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발컨이면서 주제넘게 팁같은걸 적어보려 하는 필자입니다.
나름 풀부스트도 열심히 했고, 맥부 인컴테도 거의 매일갔던지라 잡기술에는 나름 자신이 있어서 한번 적어보려 합니다.
이 태크닉들은 익스트림 버서스 시리즈 공통으로 적용되는 태크닉이므로, 타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포스와 기존 익스트림 시리즈가 추가/삭제된 요소가 꽤 있기에 포스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일단은 이동부터 살려야겠죠?
사실 대부분의 태크닉이 이동관련입니다. 회피기동만 잘해도 반은 먹고가는 게임이기에..
1. 관성점프
이건 게임 내 팁에서도 적혀있기에 많은분들이 알고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한데요, 부스트 대시중에 이동키를 그대로 유지한채로(유지 안하고 놓아더 됩니다)점프를 하시면 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이 게임에서 제일 신경을 써야하는게 부스트 게이지인데요, 부스트 잔량=체력 이라 생각해도 될 정도죠.
그 부스터를 아끼는 가장 기본적인 태크닉이 관성점프입니다. 부스트의 관성을 이용해 이동하는거죠. 잘만 쓰면 반정도를 절약할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속도는 아무래도 쭉 유지하는 부스트보단 느리기 때문에, 난전중이 아니라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듯 합니다. 그래도 연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커맨드 : X 2번 연타 > 점프
2. 스탭 점프
이 태크닉은 1대1 대치상황에서 굉장히 유용한 기술입니다.
특히 이동조사형 화기보유 기체들의 영원한 친구라 할 수 있는 기술이죠.
방법은 점프후 좌측이나 우측으로 스탭 후 다시 점프, 그리고 다시 스탭.
이걸 반복하시면 됩니다. 스탭에는 유도제거 효과가 있기에 이렇게만 해줘도 대부분의 사격공격은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만 있다면 크기 장점이 있진 않겠죠?
이 기술의 최대 장점은 바로 "사격과의 병행 가능"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스트 회피로 사격을 병행하면 집탄률(?)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스탭점프는 이동거리 자체는 거의 없기에 명중률이 꽤나 높습니다.
특히 중요한점은 이동가능 조사빔(윙제로의 차지샷 등)과 쓸시, 회피가 되면서 조사빔은 끊기지 않기에 윙제로같은 기체를 즐겨쓰시는 분이라면 꼭 숙지하셔야 할 중요기술입니다
커맨드 : x버튼 > 좌 or 우측 방향키 두번>빠르게 다시 X버튼 (반복)
3.무지개 스탭 회피
근접을 즐겨 하시는 분들은 근접공격을 스탭으로 캔슬해보신적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근접공격을 스탭으로 캔슬하면 평소의 스탭과는 다르게 무지개 효과가 나오는데요, 이 스탭을 보통 무지개 스탭이라 합니다. 무지개 스탭은 일반 스탭보다 관성을 더 많이 받는 편입니다. 때문에 무지개 스탭 도중 관성점프처럼 점프를 끼얹어주면 근접을 캔슬함과 동시에 적은 부스터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위 두개의 기술을 적절히 섞은거같군요.
사실 무지개 스탭 이후에 다시 근접공격으로 이어가시는분들이 많으실테고, 실제로 거리가 멀지 않다면 그렇게 하는게 답입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근접공격으로 다가갈때 라면 이 기술로 회피하는게 굉장히 좋습니다. 일반 부스트 회피보다 부스트가 더 적게들고, 유도제거도 있기 때문이죠
커맨드 : 근접공격중 방향키 두번(스탭) > X버튼
4. 돌려쏘기 방지
사실 이걸 이동기에 넣을지, 공방기에 넣을지 고민좀 했습니다. 결국 스탭점프와 같이 이동기에 넣게 되었습니다.
이게 무엇인고...라 하실 필요 없습니다. 제목 그대로 돌려쏘기를 막는 기술입니다.
이 게임에선 보통 사격무장의 모션이 두가지입니다. 이동하면서 쏘는 모션과 돌려쏘는 모션이죠. 여기서 돌려쏘는 모션은 거의 모든 기체가 급정지를 하기에 적의 공격에 맞기 쉬워집니다. 기동력이 떨어지는것이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돌려쏘기가 아닌 이동사격 모션을 나오게 해줘야하는데요, 이 모션은 자기가 적을 향해 바라보고 있는 각도가 90도 정도 되면 나오는듯 합니다. 그러니 몸을 앞으로 돌려주면 되는겁니다.
