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 코어 부분 'Canister Recovery Module' 항목 추가, 자원 누락사항 보충, 무기 분해/판매법 추가
* 특수 모드 보상으로 해제되는 오버클럭 MKII 부속, DLC 및 초회특전 부속은 모두 제외된 데이터입니다.
* 오류 사항 지적, 추가 사항 제보, 건의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 의역이 상당수 들어가 있습니다. 뭔지 도통 감이 안 오시는 이름을 만난다면 원문 표기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데드 스페이스 3에서는 적이 떨어뜨리는 다양한 자원을 모아 무기나 장비를 만들 수 있으며,
부착물(Attachment)를 만들거나 자원을 사용해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 제작과 업그레이드에서 쓰는 자원 목록은 다음과 같다.
텅스텐(Tungsten)- 회로, 무기 부속 제작 및 업그레이드에 주로 쓰인다.
반도체(Semiconductor)- 무기 부속 제작 및 방어력 업그레이드에 쓰인다.
폐 부속(Scrap Metal) – 탄약 제작 및 대부분의 업그레이드에 쓰인다
체세포 겔(Somatic Gel) - 회복약 제작, 생명력 업그레이드에 쓰인다.
변환기(Transducer)- 스테이시스 팩 제작, 스테이시스 업그레이드에 쓰인다.
이 자원들은 언급된 계열 부속이나 소모품을 판매(Sell)해서도 얻을 수 있으니,
자원이 모자라면 소지품을 파는 것도고려해 보자.
* 무기 제작
무기는 두 개를 소지할 수 있으며, 조합이나 제작을 통해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두 종류 무기를 한 개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무기를 직접 만드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게임에서 제공하는 설계도(Blueprints)를 이용해 설정된 무기를 제작할 수도 있다.
설계도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으며, 협동(Co-Op) 플레이 중 동료가 공유(Share)해주는 것을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 무기 분해, 부속 판매 방법
무기는 분해(Dismantle)해 부속을 다른 무기에 쓸 수 있으며,
쓸모 없는 부속이 있다면 판매(Sell)해 자원으로 만들 수 있다.
분해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사용 중인 무기 – 기본 메뉴 첫 번째에 있는 무기 제작(Weapon Crafting) 항목에서 상단이나 하단 코어 설정으로 가 보면,
제거 후 분해(Remove and Dismantle) 메뉴가 있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분해할 수 있다.
2) 보관된 무기 - 기본 메뉴 다섯 번째에 있는 금고(Safe)에서 원하는 무기를 선택 후,
무기 분해 (Dismantle Weapon, PC – ‘T’키 / 360 – Y 단추 / PS3 – △ 버튼)을 누르면 된다.
부속 판매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1) 무기 제작 항목에서 원하는 부속이 있는 항목을 선택한다.
2) 가지고 있는 장비 (개수가 x1 식으로 표시된다) 중 원하는 항목에 커서를 둔다.
3) 판매(Sell, PC – ‘T’키 / 360 – Y 단추 / PS3 – △ 버튼)를 눌러 얻을 수 있는 자원을 선택 후, 결정 버튼을 누르면 된다.
* 무기를 구성하는 요소
무기는 기본적으로 다음 요소로 구성된다.
1. 프레임(Frame)
- 무기의 소형(Compact)/중형(Heavy) 여부와 상단(Upper)/하단(Lower) 장착가능 여부를 결정한다.
소형 무기는 한 손으로 들게 되며, 다루기 편하고 기본적인 성능을 가진다. 대신 위력이 약하거나 사정거리가 짧은 무기가 있다.
중형 무기는 두 손으로 들게 되며, 강력한 무기들이 포진해 있다. 하지만 무기들의 특성이 분명해, 숙련이 필요하다.
프레임에는 회로(Circuit) 업그레이드를 장착해 무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회로 슬롯은 프레임에 따라 초기 값이 다르며, 추가 슬롯 하나당 텅스텐 20을 들여 최대 상단 4/하단 4 개까지 확장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붙어 나오는 특수 프레임도 있는데, 이 경우 한 가지 능력에 업그레이드가 붙어 나온다.
