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늘 들어와서 댓글이나 깔짝 쓰고있던 NJ입니다.
오늘은 루리웹에 올라와 있는 글을 보다보니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이 무기를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서 많이들 고민하시는 것 같아 무기별 재밌는 점을 한번 끄적여 보고자 글쓰기를 눌렀습니다.
자 그럼 들어가기에 앞어 한가지만 말해두자면
몬스터 헌터에는 쓸모없거나 구린 무기가 단 한개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뭐, 이전 시리즈에선 있었을진 몰라도 이번 시리즈에선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다른 무기보다 좋은 성능을 가진 무기는 존재할지도 모릅니다.(대표적으로 떠돌고있는 조충곤 사기설이 있죠.)
그렇기에 몬스터 헌터는 '어떤 무기가 좋은가?' 보단 '어떤 무기가 나에게 잘 맞고 재미있는가?' 로 무기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자,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몬스터 헌터 각 무기별 재밌는 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이미지는 현재 존재하지 않지만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본 글은 3G공략게시판에 있는 글을 옮겨와 4 버전으로 수정한 글입니다.
*추가2-추천 스킬에 모든 검사무기의 추천스킬이 될 수 있는 예리도+1이나 진타는 제외하겠습니다. 예리도+1은 기본 하얀예리도 무기나 이 스킬을 띄워도 하얀예리도가 안나오고 파예리는 충분 길다 하는 무기엔 필요가 없습니다.(입문하시는 분들은 어떤 소린지 잘 모르시겠지만 조금 하시다보면 알게 될 겁니다.)
1.대검-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사나이 기백으로 적진을...이하생략(17사단 사단가 中)
네, 첫번째 제가 소개해 드릴 무기는 대검입니다.
몬스터 헌터에 존재하는 무기중에서 PV같은데 반드시 등장하는 무기로 크고 육중해보이는 외견으로 인해 느리고 파워풀한 전투를 할 것만 같은 무기입니다.
하지만!
그 육중하고 거대한 외견과는 다르게 대검은 몬스터 헌터에 존재하는 무기중에서 가장 스피드한 전투방식을 보이는 무기로 달려가다가 발도공격으로 한대 쿵 찍고 한번 구른뒤 무기를 집어넣고 다시 달리는 게릴라식전투가 주를 이루는 무기입니다.
한대한대 단타의 데미지가 큰 대검은 발도공격 만으로도 다른 무기만큼의 위력을 낼 수 있어 이런 방식으로 싸울 수 있는건데요.
이 방식으로 인해 정말 짧은 시간에 몬스터의 꼬리를 절단해 낼 수도 있고 쓰기에 따라서 몇대 더 때리고 구른다던가 몬스터가 커다란 틈을 보였을 땐 그대로 모아베기 같은 강력한 한방의 쾌감이 있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가드를 쓸 일이 긴급할때 이외엔 없다는 점과,
때릴 틈이 생길때까지 미친듯이 달려야 하기 때문에 때리는 시간보다 달리는 시간이 더 많아질 수도 있......
이런 무기이긴 하지만 잘 쓰기만 한다면 모 대검 유저분처럼 매우 어려운 몬스터도 5분내에 잡는다거나 하는 일이 가능해집니다.
추천 스킬:발도회심, 집중, 납도 상황에 따라서는 납도를 빼고 고급 귀마개나 발도탈기를 넣어도 좋습니다.
2.한손검-이제 더이상 한솜검이 아냐. 한손검이다.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무기는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가장 먼저 보게되고 또한 게임내에서 가장 사용하기 쉬운 무기로 명성이 자자한 한솜..아니, 한손검 입니다.
이 무기의 가장 커다란 장점은 바로 '무기를 든 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는 점입니다.
그 말은 즉, 몬스터와 싸우다가 체력이 부족해져서 회복약을 먹어야 할 때 굳이 무기를 집어넣을 필요도 없이 가드키를 누르고 아이템을 먹는 것으로 회복약을 먹을 수 있고,
쿠루펫코나 디아브로스와 싸우는 중 노래를 부르거나 땅으로 들어갈 때 굳이 무기를 넣을 필요도 없이 빠르게 가드를 하고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소리폭탄을 던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섬광구슬이나 소취옥, 폭탄등에도 적용되어 이로인해 자신에게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며 싸우는 진짜로 사냥꾼 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무기가 바로 한손검 입니다.
