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처음 게임하시면 튜토리얼이 상당히 부실하고 튜토리얼만으론 알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저의 망상과 여지저기 등에서 얻은 정보를 통해
망상(?) 매뉴얼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일단 아주 기초적인 것 부터 이 게임은 알려주지 않고 플레이어가 알아내거나 스스로 꺠달아야합니다.
굉장히 매니악합니다. 물론 그만큼 오래 즐길 수 있고 게임 자체의 재미는 충실하다고 생각됩니다만 차기작에선 튜토리얼이나 매뉴얼을 개선해주길 바랍니다.
Status
옵션키를 누르면 나오는 것 부터 살보겠습니다.
HP/SP : 체력과 정신력을 나타내는 수치로 HP가 0이 되면 전투에서 다운(팀원이 부활가능)되거나 게임 오버됩니다.
게임 오버는 두 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플레이어 캐릭터(아스나, 유우키, 스트레아 등등)로만 구성된 파티가 전멸할 시
시작마을 흑철궁 앞에서 부활합니다. (패널티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은 NPC캐릭터(프리미어, 키즈멜)로 구성된 파티가 전멸할 시 해당맵 진입시점으로 돌아갑니다.
한마디로 처음 필드 들어왔을 떄로 초기화됩니다. 참고로 쓰러진 상태에서는 몹(mob)을 쓰러뜨려도 쓰러진 캐릭터는 경험치 휙득이 불가능합니다.
DPS: 말그대로 시간 총 데미지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무기의 평타 데미지와 비례한다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동속도배율 : 움직이는 속도이며 해당 배율이 낮을 시 속도가 느려집니다. 무거운 무기를 들시에 배율이 떨어지며 L2버튼을 통해 무기를 집어넣으면
기본 배율로 돌아옵니다. 기본배율은 무기마다 다릅니다. SPD포션이나 스피드 마스터 스킬을 통해 이동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 피격시 해당 효과는 사라집니다.
공격력/방어력: 정확한 데미지 공식 같은건 잘 모르겠습니다. 말 그대로의 의미입니다.
간단한 실험을 해본 결과 각 무기마다 특정한 공격속도와 공격력 배율이 존재하며 공격력 버프등은 기본 공격력에서 합연산됩니다.
방어도 또한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몹의 방어도 개념까지 있으니 정확한 데미지 공식은 잘 모르곘습니다.
STR: 직접적으로 공격력을 높여주는 스탯입니다. 그리고 STR보정이 달린 스킬의 데미지를 높여줍니다.
VIT: 직접적으로 HP를 높여주는 스탯입니다. 그리고 VIT보정이 달린 스킬의 데미지를 높여줍니다.(전작에서는 상태이상 내성과 관련되었다고 합니다.)
DEX: 정확하게 무슨 능력치를 높여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CRT와 관련이 있다고 통상적으로 얘기되더군요.
그리고 DEX보정이 달린 스킬의 데미지를 높여줍니다. DEX포션이 리캐스트 속도를 가속시켜주기에 관련이 있을 줄 알았으나 큰 관련은 없어보입니다.
AGI: 회피와 관련되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정확하진 않습니다. 또한 AGI보정이 달린 스킬의 데미지를 높여줍니다.
EXP: 경험치 게이지로 자신의 레벨보다 낮은 몹을 사냥했을시 해당 몹의 경험치가 반이 줄어듭니다. 또한 높은 레벨의 몹을 잡더라도 추가 경험치의 양이 많지 않습니다.
자신과 적절하게 차이나는 몹을 잡으라는 소리겠지요.
SKILL TREE
어디까지나 주관적이고 스킬의 효과만을 설명합니다. 말투도 짧게 쓰겠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들은 제외하고 궁금해 하실 것만 추려모았습니다.
패리 : 공격을 받아치는 스킬로 타이밍에 맞춰 패리를 발동시키면 스턴과 함께 콤보레시오가 올라간다. 추가 SP100도 준다.
다만 타이밍이 생각보다 짧으며 적의 공격을 예상하고 미리 쓰기보다는 동작을 눈으로 보고 사용해야 성공 확률이 높다. NM(네임드 몬스터) 사냥시 매우 효과적인 기술이지만
방어 불가능한 기술도 있으며 연속기를 패리한 경우 첫타는 막아도 후속타는 그대로 데미지를 입는다.
