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눈팅만 하다가 한 번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올려 볼 생각으로, 프로젝트 디바 퓨처톤을 플레이할 때 참고할 만한 사항을 FAQ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 실력은 HARD 클리어만 가능한 수준이니, 동시치기와 HOLD 관련 내용은 그냥 참고만 해 주세요.
1. 구입 관련
1) Q: 가성비가 좋다고 혜자톤, 혜자톤 하는데, 정말로 그런가요?
A: 일본판 기준으로 8424엔에 224곡(무료 2곡 포함)이 포함되어 있으며, 게임만 플레이 해도 추가 과금 없이 342개의 모듈(코스튬)과 액세서리도 충분히 모두 획득할 수 있을 정도로 유저를 생각한 가격 설정입니다. 제작진이 인터뷰에서 회사에서 이 가격에 판매해도 되냐고 물어볼 정도였지만 지금까지 아케이드를 지원해 준 유저에게 감사의 뜻을 담아 이 가격에 판매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2) Q: 우리나라에서 정발은 안 되나요? 구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특정 이유로 인해 우리나라에서의 정발은 예정되어 있지 않으며, 현재로서는 다운로드 형태로만 판매하기 때문에 일본이나 홍콩 등의 PSN 을 통해 구매해야 합니다. 일본 등의 PSN 에서의 구입 방법은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있습니다.
3) Q: 일본 PSN 에서 구매하면, 일본 PSN 계정에서만 실행되는 거 아녀요? 트로피 때문에 다른 계정 쓰면 안 되는데...
A: PS3 나 PS4의 경우에는, 일본 PSN 에서 구매해도 인증된 기기이면 우리나라 PSN 계정으로도 실행되며 트로피도 정상적으로 딸 수 있습니다. DLC 도 일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구매하면 우리나라 PSN 계정으로 실행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Q: 왜 Future Sound, Color Tone 두 개로 나누어서 파는 거죠?
A: 제작진의 인터뷰에 의하면, 발매 전에 앙케이트를 한 결과 구매 의사가 있는 연령층이 젊은 층이라는 결과가 나와서, 한 번에 8000엔 이상을 내기는 어려우니, 이번 달 용돈으로 하나를 구매하고, 다음 달 용돈으로 다른 하나를 구매하라는 생각으로 2개로 나누어서 발매했다고 합니다.
5) Q: 제가 좋아하는 어게어게어게인 등의 곡은 안 들어 있는데, 나중에 DLC 로 판매하나요?
A: 제작진이 인터뷰에서 퓨처톤의 PS4 발매 후에도 아케이드의 신곡 추가는 계속 할 것이며, 이번에 포함되지 않은 곡이나 아케이드의 신곡도 정확한 일정은 밝힐 수 없지만 DLC 판매를 예정하고 있다고 하니, 판매될 것 같습니다.
2. 실행 시의 문제 관련
1) Q: 화면이 전체 화면으로 안 나오고, 바깥 부분이 검게 잘려서 나와요.
A: PS4의 설정 -> 사운드와 화면 -> 표시 영역 설정에서 사각으로 둘러싸인 영역을 화면 크게에 맞게 크게 설정하면 됩니다.
2) Q: 분명히 구입했는데 무료 2곡 밖에 안 나와요.
A: PS4 를 재시작하고, 설정 -> PlayStation Network/계정 관리 -> 라이선스 복구하기에서 복구를 실행하면 됩니다.
3) Q: 이상하게 특정 곡에서는 판정이 싱크가 안 맞는 것 같아요. (2016년 7/4일 기준)
A: 루리웹이나 일본 커뮤니티에서도 Freely tomorrow, Weekender girl 등 몇 곡이 판정이 싱크가 안 맞는다고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제작진이 Twitter 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했으니 곧 패치가 릴리즈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옵션 관련
1) Q: 멜로디 아이콘이 세모, 네모, 동그라미, 엑스로 표시되는 게 좋은 데, 어떻게 바꿔요?
A: 커스터마이즈 -> 게임/조작설정 -> 멜로디 아이콘 표시 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기존과 같은 방식은 5번에 있습니다.