빠른 공격속도와 적절하게 섞여있는 스턴공격으로 몬스터의 탈진을 쉽게 만들고 여러 도구들을 자유자제로 사용해 몬스터를 수렵!
광역화(자신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맵상의 파티원이 같은 효과를 받음) 같은 스킬을 띄워 보조형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모든 방법을 사용해도 다른 무기와 사냥속도가 별로 다르지 않다......는건 이제 전 시리즈 까지의 이야기고 한손검 특유의 높은 속성공격과 단차에서의 다단히트가 가능해지고 모아베기라는 모션이 생겨 이제 다른 무기를 부러워하지 않아도......아니 그래도 막상 써보면 부러운 점이 있는 것은 사실입죠. 넵.
속성공격이 높은 무기가 많아 상태이상 무기가 한손검에서는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키린같은 경우엔 수면 한손검 들고가서 폭탄을 까는게 정석일 정도.
추천 스킬:광역화, 상태이상공격or속성공격강화
3.쌍검-이 무기를 든 순간 당신도 강주약의 노예.
세번째로 소개해드릴 무기는 질풍노도와도 같은 순간 뎀딜력을 가진 쌍검입니다.
쌍검은 얼핏보면 그냥 한손검에서 방패를 버리고 칼을 하나 더 든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전투 방식에서부터 모든것이 한손검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보여주는 무기입니다.하지만 귀인화, 귀인강화가 안뜨면 그냥 솜방망이 두개들고 때리는 것과 같지.
쌍검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역시 귀인화와 귀인강화.
귀인화는 무기를 든 상태에서 R키를 누르는 것으로 발동되는 쌍검만의 특징으로, 이 귀인화 상태에서는 공격 모션이 변화하고 한대한대의 공격력이 기절 초풍할 정도로 올라가는 대신 스테미나가 지속적으로 달게 된다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는 그야말로 양날의 검인 기능입니다.하지만 강주약을 쓴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
이 기능으로 인해 몬스터가 틈을 보이는 아주 약간에 순간에도 엄청난 데미지를 퍼부을 수 있는데, 귀인화 상태에서 공격을 가하게 되면 귀인 게이지가 차게 되면서 귀인 게이지가 꽉 차게 되는 순간 귀인강화 라는 것이 발동하게 됩니다.
귀인강화는 절반 귀인화가 뜬 상태라는 느낌으로 귀인화가 발동되지 않은 평상시의 공격력이나 공격속도등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고 회피행동 또한 구르기에서 빠른 스텝으로 변하게 됩니다.(이는 귀인화도 동일)
허나 귀인화와는 달리 스테미나는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귀인강화 상태에서 스피드하게 싸우다가 경직 등으로 틈을 보인 순간 귀인화로 폭딜을 넣는 재미가 있는 무기입니다.
다만 스테미나의 관리를 잘해야 하고 귀인강화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운용이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하지만 강주약을 쓰게되면 모든게 해결.
추천 스킬-스테미나 관련 스킬, 회피시 스테미나 소모량을 줄여주는 스킬이 꽤나 좋은 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힘의 해방도 상성은 괜찮은 편이지만 5분간 기다려야하니 패스...) 이딴거 필요없고 강주약 쓸거다 하시는 분들은 도전자나 회피성능같은걸 띄워주셔도 됩니다. 예리도 소모가 심한 편이니 업물(예리도 소모 반감)도 추천.
4.태도-크킄, 흐.콰.한.다.
네번째로 소개해 드릴 무기는 겉모습 부터 간지중2력가 철철 흘러넘치는 태도를 소개해 드릴 차례입니다.
태도는 호쾌한 공격과 게이지를 채워서 발동하는 콤보(기인베기)가 인상적인 무기로서 기다란 사이즈를 이용해 몬스터를 공격하면서 회피베기로 빠지고 다시 공격하고 하면서 게이지를 채워 콤보를 촤자작! 하고 넣는 무기입니다.