배니시엔드/퍼펙트패리
어떠한 공격이라도 패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상당히 유용한 스킬이지만 소모 SP는 상당하기 떄문에 실패할 시 SP관리의 어려움이 따른다.
두 개의 차이점은 퍼펙트패리의 경우 방패를 들고 있어야 발동이 된다. 배니시엔드는 안 써봐서 모르겠다. 아마도 방패 없이 퍼팩트 패리가 되게하는 스킬일 듯 (확인 부탁)
SP소모량은 배니시앤드가 200SP로 더 높다.
프로택션 필드: L1을 누를시 파란 부채꼴 모양의 보호구역이 형성됩니다. 그 뒤에 있는 캐릭터의 방어력이 상승됩니다. 큰 의미없고요 그냥 공격을 피하시거나 패리하세요.
공격 간도+50%
몹의 공격 빈도를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멍청한 AI에겐 유용할 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의미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동속도UP+30%/ 캔슬 시간 UP+5%
이동속도는 상기 STATUS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캔슬 시간은 SSC(소드스킬커넥트)의 파란불빛 시간을 증가시켜줍니다. SSC가 무엇인지는 http://bbs.ruliweb.com/game/ps/84158/board/read/9412450 글을 참조
Max SP감소 리캐스트 시간 -3% 공격속도UP+5%
말그대로 SP의 감소
리캐스트는 다음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공격속도는 말그대로 공격의 속도를 높여줍니다. 스킬의 공격속도도 빨라집니다. (스탑워치로 쟤어봄)
헤이트 증가
여타 다른 MMORPG의 어그로 개념입니다. 가장 높은 캐릭터를 몹이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공격력UP / DW 방어력 UP / DW
말그대로 공격력이 높아지고 내려간다는 의미입니다.
중요한 것은 소드 스킬에 달린 공격력 UP밑 방어력 UP 스킬은 해당 무기를 바꿨을 떄도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손 직검 스킬인 호리즌털 스퀘어의 공격력UP10%/5분 의 효과는 다른 무기로 교체했을시에도 적용이 된다는 소립니다.
CRT상승
CRT능력치가 오릅니다. 체감을 잘 안 옵니다만 올라서 나쁠 건 없겠죠. 아 그리고 (PT)가 적힌 스킬은 파티전체에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배후CRT상승
뻔하다 뒤에서 떄리면 CRT증가
CRT시 대미지 UP
CRT데미지를 높여주는 것 같다. 정확하진 않다.
물리장벽
해당 수치만큼 물리피해를 방어합니다 - 아카밋님 제보
D무효(시간)
해당 시간만큼 데미지 무효
SS 소비SP0- 100%/15초
소드스킬의 SP소모량이 해당 시간만큼 없어집니다. 한마디로 스킬 난사가 가능하다는 얘기 베리어블 히어로 스킬을 쓰고 해당 스킬을 쓰면
SP소모 없이 SSC 16연사가 가능하단 얘기 (해본적은 없음)
스킬효과시간UP+100%
스킬의 효과 시간을 늘려주는 사기 효과로 소드 스킬에 달린 버프스킬과 배틀 스킬의 지속 시간까지 책임진다.
다만 다른 버프를 쓰기전에 먼저 써둬야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을 잊지말자
소드스킬DMG보정UP
소드 스킬에 달린 보정치가 10%오른다는 건지 최종 데미지가 10% 상승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다만 오르면 세진다.
SSC연계 횟수
소드 스킬 커넥트를 연계수가 늘어난다. 초기엔 3회까지 가능하다.
마비/출혈/동결/스턴 등등
말 그대로의 효과 적을 마비시키고 스턴시키고 출혈시킨다.
밑에 Lv1 마비라고 써있는 경우 효과가 낮다는 의미로 해당 스킬을 자주 사용하면 SS 마스터리가 높아지고 해당효과의 Lv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SS 마슽터리가 높아질시 SSC를 연계하기 위한 파란 불빛의 시간이 길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다만 동결 -100%라 써있는 것은 동결효과를
줄여주는 것 같은데 솔직히 찍어도 잘 모르겠다.