2) Q: 버튼음은 어떻게 변경해요? 이상하게 곡마다 버튼음이 달라지는 것 같은데...
A: 커스터마이즈 -> 버튼음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음을 악곡표준으로 설정하면, 곡마다 표준으로 설정된 버튼음이 울리기 때문에 곡마다 버튼음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 화면에서 R3(악곡설정전환)를 누르면 악곡별 설정 -> 전곡설정A -> 전곡설정B -> 전곡설정C 순으로 변환되며, 이와 같이 설정한 버턴음은 곡 선택 화면에서 R3(악곡설정전환)를 누르면 각 설정 별로 설정한 버튼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모듈 설정 관련
1) Q: 모듈은 어떻게 얻을 수 있어요? 모듈 얻기를 어렵게 해서 DLC 구입을 유도하는 것은 아닌가요?
A: 모듈은 리듬 게임을 클리어하면 얻는 VP 를 이용하여, 커스터마이즈 -> 모듈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VP 가격은 높게 설정되어 있지 않아, 전체 곡 클리어하고 조금 더 하면 모두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Q: 곡마다 설정되어 있는 추천 모듈은 어떻게 선택하죠? 매번 한 바퀴씩 돌려니 짜증나는데...
A: 모듈 선택화면에서 L2+R2 를 동시에 누르면 추천 모듈로 바로 이동합니다.
3) Q: 머리 모양 변경은 뭔가요?
A: PS4로 발매하면서 추가된 기능으로 Future Sound, Color Tone 두 개를 모두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전에는 모듈마다 머리 모양이 고정되어 있었는데, 커스터마이즈 -> 머리 모양을 선택하면 다른 모듈의 머리 모양만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Q: 전 심해소녀 미쿠가 너무 좋아서 곡마다 모듈을 설정하지 않고, 심해소녀만 쓰고 싶어요.
A: 버튼음과 마찬가지로, 모듈 설정화면에서 R3(악곡설정전환)를 누르면 악곡별 설정 -> 전곡설정A -> 전곡설정B -> 전곡설정C 순으로 변환되며, 이와 같이 설정한 모듈은 곡 선택화면에서 R3(악곡설정전환)를 누르면 각 설정 별로 설정한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배경 화면 관련
1) Q: 이전 콘솔 판은 로딩 중에 배경 화면이 다양하게 나와서 좋았는데...
A: 로딩 중의 배경 화면은 콘솔 판과 같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지 않지만, 곡 선택 화면의 앨범 아트와 배경 그림이 곡마다 다릅니다. 특히, 곡 선택 화면의 배경 그림을 한 번 잘 살펴 보세요.
2) Q: 배경 화면이 2개 밖에 안 나오는데, 못 바꿔요?
A: PV 감상 중 세모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바로 캡처되는 PV 포토 기능이 실행됩니다. PV 포토로 저장된 화면은 로딩 중의 배경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PV 포토를 USB 로 복사하거나 삭제하고 싶은 경우에는, PS4 바탕화면에서 퓨처톤을 선택하고 아래로 이동하면 캡처 갤러리가 있는데, 캡처 갤러리에서 복사하거나 삭제하고 싶은 사진을 선택하여 옵션 키를 누르고 기능을 실행하면 됩니다.
6. 리듬 게임 실행 옵션 관련
1) Q: 서바이벌 모드가 추가되었다고 들었는데, 도대체 어디 있는 거예요?
A: 서바이벌 모드는 Future Sound, Color Tone 두 개를 모두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리듬 게임의 곡 선택 화면에서 L2+R2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10개의 서바이벌 코스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서바이벌 모드로 진입합니다.
서바이벌 모드는 곡이 바뀌어도 콤보와 라이프 게이지가 계속 유지된다고 하니 실력 차이에 따라 점수 차가 크게 날 것 같습니다. 실력에 자신이 있으면 한 번 도전해서 온라인 랭킹을 갱신해 보세요. (전 아직 무리 T_T)
2) Q: 연습을 할 수 있는 프랙틱스 모드가 추가되었다고 들었는데, 어디에 있는 거예요?
A: 곡 선택 화면에서 곡을 선택하면 표시되는 팝업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프랙틱스 모드가 표시됩니다. 개시 시간을 설정하고, 시작하면 프랙틱스 모드가 실행됩니다.