무기를 휘두르는 행동이 하나하나 멋진것이 특징중 하나이고 특히 콤보 마지막에 들어가는 기인 대 회전 베기중2병베기는 상당한 간지를 뿜고 위력도 상당히 강력하고 기인게이지의 상태를 변화시켜 공격력을 올려주는 효과까지 있는 무기.
이런 대검과 흡사한 사이즈 이면서 빠른 공격과 연계가 가능하고 간지까지 나는 이 무기는 몬스터 헌터 내의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무기입니다.하지만 난 거의 사용하지 않지.
단점이라면 무기를 든 상태에서는 대검만큼 느리진 않지만 속도가 꽤 줄어든다는게 단점.
이번작에서는 중2병베기가 더 업그레이드 되서 회피베기 이후로도 기인배기를 이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추천 스킬:회피성능, 도전자, 등 회피성능 이외에는 공격적인 스킬로 짜 주시면 됩니다. 역시 타수가 많기 때문에 업물도 추천.
5.랜스-내 랜스를 어떻게 생각해?
다섯번째로 소개해 드릴 무기는 최고의 가드성능을 가지고 있고 지속적으로 계속해서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랜스 입니다.
랜스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튼튼한 가드와 회피행동이 구르기가 아닌 사이드스탭과 백스탭 이라는 점을 이용한 가드로 몬스터의 공격을 막아내고 공격후 생기는 빈틈을 이용해 찌르고 피하고 가드하고 다시 찌르고 카운터를 날리고 돌진하는 식의 전투로 몬스터 헌터의 무기중 태도 다음으로 스타일리쉬한(어쩌면 태도만큼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하는 무기입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잘만 이용하면 몬스터를 잡을때 까지 몬스터에게서 떨어지지 않은체 몬스터와 조우하는 시간 내내 몬스터에게 쉬지않고 공격을 넣을 수 있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무기를 들면 느려지는 속도 때문에 기동이 매우 불편한 무기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특유의 가드전진과 돌진, 사이드스탭으로 막상 사용해보면 의외의 기동성에 감동하게 되는 무기입니다.
그리고 이런 플레이 방식 말고도 회피성능을 띄워 몬스터의 공격을 사이드 스탭으로 피하고 공격을 넣는 방식의 질풍랜스는 랜스를 신세계로 데려다 줍니다. 다만 쓰시려면 컨트롤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특히 굵고 기다란것을 몬스터에게 쑤셔박는다는 점이 왠지 흥분되는 무기. 머리와 뒤를 쑤실때가 가장 기분이 끝내준디. 그래서 내가 머리 육질이 단단한 몬스터를 싫어함.
단점은 납도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점.
4로 넘어오면서 조충곤 이외의 유일하게 돌진중에만 한정적으로 지만 자체점프가 된다는 점 덕분에 다른 무기보다 몬스터의 등에 탑승하기가 좀 더 수월한 장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회피성능3의 등장으로 사이드스탭 내내 무적판정을 받기에 사이드스탭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도 부담없이 질풍랜서를 할 수 있게 되었죠.
추천 스킬:가드성능, 가드강화, or 회피성능
6.건랜스-랜스와는 다르다! 랜스와는!
여기서 기세좋게 오늘 첫번째로 소개되는 무기는 바로 사나이의 로망이 무기에 담겨져 있는, 포격의 쾌감을 전해줄 건랜스 입니다.
건랜스는 랜스와마찮가지로 몬스터 헌터의 무기중 가장 좋은 방어성능을 가지고 있고 포격을 이용하지 않을때의 운용방식은 랜스와 그다지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몇몇 공격이 랜스와 차이가 있긴 하지만 푹푹 찌르는 부분은 비슷함.발사가 있다는 점에선 랜스보다 더 흥분될지도......)
하지만 포격을 사용하게 된다면 랜스와는 전혀 다른 운용법에 랜스 쓰시던 분들은 당황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무기가 랜스와 확실히 구분지어지는 부분은 사이드스탭이 랜스와는 달리 한번으로 끝인데다가 랜스마냥 가드를 한 체로 앞으로 전진하는(가드 스탭) 것이 불가능한 대신 포격을 이용한 풀버스트, 모아쏘기, 용격포가 존재해 좀 더 화력에 집중되어있는 느낌의 무기가 되겠습니다.(4에서는 가드전진포격이 생겼지만 랜스처럼 가드판정은 없으니 주의.)
