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가이아5에서 방어는 hp로 귀결됩니다.
def, res -> 이건 함정입니다.
원리는 빠방한 hp를 만들고, 마빌을 통해 뎀지를 0으로 만드는 겁니다.
핵심 마빌은
[범용]데미지컷(쌍룡족)
[범용]세이프티(캐릭터계)
이 두개입니다. 여기에 뎀지 감소가 더해질수록 좋습니다.
[고유] 이모탈바디
[고유] 겔바디
[범용] 어드밴스가드
[무기] 상냥한손길
[무기] 구타금지
등등등...
hp를 통해 방어해야 하는건 아래의 이유때문입니다.
1. def, res의 한계 - 1억
def, res는 아무리 높여도 1억에서 성장이 끝납니다.
후반부 뎀지가 몇억씩 들어오는데 의미없는 숫자죠.
함정입니다!!
이걸로 방어할 필요가 없습니다.
2. hp의 한계 999억
hp의 한계는 999억입니다. 한계까지 키우면 50억 뎀지까지 막아줍니다.
def, res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디가5의 적 공격력은 후반으로 갈수록 hp 보다 높게 나오기 힘든 구조입니다.
레이더부대만 활성화 해도 연계(콤보)금지, 방향보정금지가 되니까요.
그래서 수라바알전 가면 적 전용마빌이 덕지덕지 붙어있을정도죠.
hp를 999억 만드는건 꽤 어렵지만, 굳이 그렇게 갈 필요도 없습니다.
세이프티때문인데요.
크리티컬만 막아줘도 뎀지가 확 줄어들어서 데미지컷으로 방어가 됩니다.
그래서 상점에서 구할수 있는 방어구와 달리 근육이 오직 전투로만 구할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겜 초반부터 마지막 수라바알전까지 모두 적용됩니다.
시나리오에서는 서브클래스가 늦게 열리기 때문에,
아룡마계깨고 합류하는 용마왕을 캐릭터계에서 돌려서 얻어내면 됩니다.
나중엔 쌍룡족 서브클래스가 열리고, 서브클래스를 통해 얻으면 됩니다.
중기사로 대표되는 대신 맞아주는 캐릭을 만들수 있게 되면,
방어와, 공격을 나누어 진행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어가 hp로 되기 때문에 장비적성도 키워야 되는게 줄어듭니다.
장비적성관련해서는 아랫글을 봐주세요.
맞아주기캐의 경우엔 hp만 키우면 되기 때문에 아주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hit, 무기스탯을 올리지 않아도 되죠.
공격캐는 hit와 무기스탯만 키우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