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게시판이 생겼네요 ㅋㅋ
혹평이 굉장히 많은 게임이지만 그래도 게시판 생긴 김에 새로 시작하려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드리고자
소소(?)한 팁들 좀 끄적여 보겠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덧글로 부담없이 지적 부탁드립니다. __)
파티 구성편
1. 파티원은 최대한 높은 랭크로 챙기자
뭐, 당연한 얘기입니다만 높은 랭크(3,4,5성 등등)로 책정된 캐릭터일수록 피통도 크고 공방도 높아 스테이지공략에 큰 힘이 됩니다.
4성 이상의 캐릭터들은 반드시 비오의를 소지하고 있고, 3성 이상은 술기(스킬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도 2개 이상씩 소지하고 있으니 어지간하면 3성이상으로
파티를 유지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 가능한 한 속성을 다양하게 확보하자.
이 게임의 캐릭터들은 화-토-풍-수-광-암의 총 6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좌측 상단에 보시면 각 속성의 상관관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토-풍-수는 각각 맞물려 상관관계를 가지고, 광-암은 둘이서만 상관관계를 갖습니다.
간단하게 가위바위보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화속성은 수속성에 약하지만 토속성에 강하다던가...
이러한 속성은 적들에게도 부여되서 스테이지 공략의 열쇠가 되죠.
파티구성과는 좀 동떨어진 얘기입니다만 이 게임의 전투 시스템은 크로스슬라이드배틀이라고 해서,
위 사진처럼 전투에 들어가게 되면 랜덤하게 각 속성별 패널들이 생성되며, 캐릭터들을 드래그해서 그 자리에 맞는 속성을 매칭시켜 히트수와 데미지를 높이는 게
이 게임의 전투의 핵심이 됩니다.
자, 여기서 속성분배의 다양성이 부각이 되는데, 요일퀘스트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배틀에서 패널의 속성들이 아주 고르게 분포가 됩니다.
물론 랜덤이라 어느 정도 편차치는 있지만 어지간하면 6가지 속성이 고르게 나오죠.
만약 한 쪽에 편중된 속성으로 파티를 구성하면 저러한 보너스를 전혀 못 받고 매우 어려운 전투를 하게되므로, 어지간하면 최대한 많은 속성을 보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비오의를 가진 캐릭터로 파티를 구성하자.
비오의란 3성 일부, 4성 이상의 모든 캐릭터들이 소지하고 있는 초필살기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캐릭터 하단의 OL게이지를 꽉 채우면 유저 임의로 발동시킬수 있으며 최소 200%에서 최대 500%이상까지의 데미지 배율을 자랑하는 매우 강력한 기술입니다.
이 게임의 전투의 50% 이상은 이 비오의를 얼마나 자주 쓰며, 얼마나 많은 파티원이 비오의를 보유하고 있는가로 갈린다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로
비오의의 비중이 매우 큽니다.
극단적으로 말해 레벨50의 3성(비오의 미보유)를 쓰느니 레벨1의 4성(비오의 보유)를 쓰는 게 나을 정도죠.
몇 번을 말해도 부족하지 않은 중요성을 가지니 반드시 1개 이상은 확보해 두시길 바랍니다.
전투편
1. 전투의 구성을 숙지하자.
이 게임의 전투는 총 4개 페이즈로 진행이 됩니다.
퀘스트를 시작하면 위와 같이 약간의 리듬게임 요소가 가미된 미니게임으로 시작합니다.
총 5회 입력하며 앞에서 다가오는 적을 타이밍에 맞춰 화면을 탭해서 처리합니다.
정확한 타이밍(대충 몹의 중앙부분이 화면 중앙에 왔을 때 쯤)으로 5회 연속 성공하면 마지막 몹 보너스는 선제공격이 되며 적의 턴을 1회 스킵해 줍니다.
그리고 메인 배틀이 시작됩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화면 좌측 상단에 보스 배틀이라고 해서 이번 퀘스트에서 벌일 크로스슬라이드배틀의 횟수가 표시됩니다.
이 단계에서 총 배틀횟수-1만큼 연속 배틀을 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보스배틀 0/3이라면 2회 연속 배틀을 하게 되죠.
그리고 처음 했던 미니게임이 한 번 더 나오고 보스배틀을 벌이게 됩니다.
여기만 넘으면 퀘스트 종료니 비오의를 마구 사용해서 클리어 합시다.
2. 최대한 선제공격을 따내자.
위에서 설명한 미니게임에서 몹을 처리할 때마다 유용한 보너스들을 얻게 됩니다.
