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와서 한 번 끄적여 보는거니 진지하게 받아들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1. 하늘을 뚫는 데미지
대전에서의 데미지는 정신 나갔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엄청납니다. 최약캐인 제이도 콤보만 제대로 들어가면 10초 안에 상대를 KO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실력이든 경험이든 대전에서는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너도 나도 콤보 한방이면 게임이 끝나니까요.
1.1 사실상 불가능한 재정비
어마어마한 데미지에 덧붙여서 콤보에 다운수치가 없다시피하기에 콤보를 넣기도 쉽고 재정비도 불가능합니다. 강캔이 있기는 하지만 아무때나 지르기에는 쿨타임이 부담됩니다. 즉 강캔빠졌을 때 얻어맞기 시작하면 죽었다고 보면됩니다. 심지어 스킬이 빗나가서 다운됬다고 하더라도 넘쳐나는 강제기상기 때문에 콤보가 끝날 일도 적습니다.
2. 산으로 간 캐릭간 밸런스
캐릭터간의 밸런스도 심각하게 언밸런스 합니다. 하피의 경우 뛰어난 기동성과 다수의 넓은 범위의 잡기들을 이용한 튀플을 할 경우 손가락만 빨아야 하며 서유리는 많은 무적기와 무지막지한 기동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비아는 긴 스킬 사정거리와 강제기상, 높은데미지와 범위, 무적, 시전 중 이동가능이라는 희대의 사기 기술 뱀의 인장으로 무장했고 잡기에 판정조차 준수합니다. 바이올렛은 슬비는 많은 강제기상기와 이동가능한 무적기 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올렛은 초광권이라는 결전기급 스킬을 초반부터 사용할 수 있고 긴 무적시간을 가진 스킬도 있습니다. 티나의 경우 정신나간 사거리, 상위권에서 노는 기동력, 준수한 무적기, 정신나간 뎀딜을 가진 대전에 완전체입니다. 허나 남캐들은 무적기는 결점이 한두개 이상은 있으며 다른 스킬들도 애매한 판정과 발동시간을 가지고 있기에 대전에서 항상 고통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줬던 무적기를 가져가는 만행까지 저질렀지요.
2.2 강제기상, 무적, 잡기
1의 단점들과 시너지를 일으키고 2의 단점의 원인인으로 맞기 시작하면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나만 뎀딜하는 무적기의 불합리성은 차치하고하도 적을 제압하는 잡기나 다운을 무효화 하는 강제기상기에 강캔없을 때 당하면 그 순간 게임이 끝났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런 스킬들이 많으니 당연히 얼마나 실력이 있느냐 보다는 캐릭터가 어떤 스킬을 가졌는지에 따라서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기에 게임 밸런스를 위해서는 대전에서는 성능이 대폭 하향되거나 없어져야 하는 기술들이라고 생각합니다.
2.3 결전기
결전기의 성능도 캐릭간의 밸런스를 망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유리스타의 경우 넓은 범위와 발동시 무적, 빠른 발동 속도라는 사기적인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피스키퍼도 사거리가 사기적인 것은 마찮가지입니다. 허나 제이의 결전기는 나사빠진 것으로 악명이 높고 나타의 훈련결전기는 범위가 좁다는 평가를 듣고 있고 세하의 수습 결전기는 맞을거라는 생각을 안하는게 편하고 정식 결전기는 시전시간이 나사가 빠졌습니다. 예시는 그만 늘어놓고 결론만 말하자면 결전기는 게임의 향방을 가를정도로 강력한데 그 밸런스는 들쭉날쭉하니 당연히 캐릭간의 밸런스가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결전기에 무언가 제약이라도 달아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고공과 튀플 그리고 렉에 좌우되는 대전
데미지가 너무 강하고 한방만 맞으면 KO되기 십상인 대전이라서 고공과 튀플들이 판을친다. 이건 전략의 하나라고 볼 수도 있는 문제이지만 이동기가 없고 기동력이 느린 캐릭 터(미스틸, 제이)는 상대가 저런식으로 나오면 반격이 불가능 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평범한 캐릭터들이 기동력이 뛰어난 캐릭터(하피, 티나, 유리)를 상대할 때도 마찬가지다. 거기다가 메모리 누수 현상과 시너지를 일으켜 맞고있던 상대가 순간이동을 한다던가 맞아도 꿈적도 안 한다던가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유사게임이라는 말을 괜히 듣는게 아니다.
3.1 이상하기 짝이 없는 호밍
이세하 스킬에 달려있는 호밍에 성능이 굉장히 이상하다. 발동이 안되면 허공에서 뻘짓한거지만 한 번 발동만 됬다면 예상치 못하게 맵을 가로질러 상대방에 뒷통수를 후려갈겨 게임을 역전하는 경우도 생긴다. 결론 부터 말하자면 발동될 때는 게임을 뒤집을 정도로 너무 좋은데 언제 발동되는지 아무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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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추가해봐야겠군요 | 17.04.18 0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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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곰곰히 따져보면 생각지도 못한데에서 호밍이 터져서 역전할 때가 많은 것도 사실이군요. | 17.04.18 02: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