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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적었던 티아맷 상시 패턴, 4페이즈 직전까지의 고정 패턴입니다.
1. 4페이즈의 시작 - 쌍기둥 패턴
티아맷의 피통이 20줄이 되면 위 스샷처럼 티아맷과 유저들이 맵 중앙으로 강제이동 되고 티아맷 양 옆으로 수정 2개가 등장합니다. 이 패턴 동안 티아맷은 무적 상태가 되며 유저들은 양 옆의 수정들을 쳐야하는데 스샷을 보시면 한 수정은 전기가 오르는 이펙트가 보이며(빨간 박스) 다른 수정은 멀쩡한게 보입니다(하얀 박스). 여기서 전기가 오르는 수정을 치면 유저는 무적을 무시하는 트루뎀을 받으며 멀리 넉백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전기가 오르는 수정 근처에 있으면 저렇게 피통이 확 줄어들면서 넉백당합니다. 전기가 오르는 수정은 근처에만 있어도 피격이 되기에 반대쪽 수정을 쳐야합니다. 전기가 오르지 않는 수정을 치면 티아맷에게 번개가 치며 피통이 깎이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런 식으로, 수정을 쳐서 생기는 번개로 티아맷의 피통을 15줄까지 깎는 것이 이 페이즈의 공략입니다. 이 때, 수정은 평타에만 반응하며, 각종 스킬을 시전해도 수정은 피격판정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니 수정을 칠 때는 스킬이 아니라 평타를 계속 치셔야 하며, 이 때문에 평타가 원거리 관통인 티나들은 한쪽 끝으로 가서 수정 바깥에서 평타만 치는 것으로 두 개의 수정을 동시에 칠 수 있습니다. 이 때 전기가 오르는 수정은 근처에 피격 판정만 생길뿐, 수정을 치면 티아맷에게 번개가 떨어지는건 마찬가지이므로 이 때문에 티나 유저들이 끼어있는 파티에서 15줄까지 빠르게 깎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수정은 시간이 지나면 전기가 옮겨갑니다. 즉, 일정 시간 이후 전기가 없던 수정엔 전기가 오르고 전기가 오르던 수정은 전기가 사라집니다.
상황이 첫 스샷에서 이어서 찍었던 거라 평타를 치고 있던 수정에 전기가 오르고 있는게 보일 겁니다. 이 때, 전기가 오른다고 바로 피격이 시작되는게 아니라 전기가 오르고 2~3초 후부터 피격판정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전기가 없던 수정을 치다가 전기가 오르는 것을 보면 그 후에 반대로 가서 다른 수정을 치면 됩니다. 생각보다 전기 이펙트가 등장하고 나서 피격되기까지의 여유 시간이 있으니 눈으로 보고 움직여도 무방합니다.
쌍기둥이 생기는 동시에 첫 페이즈였던 비석 패턴때처럼 유저에겐 디버프가(빨간 박스), 티아맷에겐 버프가(하얀 박스) 부여됩니다. 다만, 이 디버프와 버프는 쌍기둥 패턴을 정공대로 공략해도 사라지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나야 사라집니다. 즉, 아무리 빨리 15줄로 만들어서 수정을 빨리 없앤대도 디버프와 버프는 남아있는 겁니다. 그래서 빠르게 15줄을 깎고난 후 티아맷에게 바로 결전기를 때려박는다면 아예 데미지가 안 들어가는걸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빨리 수정을 깨든 자기에게 걸린 디버프가 사라졌나 체크한 후에 강력한 일격을 날리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 디버프와 버프는 서로 유지 시간이 다릅니다.
위 영상은 파티플레이로 쌍기둥 저지에 성공한 영상입니다. 보시는 대로 파티원들이 번갈아가며 전기가 오르지 않는 수정을 쳐서 15줄까지 깎아내면 4페이즈가 시작되며 무적 상태가 해제됩니다. 그리고 영상 끝부분에 보시면 패턴 저지에 성공해서 티아맷이 각성 연출이 나와도 유저에게 걸린 디버프와 티아맷에게 걸린 버프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했듯이 디버프와 버프의 유지 시간은 서로 다릅니다.
스샷을 보시면, 시간이 지나서 유저에게 걸린 디버프는 풀려있지만(버프아이콘) 아직 티아맷 머리 위엔 버프가 남아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버프가 걸려있는 동안 티아맷의 방어력이 크게 상승해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디버프가 풀린다고 바로 극딜이 가능해지는게 아닙니다. 온전하게 제 위력을 꽃아넣으려면 티아맷의 버프도 풀려있는 상태가 되어야합니다.
