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은 누설이 있습니다.
2회차 이후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마가렛
전투 조건
- 여황제 커뮤MAX는 필수
- 2회차 이후만 가능. 던젼 클리어 후에 출현하는 보스를 2/10일까지 모두 쓰러뜨려야 합니다.
- 진엔딩 루트만 가능. 벨벳룸에서 전망의 주를 손에 넣은 바로 뒤에 벨벳룸에 들어가면 군청색 초대장을 입수합니다. 이후 TV 들어가버리면2번다시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 그녀는 천상낙원의 최상층에 위치. 말을 걸면 바로 전투개시.
특징
- 전능의 진주를 장비한 캐릭터가 한 명이라도 있으면 메기도라온(데미지 9999)를 계속해서 사용합니다.
- 제2,5,6번째 턴에 테트라칸이 걸려 있는 동료가 한 명이라도 있으면 팔척뛰기로 공격합니다.
- 마가렛의 턴 수가 50번째와 100번째에 이르면 9999데미지의 메기도라온을 사용해온다.
- 크리티컬로 다운 시키면 총공격이 가능합니다.
- 행동 순서는 아군먼저 순서대로. 그 다음에 마가렛이 행동해 옵니다 (1 턴에 2번 행동).
- 주인공뿐만 아니라 여러 페르소나를 사용해서 공격 해오고 페르소나의 내성도 다릅니다.
- HP에 따라 공격 패턴이 변화합니다.
- 전투에 승리하면 나전세공의 책갈피를 입수.
스테이터스
LV |
페르소나 |
HP |
SP |
物 |
火 |
氷 |
雷 |
風 |
万能 |
光 |
闇 |
스킬 |
?? |
없음 |
15000 |
?? |
- |
- |
- |
- |
- |
- |
무 |
무 |
- |
?? |
지크프리드 |
15000 |
?? |
- |
흡 |
- |
- |
- |
- |
무 |
무 |
라그나로크/프로미넌스 |
?? |
로키 |
15000 |
?? |
- |
- |
흡 |
- |
- |
- |
무 |
무 |
니블헤임/코큐토스 페인 |
?? |
오오쿠니누시 |
15000 |
?? |
- |
- |
- |
흡 |
- |
- |
무 |
무 |
진리의 번개/엘 지하드 |
?? |
쿠 훌린 |
15000 |
?? |
- |
- |
- |
- |
흡 |
- |
무 |
무 |
만물유전/신공파 |
?? |
오베론(A) |
15000 |
?? |
무 |
무 |
무 |
무 |
무 |
1/2 |
무 |
무 |
콘센트레이트/차지 |
?? |
오베론(B) |
15000 |
?? |
※ |
※ |
※ |
※ |
※ |
※ |
※ |
※ |
메기도라온(9999개정 데미지・회피불가) |
?? |
알다 |
15000 |
?? |
내 |
내 |
내 |
내 |
내 |
1/2 |
무 |
무 |
메기도라온/디아라한 |
?? |
루시펠 |
15000 |
?? |
- |
흡 |
흡 |
흡 |
흡 |
- |
무 |
무 |
새벽의 명성 |
?? |
요시츠네 |
15000 |
?? |
흡 |
- |
- |
- |
- |
- |
무 |
무 |
팔척뚜기 |
패턴
첫 단계 HP15000 ~ 13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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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턴에 2번 통상공격을 사용해 옵니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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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단계 HP13500 ~ 7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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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정도의 데미지를 주면 공격이 변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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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 |
페르소나 |
비고 |
1 |
지그프리드 → 로키 |
화염 약점 동료가 파티에 있으면 라그나로크에서 약점을 가진 동료를 공격하고 1more을 이용해서 화염 속성의 전체 공격(프로미넌스)을 사용합니다. 화염 약점 동료가 없거나 있어도 가드를 하고있으면 프로미넌스만 사용합니다 . |
2 |
오오쿠니누시 →쿠 훌린 |
전격 약점 동료가 파티에 있다면 진리의 번개로 약점을 가진 동료를 공격하고 1more을 이용해서 전격 속성의 전체공격 (엘 지하드)을 사용합니다. 전격 약점 동료가 없거나 있어도 가드를 하고있으면 엘 지하드만 사용합니다. |
3 |
오베론 → 알다 |
콘센트레이트 → 메기도라온 패턴을 사용합니다. 모든 공격에 내성이 붙기 때문에 데미지가 들어가기 어려워집니다. 메기도라온은 랜더마이저/라쿠카쟈가 걸려있으면 가드로 살아남을 수 있지만 둘 중 하나가 걸려있지 않은 상태에서 가드를 해도 600정도의 데미지를 받게됩니다. 이때 동료가 전투불능 될 가능성이 높지만 마하라쿠카쟈 혹은 금강방패 등을 이용해서 주인공이라도 살아남게 보조 마법을 걸어둡시다. |