한계치를 돌파할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긴 하지만, 몇몇 프레임은 상단 무기만 사용가능 제한이 붙어 있어 되려 비효율적이다.
아래는 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수 프레임의 예시다.
프레임 이름 |
사용 제한 |
특수 효과 |
소형 지구정부 프레임 (Compact Earth Gov Frame) |
한 손 무기용(소형) |
연사율(SPD)에 보너스 |
중형 자치령 무장군 프레임 (S.C.A.F Heavy Frame) |
두 손 무기용(중형) |
피해치(DMG)에 보너스 |
웰러의 소형 프레임 (Weller's Compact Frame) |
한 손 무기용(소형) 상단 무기만 장착 가능 |
재장전(RLD)에 보너스 |
해먼드의 중형 프레임 (Hammond's Heavy Frame) |
두 손 무기용(중형) 상단 무기만 장착 가능 |
잔탄량(CLP)에 보너스 |
2. 코어(Core, Engine)
– 무기의 대범주를 결정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같은 프레임이라도 플라즈마 코어를 붙이면 플라즈마 커터가 되고, 화염 방사 코어를 붙이면 화염 방사기가 되는 식이다.
또한 같은 코어라고 해도, 한손 무기와 양손 무기 프레임에 부착시 결과물이 다르다.
아래는 코어별 이름 및 재료 목록이다.
부속명 |
텅스텐 |
반도체 |
폐 부속 |
비고 |
군용 코어 (Military Engine) |
0 |
150 |
350 |
|
플라즈마 코어 (Plasma Core) |
0 |
200 |
500 |
|
화염 방사 코어 (Pneumatic Torch) |
100 |
250 |
400 |
|
절단기 코어 (Rip Core) |
100 |
150 |
450 |
|
원격 계측기 (Telemetry Spike) |
50 |
200 |
400 |
|
테슬라 코어 (Tesla Core) |
0 |
150 |
500 |
|
폭발물 코어 (Survey Charge) |
100 |
200 |
350 |
|
워터제트 코어 (Hydraulic Engine) |
20 |
250 |
500 |
하단에만 장착 가능 |
회전 모듈 (Rotator Cuff Module) |
0 |
100 |
350 |
특정 무기 하단에만 장착 가능 |
감전 모듈 (Electrocution Module) |
0 |
150 |
250 |
특정 무기 하단에만 장착 가능 |
폭발 모듈 (Explosion Module) |
75 |
150 |
500 |
특정 무기 하단에만 장착 가능 |
폭발물 회수 모듈 (Canister Recovery Module) |
0 |
120 |
50 |
특정 무기 조합에만 장착 가능 |
3. 팁(Tip)
– 무기의 세부적인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같은 군용 코어(Military Engine)도 팁에 따라 완전 자동, 점사, 반자동, 스나이퍼 라이플 등으로 분화가 가능하다.
부속명 |
적용대상 |
텅스텐 |
반도체 |
폐 부속 |
비고 |
연사장치 (Repeater) |
군용 코어 원격 계측기 |
25 |
250 |
500 |
|
정밀 조준 장치 (Precision Tip) |
군용 코어 플라즈마 코어 화염 방사 코어 |
0 |
250 |
300 |
|
분광기/초소형 분광기 (Conic Dispersal/Compact Conic Dispersal) |
군용 코어 플라즈마 코어 워터제트 코어 |
0 |
150 |
350 |
|
압축기 (Compressor) |
군용 코어 플라즈마 코어 화염 방사 코어 폭발물 코어 |
50 |
0 |
450 |
|
직선 방사장치 (Directed Ejection Field) |
플라즈마 코어 절단 코어 폭발물 코어 |
0 |
0 |
300 |
|
직선운동 지지장 발생기 (Directed Suspension Field) |
군용 코어 폭발물 코어 |
100 |
250 |
500 |
|
레일 가속기 (Rail Accelerator) |
군용 코어 폭발물 코어 |
100 |
150 |
500 |
|
회절장치 (Diffraction Torus) |
테슬라 코어 원격 계측기 플라즈마 코어 |
50 |
50 |
300 |
|
4. 회로(Circuit)
- 프레임에 장착하는 업그레이드 키트다.