일단 얼면 맞아야 풀린다고 보면 된다.
시각포착무효/청각포착무효
몹에게 안 걸리고 지나갈 수 있다. 다만 의미는 없다.
HP리젠
너무나도 완소 옵션으로 없다면 간단한 상태이상에도 스트레스를 받게된다.
체력이 많을 수록 더 빨리 회복되므로 탱커 포지션에겐 최고의 옵션
SP리젠/SP회복
회복과 리젠의 차이는 간단하다. 회복은 한 방에 리젠은 찔끔찔끔찬다.
배율게이지 속도감소/ 저스트시간 UP
콤보레시오가 줄어드는 속도를 감소시킨다.
저스트 콤보 구간이 넓어진다. (큰 의미는 없는 스킬)
킬링 액트
소드아트온라인의 특징상 스킬을 시전하면 중간에 캔슬할 수 없지만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동작을 캔슬할 수 있다.
상당한 이점이긴하지만 만만찮은 SP소모량 덕에 필자에겐 봉인기이다.
그외에 HP량에 따른 공격력, 상태이상회복 HP흡수라던지 상태이상명중UP 등등 많은 효과가 있지만 생각하는 의미 그대로입니다.
Call Skill
사실상 뒷목 잡게 하는 부분이므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Good : 해당 행동을 한 AI를 칭찬하여 학습 시킬 수 있다. ex) 위급상황에서 공격적인 플레이를 더 자주한다던지
Switch : 적을 기습하여 스턴상태로 만들고(일반 몹은 대게 적용되고 NM는 특정한 타이밍에) 파트너와 포지션을 바꾸어 공격합니다.
자신의 어그로가 스위치한 플레이어에게 넘어가고 뒤이어 연계 콤보로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입습니다.
연계 잘 부탁해: 2인 이상의 콤보의 포지션을 짜는 명령으로 4인 콤보가 성공할 시 막대한 데미지를 주며 NM를 단순에 박살낼 수 있다. 다만
연계 도중에 AI플레이어가 상태이상 혹은 여러가지 이유로 콤보를 이어나갈 수 없다면 말짱도루묵 (발암 1단계)
일제 공격하자!: AI전부가 소드스킬을 쏟아부으며 극딜을 넣는다. 항상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쿨타임이 제법 길다.
Cure!
HP가 적은 AI에게 회복을 지시한다. 아쉽게도 나를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 지들이 피를 채우는 걸 명령하는 것이다.
즉 내 피가 적을 때 큐어를 명령해봤자 AI는 뭔일 있어? 거리며 우릴 썡깐다.(사실상 발암 2단계)
적의 공격을 주의해
파티 전체에 회피를 지시하여 적의 공격을 회피하긴 개뿔
(이미 암걸려 죽은 유저입니다)
MAP
전체 대륙의 지도를 보여줍니다. 생각해보니 이 부분 초보분들에게 중요합니다. 튜토리얼은 맵 기능을 알려주지 않으니까요.
각 지역을 이동 할 수 있다는 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지만 중요한 기능으로는
세모 버튼을 누르면 필드 내에서 마을로 바로 돌아갈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전 이 사실을 모르고 레벨 20될 동안 귀환 포인트로 걸어가서 귀환을 타곤 했죠..
물론 비전투상황일시에만 가능합니다. 그외 안타지는 경우는 어그로가 끌린 경우로 주변 몹들을 정리하면 귀환을 탈 수 있습니다.
그외 맵의 기능으론 필드에 널려진 초록 동그라미나 빨간 동그라미 등을 통해 해당 필드 이벤트가 열려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퀘스트 몹 확인을 위한 ㅁ 버튼도 매우 유용한 옵션으로 퀘스트에 필요한 몹이 다른 필드에도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ㅁ버튼으로 미리 확이나여
다음 필드에서 조건을 만족시키셔도 됩니다.
이상 주관적으로 적어봤습니다. 뇌내 망상도 있고 직접 실험을 해본 부분도 있습니다.
참고하시면서 소아온 더 재미있게 플레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모르는 점은 같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반응이 좋으면 내용을 좀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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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감사합니다 | 16.11.08 22: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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