특히 풀버스트와 용격포는 이..이것이야 말로 남자의 무기! 같은 포스를 보여주며 많은 헌터들을 건랜스의 세계로 끌어들이게 되었죠.
그래서 그런지 찌르면서 중간중간 포격을 넣어 부족한 기동성을 화력으로 보충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보단 풀버스트, 용격포, 포격후 짧게 장전 같은 모션들이 왠지모르게 남자의 로망을 자극하는 모습들에 건랜스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특수스킬:남자의 로망 10
하지만 이 무기가 단순히 멋있기만 한 무기라면 여기까지 오지도 못했을 겁니다.뭐, 한때는 잉여로운 시절도 있었지만......
푹푹 찔러가며 포격을 넣는 것으로 몬스터를 녹이고 틈을 보이는 순간 바로 풀버스트나 용격포로 강력한 한방을 사용해 몬스터를 쓰러트리는 모습은 정말 다른 무기에도 뒤쳐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몬스터의 육질이 아무리 단단하다해도 그걸 무시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티플레이시 동료를 향한 포격은 자제하도록 합시다.엄청 욕먹을걸요.
단점이라고 한다면 풀버스트나 용격포 후에는 반드시 빈틈이 생긴다는 점. 안전을 확보하고 사용하도록 합시다. 또한 예리도의 소모가 심하기도 합니다. 포격은 빗나가도 무기의 예리도를 소모시키거든요.
추천 스킬:가드성능, 가드강화, 업물, 포술마스터.
7.해머-부라더 다메요! 콰쾅ㅇ쾅콰오
오늘의 두번째, 어제글까지 포함한다면 일곱번째 소개해드릴 무기는 포풍 스턴과 아마 단타 데미지론 가장 강력하지 않을까 싶은 무기인 해머입니다.
해머는 몬스터 헌터에서 유일하게 모든 공격이 타격속성으로 들어가는 무기인데요.아참 수렵피리도 있었지.
이 타격속성으로 인해 몬스터에게 가장 쉽게 스턴을 걸 수 있고 얼마 안가서 몬스터를 탈기상태로 만들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느려보이는 육중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몬스터 헌터 내에서 가장 안정적인 사냥을 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게다가 안정적이면서도 이 커다란 무기로 몬스터의 머리를 쿵쿵 찍어내릴때의 쾌감과 육질을 무시한 공격을 할 수 있는 차지공격까지 있고 차지를 한 상태로 움직일 수도 있어 여러모로 이득을 보는것이 많습니다.
게다가 굳이 머리를 때지지 않는다 해도 다른 부위를 공격하거나 할 때에도 상당한 위력을 보여주며 그야말로 '파괴왕' 이라는 것이 어떤것인지 잘 보여주고 있죠.
얼마 안가서 몬스터가 스턴에 괴로워 하는걸 보면 저절로 우웤ㅋㅋㅋㅋㅋㅋ 하고 웃게되는 무기입니다.
이렇게 가드도 없는 주제에 안정적인 사냥을 하고 납도 속도도 빨라 한번 빠지면 빠져나오지 못하는 쾌감을 보여줍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꼬리를 절대 자를 수 없다는 점이......역린, 홍옥, 천린, 꼬리때문에 당신은 점점 미쳐가고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
추천 스킬-고급 귀마개, ko술, 기타 공격적인 스킬.
8.수렵피리-나 혼자 연주하고, 나 혼자 버프받고, 나 혼자 사냥하고 그렇게 또 솔로헌터......였던 시절은 이제 끝났어!
이제 오늘의 세번째 무기이자 사람들이 가장 덜 사용하는 무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수렵피리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수렵피리는 해머와 마찮가지로 모든 공격이 타격으로 들어가며 가장 큰 특징으로는 음색을 조합하여 연주를 하는 것으로서 공격력을 증가시킨다던가 속성방어력을 올린다던가 회복한다던가 하는 버프를 가지고 있는, 다른 게임으로 치자면 성직자 클래스의 느낌을 주는 무기입니다.