자유롭게 장착/해제가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능력치에 영향을 미친다.
피해(DMG,Damage) – 무기로 주는 피해량
재장전 속도(RLD,Reload) – 재장전까지 걸리는 시간 단축
잔탄량(CLP, Clip)– 한 탄창에 들어가는 최대 탄약 수
연사율(SPD, Rateof Fire) – 무기가 한 번 발사된 후 다음 발사까지 걸리는 시간
대부분 능력치를 올려주는' ' 옵션이 붙었지만, 가끔 ' - '가 붙어 능력치를 내리는 경우도 있다.
쓰려는 무기의 특성을 살펴 보고, 사격도 해 보고 결정하자.
또한 재장전 속도는 예외적으로 어디에 끼우던 상단/하단 모두에 업그레이드가 적용된다.
따라서 회전 모듈(Rotator Cuff Module) 등 비 공격 용도 모듈을 붙였다면 이 쪽에는 재장전 속도 회로로 도배를 해 주자.
5. 부착물
- 스코프나 장전 보조장치 같이, 무기에 특수 능력을 부여하는장비다.
장착 가능한 슬롯은 총 두 개며, 1번과 2번 부착물은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제작 전 미리 확인이 필요하다.
부착물의 종류는,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 늘어난다.
* 아래 부착물 리스트 중 스테이시스 증폭기, 스테이시스 코팅, 안전 장치는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적극 추천한다.
목록에 있고, 만들 수 있다면 하나쯤 확보해 두도록 하자.
부착물 이름 |
효과 |
부착 부위 |
텅스텐 |
반도체 |
폐 부속 |
조준기(Scope) |
확대 효과 제공 |
1번 부착물 |
0 |
100 |
325 |
피해량 보조장치 (Damage Support) |
자신과 동료의 피해량 증가 |
1,2번 부착물 |
100 |
200 |
350 |
장탄 보조장치 (Ammo Support) |
자신과 동료의 최대 장탄량 증가 |
1,2번 부착물 |
50 |
50 |
400 |
폭발 증폭기 (Explosion Amplifier) |
폭발 범위 증가 |
1,2번 부착물 |
150 |
0 |
350 |
안전 장치 (Safety Guard) |
폭발 무기를 사용할 때 자신의 폭발 피해에서 보호 |
1,2번 부착물 |
200 |
500 |
750 |
치료 보조장치 (Medic Support) |
회복약을 사용하면 동료도 함께 회복 |
1,2번 부착물 |
25 |
200 |
300 |
스테이시스 보조장치 (Stasis Support) |
스테이시스 팩을 사용하면 동료도 함께 회복 |
1,2번 부착물 |
35 |
200 |
300 |
스테이시스 증폭기 (Stasis Amplifier) |
스테이시스 적용 범위 증가 |
1,2번 부착물 |
50 |
200 |
0 |
장거리 조준기 (Full Zoom Scope) |
원거리 조준 가능, 피해량 소폭 증가 |
1번 부착물 |
50 |
150 |
0 |
탄약 회수 장치 (Ammo Sweeper) |
주위의 탄약을 자동 습득 |
1,2번 부착물 |
0 |
150 |
250 |
화염 적용 (Flame Glaze) |
탄환에 소량의 화염 피해를 부여 |
2번 부착물 |
100 |
250 |
350 |
탄약 보급장치 (Ammo Box) |
탄창이 완전히 비었을 때 자동 재장전 |
2번 부착물 |
0 |
150 |
350 |
스테이시스 코팅 (Stasis Coating) |
탄환에 소량의 스테이시스 효과를 부여 |
2번 부착물 |
75 |
200 |
450 |
전기 적용 (Electric Charge) |
탄환에 소량의 전기 효과를 부여 |
2번 부착물 |
75 |
200 |
350 |
산성 적용 (Acid Bath) |
탄환에 시간에 따라 피해를 입히는 산성 효과 부여 |
2번 부착물 |
100 |
200 |
4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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