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기타] 3인작 한거긴 한데 복기 해주실수 있나요? [2]


(1317152)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116 | 댓글수 2
글쓰기
|

댓글 | 2
1
 댓글


(IP보기클릭).***.***

아래 것만 간단히 봤습니다만, 주제넘게 한 번 복기해봤습니다 동 1국 : 배패가 심히 절망적인데요, 솔직히 이런 배패를 받으면 4인작에서는 화료할 생각은 반쯤 버리면서 역패가 쌓이길 기다리거나 그나마 일색계, 치또이츠를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자패가 먼저 나가기 보다는 통수패나 삭수패가 먼저 나가는게 좋지 않았나 싶네요. 선제리치가 걸린 후에는 '북'은 도라 선언보다는 수비용으로 타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두 장이 죽어 있기 때문에 치또이츠 말고는 북을 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으니까요. 만약 북이 생패였다면 그냥 도라선언하고 영상패를 가져오겠지만...) 그 이외에는 쏘여도 어쩔 수 없는 타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라도 싸웠을 듯...) 시작부터 일색계로 갔더라면 어떘을까... 라는 아쉬움이 남네요. 동 2국 : 마찬가지, 첫 번째로 남을 먼저 울어버린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아토즈케는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긴 하지만, 어느 정도 패가 나아갈 방향을 확실히 정한 후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더블 동으로만 오르실 생각이었다면, 남을 머리로 쓰고 동만 받는 게 더 나았고, 혼일계열을 노리실 생각이었다면, 동 1국과 마찬가지로 자패보다 통, 삭수패를 버리는 게 더 좋습니다. 또한, 리치 시 수비할 때는, 생패 자패는 의외로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수패가 의미 없어지는 삼마에서는 자패 단기가 충분히 나올 수 있거든요. (4인 마작도 마찬가지지만) 동 3국 : 역시 삼마라 그런지 일색계가 잘 나옵니다. 이 경우에도 저 같은 경우는 통수패를 먼저 버립니다. 이거 볼 때 오히려 상가가 더 이해가 안 갔는데, 왜 핑후를 버리고 2통 - 5삭 샤보 대기로 잡았는지 이해가 잘;; 전반적으로 리치가 빠른 상황이라 힘들었겠지만, 동장전이라는 것과 점수를 보았을 때 내리지 않고 싸웠던 것 자체는 나쁘지 않았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만 점에 달하는 점수 차이를 고려해 봤을 때 타점이 높은 일색계가 좋지 않나 싶었기도 하구요) 동 4국 : 타카메로 청일색 량페커... 그냥 울어청일도 괜찮았겠지만, 삭수가 전반적으로 나오지 않은 판이라... 보통 이렇게까지 삭수가 버려지지 않는다면 서로 삭수를 맞잡았다는 생각을 가장 먼저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도 청일 량페커라면 그냥 1삭으로만 쭉 기다렸을 수도...) 동 4국 1본장 : '혼일색 가 주세요' 라고 준 배패... 역시나 자패보다는 4삭이죠. 그리고, 5통을 운 것은 (비록 화료는 했지만) 실착이라고 생각합니다. 샨텐수가 전혀 나아가지 않고, 머리만 사라졌으니까요... (결과론적으로 5통 가깡에 영상에서 7통을 가져와 텐파이가 되긴 했지만, 결과론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2순 째에 상가가 버린 1통을 먼저 우는 게 좋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 뭐... 이상 동풍전을 거의 안 하고, 삼마도 거의 쳐 본 적은 없지만, 확실히 일색계열이 정말 잘 나오는군요;; 상대방들의 리치가 걸렸을 때, 첫 번째로 자신이 화료할 수 있는 패일때, 두 번째로 순위와 국 진행 상 반드시 화료가 필요할 때가 아니면 수비하는 것을 반드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주제넘게 참견을 한 번 해 봤네요;;
13.11.26 20:16

(IP보기클릭).***.***

감사합니다 확실히 수비를 생각 안하고 하게 되네요 수비에 신경 조금 더 써보겠습니다 | 13.11.27 15:31 | |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황야에 피어난 메카의 로망, 샌드랜드 (9)
[게임툰] 레트로로 그린 잔혹동화, 리틀 구디 투 슈즈 (59)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22)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63)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4)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33 정보 마작의 기본 룰 (19) Mizuki☆Nana 9 86513 2009.08.31
3162 질문 청음지 399 2023.11.29
3154 잡담 흥두루미 2256 2021.03.15
3153 잡담 자마리 1789 2020.09.01
3148 질문 그레나덴 2652 2020.01.02
3145 잡담 루리웹-0305404906 4159 2019.06.13
3140 잡담 바보 1 16187 2019.03.05
3138 잡담 절망과 8514 2018.10.14
3136 잡담 반동의명왕 8407 2018.04.15
3133 잡담 艦隊코라 8955 2018.02.06
3126 스샷 루리웹-4503172294 9583 2017.09.10
3125 잡담 린.민.의.영.웅 8465 2017.07.17
3124 잡담 루리웹-1724503294 9199 2017.07.06
3123 잡담 이즈미코나타 9840 2017.07.06
3122 잡담 루리웹-1724503294 9282 2017.06.14
3121 잡담 은성류 8895 2017.06.12
3120 잡담 은성류 9122 2017.06.07
3119 잡담 루리웹-1032947245 1 8760 2017.05.28
3118 잡담 빚이되어라 9558 2017.05.09
3117 스샷 루리웹-4724510329 8694 2017.05.09
3115 잡담 루리웹-4724510329 8877 2017.04.17
3114 잡담 히라노 아야 19787 2017.04.01
3113 잡담 히라노 아야 8757 2017.03.30
3112 잡담 붉폭풍 9194 2017.03.21
3111 잡담 히라노 아야 8860 2017.03.18
3110 잡담 히라노 아야 8473 2017.03.18
3109 잡담 히라노 아야 8577 2017.03.18
3108 잡담 히라노 아야 8693 2017.03.16
3107 잡담 히라노 아야 8586 2017.03.16
글쓰기 3039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최고의 마작

평점
10
장르
보드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NDS, 안드로이드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마스터게임즈


유통사
일정
[출시] 2014.10.24 (아이폰)
[출시] 2014.10.09 (안드로이드)
사이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