이런 성직자 클래스적인 모습 때문에 사람들이 '왠지 솔플엔 적절하지 않아보여' 라며 잘 접하지 않는 무기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이런 생각은 기존 게임의 성직자 클래스로 인한 고정관념일 뿐 몬스터 헌터의 수렵피리는 솔플에서도 다른 무기 못지않은 발군의 성능을 보여줍니다.무엇보다 전작의 쿠루펫코의 시점에서 플레이가 가능.
먼저 수렵피리 또한 해머마냥 모든 공격이 타격이고 단타 데미지가 높아 몬스터에게 쉽게 스턴을 먹이거나 몬스터의 스테미너를 손쉽게 태울 수 있도 있는데다가 자신강화를 통해 이동속도가 기똥차게 증가하고 무기의 튕김현상 또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공격력 버프나 방어력 버프까지 가능하고물론 귀인약이나 경화약을 쓰는게 더 효율이 좋지만. 일정시간 스테미나 소모를 없앨 수도 있으며물론 강주약을 쓰는게 더 효율이 이하생략. 초음파로 음폭탄 기능도 할 수 있고물론 음폭탄을 쓰는게 더 이하생략. 체력을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물론 회복약을 이하생략.
이뿐만이 아니라 무기에 따라서 속성공격력을 증대시키거나 속성저항을 높이거나 할 수도 있고 풍압무효같은 버프를 걸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모든것을 걸고 몬스터와 대치한다면 다른 무기보다 더 유리한 시점에서 싸우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물론 파티사냥을 할 때 이 효과는 더 엄청나게 적용이 되겠지요.
이런 식으로 솔플을 할 때는 자신을 극한까지 강화하는 것으로 몬스터를 농락하고 파티플레이시 파티원들에게 버프를 걸어줌으로써 원활한 사냥! 이것이 바로 수렵피리의 재미입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애용해서 게시판에 수렵피리 재밌다는 글이 늘어났으면 좋겠네요.그래도 난 랜스랑 궁 쓸거지만.
4에 들어와서는 멀티가 원활해져서 수렵피리에 대한 부담감이 확 줄어들었습니다. 다들 피리쓰세요 피리!
추천 스킬:피리명인이나 광역화. 공격적인 스킬을 배치하셔도 무관합니다.
9.슬래시 엑스-변☆신★
아홉번째로 소개해 드릴 무기는 무기의 변환을 이용해 다양한 공격을 펼칠 수 있는 슬래시 엑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소개한다고 해도 저 본인이 슬엑을 정말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그래서 슬엑은 슬엑이야 라는 망언까지 한 적이 있......제대로 된 재미를 전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였지만 역시 4를 하면서 몇번 써봤기 때문에 글을 써봅니다.
슬래시 엑스는 먼저 두가지 모드로 나뉘게 되는 무기로 조금 움직임이 자유롭고아주 조~~~~금 자유로움공격후 사이드 스탭을 사용하며 마구잡이로 도끼를 휘둘러 적을 공격하는 도끼모드와 느리게 걸을 수 밖에 없지만 연속베기의 찰짐과 용격포마냥 남자의 로망을 자극하는 속성해방찌르기를 가지고 있는 대검모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이건 정말 멋짐.)
슬래시 엑스는 이 두가지 모드를 상황에 따라서 바꿔가며 몬스터를 압박하는 무기로써하지만 사람들은 대검쓰듯이 이 무기를 쓰지 특히 검모드 에서는 무기에 따라 특수 속성이 붙기도 하여 사용하기에 따라 몬스터의 빈틈을 만들어 내기가 쉽기도 합니다.하지만 강격병과 강속성병을 쓰는게 정석이지요. 상태이상병 상향좀 징징.
이렇게 무기를 변신시켜가며 싸우는 방식의 무기는 몬스터 헌터에서 차지엑스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이 무기뿐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싸울 수 있는 만큼 질리지 않는 재미를 선사할 수도 있는 무기입니다.하지만 진리는 검모드 베기베기베기베기베기......
추천 스킬:회피거리, 납도.
10.궁-전작에선 잉여로웠지만 지금은 아니란다.