3) Q: 옵션 중에 완주 모드와 리듬 게임 옵션이 뭔가요?
A: 완주 모드는 실수를 많이 해서 라이프가 0가 되어도 게임 오버가 되지 않고, 끝까지 플레이가 가능한 모드입니다. 단, 완주 모드에서 클리어해도 클리어 결과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리듬 게임 옵션은 HI SPEED, HIDDEN, SUDDEN 이 있으며, HI SPEED 는 멜로디 아이콘이 빠른 속도로 이동하며, HIDDEN 은 도중에 사라지고, SUDDEN 은 갑자기 나타납니다. 색다른 옵션으로 플레이해 보고 싶으면 한 번 사용해 보세요.
7. 동시치기와 홀드 관련
1) Q: 동시치기가 너무 어려워요.
A: 4개 버튼 밖에 없는 아케이드의 조작 방식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패드로 플레이 시에는 어렵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아케이드의 버튼 배치는 "세모 - 네모 - 엑스 - 동그라미" 로 되어 있으며, 버튼이 가로로 표시될 때 이 순서에 맞게 표시되기 때문에 아케이드 컨트롤(디바콘)을 사용할 때는 조금 익숙해지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즉, 버튼 2개 동시 치기의 가로 표시는 (3개도 동일합니다)
세모 - - - 동그라미
세모 - - 엑스
네모 - - 동그라미
세모 - 네모
엑스 - 동그라미
네모 - 엑스
와 같이 버튼 배치와 동일하게 직관적인 위치에 표시되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대충 위치만 봐도 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패드로 하면 역시나 헷갈리기 때문에, 계속 플레이하여 익숙해지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제작진도 패드로는 동시치기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여, 커스터마이즈 -> 게임/조작 설정 -> 버튼 동시치기 서포트에 버튼 보조 표시와 판정 서포트 기능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HARD 이하(EXTREME 은 설정해도 동작 안 함)에서는 버튼 보조 표시를 ON 해두면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잠깐 표시되고, 판정 서포트 기능을 ON 해두면 버튼 갯수만 맞으면 라이프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2) Q: 홀드가 너무 어려워요.
A: 패드로 플레이 시에는 한 손은 홀드하고 있고 다른 한 손으로 치면 된다고는 하는데, 역시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케이드 컨트롤(디바콘)을 사용하면 홀드가 쉬워집니다.
3) Q: 아케이드 컨트롤(디바콘)은 어디서 구해요?
A: 일본에서는 8월에 발매할 예정이지만 이것도 역시나 버튼 배치가 아케이드와는 다릅니다. 특정 업체에서 아케이드와 동일한 배치로 디바콘을 자체 제작하여 판매 중인 것 같으니, 관심 있으면 포털 등에서 검색해 보세요.
퓨처톤 하나만을 위해 디바콘을 구매하기가 꺼려지고, 격투 게임 등을 위해 구입한 아케이드 PRO V 와 같은 컨트롤러를 활용하고 싶다면 버튼을 아케이드 버튼 배치와 동일하게 설정하여 플레이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잘 되고 좋습니다.
8. 콘솔판과의 차이
1) Q: 롱노트도 없고, 스크래치도 없고, 같은 방향 동시 치기도 없고 해서 인지, 콘솔판에 비해 노트 패턴이 심심해 보여요.
A: 아케이드 판은 4개 버튼과 슬라이드 터치를 사용하고, 이에 맞추어 동시치기와 홀드가 있기 때문에, 콘솔판과는 게임성이 다릅니다. 퓨처톤은 콘솔판과는 게임성이 다르다고 생각하시고 플레이하시면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체적으로 퓨처톤의 난이도가 콘솔판보다 높다고 합니다)
2) Q: 라이프의 SAFE 표시는 뭐예요? 시간 지나니까 사라지는데...
A: 돈 넣고 플레이했다가 주룩룩 떨어지는 노트에 바로 폭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 장치입니다. SAFE 가 표시되어 있는 시간 동안은 아무리 실수를 많이 하여도 SAFE 아래로는 라이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SAFE 옆에 10, 9, 8... 과 같이 시간이 표시된 후 사라지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Q: 달성률이 콘솔판과는 다른 것 같은데...