애플구미로 HP회복, 수정으로 OL게이지 충전, 시계로 크로스슬라이드배틀 시 자기 턴 시간의 증가 등등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5회 퍼펙트로 얻을 수 있는 선제공격입니다.
적의 턴을 처음 1회 스킵한다는 건 노데미지 전투로 이어지는 척도이고, 스펙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따금 선제공격보다 OL게이지 충전이나 시계가 필요해서 일부러 안 얻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최대한 노리도록 합시다.
3. 최대한 많은 속성패널을 맞추자.
이 게임의 데미지 구성은 (캐릭터의 기본공격력+유저레벨 등등의 보조 공격력-적의 방어력-적 레벨 보정)*히트수*히트 보정입니다.
따라서 높은 히트수는 높은 데미지로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죠.
그럼 어떻게 많은 히트수를 끌어내는가 묻는다면 일단은 최대한 많은 속성패널을 맞추시길 권해드립니다.
많은 패널을 맞추면 맞춘 수만큼 위 사진처럼 콤보가 뜨며 콤보 수에 맞춰 전투시작 시의 히트수에 보너스가 붙습니다.
0-1 : 보너스 없음
2 : 5히트 보너스
3 : 10히트 보너스
4 : 20히트 보너스
5 : 35히트 보너스
위처럼 보너스가 붙으며, 비단 이런 보너스가 아니더라도 속성패널을 맞춘 캐릭터는 히트수가 매우 늘어나며 거의 두배에 가까운 데미지를 보장하게 되죠.
더욱이 일정 히트수 이상에선 히트 보정이 붙어 더욱 강력한 공격력을 볼 수 있습니다.
60히트 : 25% 보정
70히트 : 50% 보정
80히트 : 75% 보정
90히트 : 100% 보정
100히트 : 125% 보정
120히트 : 150% 보정
등등 최대 200% 이상의(게이지 상 더 있는 듯 하지만 아직 제 파티구성이 부족해 확인을 못 했습니다 -_-;;) 보정이 붙습니다.
보통 5콤보에서 3번째 캐릭터부터 60히트가 넘어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아이템이 중요하진 않다.
배틀시 임의로 회복 등 아이템을 쓸 수 있긴 합니다만.. 사실상 그다지 쓰일 일은 많지 않습니다.
있다면 마비나 독 등을 회복하는 파나시아 보틀 정도? 일까요...
물론 써야할 필요가 있다면 아낌없이 쓰시는 걸 권장합니다.
어지간한 아이템은 퀘스트 진행만으로 보충 혹은 냥이파견으로 얼마든지 구할 수 있으니 아끼시지 않아도 됩니다.
기타 중요한 팁들
1. 요리를 항상 사용하자!
냥이파견으로만 얻을 수 있는 요리들은 사용시 15분간 습득 갈드(돈) 혹은 경험치에 보너스를 붙여줍니다.
이 게임은 AP 회복속도가 매우 느려서(10분당 1포인트) 사실상 퀘스트 진행시간은 길어봐야 15분을 넘지 못합니다.
과금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하루에 퀘스트를 할 수 있는 시간은 합쳐도 1시간을 넘지 못합니다.
기왕하는 퀘스트, 보너스를 붙여 진행하면 더욱 좋겠죠.
요리는 냥이파견으로만 얻을 수 있으므로 시간 될 때마다 돌려주어야 합니다. 추천장소는 스루즈마을(초급 위에서 두번째)을 추천합니다.
2. 플레이어레벨을 올리자!
위 사진처럼 플레이어레벨 보정이 공방에 붙는 이유도 있습니다만, 체감상 플레이어레벨이 몹 레벨보다 높거나 낮으면 보정이 걸리는 듯 합니다.
(물론 어디 쓰인 정보도 아니고 체감상이므로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어려워서 막히고 달리 캐릭터레벨을 올릴 돈도, 경험의 서도 없다면 플레이어레벨을 올려 도전해 보시면 확실하게 체감이 되실 겁니다.
3. 갈드는 한정퀘스트로 쾌적하게!
대충 점심 12시, 오후 6시 전후해서 대량의 갈드(돈)을 얻을 수 있는 한정퀘스트가 1시간동안 열립니다.
갈드는 항시 부족하므로 놓치지 말고 클리어합시다.
4. 경험의 서는 높은 랭크부터 사용하자.
이 게임의 캐릭터 레벨업에는 경험의 서라는 특수한 아이템이 사용됩니다.
아이템 랭크 1성에서 4성까지 100~1000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죠.
