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퀴지션, 드래곤 에이지 세번째 작품입니다.
2014 GOTY 1위에 빛나는 바이오웨어의 RPG 게임입니다. 한글패치의 시점이 불투명한 관계로 저처럼 영어에 약한 분들을 위해 진행간 모든 대사와 세부사항들을 비롯하여 게임의 내용들을 한글작업한 공략 가이드 입니다. 저 역시도 영어가 약한 관계로 잘못 해석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언제든지 수정/추가사항이 있다면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이전 공략가이드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 가이드 작성 참고 : Dragon Age UFO Wiki. Game-maps, 월간게이머즈, 제 짧은 영어지식
연계기 콤보에 대한 설명
이번 작품은 공격스킬의 순서에 따라 다양한 추가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연계기 시스템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A라는 스킬을 쓴 상태에서 B스킬로 이어 공격할 경우 원래 적용되야할 피해값보다 훨씬 더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말, 아래에서 모든 콤보를 다루진 못하겠지만 간략하고 쉽게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기술들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가지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손 전사
Charging Bull (황소의 돌진) -> Might Blow (강력한 주먹)
게임 초반부터 쓸수 있는 아주 간결한 콤보. 돌진기를 통해 넘어트리고, 넘어진 대상에 추가피해를 주는 방식입니다.
※ 넉백으로 쓰러져있는 대상을 가격하는 형태로, 콤보라기 보단 강력한 주먹 기술의 피해량값을 최대화 하는 형태입니다.
※ 외에도 도적의 Rolling Draw (회전 시위)로 인해 넘어진 대상 역시 추가 피해가 적용 됩니다.
Pommel Strike (칼자루 치기) -> Might Blow (강력한 주먹), Whirlwind (소용돌이)
이 콤보의 경우 칼자루 치기로 인해 스턴이 들어간 상태에서만 정립됩니다. 피해량은 위에 상황보단 적습니다.
※ 스턴 (기절) + 임팩트 (충격) => 추가피해
Grapping Chain (갈퀴 사슬) -> 위와 동일
갈퀴 사슬의 상위 기술인 Give Them the boot (걷어차기)까지 습득해야 합니다.
※ 스턴 (기절) + 임팩트 (충격) => 추가 피해
※ 외에도 템플러의 기술인 Wrath of Heaven (천상의 분노), 챔피언의 기술인 Resilience (탄력) 역시 기절상태를 유발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법사의 빙결마법으로 얼어버린 경우 -> 위와 동일
빙결된 상태의 적을 가격 시 파란색 피해값이 뜨는데. 그게 바로 위 콤보로 인한 추가 피해 값입니다.
※ 빙결된 대상 + 임팩트 (충격) => 추가적인 냉기 피해
법사의 전격마법으로 마비된 경우 -> 위와 동일
마찬가지로, 전격 마법의 Lightning Blot (전격화살), Static Charge (정전기), Static Cage (전기장)으로 마비된 대상에게 공격 시 발동.
※ 마비된 대상 + 임팩트 (충격) => 추가적인 광역 전기 피해
도적의 각종 상태이상과 연계할 경우 -> 위와 동일
법사와 달리 도적은 수면이라는 상태이상 기술들 Stunning Shot (기절 사격), Knockout Powder (수면가루) 을 활용하는 콤보.
※ 수면된 대상 + 임팩트 (충격) => 상대의 방어값을 무시한 피해
뿐만아니라 템플러의 Spell Purge (주문 제거)의 경우 위의 상황에 추가피해를 유발하는 기술이긴 하나. 피해의 속성 자체가 임팩트(충격)이 아닌 Eldritch (섬뜩)이기 때문에 아래의 5) 마법사 편에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 검방 전사
가드 상태의 적에게 -> Shield Bash (방패가격)
역시 콤보라기 보단 가드 중의 적에게 사용가능한 추가 피해기술에 대하여 강조한 설명입니다.
※ 검방전사의 가장 큰 기본기, 상위 기술인 Ring The Bell (경종) 습득 시 검방전사에게 있어 가장 큰 한방기술이기도 합니다.
Sweet Revenge (달콤한 복수) -> Lunge and Slash (돌진 가르기)
기절 상태의 적에게 사용가능한 간단한 연계기.
※ 스턴 (기절) + 임팩트 (충격) => 추가 피해
외에는 양손 전사에서 설명한 상황이 왔을때 동일하게 Lunge and Slash (돌진 가르기) 기술을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 쌍수 도적
상대의 측면과 후면 방향에서 -> Twin Fang (두개의 송곳니), Death Blow (치명상)
콤보라기 보단 도적스킬의 위치적인 이점을 통한 추가 피해기술에 대하여 강조한 설명입니다.
