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스트랜드2에는 케릭터가 생존을 위한 여러 능력을 키울수 있는 스킬이 존재한다.
이는 단순히 전투만이 아닌 생존을 위한 협상, 지식도 포함되어 있다.
WL2의 특징중에 유저가 판단의 기준이 되는 대화 지문의 선택이나 NPC의 반응성, 공략루트의 다양성이 바로 스킬에 의해서 나타나게되니 케릭터의 스킬 육성이 어느방향이냐에 따라 진행방법 마저도 다른 방향을 갈 수 밖에 없게 된다.
예를들어 이동하는 방향에 주변이 지뢰밭에 길목에 강도단이 있는 루트를 통과할려고 한다면
1.강도와 협상(협박)을 통한 통과
2.강도에 뇌물을 주고 통과
3.정찰로 지뢰를 발견하고 폭팔물 전문가로지뢰를 해체하고 통과
4.동물을 유인해서 동물이 지뢰를 대신 밟아 제거후 통과
5.강도를 토벌하고 통과
이런식의 다양한 진행법을 스킬에 의해서 결정을 낼 수 있으며 일부 선택한 결과는 나중에 해당 지역을 다시 방문시 다른 상황으로 바뀌어 있을지도 모른다.
스킬은 이런 부분에서 3가지 분류로 나누어 진다.
또한 각 스킬은 레벨이 오를 수록 스킬 포인트 요구량이 증가 한다.
Skill Lvl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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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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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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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9 |
10 |
Point |
2 |
2 |
2 |
4 |
4 |
4 |
6 |
6 |
6 |
8 |
무기 스킬
모든 무기 스킬은 해당무기류의 Chance Hit (명중률)과 Critical Chance Hit (크리티컬 확률)이 레벨별 증가한다.
아래는 각 무기별 특징에 대한 설명 (스킬은 위에 효과 밖에 없다.)
Assault Rifles (돌격 소총류)
+ 돌격 소총계열로 중,장거리 공격에 능하다.
+ 일부 무기는 발사 모드 변경으로 Burst Mode(연사, 점사)가 가능하다.
+ 총기 개조파츠 튜닝의 폭이 크다.
+ 방어구 관통 능력이 괜찮다.
- 비싼(또는 입수량이 적은) 탄약을 사용한다.
- AP 대비 데미지 비율이 낮은편이다.
- 소비 탄약 5.56 mm, 7.62 mm
- 적이 근접시 조준 페널티를 받는다.
Bladed Weapons (도검류)
+ 크리티컬 확률이 높다.
+ 탄약을 요구 하지 않는다.
+ 비교적 가볍고 AP 소비율이 낮다.
- 방어구 관통력이 약하다
- 일반타격 (크리티컬이 아닌)의 데미지가 낮다.
Blunt Weapons (둔기류)
+ 크리티컬 데미지 배율이 높다
+ 탄약을 요구 하지 않는다.
+ 방어구 관통력이 탁월 하다.
- AP 소비율이 높다.
- 크리티컬 확률이 낮은 편이다.
- 대부분 대각선 공격이 가능하다.
Brawling (싸움, 격투)
+ 매우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가진다.
+ 탄약을 요구 하지 않는다.
+ AP 소비율이 매우 낮다.
- 낮은 데미지
- 착용 가능한 장비가 매우 적으며 개조가 불가능
* 근접무기는 무기정보에서 무기 종류 아래 Direction 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추가 정보가 있다면 대각선 공격이 가능하다.
Energy Weapons
+ 적 방어력이 높을 수록 데미지가 높아진다.
+ JAM (탄걸림)이 발생 하지 않는다.
- 방어력이 없는 적에게 줄수 있는 피해량이 매우 낮다.
- 크리티컬이 발생 하지 않는다.
- 소비 탄약 : 에너지 셀 사용
[ 상대 아머당 데미지 들어가는 비율이 3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무기 정보를 통해서 알 수 있다. ]
Handguns
+ 무기류중 가장 높은 크리티컬 확률
+ 싸구려 (또는 획득하기 편한) 탄환 사용
+ AP 소비율이 낮다.
- 낮은 방어구 관통 능력
- 좁은 사정 거리
- 소비 탄약 : 0.38 Cal, 0.45 Cal, 9 mm
Heavy Weapons (헤비 머신건류)
+ AP당 데미지 배율이 높다.
+ 방어구 관통 능력이 높다.
- 근접 무기 크리티컬 확률이 적용 (원거리 무기가 아님)
- AP 소모율이 높다.
- 전투 이동속도가 낮아진다.
- 소비 탄약 : 5.56 mm
Shotguns
+ 다수의 목표에 타격이 가능하다. [무기능력에 유효각도가 표기된다. 초크개조로 각도와 사정거리를 조절한다. ]
+ AP 소비율이 중간정도
- 사거리가 짧은 편
- 방어구 관통능력이 낮다
- 사거리 내라도 거리별 데미지 감소율이 매우 낮아진다.
- 소비 탄약 : 12 ga
Sniper Rifles
+ 매우 먼 사정거리
+ 높은 방어구 관통 능력
+ 높은 데미지
- AP 소비율이 높다
- 비싼(또는 입수량이 적은) 탄약을 사용한다.
