물론이며
우미트, 좌미트, 주력의 극의 Lv. 는 한 7~8 정도 됩니다. 물론 이래저래 타 이벤트로 얻는 것들 포함입니다.
- 수비 위주로 올려주니 무조건 지명타자를 육성하시거나 1루수 위주로 타격만 지리는 선수를 육성하는 경우는 필요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수비 버리고 키우면 끽해야 ★500 정도 되는 타자 밖에 만드실 수가 없습니다.
- 노지마는 체감 상 한 30% 정도 만나지는 것 같은데요. 뇌피셜입니다만 포수 육성 시에는 더 쉽게 만나지는 것 같습니다. 한 3번 플레이 시에 2번은 만나졌던거 같네요.
2. 센고쿠 이벤트
- 센고쿠도 수비 위주로 훈련 가능합니다만 노지마와 조금 다릅니다. 노지마 훈련 시에는 묘하게 '어깨' 극의가 잘 오르지 않는데요.
어깨 훈련을 선택하여 훈련하면 보완이 가능합니다. 1회 훈련 시에 극의 Lv 1~2 가 랜덤하게 오릅니다.
- 또한 본인 포지션의 수비 적성 극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노지마는 수비 적성 등급을 올려주지만 극의는 안 올려주는데요. 얘는 극의를 올려줍니다.
- 위 두 가지 훈련을 몇 번 하다 보면 센고쿠의 평가가 오르게 되는데 일정 수치를 넘어서게 되면 '수비달인의 책'을 줍니다.
- 센터라인 수비수라면 어차피 수비 스탯 올려야 하는데 수비달인 공짜로 달아놔서 나쁠게 없습니다. 생각보다 금방 줍니다.
- 유일한 단점은 노지마와 동일하게 하천가에서 만날 수 있다보니 겹치게 된다는건데 제 경험 상 노지마가 더 많이 나오니 다행입니다.
- 팀 동료 이벤트는 전부 확률이 비슷하다 보니 좀 낮습니다. 동료가 뭐 한 7~8명이 넘어갈거니까요. 잘 안 나오는데 나오게 되면 그 판은 대박인겁니다.
3. 아다치 이벤트 (특히 포수라면 필수)
- 아다치와는 유일하게 우미트, 좌미트, 파워 등을 골라서 훈련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스탯의 극의 Lv.을 1~2 올릴 수 있습니다.
타자는 뭐니뭐니 해도 잘 치는게 중요한데 노지마만 만나서는 미트, 파워의 극의가 모자랍니다. 특히 노지마는 파워 쪽은 거의 안 오르더군요..
- 훈련 선택지 맨 밑에 '포수 리드'가 있습니다. 유일하게 포수 리드 극의를 확정적으로 올려줍니다.
포수 키워보시면 실제로 포수 리드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애매하긴 한데...막상 또 스탯으로 있는데 그걸 D E 정도로 놔두면 참 없어보입니다.
- 근데 포수 리드를 올리려고 보면 E D C B A S 각 단계마다 몇 백씩 들어갑니다. 나중엔 300포 넘게 필요할겁니다 아마..
포수 육성 시에는 극의 Lv.9 가 필수인 스탯이므로 아다치를 만나지 못 했다 싶으면 바로 리셋하시면 됩니다.
다른 포지션 육성 시에는 필수는 아닙니다. 노지마 만으로도 타격 극의 대강 챙길 수 있습니다. 파워 극의가 모자라지만 S 정도는 찍어집니다.
- 아다치 평가 수치에 따라 고시엔 본선 진출 시에 존재감/위압감의 책을 선물 해줍니다.
뭔가 최고의 타자라면 최소한 존재감이나 위압감은 있어야 된다 생각되며 실제로도 투수가 많이 흔들리는걸 볼 수 있는데요.
아다치 평가가 일정 수치 이상이면 (아마 200 정도...?) 위압감, 그 이하로 적당히 올리면 존재감의 책을 줍니다. 꿀입니다...
- 타자 육성 시에 아다치는 자주 나옵니다. 3번 플레이 하면 2번은 만나지는거 같네요. 그 이상인거 같습니다.
4. 후루카와 이벤트
- 주력, 도루, 주루 등의 극의 Lv 을 올려줍니다. 날쌘 스타일의 선수를 선호하지 않아서 많이 만나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어쨌든 대쉬'를 선택하면 주력 극의가 오르며 나머지도 뻔한 선택지이니 헷갈리실 일은 없습니다.