..라 해도 마음대로 안돌아가실텐데요
특히 대시중에 자유자재로 앞을 바라보게 만드는게 고수들의 솜씨라고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몸을 빨리 돌리려면, 대시를 끊고 바로 상승부스트를 쓰면서 아날로그 스틱을 적 방향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상승중엔 대시중보다 기체가 빠릿하게 돌아주기에 웬만한 돌려쏘기는 다 막을 수 있습니다.
쓸모없어 보인다구요? 직접 써보시면 이 기술의 유용함이 뼈저리게 느껴지실겁니다.
중간에 사격하면서 멈추는게 없으니 그만큼의 기동력이 확보되는 셈이죠.
그리고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 게임은 회피만 잘해도 반 이상은 가능 게임이죠. 어때요?
커멘드 : 적을 향해 바라보고 사격(대시중엔 상승 부스터 이용)
5. 질주기체의 부스터 회복
이지팔이나 앗가이같이 지상에서의 부스터가 달리기인 기체들은 모두 멈출때 발이 끌리는 모션이 나온다는 건데요. 이 때문에 다른 기체들보다 적은 부스터로 많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지만 발이 끌리는 모션이 끝나기 전에 다른행동으로 이을시 부스트 회복이 안된다는 고자같은 결함이 있습니다.
직접 쓰고계신분들이 잘 아실텐데요. 질주하다가 방향전환 하려고 멈추고 다시 움직였는데 부스터가 안차있다는지... 그런 상황 많이 나옵니다.
다행히도 이런 기체들을 구할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발끌기 모션 캔슬입니다.
발이 끌리고 있을때, 즉 내가 멈추고 싶을때 기체가 정지하는 무장을 써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앗가이는 쥬앗그 호출을, 이지팔은 무장환장을 써주면 됩니다. 그럼 부스터가 바로 찹니다. 이지팔같은 기체로 미션깨실때 알아두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보통은 무장의 후딜레이가 발끌기 모션보다 길면 안쓰는게 좋지만, 포스에 있는 기체들음 아마 후딜이 더 짧을겁니다. 맘 놓으셔도 됩니다
커멘드 : 질주중 정지무장 사용
일단 생각나는대로 적어봤습니다.
추후에 추가할수도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엔 공격/방어 태크닉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타 오류 지적 환영. 특히 고수분들의 일침을 원합니다>
나름 풀부스트도 열심히 했고, 맥부 인컴테도 거의 매일갔던지라 잡기술에는 나름 자신이 있어서 한번 적어보려 합니다.
이 태크닉들은 익스트림 버서스 시리즈 공통으로 적용되는 태크닉이므로, 타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포스와 기존 익스트림 시리즈가 추가/삭제된 요소가 꽤 있기에 포스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일단은 이동부터 살려야겠죠?
사실 대부분의 태크닉이 이동관련입니다. 회피기동만 잘해도 반은 먹고가는 게임이기에..
1. 관성점프
이건 게임 내 팁에서도 적혀있기에 많은분들이 알고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한데요, 부스트 대시중에 이동키를 그대로 유지한채로(유지 안하고 놓아더 됩니다)점프를 하시면 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이 게임에서 제일 신경을 써야하는게 부스트 게이지인데요, 부스트 잔량=체력 이라 생각해도 될 정도죠.
그 부스터를 아끼는 가장 기본적인 태크닉이 관성점프입니다. 부스트의 관성을 이용해 이동하는거죠. 잘만 쓰면 반정도를 절약할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속도는 아무래도 쭉 유지하는 부스트보단 느리기 때문에, 난전중이 아니라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듯 합니다. 그래도 연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커맨드 : X 2번 연타 > 점프
2. 스탭 점프
이 태크닉은 1대1 대치상황에서 굉장히 유용한 기술입니다.
특히 이동조사형 화기보유 기체들의 영원한 친구라 할 수 있는 기술이죠.
방법은 점프후 좌측이나 우측으로 스탭 후 다시 점프, 그리고 다시 스탭.
이걸 반복하시면 됩니다. 스탭에는 유도제거 효과가 있기에 이렇게만 해줘도 대부분의 사격공격은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만 있다면 크기 장점이 있진 않겠죠?
이 기술의 최대 장점은 바로 "사격과의 병행 가능"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스트 회피로 사격을 병행하면 집탄률(?)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스탭점프는 이동거리 자체는 거의 없기에 명중률이 꽤나 높습니다.
