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퀘스트 룰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계시지만, 맵에 따라 '전략컨퀘스트'와 '전술컨퀘스트'로 나누어져 있어, 같은 컨퀘스트라 할지라도 전략과 전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면 더 재미있게 즐길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오랫만에 분석을 하나 올려볼까합니다.
1. 전술 컨퀘스트와 전략 컨퀘스트의 차이
- 앞선 글 ([병과역할 분석] 2. 전장의 헤드쿼터 개척자병과)에서 말씀드린대로 전략은 전쟁단위의 작전계획을 뜻하고, 전술은 전투단위의 실행을 의미한다고 구분하고 정의한다면, 전술컨퀘스트는 보병의 전투력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국지적 소모전이 중요한데 비해 전략컨퀘스트는 맵 전체의 판세로 승패가 결정나는 게임의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 두가지 모드의 차이는 맵의 크기와 거점의 배치에 따라서 나누어 지는데, 전략 컨퀘스트의 경우는 넓은 맵에 따라 거점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보병의 기동에 한계가 있어, 항공전력과 기갑전력, 장거리 이동을 위한 탑승장비, 개척자 부활신호기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술 컨퀘스트 : 아라스,마르지야영지,지하작전,로테르담,폐허,나르비크,피엘652,마리타,머큐리
잔략 컨퀘스트 : 뒤틀린강철,펜저스톰,프로방스,알순단,하마다,비행장,이오지마,웨이크아일랜드,태평양폭풍,솔로몬제도
- 이중에 '지하작전','이오지마','웨이크 아일랜드'는 조금 특이한 룰을 가지고 있는데, 지하작전은 전선이 형성되면, 적 후방으로의 이동이 쉽지 않아 프론트라인과 비슷한 대치전의 플레이방식이 진행되며, 이오지마는 양 진영이 맵 끝에 대칭을 이루는 다른맵과 달리, 스바라치 산포와 동굴거점을 포함 거점이 횡으로 배치되어 원거리 거점의 전략적 중요성이 높습니다. 웨이크 아일랜드는 최초 공수가 정해져 있는 컨퀘스트로 브레이크 스루의 형태를 결합한 모드입니다.
2. 보병 중심의 사격과 기동, 전투력 중심의 '전술 컨퀘스트'
- 양 진영 사이에 거점이 대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거점의 개수가 주로 홀수로 구성되어 교착상태 없이 게임이 빠르게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모든 거점으로 이동이 원할한 중앙거점의 전략적 중요성이 높기때문에 양 팀 주력병력이 중앙거점에서 격렬한 전투를 벌이는 경향이 높아 중앙거점을 장악하면 승리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 FPS의 가장 일반적인 보병중심의 전투에 적합하기 때문에 팀의 전투력외에 특별한 변수가 없어 킬이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경향이 높습니다.
3. 전투에서는 이겼으나, 전쟁에서 패할수 있다는 교범사례 '전략 컨퀘스트'
- 솔로몬 제도를 제외한 모든 맵이 대형이며 (솔로몬 제도는 전술컨퀘스트에 가까운것 같은데, 이 카테고리에 있는 이유를 저는 잘 모르겠네요) 이 때문에 교전시간보다 기동시간이 많이 차지하다보니 외딴 거점을 얼마나 확보하고 사수하는가가 주요한 전략이 되는 모드가 전략 컨퀘스트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전술컨퀘스트 처럼 중앙맵을 차지하고 전투에 승리했어도 거리가 먼 거점을 무주공산으로 방치했다면 종국에 전쟁에서는 패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 넓은 맵 때문에 보병 전투보다는 기갑장비, 항공전력이 중요한 전투요소이며, 특히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탑승장비의 중요성이 가장 크게 대두되는데, 빠른 이동은 물론 모든 팀원을 부활시킬수 있는 이동형 부활신호기 이기 때문에 3보이상 차량이동원칙이 중요합니다. (전략컨퀘스트는 뛰어다니라고 만든 맵이 아닙니다.)
- 앞서 말했듯 중앙거점이 중요한게 아니라, 멀리 떨어진 무주공산을 지속적으로 확보 유지하는 게릴라전이 중요한 만큼, 팀의 유일한 전략병과인 개척자병과가 어떤모드 보다도 중요한 키플레이어가 되는 게임인데, 끊임 없이 무주공산인 적 거점을 공략해서 교란하는 개척자 병과의 활약이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제가 전략컨퀘스트를 즐길때 느낀 패하는 팀의 특징은 1. 모든 주력이 중앙에 집착해서 떼로 몰려다니는 동안 사이드 거점은 방치되있고, 2. 널려있는 탑승장비를 놔두고 넓고 넓은 벌판을 다 같이 손에 손잡고 마라톤을 하고 있으며, 3. 맵에서 부활할때 개척자의 부활신호기가 거의 없어 먼 거점은 아예 팀 전체가 포기하는 일이 다반사인 상태 입니다.
제가 주로하는 병과가 개척자 병과다 보니 가끔 추방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략컨퀘스트에서 분대장 하시는 분들은 개척자 병과가 단독 플레이 하는것이 따로국밥 행동이 아니라, 팀의 승리를 위한 전략적 플레이라는걸 이해해 주시길 바래봅니다~^^ (열심히 전투하고 전쟁에서 패하면 기분 더럽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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