3 번째 단계 HP7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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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0 정도 데미지를 주면 공격 방법이 변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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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계 HP15000 ~ 13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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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단계와 같지만 적의 페르소나는 디아라한를 사용한 알다이기 때문에 전체속성에 저항 상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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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번째 단계 HP13500 ~ 7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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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정도의 데미지를 주면 두 번째 단계와 비슷한 6 차례 공격으로 이행합니다. 패턴 공격은 새벽의 명성을 사용하기 전에 끝난 패턴부터 시작인 듯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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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번째 단계 HP7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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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데미지의 총량이 8000 ~ 9000 정도되면 공격 방법이 변화합니다. 컨센트레이트 → 메기도라온이였던 공격이 차지 → 팔척뛰기 (요시츠네) 로 변화하는데, 보조 마법을 건뒤 가드를 해도 아주 간단하게 전투불능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나 물리 속성 공격이기 때문에 주인공은 물리무효이 달린 페르소나를 장착해 놓으면 안전합니다. 이 공격을 연속해서 사용하는게 아니고 앞의 패턴대로 다시 프로미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쓰러진 동료를 반혼향이나 사마리캄으로 회복시켜주면 다시 재정비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팔척뛰기를 사용한 턴에는 물리흡수를 하니 주의하세요. |
공략
- 파티에 넣는 동료는 이악물기가 가능한 커뮤 MAX 달성한 동료, 특히 세번 페르소나전생을 한 동료가 좋습니다.
- P4G는 오리지날과 달리 동료(나오토 제외)의 약점을 지울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 총공격 목적으로 크리티컬률이 높은 물리 스킬이 효과적입니다.
- 4번째 동료를 회복역에 두면 물리스킬로 HP소비한 동료를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 팔척뛰기와 메기도라온에서 모든 동료가 전투불능이 되어버려도 턴을 잘 살펴보면서 반혼향을 사용새 소생시켜 나간다면 재정비가 가능합니다.
- 반혼향을를 넉넉하게 준비합시다. SP 회복 아이템도 물론입니다.
- 속성공격을 반사 해 버리면 적이 회복 되어버리므로 가능한 한 반사스킬은 없는게 좋습니다.
- 항상 적의 공격력이 떨어진 상태로, 그리고 아군의 방어력이 올라있는 상태로 만듭시다. 디버프된 상태에서 공격 당하면 상당히 위험합니다.
(상대방 디버프와 아군 버프가 걸려있지 않은 상태에서 내성도 없으면 마법공격에 500 데미지 정도를 각오해야합니다)
- 50번째 턴마다 메기도라온 9999를 사용 해오니 주인공은 이악물고 계열의 스킬이 있는게 중요합니다.
- 레벨70후반 정도 되면 있으면 50턴 이내에 잡을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의 준비
주인공
- 페르소나는 상대의 상태를 단번에 낮추는 랜더마이저와 물리무효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랜더마이져는 전승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트럼펫터과 노른, 혹은 12 / 24 일 합체예보로 랜더마이저를 습득한 요시츠네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 트럼펫을 사용하는 경우 물리공격/흡수능력을 전승시키면 편합니다.
- 노른은 전격이 약점이므로 전승으로 약점을 커버하는게 좋습니다.
- 요시츠네를 사용하는 경우 12 / 24 연인 커뮤니티와의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 선물을 받을 수 없습니다.
- P4G에서는 트럼펫터에서 랜더마이저 스킬카드를 꺼낼 수 있으므로 다른 페르소나에게 전승시켜도 좋습니다.
- 그 이외에 전승하면 공략이 편해지는 스킬은 4 속성에 대한 무효/흡수/불굴의 투지/이악물기/마하타루카쟈 정도 입니다
- 트럼펫터에 마하타루카쟈을 전승하는 경우에 보조 역할은 주인공 혼자서 충분합니다.
- 공격은 요시츠네 차지 → 브레이브제퍼 혹은 팔척뛰기.
- 액세서리는 (불굴의 투지/이악물기가 없다면) 인내의 목걸이로 대체.
- 위의 스킬을 계승했다면 HP를 증가시키는 천조의 근부 등을 장비하는 것이 안정스럽습니다.
요스케
- 보조 및 공격 역할.
- 마하스쿠카쟈 또는 청춘의 바람을 사용합시다. 회피/명중을 높이고 브레이브제퍼나 갈다인로 공격합니다.
- 갈다인을 사용하는 경우 질풍속성이 흡수되어 버리는 턴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부스터+하이 부스터 스킬이 있으면 질풍의 위력을 상승시키는 보조 효과가 소용없기 때문에, 그 경우는 다른 액세서리를 사용합니다.