특히 중요한점은 이동가능 조사빔(윙제로의 차지샷 등)과 쓸시, 회피가 되면서 조사빔은 끊기지 않기에 윙제로같은 기체를 즐겨쓰시는 분이라면 꼭 숙지하셔야 할 중요기술입니다
커맨드 : x버튼 > 좌 or 우측 방향키 두번>빠르게 다시 X버튼 (반복)
3.무지개 스탭 회피
근접을 즐겨 하시는 분들은 근접공격을 스탭으로 캔슬해보신적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근접공격을 스탭으로 캔슬하면 평소의 스탭과는 다르게 무지개 효과가 나오는데요, 이 스탭을 보통 무지개 스탭이라 합니다. 무지개 스탭은 일반 스탭보다 관성을 더 많이 받는 편입니다. 때문에 무지개 스탭 도중 관성점프처럼 점프를 끼얹어주면 근접을 캔슬함과 동시에 적은 부스터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위 두개의 기술을 적절히 섞은거같군요.
사실 무지개 스탭 이후에 다시 근접공격으로 이어가시는분들이 많으실테고, 실제로 거리가 멀지 않다면 그렇게 하는게 답입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근접공격으로 다가갈때 라면 이 기술로 회피하는게 굉장히 좋습니다. 일반 부스트 회피보다 부스트가 더 적게들고, 유도제거도 있기 때문이죠
커맨드 : 근접공격중 방향키 두번(스탭) > X버튼
4. 돌려쏘기 방지
사실 이걸 이동기에 넣을지, 공방기에 넣을지 고민좀 했습니다. 결국 스탭점프와 같이 이동기에 넣게 되었습니다.
이게 무엇인고...라 하실 필요 없습니다. 제목 그대로 돌려쏘기를 막는 기술입니다.
이 게임에선 보통 사격무장의 모션이 두가지입니다. 이동하면서 쏘는 모션과 돌려쏘는 모션이죠. 여기서 돌려쏘는 모션은 거의 모든 기체가 급정지를 하기에 적의 공격에 맞기 쉬워집니다. 기동력이 떨어지는것이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돌려쏘기가 아닌 이동사격 모션을 나오게 해줘야하는데요, 이 모션은 자기가 적을 향해 바라보고 있는 각도가 90도 정도 되면 나오는듯 합니다. 그러니 몸을 앞으로 돌려주면 되는겁니다.
..라 해도 마음대로 안돌아가실텐데요
특히 대시중에 자유자재로 앞을 바라보게 만드는게 고수들의 솜씨라고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몸을 빨리 돌리려면, 대시를 끊고 바로 상승부스트를 쓰면서 아날로그 스틱을 적 방향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상승중엔 대시중보다 기체가 빠릿하게 돌아주기에 웬만한 돌려쏘기는 다 막을 수 있습니다.
쓸모없어 보인다구요? 직접 써보시면 이 기술의 유용함이 뼈저리게 느껴지실겁니다.
중간에 사격하면서 멈추는게 없으니 그만큼의 기동력이 확보되는 셈이죠.
그리고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 게임은 회피만 잘해도 반 이상은 가능 게임이죠. 어때요?
커멘드 : 적을 향해 바라보고 사격(대시중엔 상승 부스터 이용)
5. 질주기체의 부스터 회복
이지팔이나 앗가이같이 지상에서의 부스터가 달리기인 기체들은 모두 멈출때 발이 끌리는 모션이 나온다는 건데요. 이 때문에 다른 기체들보다 적은 부스터로 많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지만 발이 끌리는 모션이 끝나기 전에 다른행동으로 이을시 부스트 회복이 안된다는 고자같은 결함이 있습니다.
직접 쓰고계신분들이 잘 아실텐데요. 질주하다가 방향전환 하려고 멈추고 다시 움직였는데 부스터가 안차있다는지... 그런 상황 많이 나옵니다.
다행히도 이런 기체들을 구할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발끌기 모션 캔슬입니다.
발이 끌리고 있을때, 즉 내가 멈추고 싶을때 기체가 정지하는 무장을 써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앗가이는 쥬앗그 호출을, 이지팔은 무장환장을 써주면 됩니다. 그럼 부스터가 바로 찹니다. 이지팔같은 기체로 미션깨실때 알아두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보통은 무장의 후딜레이가 발끌기 모션보다 길면 안쓰는게 좋지만, 포스에 있는 기체들음 아마 후딜이 더 짧을겁니다. 맘 놓으셔도 됩니다
커멘드 : 질주중 정지무장 사용
일단 생각나는대로 적어봤습니다.
추후에 추가할수도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엔 공격/방어 태크닉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타 오류 지적 환영. 특히 고수분들의 일침을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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