3편에서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무기는 중거리 포지션에서 몬스터를 꾸준히 압박하는 무기, 궁입니다.
궁은 몬스터 헌터에 존재하는 모든 무기들 중 가장 적은 방식의 공격패턴을 가진 무기로서 공격 방식은 병을 장착한다->차지한다->발사한다. 가 전부인 무기입니다.근접공격도 존재하지만 거의 사용하질 않지......
이 부분만 보면 매우 재미없는 무기임이 분명하지만 궁의 재미를 좌우하는 요소는 공격방식 이외의 부분에 존재하는데요. 그것은 궁이 다른 무기와는 다르게 철저한 계산을 필요로 하는 무기라는 것입니다.
현실에서 활을 쏘게되면 먼곳에 명중할 수록 위력이 줄어드는데 몬헌의 궁 또한 대상과의 거리가 멀 수록 위력이 줄어들고 너무 가까워도 위력이 줄어들게 되 목표와의 적절한 거리를 계산하고 무기의 발사 타입에 따라 어느 각도에서 어느 부분에 명중시킬지 또한 계산해야 되며 몬스터와 전투중에 그것을 계산해야 되기 때문에 몬스터의 움직임을 가장 유심히 관찰해야 하는 무기이기도 합니다.(덕분에 궁을 쓰다보면 몬스터의 패턴이 보다 잘 보이게 됩니다.)
또한 곡사라고 하는 공격방식이 존재하는데 낮게 포물선을 그리는 일반적인 공격과 다르게 곡사는 높이 올라갔다가 수직으로 화살을 떨구는 기술이라 거리 계산이 더욱 힘들어 집니다.
이렇게 무기로 어떻게 공격하는가 보단 어느 위치에서 공격해야 하는가를 신경쓰면서 원하는 위치에서 화살을 때려박아 꾸준히 데미지를 입혀 몬스터에게 경직을 먹였을때의 달성감은 그야말로 최고급.(특히 고작 화살 몇발이 투두둑 박혔을 뿐인데 이빌죠 같은게 고개를 확 트는걸 보면......어우......)
허나 이렇게 여러가지를 계산해야 하다보니 사전 지식이 없이는 몬스터의 사냥 시간이 어쩔때는 빠르고 어쩔때는 늦고 해서 '이게 괜찮은 무기인지 똥인지......' 하고 아리송하게 되지만 숙련되게 되면 엄청난 시간단축을 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필자가 제일 자신있게 다룰 수 있는 무기이기도 하죠. 잘 쓰면 라기아 활로 레우스를 잡을때 일반공격 하나도 없이 풀곡사를 단 한번도 빚맞추는일 없이 사용해 잡을 수도 있습니다.
랜스나 건랜스처럼 가드가 있는 무기이거나 검사방어구를 차고있는 슬래시 엑스는 납도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치명적이긴 해도 그렇게 치명적이진 않지만 방어력이 낮은 거너 방어구를 착용하는 궁은 느린 납도속도에 의해 어이없이 죽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가지고 있어도 지상전에서는 철저한 계산을 통해 몬스터를 압박하는 무기가 바로 궁 되시겠습니다.
4에서는 강사의 등장으로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해 본작의 딜 최강무기는 아닐까 하는 설도 뜨고 있습니다.
추천 스킬:집중, 각종 탄강화 스킬, 약점특효, 러너, 스테미나 급속회복, 강격(이번에 생긴 신스킬로 약점특효+간파2의 효과가 있다.띄우는 난이도가 너무 높지만.
11.라이트 보우건-이제 멘트가 생각나지 않아. 어쩌지...?
오늘의 두번째고 전체 시리즈의 11번째 소개해 드릴 무기는 빠른 속사와 다양한 탄환으로 속도감 넘치는 원거리 공격을 하는 무기인 라이트 보우건이 되겠습니다.
라이트 보우건은 보우건이라는 명칭과는 다르게 '석궁'이라는 이미지 보다는 '총', 그것도 어설트 라이플의 느낌을 주는 무기인데요.