- 여러 번 만나보니 아이템 '見返りチケット' 을 선물 해준 경우가 있었는데요. 저게 VP가 많이 필요한 아이템이긴 하니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면 참 좋긴 한데...
중요한 아이템이다 보니 어차피 시작 전에 사서 들어오므로 꼭 필요한 정보는 아닌거 같습니다.
- 노지마 만으로도 주력 극의를 일정 부분 올릴 수 있으니 꼭 필요하진 않습니다만 완전한 준족 스타일의 선수를 키우려면 필수라 생각됩니다.
노지마로는 주력 극의가 모자라며 도루, 주루 등의 극의를 올려주는 유일한 팀 동료입니다.
- 팀 동료들은 비슷한 확률로 뜨다보니 후루카와 등장 빈도는 좀 낮습니다. 한 10% 되는거 같습니다...많이 쳐줘봐야 20% 정도??
5. 여동생 이벤트
- 12월 24일에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택지에 따라 배트, 볼, 스파이크 등을 선물 해줍니다.
- 해당 이벤트 발생 시의 여동생의 평가가 30을 넘어가면 일반 아이템이 아닌 '극' 시리즈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줍니다.
- 어차피 12월 24일 정도면 다들 액티브 올리느라 정신없으실텐데요. 여동생이 떠있다면 도서관보다 '드러그 스토어' 가 확실히 좋으니 여동생이 보이면 꼭 가줍니다.
노지마가 떠있다면 고민이 좀 되시겠지만 평가 30 채우는 편이 더 나은거 같습니다.
- 평가 30을 위해서라면 영화관도 한 두번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6. 정식집 아줌마 이벤트
- 투수 육성 글에서 설명 드렸습니다만 3번 정도 정식집에 방문하고 나면 쇼핑몰에서도 만날 수 있게 되는데요.
쇼핑몰은 총 5번 정도 방문 가능한데 거기서 아이템을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 위에서 여동생에게 받지 못한 '극 시리즈' 아이템을 여럿 챙기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 정식집 아줌마는 체감상 30% 정도 만나지는 것 같습니다.
7. 나머지 동료들은 거의 무의미
- 자잘하게 뭘 올려주긴 하는데 위의 동료들에 비하면 영 아닙니다. 무시하시면 됩니다.
- 지역 대회 결승전에서 몇 번 마주치는 오구라와의 공원 이벤트가 있긴 한데요. 이 쪽은 랜덤도 아니고 무조건 만나지긴 합니다만 보상으로 얻는 랜덤성이 너무 큽니다.
- 노지마가 안 나왔는데 뭔가 리셋하기 아쉬우시면 오구라 이벤트로 광각타법, 내야안타, 존재감, 위압감 등의 책을 얻어보길 기대하고 몇 번 만나보시는 것도...다만 비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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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경기 결과에 따른 포인트 보상, 각종 이벤트를 통한 특수능력 획득, 극의 Lv.업을 통한 포인트 소모 절감 등을 통해 좋은 타자를 육성하면 되겠습니다.
리셋 할 일 참 많습니다. 아이템 다 사서 들어가면 한 10만 VP 가까이 깨지는데 막상 초반 2경기 똥망하여 레귤러 획득 늦어지면 리셋
내가 잘해도 팀이 지면 리셋, 11월 초에 노지마 안 나와도 리셋, 포수 육성 중인데 노지마가 일찌감치 나왔지만 아다치가 나오지 않으면 눈물 머금고 리셋........
쓰다 보니 1시간 반 정도 훌쩍 지나갔네요...더 궁금한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틈틈히 들려서 답글 달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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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이 뭔가요? 갑자기 들으니 뭔지 기억이 안 나네요 ㅎㅎ | 19.08.28 0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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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도서관에서 책읽고나서 액티브말고 오르는거요 ㅎㅎ 번역하니까 집중력이라 나오던데 | 19.08.28 06: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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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훈련 시에 효과가 증가합니다. 포인트가 더 들어와요. 이벤트로도 올라가고 훈련을 해도 오릅니다. | 19.08.28 08: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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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감사합니다 ㅎㅎ 그리고 이다치 만나긴 했는데 이벤트?에 안나오는데 왜그런거죠 ㅠ | 19.08.29 0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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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번 더 만나진 후에 훈련 가능해요 | 19.08.29 01: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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