A: COOL 과 FINE 의 비율이 일정 비율을 넘으면, STANDARD, GREAT, EXCELLENT 로 달성율이 표시되는 콘솔판과 달리, 퓨처톤은 모두 COOL을 쳤을 때의 점수를 기반으로 달성율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달성율에서는 COOL 과 FINE 을 동일하게 취급했던 콘솔판과 달리 퓨처톤에서는 COOL 과 FINE 의 달성율에 기여하는 정도가 크게 다릅니다.
자세한 점수 계산법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4) Q: 아래 달성률 표시에 BORDER, GREAT, EXCELLENT 가 같이 움직이는데...
A: 점수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클리어 가능한 점수와 GREAT, EXCELLENT 가 가능한 점수에 도달해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아래 달성률 설명에서 보시면 알 수 있지만, 달성률을 확 올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원하는 등급보다 낮은 달성률을 기록하는 중에는 역전시키기 어렵습니다.
9. 부록: 레벨에 따른 차이와 점수 계산법 (일본 Project Diva Arcade 위키 참조)
- 챌린지 타임
EASY, NORMAL (HARD, EXTREME에는 없음) 곡에서 종반에 진입하며, 콘솔판의 찬스 타임과 비슷하지만, 보너스 개념인 찬스 타임과는 달리 상급 난이도에 도전하기 위한 연습이라고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챌린지 타임에 진입하면, 기본적으로 노트량이 증가합니다. 즉, EASY 에서는 네모, 세모, 슬라이드 타겟 아이콘이 등장하고, 부분적으로 NORMAL 난이도에 맞게 난이도가 상승하며, NORMAL 에서는 동시 치기와 HOLD 가 등장하고, 부분적으로 HARD 난이도에 맞게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챌린지 타임에서 콤보를 이을 때마다, 콤보수 X 10점의 콤보 보너스를 받으며, 50 콤보 이상은 500점으로 고정됩니다.
- 난이도별 차이
EASY: 노트 적음. 동그라미, 엑스만 나옴. 동시 치기와 HOLD 없음. 슬라이드도 기본적으로 없음
(CHALLENGE TIME: 노트 수 증가. 네모, 세모도 나옴. 슬라이드는 나오나, 동시 치기나 HOLD 없음)
NORMAL: 노트 보통. 동그라미, 엑스, 네모, 세모 모두 사용하나, 기본적으로 동그라미, 엑스가 많음. 슬라이드 있으며, 동시 치기와 HOLD 없음
(CHALLENGE TIME: 노트 수 증가. 모든 버튼이 균등하게 등장하며, 동시치기와 HOLD 가 등장함)
HARD: 노트 수 많음. 악절 간의 버튼 전환이나 고속 16분 연타, 그리고 반주 간의 노트 수가 제한되어 있음. 모든 버튼이 균형있게 등장. 동시치기와 HOLD, 슬라이드가 본격적으로 등장
EXTREME: HARD를 전체적으로 어렵게 하였으며, 특히 16분 연타와 세로 동시치기, 보컬 구간에서의 반주음의 연주, HOLD 를 하면서 다른 버튼을 눌러야 하는 복잡한 연주, 동시 치기의 일부 버튼만 HOLD하기라는 HARD에는 없는 요소가 등장. 슬라이드도 8분 슬라이드와 동시 슬라이드 등의 복잡한 슬라이드도 등장함
EX EXTREME: 같은 곡의 EXTREME 에 슬라이드/체인 슬라이드 요소를 추가하였으며, 버튼 노트도 약간 강화되어 있음. EXTREME의 슬라이드 보다 슬라이드 수가 많은 경향이 있음. 단, EXTREME < EX EXTREME 은 아니니 주의할 것
- 점수 계산법
달성률은 점수를 기반으로 계산되므로, 점수 계산법을 알아 두면 높은 달성율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점수: 맞는 버튼 누를 시 COOL (500), FINE (300), SAFE (100), SAD(50), WORST (0)
틀린 버튼 누를 시 COOL (250), FINE (150), SAFE ( 50), SAD(30), WORST (0)
슬라이드 맞을 시 COOL (500), FINE (300), WORST (0)
슬라이드 틀릴 시 COOL (250), FINE (150)
* 콤보 보너스: 콤보 수 1~9 (0), 10~19 (50), 20~29 (100), 30~39 (150), 40~49 (200), 50~ (250)