- 적이 근접하면 조준 페널티가 강하다
- 소비탄약 : .30-06 Cal
Submachine Guns
+ 사격당 연발 발사
+ 근접할수록 높은 데미지
+ 싸구려 (또는 획득하기 편한) 탄환 사용
- 낮은 방어구 관통력
- 낮은 크리티컬 확률
- 짧은 사거리
- 소비탄약 : .38 cal, 9 mm, .45 cal
일반 스킬
황무지에서 생존에 여러 도움이 되는 기술들
Animal Whisperer (동물 교감)
- 동물과 교감을 통해 중립동물을 동료로 삼을 수 있다. (교감자에게 버프 효과 부여)
- 전투중에 적대 동물을 전투에서 이탈 시킨다.
Barter (흥정)
- NPC와 거래할때 레벨당 1%의 구매시 절약, 판매시 이윤을 올린다.
- 스킬이 가장 높은 사람 대상으로 효과를 보기 때문에 중복효과는 나지 않는다.
Brute Force (괴력)
- 일부 닫힌 문이나 철조망등을 부셔서 연다
- 일부 환경 오브젝트를 사용한다. (나무를 부셔서 다리를 만들거나 등)
Hard-ass (독설가)
- NPC와 대화중에 독설 지문을 사용 할 수 있게 한다.
Kiss-ass (아첨가)
- NPC와 대화중 아첨 지문을 사용 할 수 있게 한다.
Smart-ass (수완가)
- NPC와 대화중 수완 지문을 사용 할 수 있게 한다.
Leadership (지휘력)
- 전투시 스킬 범위를 인식한다. (Chr 포인트당 2m 보너스)
- 범위 내에 아군에게 스킬레벨당 2%의 명중 보정
- 범위 내에 NPC 동료의 Lost Control (제어불능 행동) 확률을 낮춘다. [ 동료정보에 Rouge % 가 Lost Control 빠질 확률 표기 ]
Outdoorsman (야회생활력)
- 야외맵 이동중 인카운트 확률 제어 (조우, 도망을 선택, 레벨에 따라 도망 확률 증가)
- 레벨이 높을 수록 인카운트 시작위치가 적이 발견되기 힘든 장소에서 시작
- 야외에서 오아시스 발견 범위와 아이템 루팅시 고급아이템 발견률 상승
- 야외에서 정찰범위가늘어 오아시스, 숨겨진 상자등의 발견이 쉬워진다.
Perception (관찰력)
- 필드에 자연스럽지 않은 부분을 발견 하는 능력
- 지뢰, 비밀통로, 경보기, 폭탄 발견등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발견
- 일부 NPC의 외관도 이능력에 의해서 사전에 확인됨 (예 : 핏자국이나 상처등)
Weaponsmithing (무기장인)
- 무기를 개조 할때 사용 하는 능력
- 일반 무기를 해체해서 파츠를 습득 (스킬 랩이 높을 수록 고급파츠 및 확률이 증가)
- 파츠별 요구 레벨 제한이 있다.
- 이미 장착된 파츠를 다시 회수 할때도 성공률 적용
지식스킬
주로 특정 상황에 직면한 경우 지식에 의한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능력
경험상 반드시 이쪽 관련 스킬은 모두 있어야 진행이 매끄럽다.
모두 성공 확률이 존재하며 치명적 실패 발생시 여러 악영향을 미친다.
Alarm Disarming (경보기 해제)
- 육체적 피해는 없는 단순 경보장치를 해제
- 동작하면 적 부대 조우 또는 NPC와 관계에 악영향을 미친다.
- 동작중인 경보기에 사용시 경보기 동작을 중지
- 크리티컬 실패시 경보기 작동
Computer Science (컴퓨터 과학 또는 해킹)
- 전자적 장금 장치 해제
- 일부 로봇류나 컴퓨터에서 정보 취득
- 전투시 접근해서 사용하면 적을 아군화 하고 전투종료후 자동으로 사망처리
- 크리티컬 실패시 재시도 불가능
Demolitions (폭발물)
- 폭발물 제거 (지뢰 또는 함정)
- 크리티컬 실패시 폭발물 기폭
Field Medic (야전의무병)
- 의료용품 사용 가능 (체력회복, 해독, 도핑용 버프등)
- 레벨이 높을 수록 높은 효과 발동 [ 체력회복량 상승 ]
- 일부 의료용품은 최소 필요레벨 요구
Lockpicking (좌물쇠 따기)
- 문, 철조망, 잠금 상자등의 장금장치 해제
- 크리티컬 실패시 장금장치 고장 - (일부는 기기수리 스킬로 수리후 다시 시도 가능)
Mechanical Repair (기기수리)
- 부셔진 기기로 부터 수리 또는 부품 회수
- 일부 특수한 기기의 기능 또는 용도 등의 정보 파악
- 크리티컬 실패시 재시도 불가능
Safecraking (금고따기)
- 안전금고를 열때 사용 (일부는 전자식으로 해킹으로 가능한것도 있슴)
- Lockpicking 대부분은 Brute Force로도 같은 효과를 할 수 있지만 SafeBox는 이 스킬에 의해서만 가능
- 크리티컬 실패시 좌물쇠 고장 (기기수리 스킬로 수리 가능)
Surgeon (수술)
- 파티원의 전투불능상태 또는 육체적상태 이상을 치료하는 능력
- 상태 이상에 따른 도구 (Kit)이 다르며 Kit이 있어야만 치료 가능
- Int 능력치에 의한 스킬랩 한계치가 있다 (5이상 부터 Int 수치만큼만 레벨업 가능)
- 전투불능 치료시 크리티컬 실패가 되면 제한 시간 감소, 디버프 치료시는 크리티컬 실패가 없다.
Toaster Repair (토스트 기기 수리)
- 황무지 속에 고장난 토스트를 수리 가능 한 스킬
- 서브 미션의 퀘스트 아이템 습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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