※ 도적은 항상 적의 정면이 아닌, 측면과 후면부를 노려야 합니다.
Knockout Powder (수면 가루) -> Twin Fang (두개의 송곳니), Death Blow (치명상), Shadow Strike (그림자 가르기)
잠에 빠진 대상의 측후면 까지 가격할 경우 콤보로 인한 추가피해 뿐만 아니라, 도적스킬의 자체적인 피해 보너스까지 적용됩니다.
※ 슬립 (수면) + 프리시전 (정밀) => 추가 피해
전사의 기술로 기절된 경우 -> 위와 동일
기절된 대상의 측후면까지 가격할 경우 기술 자체 피해 보너스까지 적용.
※ 스턴 (기절) + 프리시전 (정밀) => 상대의 방어값을 무시한 피해
법사의 빙결마법으로 얼어버린 경우 -> 위와 동일
중복된 설명 생략
※ 빙결된 대상 + 프리시전 (정밀) => 추가적인 냉기 피해
※ 외에도 템페스트의 기술인 Flask of Frost (얼음 유리병) 역시 마비 상태를 유발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법사의 전격마법으로 마비된 경우 -> 위와 동일
중복된 설명 생략
※ 마비된 대상 + 프리시전 (정밀) => 추가적인 광역 전기 피해
4) 궁수 도적
Knockout Powder (수면 가루), Stunning Shot (기절 사격) -> Long Shot (장거리 사격)
수면과 기절에 빠진 대상과 거리가 멀 수록 기술 자체의 보너스값도 증가합니다.
※ 슬립 (수면) or 스턴 (기절) + 프리시전 (정밀) => 추가 피해
외에도 쌍수 도적에서 설명한 상황이 왔을때 동일하게 Long Shot (장거리 사격) 기술을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5) 마법사
마법사의 경우 추가피해의 기술 자체가 상당히 다양한 편인데, 아래와 같은 기술들이 일종의 콤보발동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혼계열의 Mind Blast (정신 폭발), Dispel (무효화)
전격계열의 Enegry Barrage (마력 탄막)
화염계열의 Immolate (발화)
리프트메이지의 Stonefist (돌 주먹)
나이트인챈터의 Spirit Blade (영혼의 칼날)
템플러의 Spell Purge (주문 제거)
※ 템플러의 경우 전사스킬이나 특이하게도 마법사와 같은 Eldritch (섬뜩)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은 아래와 같은 기술과 조합 시 추가피해와 상태이상들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빙결마법으로 인해 얼어버리는 경우
법사의 Winter`s Grasp(겨울의 손아귀) Mana Surge(마나 해일) Ice Mine(빙결 지뢰) Ice Storm(혹한 폭풍) -> 위의 발동기술
※ 빙결된 대상 + 엘드리치 (섬뜩) => 추가 피해
※ 외에도 도적의 Flask of Frost (얼음 유리병) 기술의 응용 역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격마법으로 인해 마비된 경우
법사의 Lightning Blot (전격화살), Static Charge (정전기), Static Cage (전기장) -> 위의 발동 기술
※ 마비된 대상 + 엘드리치 (섬뜩) => 추가 피해
전사의 기술로 기절한 경우
전사의 기절류 기술 (설명 생략) -> 위의 발동 기술
※ 기절된 대상 + 엘드리치 (섬뜩) => 추가 피해 및 대상 약화 (Weakness : 대상의 공격력 15% 감소) 유발
※ 템플러의 유명한 콤보인 Wrath of Heaven (천상의 분노) + Spell Purge (주문 제거) 역시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도적의 기술로 잠들어 버린 경우
도적의 Knockout Powder (수면 가루), Stunning Shot (기절 사격) -> 위의 발동 기술
※ 수면된 대상 + 엘드리치 (섬뜩) => 추가 피해 및 대상 혼란 (Nightmare) 유발
일부 적들은 위의 상태이상 유발에 대해 면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적에게 통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도 이러한 연계기를 활용하여 일반구간의 적이나 일부 엘리트 몬스터들은 좀 더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기 때문에. 윗 설명에 노란색 글씨로 표시된 기술들은 반드시 습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전투 시 전술카메라 모드로 전환하여 대상을 선택할 경우, 해당 적이 가지는 약점들이 표시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콤보사용을 통한 추가피해가 아니더라도 취약속성을 공략하는 형태로 풀어나가시면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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