치에
- 공격 & 보조 역할.
- 차지 → 갓 핸드가 짧은 시간 안에 공략하고 싶다면 꼭 사용합시다.
- 그러나 갓 핸드는 소비HP가 많으므로 소비HP를 반감시키는 루드 라 반지, 데미지를 반감시키는 완전신주, HP 증가시키는 천조의 근부 등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 소모SP가 막대하지만 드래곤 허슬은 매우 효과가 좋기 때문에 보조는 랜더 마이저를 가진 주인공과 치에만으로 충분.
유키코
- 회복 및 공격 역.
- HP가 낮기 때문에 방어구는 HP를 100 증가시키는 갑옷을 줍시다.
- 줄어든 데미지를 메디아라한/메시아라이져로 회복. 동료가 쓰러지면 사마리캄.
- 콘센트레이트을 습득하고있다면 더블부스터 + 컨센트레이트 + 화염(華焔)으로 큰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마가렛이 1 턴에 2번 행동 이 되어버려서 화염 흡수가 되는 것이 없어진 것도 좋습니다.
- 액세서리: 소비SP가 많기 때문에 소비SP를 반감시키는 차크라 링 또는 빙결이 약점이므로 빙결회피 상승/ 빙결 데미지 감소 악세서리가 좋습니다.
칸지
- 보조 및 공격 역.
- 마하타루카쟈로 파티의 공격력을 증가. 차지 → 이노센트 턱으로 공격합니다.
- 치에와 함께 멤버에 넣어두면 상당한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치에가 드래곤 허슬을 사용한다면 보조는 필요 없기 때문에 오로지 공격 역.
- HP는 높지만 물리 스킬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액세서리 는 치에 마찬가지 루드라 링이나 완전신주 등을 추천합니다.
- 타케지자이텐까지 진화되어 있으면 물리 내성이 붙으므로, 차지 → 팔척베기도 어느정도 견딜 수 있게 됩니다.
곰
- 보조 & 회복 역.
- 회복 역으로 사용한다면 유키코뿐만 아니라 동료의 체력을 메디아라한으로 회복. 보조 역할로 사용한다면 마하타루카쟈/마하라쿠카쟈로 보조합시다. 여유가 있다면 회복을 자주 사용합시다. 남성 캐릭터는 HP를 증가시키는 강력한 방어구가 없기 때문에, 액세서리로 보충합시다.
나오토
- 방어 역할…. 아마도
- 어떠한 공격이던 한번 무효시키는 정의의 방패는 강력합니다. 콘센트레이트+ 메기도라온이나 차지+팔척뛰기를 막을 수는 있어 좋습니다.
- HP가 낮기 때문에 방어구는 유키코처럼 해줍시다.
- 소비SP가 많아서 차크라 링을 추천.
멤버는 주인공이 마하라쿠카쟈를사용하는 경우 회복역 1 명, 공격역 2 명을 선택합시다.
만전을 기하고 회복역을 2명으로 넣는 방법도 있지만 공격역이 줄어들기 때문에 격파에 시간이걸립니다.
주인공이 마하라쿠카쟈를 갖지않았을 경우 곰을 넣습니다. 이 경우 곰이 보조역이 되므로, 회복 역에 유키코, 나머지는 칸지나 치에를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P4G에서는 치에가 드래곤 허슬로 단번에 아군버프를 해줄 수있게 되었기 때문에 치에/유키코/칸지가 베스트 멤버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느쪽이던 모두 랜더마이저 & 마하라쿠카쟈 효과가 동일한 턴에 끊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둘 중 하나의 마법이 걸려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피해를 경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복역인 두명은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점 속성 공격이 올 때는 가능한 한 가드를 합시다. 이때 회복역이 2명이 멤버에 들어있다면 문제 없지만 회복 역이 한 명일 때는 다른 멤버가 마카의 잎이나보석/보석 고리로 지원합시다.
오히려 가드를 하지 않고 회피 대폭 상승 액세서리나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액세서리를 선택하여 운을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동료 3 명이 동시에 전투 불능이되어 버린 경우 순차적으로 부활시키고 1번째패턴에 모두 부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반혼향은 넉넉하게, 장기전이되므로, 소마 · SP를전부 회복하는 신비의 풍뎅이 등을 준비해둡시다.
기준 난이도 하드로 주인공 LV77/ 동료 LV74 정도로격파가 가능합니다.
버프를 건 상태에서, HP500 ~ 550/방어력 300정도의 방어구로 팔척뛰기 및 가드없이 컨센트레이트 → 메기도라온 이외의 공격은 참을 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