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지만 이정도만 알면 실전에서 '비벼볼만한' 정도가 되는 공략을 써봅니다.
0. 주력 기본기 및 기술명
5A : 가드시켜도 점프캔슬이 가능하므로 이지선다의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B : 발동은 느리지만 적당한 리치의 하단판정의 시동기
5C : 제일 긴 기본기로 너무 끝거리에 맞추면 왕장풍 말고는 들어가는게 없습니다.
3C : 조금 느리지만 긴 하단기. 카운터 히트시 콤보도 가능합니다.
6A : 다리판정 무적 중단기
6B : 머리판정 무적 대공기
JB : 공대공 견제기
JBB : 공대공 노리고 눌렀는데 상대가 땅에 있어서 헛쳤을때 지상 공격용
JC : 올라중단도 되는 수준급 기본기지만 피판정이 칼끝까지 있어서 공대지 용도로는 불안합니다.
브루노어(236A or 236B, 공중가능, 추가입력으로 연속사용 가능) : 장풍. A, B 두가지 버전이 있으며 지상판은 조합에 따라 장풍이 강화됨
에렉(214A) : 행복잡기. 상단잡기이며 헛치면 죽음
가웨인(214B, 모으기 가능) : 중단기, 모으면 발동이 약간 느려지고 강화됨. 히트시 강제 앉은자세
모드레드(214C, 214C 추가입력으로 파생기 발생) : 돌진기
보어스(214D) : 사용하는 가웨인, 모드레드, 승룡이 강화되지만 맞으면 구슬이 사라짐
트리스탄(공중에서 2B, 3회까지 가능) : 공중 강제다운기술. 뿅뿅뿅 귀여움
팔라메테스(632146A or 632146B) : 왕장풍, A는 직선, B는 대각선
겔러헤드(632146C) : 돌진필살기
퍼시발(632146D) : 일정시간 보어스 유지상태가 지속됨
1. 콤보의 기본
일단 챌린지부터 돌려보면 에스 콤보의 기본은 익힐 수 있습니다.
실전용 지상콤보는 시동기 상관없이 ~3C-모드레드-추가타
공중콤보는 하이점프- JBB - JB JC - 2BBB
2. 에스 실전용 데미지 콤보들의 난이도는?
개인적으로는 길티보다 블블의 콤보가 심하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에스 콤보에서 신경써야할 부분은
1) 상대캐릭의 높이 - 너무 높게 때리려하면 3C가 안맞고, 낮으면 3C 후 5D가 안맞습니다.
2) 상대캐릭의 피격판정 - 똑같은 루트인데도 캐릭에 따라 난이도가 상당히 갈립니다.
3) 벽까지의 거리 - 대부분 쉬운 가웨인(모으기) 루프를 쓸텐데 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3. 가웨인(모으기) 루프
* 연습하기 좋은 필드 레시피
앞잡기-5B-[3C-5D-가웨인(모으기)]x3회-3C-모드레드-추가타
가웨인 루프는 3C-5D-가웨인(모으기) 를 2~3회 반복하는 루프로
기술 래피드캔슬, 앞잡기, 오버드라이브, (보어스)모드레드-추가타, (보어스)승룡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1, 13에게는 가웨인 이후 5B-3C-5D-가웨인(모으기) 로 해야 들어갑니다.]
시동기 및 들어가는 시기에 따라 반복되는 횟수가 달라지며
승룡(래피드), (보어스)승룡 시동 : 1루프
그 외 대부분 : 2~3루프
앞잡기 : 3루프
페이탈 : 4루프
가웨인(모으기) 이펙트가 끝나기 전에 3C를 미리 입력해야하는게 좀 어렵습니다.
[영상 버튼입력 타이밍 참고]
4. 가웨인루트로 들어가기 위한 '6B-모드레드'
5B-6B-모드레드-2A-5B-[3C-5D-가웨인(모으기)] 3루프 - (6C - 대시) 3C - 모드레드 추가타
후반부 6C가 어렵다면 ( )는 안해도 됩니다.
노게이지, 노보어스에서 가웨인 루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몇 캐릭을 제외하고는 5B시동이면 다 들어가며 [불가능캐릭(모드레드 이후 못건짐) - 테이거, 스사노오, 칼, 12, 세리카, 히비키, 이자나미]
몇몇캐릭은 5B 이전에 다른 기본기로 시동해도 들어갑니다. [짤짤 시동시 2루프 가능]
6B-모드레드는 뒤잡기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익혀두면 좋습니다
[캐러 제한 콤보이므로 꼭 되는 캐릭을 확인하고 씁시다.. 저도 아직 전부 파악은 못했네요;;]
5. 구석에서의 콤보파츠
* 연습용 레시피
대시중 6C - 6D - 딜레이jc JC - 딜레이 JD - 6C - 6D - 딜레이jc JC - 딜레이 JD 반복
일반적으로 필드 콤보는 가웨인루프 하나만 익혀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가웨인루프는 구석에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구석 전용 콤보를 익혀야 합니다.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6C-6D-dljc(딜레이점프캔슬) JC-dl JD난이도는 높지만 구석에서는 이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실전에서는 루프가 아닌 1회만 써도 충분하며 이후 6C가 아닌 3C-보어스 가 가장 안정적입니다.
[6C는 상대 캐릭에 따라 다릅니다.]
* 연습용 레시피
대시중 6C - 2D - 가웨인(모으기 아님) - 5A - 6C - (5B - 5C) - 2C - 공콤
연습용 레시피의 시동기가 대시중 6C인 이유는
구석용 콤보들은 공중에 뜬 상대에게 6C를 맞춰야 하는데
노멀 6C로는 상대방이 뜨지 않기 때문에 '연.습.용' 으로 대시중 6C를 쓰는 것입니다.
실전 콤보에서는 그냥 6C입니다.
구석용 콤보 2편 6C-2D-가웨인-5A-6C 입니다.
가웨인 이후 5B가 들어가기도 합니다만, 난이도가 너무 높아지므로 5A를 추천합니다.
6C-6D 와는 달리 루프가 불가능 하며 ( )를 안쓰고 바로 2C-JC-JD 의 깔아두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석 레시피 중 BA장풍을 활용한 루트도 있지만, 조건이 까다로우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맨 마지막 종합콤보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6. 오버드라이브
1) 지상에 있는 상대에게 6C 맞췄는데 쎄게 때리고 싶다.
OD 이후 6D는 짤시동이거나 6히트째를 넘어가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럴때는 OD - 3C - 5D - 가웨인(모으기) 2회 가 가능합니다.
2) 콤보 마무리용으로 화력을 올리고 싶다.
게이지 100%라면 3C - OD - 6C - 6D - A왕장풍 - 겔러헤드
게이지 50%라면 3C - OD - 6C - 5D - 겔러헤드
7. 종합 활용
실전 사용 가능하도록 2B 시동으로 구성해봤으며
잘 들어갈거 같은 레이첼이라서 되는 콤보일지도 모릅니다.
여튼,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을 종합하면 이런 구성이 나옵니다.
중요 포인트만 딱딱 골라서 익히면 충분히 실전에서 비빌 정도의 콤보능력은 되리라 믿습니다.
이상 에스쟝 간단공략이었습니다. _ _)
2016.10.28
- 가웨인(모으기)루프 11, 13만 레시피 다름 표기
- 6B 모드레이 불가능 캐릭 추가
(IP보기클릭)211.44.***.***
(IP보기클릭)121.139.***.***
(IP보기클릭)1.228.***.***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112.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