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제목 그대로 주리, 그리고 스크철 자체에 갓 입문하신 분들을 위한 간단한 설명.
1. 기술
찰공: → + 중K
살짝 점프한뒤 상대를 걷어차는 주리의 대표적인 중단기 찰공. 스파사이드 캐릭터들의 중단 특수기 통틀어 최상급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발동 속도부터가 지상발동 중단 특수기 중 가장 빠른 편에 속하기 때문에 당연히 보고 막는다는 건 불가능에 가까우며, 가드 당했을 경우 프레임 손해 역시 가장 적은 편 (0?) 에 속하니 이쯤 되면 적극적으로 안 써주는게 손해인 기술. 노멀 히트시에는 프레임 이득만 있을뿐 확정 추가타는 없지만 카운터 히트할 경우 앉아 약K 등으로 시작하는 콤보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풍파인: ↓↘→ + K (버튼 홀드로 기탄을 스톡 가능)
압박/견제/콤보 등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만능 기술 풍파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올려차기 후 바로 기탄을 날려보내는 장풍계 기술이지만, 버튼 홀드로 기탄을 스톡한 이후 해당 버튼을 뗐을 때 기탄을 날려보낸다는 특성을 이용해 기탄을 스톡해뒀다가 콤보를 강화하거나 (ex: 기본기-기탄 방출-기본기), 기습적으로 기탄을 날려보내 대공을 처리하는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 (EX 사용시엔 스톡 불가) 올려차기 자체에 장풍계 기술을 상쇄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상대가 장풍 계열 기술로 견제를 할 경우 적절히 활용합시다. 덧붙여 약K 사용시 기탄을 바닥으로, 중K 사용시 기탄을 머리 높이 정도로, 강K 사용시 전방 대각선 각도의 공중으로 날려보내는데, 철권 사이드 캐릭터들이 참전함에 따라 머리 높이 정도로 날아오는 기탄을 회피하는 특수 스텝이 다수 추가되면서 약K 풍파인의 활용도가 미묘하게 증가한 느낌? 다만 파동권등의 기술과는 달리 기탄이 화면 끝까지 날아가지 않으므로 (EX사용시에도 마찬가지) 주의.
천풍차: ↓↙←+ K (버튼 홀드로 슈퍼 차지 이행 가능)
주리 콤보의 핵심 천풍차. 약 천풍차의 경우 가드 당해도 안전한 반면 중/강 천풍차의 경우 막히면 확정 딜캐를 당합니다만 (=콤보로 들어가는 상황이 아닌 이상 지르지 말라는 이야기) 히트시 회선단계락으로 추격이 가능하고, 구석에서 히트시 앉아 강P로 주워올려 콤보로 이행됩니다. EX로 사용할 경우 발동시 무적 프레임이 스파 시절보다도 증가해서 리버설 용도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바뀝니다만 데미지가 노멀 천풍차에 비해 줄어든다는게 변경점. 슈퍼 차지 대응 기술이라 1단계 차지시 EX 천풍차로, 2단계 차지시 회선단계락으로 이행되지만 그 자체에서 딱히 특출난 활용법은 못 찾겠고… 차지중 전방대쉬 / 후방대쉬로 캔슬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한 낚시 패턴 사용은 가능할 것 같네요. 이건 각자 알아서 -_-;
질공섬: 점프 도중 ↓↙← + K (이후 K 추가 입력으로 이의 섬, 삼의 섬으로 파생)
점프한 상태에서 약/중/강에 따라 조금씩 다른 각도로 강하해 적을 차버립니다. (약->중->강 순서로 날아가는 거리가 증가) 중거리에서 점프를 하며 눈치보다가 상대가 장풍계열 기술을 사용한다거나 기타등등 틈을 보인다면 바로 질공섬으로 날아가 공격하는게 주 용도…였지만 변화된게 있다면 이의 섬, 삼의 섬으로 이행하지 않아도 콤보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리스크 대비 리턴이 상승한 기술. (이의 섬, 삼의 섬 의 경우 가드 당하면 딜레이가 커서 확정 반격 당합니다.) 게다가 앉아 강P 히트시 점프 캔슬후 질공섬을 우겨넣을수 있기 때문에 콤보 데미지 상승에도 크게 기여합니다. 다만 커맨드 특성상 자유자재로 사용하려면 약간의 연습이 필요할 수 있음. EX사용시 바운드 성능이 추가됩니다만 이 경우 자동으로 이의 섬, 삼의 섬이 이행되는 데다가 가드 당했을 경우의 딜레이 역시 여전하므로 가드 당하지 않게 주의. 바운드 이후 상황은 연구해보지 않았습니다만 일단 슈스파 시절처럼 회선단계락은 확정일듯.
화살시: ↓↙← +P
반격기 스타일의 기술이지만 자체적으로 반격을 하진 않고, 약P 사용시 상대의 공격을 받아넘긴뒤 상대편 방향으로, 중P 사용시 뒤로, 강P 사용시 공중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이런 기술이 다 그렇듯 이론상으론 잘만 활용하면 굉장히 좋은 기술이지만 리스크 대비 리턴이 애매해서 자주 사용하게 되지는 않는 기술. 다만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근접 압박을 당하는 상황이라면 한번 질러서 역전을 노려봄직 합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활용도는 사용자 나름이지만… EX사용시 반격 프레임이 조금 늘어나는듯 하고 (불확실), 이동할 방향을 방향 입력으로 지정하는게 가능해져서 전방 대각선 점프후 강K 등으로 역습을 하는게 가능하니 참고.