* CHALLENGE TIME 보너스(EASY, NORMAL 일 때만): CHALLENGE TIME 진입 이후의 콤보 수 X 10점 (단, 50콤보 이후는 전부 500점)
* 라이프 보너스: LIFE 가 풀인 경우에는 COOL 일 때 10점씩 가산
* 동시치기: 기본 점수 + 버튼 수에 맞게 보너스 점수 처리
2개: COOL ( 500), FINE (300), SAFE (100), SAD(50)
3개: COOL (1000), FINE (600), SAFE (200), SAD(100)
4개: COOL (1500), FINE (900), SAFE (300), SAD(150)
* 체인 슬라이더: 슬라이드 체인 하나마다 버튼 판정과 동일한 점수 + (체인 갯수X10점) + MAX 슬라이드 보너스 1000점
체인 슬라이더 1개의 점수가 크기 때문에 놓치면 달성률에 영향을 미침
* 홀드: 홀드 보너스는 1/60초마다 10점 X 홀드하고 있는 버튼 수. 5초간 홀드 가능하고, 5초 홀드하면 보너스 1500점 X 버튼 수
1초간: 1개 ( 600), 2개 (1200), 3개 (1800), 4개 (2400)
2초간: 1개 (1200), 2개 (2400), 3개 (3600), 4개 (4800)
3초간: 1개 (1800), 2개 (3600), 3개 (5400), 4개 (7200)
4초간: 1개 (2400), 2개 (4800), 3개 (7200), 4개 (9600)
5초간: 1개 (3000), 2개 (6000), 3개 (9000), 4개 (12000)
MAX : 1개 (1500), 2개 (3000), 3개 (4500), 4개 (6000)
* 총 점수 계산법: 기본점수 + 콤보 보너스 + CHALLENGE TIME 보너스 + 라이프 보너스 + 동시치기 보너스 + 체인 슬라이더 보너스 + 홀드 관련 보너스
- 달성률 계산법
* 달성률 계산법: 기준 점수를 100% 로 볼 때, 플레이 결과가 기준 점수에 비해 몇 %에 해당하는지 계산
* 기준 점수: 모든 노트를 COOL 로 쳤을 때, 라이프 보너스와 홀드 관련 보너스를 제외한 점수
즉, 기준 점수 = 기본점수 + 콤보 보너스 + CHALLENGE TIME 보너스 + 동시치기 보너스 + 체인 슬라이더 보너스
* 달성률 계산식: 100 X (홀드관련 보너스 제외한 점수 + min(기준점수 X 0.05, 홀드 관련 보너스 X 홀드 달성률 계수)) / 기준점수
홀드 달성률 계수: EASY (0), NORMAL (2), HARD (0.5), EXTREME (0.2)
* 참고: 달성률 계산식이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히 말하면 홀드 보너스는 아무리 높아도 기준점수의 5% 이상으로는 올라가지 않으며, NORMAL은 홀드를 조금만 해도 달성률이 확 올라가지만 EXTREME 은 홀드를 많이 해도 조금밖에 안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100% 가 넘는 달성률이 가능한 이유는 기준 점수에 라이프 보너스와 홀드 관련 보너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COOL 을 계속 치고 홀드를 많이 하면 100% 가 넘는 달성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클리어 등급
EASY : STANDARD (30%), GREAT (65%), EXELLENT (80%)
NORMAL : STANDARD (50%), GREAT (75%), EXELLENT (85%)
HARD : STANDARD (60%), GREAT (80%), EXELLENT (90%)
EXTREME : STANDARD (70%), GREAT (85%), EXELLENT (95%)
EX EXTREME : STANDARD (70%), GREAT (85%), EXELLENT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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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저도 다시 보니 물음표가 다 들어 가 있는 것이 어색해 보여서 수정했습니다. | 16.07.05 0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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