그 특징에 걸맞게 발사하는 것은 화살이 아닌 관통탄이나 산탄같은 탄환을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이 탄환의 종류에는 착탄후 폭발하는 철갑탄이나 여러차례에 걸처 폭발하는 확산탄 같은 한번에 강력한 위력을 내는 탄환이나 각 속성의 탄환이 존재해 상황에 따라 다른 탄을 사용하며 몬스터와 싸우게 됩니다.
특히 라이트 보우건에는 '속사'라는 기능이 존재하여 무기별로 특정 탄을 몇발정도 연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연사에 드는 탄환의 개수가 1발인 만큼 속사가 가능한 보우건은 여러모로 이득을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상태이상탄을 속사할 수 있는 보우건의 경우에는 정말 심할때는 몬스터의 사냥이 끝날 때 까지 상태이상을 걸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보우건도 궁과 마찮가지로 거리에 따라 탄환의 데미지가 달라져 거리를 계산할 필요가 있지만(철갑탄이나 확산탄의 폭발 데미지는 예외. 얘네들은 어떤 거리든지 일단 맞추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독탄과 마비탄의 경우는 착탄시의 데미지도 상당하다고 하더군요.) 궁을 쓸때 처럼 정확한 계산까지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납도속도도 빠르니 오오오......(하지만 오차가 발생하는건 계산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처럼 여러개의 탄을 적절하게 조합해서 사용하기에 다양한 방식의 원거리 전투를 느낄수도 있고 하플셋을 낀다면 어설트 라이플을 쓰는 군인의 기분도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무기입니다.
단점은 탄이 일반탄1을 제외하고는 전부 가지고 갈 수 있는 수량이 한정되 있는데다가 탄 파우치가 감당을 못할정도로 탄 종류가 많을때도 있고 탄의 조합분도 챙겨야되 몬스터와 싸우는 시간보다 탄이나 조합분량을 챙기는 준비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추천 스킬:속사나 반동경감, 장전속도 관련 스킬, 혹은 속사할 수 있는 탄에 맞춰서 탄강화 스킬이나 속성공격 강화나 상태이상공격 강화를 추천합니다.
12.헤비 보우건-몬스터 헌터의 시즈탱크.하지만 현실은......
이제 드디어 열 두번째군요.
기존 무기의 마지막을 장식할 무기는 바로 원거리에서 절대적인 파괴력을 자랑하는 헤비 보우건이 되겠습니다.
헤비 보우건은 라이트 보우건과 마찮가지로 보우건 이라는 이름에 맞지 않게 '총'이라는 이미지가 강한데요. 라이트 보우건이 어설트 라이플 이라고 한다면 헤비보우건은 살짝 탱크라는 느낌을 주는 무기입니다.
이 탱크라는 느낌을 주는 무기에 걸맞게 이동속도와 납도속도(근데 원거리무기에 납도라니 조금 어감이......)가 매우 느린편이고 라이트 보우건의 속사 기능이 없고 대신 시즈모드와 비슷한 앉아쏘기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앉아쏘기 라는 기능은 한번 앉으면 그대로 장전행동 없이 정해진 발수만큼 끊임없이 퍼부을 수 있는 기능인데 몬스터가 넘어지거나 커다란 틈을 보였을때 앉아서 탄을 있는대로 다 퍼우어주면 재정비를 하고 정신을 차렸을 땐 이미 너덜너덜해진 몬스터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느린 이동속도를 커버해주기 위함인지 헤비 보우건엔 가드를 달 수도 있어서 위험할 경우에는 가드가 가능한 상태이면 자동으로 가드를 해주는 이 기능으로 몬스터의 공격을 가드할 수도 있습니다.(만약 자신있다면 가드대신 롱배럴을 달고 폭딜......둘중 하나만 장착 가능함.)
이처럼 느릿느릿 하지만 높은 데미지의 탄환을 퍼부어주는 공격을 하는 재미가 있는 무기가 이 헤비 보우건 이라는 녀석입니다.
하지만 원거리 무기가 속도가 느리다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어 사용하기가 까다롭다는 점이 커다란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추천 스킬:회피거리 관련이나 탄 강화, 반동경감 등 속사를 제외한다면 라이트 보우건과 스킬세팅을 비슷하게 하는게 무난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회피거리쪽에 좀더 많은 추천을 주고싶네요. 추가로 풀쟈지(체력이 풀피일때 공격력 증가.)나 안맞을 자신이 있다면 화사장력2(체력이 40이하일때 방어력과 공격력 증가.)도 추천합니다. 풀차지와 회피거리가 같이뜨는 무도가 라는 신스킬도 추천합니다.