위 스샷은 시간 내게 티아맷의 피를 15줄까지 깎지 못한 상황입니다(실패). 15줄까지 깎지 못한다고 즉사기가 발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샷에서 보면 티아맷의 몸이 반짝거리는걸 볼 수 있습니다. 쌍기둥 저지에 실패하면, 티아맷은 일정 시간동안 무적 상태에 돌입합니다. 즉, 때렸는데 디버프때문에 데미지가 안들어간다는게 아니라, 아예 때리는거 자체가 안되는 상황이 됩니다. 이 무적시간은 티아맷의 버프 시간보다도 길며, 티아맷이 반짝이는 것이 사라진 후에야 제대로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위의 스샷을 다시 가져온 거지만, 보시면 제 캐릭터가 속전속결을 쓰고 있지만 티아맷에게 타격이 들어가지 않는걸 볼 수 있습니다(히트수가 안오름). 이렇게, 쌍기둥 저지에 실패하면 티아맷이 무적이 됩니다.
요약 - 15줄이 될 때까지 쌍기둥을 쳐야함(평타로만 타격 가능), 두 개의 기둥 중 하나에 전기가 오르며 이 전기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계속 반대쪽으로 옮겨감(시간이 지날 수록 전기가 옮겨가는 주기가 짧아짐), 쌍기둥이 뜨는 순간 유저는 디버프, 티아맷은 버프 상태가 됨(일정 시간이 지나야만 사라지는 디버프, 버프임), 시간 내에 15줄까지 깎지 못한다면 티아맷은 일정 시간 무적 상태가 됨.
2. 4페이즈 고정 패턴 - 3연속 함정 패턴
2페이즈에 추가되는 상시 패턴인 2연속 함정 패턴이 강화되서 3연속으로 발동되는 패턴입니다. 이미 앞서 설명했기에 스샷은 생략하고 글로만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의 2연속 함정 패턴에서(표식 이후 바닥 폭발) 한 번 더 표식 패턴이 추가되는 고정 패턴입니다. 즉, 처음 표식 때 모두 뭉쳐서 회피하고 두번째인 바닥 폭발도 흩어져서 피한 후에 다시 뭉쳐서 표식을 피해야하는 겁니다. 이 패턴은 15줄이 되서 각성하는 연출이 나온 후 바로 시전하며 이 후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발동합니다. 즉, 15줄 이후부터는 상시 패턴이었던 2연속 함정 패턴이 3연속으로 업그레이드되서 일정시간마다 발동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15줄이 되면 마지막 페이즈인 5줄까지 깎는데 금방이기에 2번 볼 일은 거의 없습니다.
요약 - 2연속 함정 패턴이 3연속으로 진화함(표식 > 바닥폭발 > 표식 순으로 발동), 15줄이 되면 처음에 바로 패턴 발동(이후 일정 시간마다 발동하는듯)
3. 5페이즈 - 각성
마지막 패턴인 티아맷 각성 패턴입니다. 티아맷이 5줄이 되면 스샷처럼 검붉어지면서 일부 상시패턴만 반복하면서 전투에 돌입합니다(평타, 연쇄폭발, 추가되는 준 즉사기 패턴). 이때, 티아맷이 각성하면서 모든 유저들은 스텟이 확 감소하는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 디버프는 버프 아이콘에도 뜨지않는, 죽었다 살아나도 지워지지않는 강제 디버프이며 이 상태로 티아맷의 피를 다 깎을 때까지 싸워야합니다. 이 디버프로 인해 캐릭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많이 감소된 상태가 되므로 체력 관리에 신경쓰며 싸워야하는 시기입니다. 평타와 연쇄폭발 패턴은 앞서 설명한 상시 패턴 그대로 나오지만 추가되며 여기에 하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됩니다.
추가된 패턴은 티아맷이 랜덤하게 발동하는 패턴으로, 화면에 티아맷의 컷신이 뜨며 주변에 칼날바람을 휘몰아친 후(첫번째 스샷) 전방으로 불기둥을 연속으로 터트리는 패턴(2번째 스샷)입니다. 이 때 불기둥을 터트리는 패턴은 슈아크래시 판정이 있으며, 이 불기둥에 피격당하면 평타 추가타 패턴인 확정 피격 패턴이 연계됩니다. 데미지 자체는 트루뎀이 아니어서 뎀감기로 상쇄가 가능하지만, 불기둥 공격에 붙은 슈아크래시 때메 뎀감으로 상쇄해도 맞고 날아가면서 추가타 패턴이 나올수 있기에 불기둥은 가금적 회피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제가 기억나는 대로 적어본 무저갱 공략이었습니다. 생각보다 글로 풀려고 하니까 쓸 말이 많았네요. 스샷 찍고 글 쓰는데만 4시간이 걸릴 줄이야...
다음에 여유가 되면 토벌전도 스샷 찍어가며 공략글 써볼까했는데...시간이 될련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아직도 무저갱을 두려워하는 분들이 계신 듯해서 한 번 공략글을 만들어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무저갱은 생각보다 쉽고 재밌는 던전입니다. 다들 겁먹지 말고 도전하시면 됩니다!
...토벌전 공략은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여유가 되면 작성하겠습니다.
* 수정 - 쌍기둥 저지 성공 영상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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