회선단계락: ↓↙← + KKK
슈스파4 시절 주리를 상징했던 연출이 삭제되어 가슴이 아프지만 게임 시스템상 당연하게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는 훨씬 늘어났습니다. 필드에서 중 천풍차 히트시 바로 회선단계락으로 추격을 한다거나 기타등등 별별 상황에서 그다지 어렵지 않게 우겨넣을 수 있으므로 굳이 필드에서 쌩으로 지른다던가하는 무리한 사용은 자제. 만에 하나라도 가드 당하면 기술 모션마냥 상대의 의해 하늘로 승천합니다.
2. 성능
아직 게임 초반이니 속단하기는 이릅니다만… 현재 해외 포럼에서도 강캐로 인정받는 분위기이고 단순히 기술 하나하나만 뜯어봐도 전체적으로 거의 만능 캐릭터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만큼 딱히 떨어지는 구석 없이 훌륭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앉아 약K를 포함 기본기들의 성능이 별로 후진것도 아닌데 중단 특수기 찰공의 성능이 우수해서 근접전에서도 밀리지 않으며, 질공섬과 풍파인의 특성을 이용해 중/장거리 공방에 상당히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데다가 데미지 딜링에서도 꿀릴게 없네요. 대공기로 사용되는 기본기로는 앉아 중P, 서서 중K등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앉아 강P가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데, 앉아 강P에서 이어지는 점프캔슬후 전방점프 강P에 바운드 성능이 붙어있기 때문에 이 둘의 조합으로 주리 앞에서 점프 한번 잘못하면 아주 간단하게 ㅈ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는데다가 앉아 강P가 가드 당한다면 전방 점프후 약K와 중K로 정가드/역가드 이지가 성립… 여기에 추가로 점프 캔슬 질공섬과 풍파인 홀드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다면 콤보 데미지 역시 남 부러울게없습니다. 굳이 단점을 적자면 초심자에겐 조금 어려운 사용을 요구하는 기술이 있다는 것 및 여성 캐릭터의 한계상 체력치가 평균에 못 미친다는 (900) 것 정도. 근데 뭐… 그거 감안해도 좋은 캐릭터. 혹시 나중에 패치된다면 너프 당하지나 않을까 하는게 유일한 걱정.
3. 콤보
기본적으로 콤보 배리에이션이 다양한 스파 X 철권인데다가 주리의 경우 풍파인등 사용하기에 따라 콤보를 대폭 강화할 수 있는 기술이 있기 때문에 모든 콤보를 적는것도 어렵고 최상의 콤보를 적는 것 역시 어렵습니다. 덧붙여 당연하게도 몇몇 부분은 임기응변을 발휘해서 변경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질공섬이 들어가는 콤보의 경우 단순히 상대를 화면 끝으로 날려보내고 싶다면 삼의 섬까지 이행할 수도 있겠고, 천풍차 대신 풍파인을 사용해서 기탄을 스톡해둔뒤 후속 공방을 노릴 수도 있겠고... 이런 식이죠. 아래에 적은 콤보 또한 어디까지나 이런게 된다는 식으로 적은거니만큼 ‘콤보가 대충 이런 시스템으로 성립하는구나’ 라는걸 파악하는데 사용하여 상황별로, 각자 편안하게 쓸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강한 콤보를 습득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 콤보는 이러니 저러니해도 안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라... 어쨌든 기본콤보 레시피 정도는 쉽게 감이 올거라고 생각하고, 풍파인 스톡을 적극 활용, 기본기 구석구석에 풍파인을 우겨넣어 콤보 데미지 증가를 노립시다. 사실 스파X철권의 경우 만인의 콤보인 약중강강 체인이 있기 때문에 그냥 그것만 써도 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요...-_-;
앉아 약P – 약P – 중P – 풍파인 (홀드) – 중P – 약 천풍차
앉아 중P – EX 천풍차 – 앉아중K – 회선단계락
앉아 중P – 앉아 중P – 중천풍차 – 회선단계락
앉아 강P – (점프캔슬) 강P – 강P – 약 천풍차
앉아 약K – 앉아 약K – 강 풍파인 (홀드하지 않음) – 회선단계락
점프 중P - 약 질공섬 (일의 섬) - 런치 어택
점프 강K – 앉아 강P – (점프캔슬) 약 질공섬 – 중P – 약 천풍차
질공섬 (일의 섬) – 앉아중K – 회선단계락
질공섬 (일의 섬) – 중P – 풍파인 (홀드) - 회선단계락
(점프한 상대에게) 앉아강P – (점프캔슬) 강P– 앉아 중K – 회선단계락
(점프한 상대에게) 앉아강P – (점프캔슬) 강P– 강P – 약 천풍차
(구석 한정) 앉아 중P – 중 천풍차 – 앉아 강P –(점프캔슬) 강P – 강P - 약 천풍차
(구석 한정) 질공섬 – 앉아 강P – (점프캔슬) 질공섬– 앉아 중K – 회선단계락
(구석 한정) 점프 강K – 앉아 강P – 중 천풍차 – 앉아강P – (점프캔슬) 강P– 강P – 크로스 아츠
(파트너의 런치 어택후 주리 태그시) 앉아 강P – (점프캔슬) 강P – 앉아 중P – 약 천풍차
(파트너의 런치 어택후 주리 태그시) 앉아 강P - (점프캔슬) 질공섬 - 앉아 중P - 회선단계락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