13.조충곤-패턴? 그게 뭔가요. 먹는거임? 우적우적.
이제부터 소개해 드릴 무기는 몬스터헌터4의 신무기인 조충곤 입니다.
엽충을 보내 액기스를 채취해 자신을 강화하거나 자체적으로 점프공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인 무기입니다.
자체적인 점프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몬스터의 등에 쉽게 타 쉽게 강제 경직을 유도할 수도 있죠.(다만 타고있는중에 아군이 때려서 몹이 경직되면 떨어지니 이점 주의.)
이런 점 때문에 몬스터의 패던을 씹어먹는게 가능하며 최고의 딜타임을 뽑을 수도 있게 되었죠.
이게 조충곤의 메인이 되는 재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풀버프시의 미친듯한 연계공격과 벌래를 날려서 스턴을 유도하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하죠.
다만 점프공격이나 벌래 날리기의 경우에는 연습이 필요해서 충분히 연습을 해야하기도 하죠. 특히 벌래날리는 공격은 부위별로 뽑아오는 액기스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원하는 액기스를 뽑아올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은 액기스를 채취하지 않으면 한손검보다 약한 무기가 된다는 점과 공격중에 공격을 끊고 회피할 수 있는 공격이 많지 않다는 점이죠. 다만 장점이 너무 많아서 이 단점들이 단점같지 않다는게 문제. 발굴무기의 필요성을 못느낄 정도입니다.
추천 스킬-타기명인, 고급귀마개. 이 두 스킬이면 조충곤은 그냥 종결(......)
14.차지액스-슬래시액스MK2
마지막으로 설명해드릴 무기는 신무기인 차지액스 입니다.
뭐 저기에는 장난으로 슬래시액스mk2라고는 썼지만 실상을 보면 전혀 다른 무기죠.
슬액과는 다르게 한손검모드(즉, 가드가 되는 무기라는 소리 오오오...랜스 건랜스만큼 성능좋은 가드는 아니지만요.)와 도끼모드로 나뉘어져 있고 이 도끼모드가 메인 공격모드 되시겠습니다.
차지액스는 다른 무기와는 다른 특수한 시스템이 있는데 한손검 모드에서 공격을 가해 병을 차지하고 도끼모드에서 그것을 해방하는 것이 그 시스템 되겠습니다.
한손검모드에서 공격을 가하면 병 게이지가 노랗게, 더 공격하면 빨갛게 되는데 이때 병을 차지하면 병이 일정갯수가 차게 됩니다.(공격중에 자동으로 가드가 되는 모션이 있습니다.)
이때 도끼모드로 특정 공격을 가하게 되면 그 병을 터트리면서 공격하게 되는데 이걸 풀 히트 시켰을때의 감각은 마치 건랜스의 풀버스트나 슬액의 속성해방 찌르기를 히트시켰을때와 비슷한 감각을 가지게 됩니다. 정말 폭발적으로 히트 시키는걸 볼 수가 있죠.
다만 한손검으로 너무 많이 때려버리면 무기가 튕길때가 있으니 제때 차지해서 병을 꾸준히 폭발시켜야 합니다.(그냥 병을 차지시켜도 됩니다.)
단점은 도끼모드에서의 공격이 정말 느립니다. 엄청 느립니다. 얼마나 느리냐면 몬헌에 등장하는 모든 무기중 가장 느리지 않을까 할 정도입니다. 또 단점이 있다면 검모드에서 튕길걸 생각해 간간히 도끼모드를 써줘야 한다는 거죠. "아 이땐 도끼를 쓰면 안되는데." 하는 상황에서도 쓰게 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또한 이녀석도 납도가 참 느립니다......
추천 스킬-회피거리, 납도, 고급귀마개, 가드강화.
이상으로 모든 무기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제 글로 입문자 분들이 무기를 선택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뭔가 빠진 부분이나 추가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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