문제는 이 아이템을 사용할 때 돈이 든다는 것인데, 랭크에 상관없이 아이템을 사용한 횟수에 비례해서 드는 돈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의 서는 가능한한 높은 랭크를, 캐릭터 속성에 맞는 경험의 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돈도 아끼고 효율도 좋습니다.
추가로 어느 캐릭터나 사용가능한 전능의 서보다, 각 속성 전용의 경험의 서들이 20%의 추가경험치를 주니 이 쪽을 우선합시다.
5. 캐릭터 레벨만이 아닌 술기레벨도 신경쓰자.
캐릭터의 성장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경험의 서를 통한 레벨업이고, 다른 하나는 술기의 서를 통한 술기의 레벨업입니다.
술기는 보통 추가 데미지 부터 HP의 회복, 기본 공격력 증가 등등 여러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임의발동이 아닌 확률을 통한 랜덤발동이 좀 아프긴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어느 정도 보정할 수 있는 것이 술기의 레벨업입니다.
술기의 레벨업에 따라 발동확률 및 데미지 등등의 비율 등이 증가하며, 복수의 술기를 가진 캐릭터의 경우 하나의 술기레벨을 최대로 올림으로서
추가 술기를 획득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술기는 1, 2성은 한 개, 3, 4성은 2개, 5성은 3개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선 술기의 레벨업도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여러 술기를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는 술기가 그만큼 자주 발동하므로 가능하면 놓치지 말고 성장시키도록 합시다.
6. 요일한정퀘스트는 가능한 한 놓치지 말자.
물론 경험의 서의 문제도 있습니다만, 캐릭터의 한계돌파에 필요한 아이템들은 거의 요일한정퀘스트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시나리오 퀘스트에서도 나오긴 합니다만 일정이상의 난이도에서만 나올뿐더러 확률도 매우 낮습니다)
요즘 TCG처럼 이 게임도 캐릭터들을 중복해서 얻을수록 최대 3회까지 한계돌파가 가능합니다만, 4성이상의 캐릭터들은 얻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중복해서 얻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나마 남은 방법은 이러한 아이템을 이용한 한계돌파이지만, 운영진도 바보는 아닌지라 드랍율이 좋지만은 않아서 한계돌파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기회가 될 때마다 최대한 꾸준히 퀘스트를 클리어하며 소재를 얻어둡시다..
7. 가챠는 신중히...
뭐, 요즘 많은 게임들이 그렇습니다만 이 게임도 캐릭터 소환용 가챠는 확률을 보지 말고, 필요할 때만 돌리는 게 좋습니다.
더욱이 이 게임은 11연차로 일정이상 랭크의 카드가 확정적으로 나온다던가 하는 게 없으므로 더욱더 신중히 돌려야 합니다.
그나마 위안은 다른 게임들보단 높은 랭크 카드 출현율이 높다는 점인데...
그래봤자 확률은 확률이니 너무 맹신하진 맙시다 --);;
추천하는 가챠는 위 사진의 소환 아스테리아입니다.
다른 가챠들에 비해 4성이상 카드들도 매우 많고 비교적 확률도 후하니 처음 플레이 시엔 이 쪽을 권합니다.
...사실 처음하면 위 가챠 외엔 시나리오 진행으로 해금되는지라 달리 돌릴 것도 없긴 합니다...
8. 4성 이상 카드를 얻기 위하여...
4성 이상 카드는 무조건 비오의를 장착하고 있고, 술기도 2개 이상 존재하므로 어떻게든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따금 이벤트를 통해 4성 이상 카드를 퀘스트 클리어 및 소재 수집으로 얻을 수 있으니 이 때를 놓치지 맙시다.
물론 이런 이벤트용 퀘스트도 4성을 얻을 수 있는 건 최저 30대 중반의 난이도를 보이므로 일정이상의 성장은 필수입니다.
지금 당장은 이벤트가 없지만 7/18일부터 이벤트를 시작하므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동료포인트를 통한 구입이 있습니다.
위처럼 이미 얻은 캐릭터들을 팔 경우 갈드 대신 동료포인트가 모이며 이걸 이용해 여러 아이템(소모성 아이템부터 경험의 서, 갈드 등)을 얻을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건 이것을 통해 4성 카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기간한정으로 판매하는 거긴 합니다만..)
현재 나온 뮤제(수영복)은 장당 5000포인트를 자랑하니 꾸준히 모아두길 추천합니다.
한 가지 팁은 위 사진처럼 일정 레벨마다 얻을 수 있는 동료포인트가 폭등하므로 어느 정도 성장시킨 뒤 파는 걸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당장 기억나는 부분은 모두 적었네요.
무지하게 긴 글이 되버렸습니다만,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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