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에는 글이 거의 안 올라오는 스퀘어 리즈시절의 명작 로맨싱사가 1을 올려볼까 합니다.
본 게임은 GB의 오리지널 「사가」시리즈 계승의 표방으로 시작했지만
일본 RPG 중 최초의 프리시나리오 시스템을 채택한 작품으로 이름이 높았으며
특히 「고바야시 토모미」의 일러스트와 「이토 켄지」의 음악으로도 호평받던 작품입니다.
철저히 매니아 중심의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당시 100만장 팔릴정도로 재미를 보았는지 이후 독자적 시리즈물로 발전하기 시작했지요.
(PS의 사가 프론티어 이후로는 돈퀘어의 FF올인 전략으로 하향세를 탔지만)
2005년의 리뉴얼판 「민스트럴송」이 PS2로 발매되어 또다시 호평을 받았지만, 시스템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종래의 매니악한 맛은 다소 퇴색한 감이 있다고 합니다.
현지에서의 인기에 비하면 특유의 매니악성과 고유의 난해한 시스템으로 시리즈 후속 타이틀에 비해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고 오히려 민스트럴 송이 주류가 된 작품입니다.
타이틀 화면. 공식 발매시기가 1992년 1월인데, 초회판에서는 1991년으로 표기
프롤로그. 대충 내용을 따지면
인간이 처음 태어나기 이전 사악한 3남매의 신(맏이 「데스」, 둘째 「사루인」, 막내여동생 「셰라하」)가 있었습니다.
이들이 신계에 싸움을 걸어 신들간 싸움으로 발전한 결과 데스, 셰라하는 봉인되었지만 사루인은 끝까지 살아남았는데
주신 「에롤」은 사루인을 물리치기 위해 10개의 보옥 '데스티니 스톤'으로 무구를 만들어 인간 용사 「밀자」에게 맡겼습니다.
밀자는 목숨을 잃으면서까지 사루인 봉인에 성공하여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지고 이후 신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사루인의 봉인이 풀리기 시작하는 징조를 보이는 지금, 주인공으로 모험을 하면서 데스티니 스톤을 모으고, 밀자의 재림으로서 사루인을 봉인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
(사실 본작에서 입수가능한 데스티니 스톤은 단 7종류. 원더스완 이식판에서는 10종류 전부)
처음 시작시 남녀 캐릭터 8명 중 1명을 주인공으로 선택
부모 직업 선택은 초기 능력치 및 능력치 성장속도와 관련
왼손/오른손잡이 설정은 통상 공격보정 및 최강의 장검 「레프트핸드 소드」공격보정에 영향
각 능력치 설명
완력(腕力) : 무기공격력에 영향
체력( 体力) : 방어력과 HP 상승폭에 영향
손재주(きようさ) : 중형 무기(대검, 도끼 등) 명중률에 영향
민첩성(すばやさ) : 턴이 돌아올 때 행동순서에 영향
지력(知力) : 공격마법의 위력에 영향
정신(精神) : 마법 방어력에 영향
사랑(愛) : 회복마법의 회복력에 영향
매력(魅力) : 공격 보조마법의 성공률에 영향
여기서는 JK스타일의 주인공으로. 설정결과 초기 능력치
아이샤(16세, 여) - 가레사 스텝의 유목민
활달하고 호기심 왕성한 성격
신장 148cm 체중 42kg
MS판 성우 : 코바야시 유미코(小林由美子)
대표작으로는
- 「마모루」(시스터 프린세스)
- 「사라 맥도걸」(러브히나)
- 「블랙★스타」(소울이터)
등
처음 시작시 지도와 인트로가 나온다.
주인공은 남자같이 활달한 성격이지만... 초기에는 말타고 스텝을 활보하게 된다.
(왼쪽)장비한 무기 옆의 숫자는 무기의 레벨이고 최대 15까지
전투중 해당 무기로 통상공격하면 낮은 확률로 무기레벨이 오르는 경우가 있다.
아직 전구가 없던 시절로 무기레벨 3, 6, 10, 15가 되면 각 단계의 필살기를 익힐 수 있다.
다만 장비한 무기를 해제했다 다시 장착하면 레벨이 0으로 되돌아가므로 주의
(오른쪽)
마법과 MP. 전투중 속성 마법을 쓰면 랜덤으로 MP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MP는 통합된 것이 아니고 각 속성마다 따로 책정되어 있다.
마법 체계는 데스티니 스톤에 대응한 총 10속성, 각 속성당 8단계씩이고 각 2속성씩 상극이라 반대 속성의 마법은 배울수 없다.(굳이 배우고 싶다면 해당 속성마법을 망각해야)
火 ↔ 水, 地 ↔ 風, 魔 ↔ 幻, 氣 ↔ 邪(통상습득불가), 光 ↔ 闇(통상습득불가)
아직 혼자이고 능력치가 약해 몬스터를 만나면 이기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처음 쓰러지면 「나이트하르트」라는 기사가 구해줍니다.
나이트하르트 - 인근 「로자리아」 왕국의 왕자(사실상 군주)
검은 갑주로 무장하고 있으며 블랙 프린스, カヤキス(검은 악마)라는 별명으로도 불리운다.
버팔 제국, 쿠쟈라트 왕국에 대응하여 북쪽으로 국토를 확장하려는 야망을 품고 있다.
MS판 성우는 카토 유야(加藤雅也)
어쨌든 구출받는데, 상기 스샷은결코 범죄와 관련된 장면이 아니다.
나이트하르트는 엄연히 약혼자가 있는 몸(게임중에는 안습이지만.. 더이상의 네타는 자제)
이왕 구출된것 성에까지 초대받는다. 스샷은 시녀에게 인도받아 욕탕에 들어가는 장면
정작 가장 중요한 목욕 장면은 흰색 화면에 대화만 뜨는 상태로 별 기대할것이 없다.
집에 돌아오고 다시 스텝으로 나오니 웬 도적같은 녀석들이 활보하고 있는데 이들에게 발리면...
웬 「아후마드」라는 녀석의 하렘에 들어갈 첩으로 바칠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로자리아와 적대관계에 있는 「쿠쟈라트」왕국의 현 군주입니다.
하렘 내부. 스트라이크 존이 상당한지 심지어 몬스터까지 잡혀있는데
맨밑의 하늘색머리 여자 「파라」와 대화해보면 자신의 남친 「쟈밀」에 대해 이야기하고
곧이어 여장한 '쟈밀'이 구해주러 나타납니다.
쟈밀과 합류하고 아후마드와 대화하여 전투
쓰러뜨리면 목숨을 구걸하면서 선택분기가 나오는데
살리느냐 죽이느냐에 따라 이후 수룡관련 이벤트와 엔딩에 영향이 있습니다.
「남 에스타밀」(南エスタミル)로 장소가 바뀌고 쟈밀이 동료가 될것을 청합니다.
당장은 전력이 급한 상태이니 동료를 받아들입시다.
쟈밀(20세, 남) - 에스타밀의 도적. 사실 의적과 같은 존재
도적답게 민첩성이 상당하고 손재주도 수준급 이상
신장 : 171cm 체중 : 57kg
MS판 성우 : 요시노 히로유키(吉野裕行)
대표작으로는
- 「알렐루야 합티즘」(기동전사 건담00)
- 「졸프 J. 킴블리」(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
- 「키쿠치 이에야스」(미아고양이 오버런!)
- 「니시죠 타쿠미」(CHAOS;HEAD)
등
남 에스타밀 시내. 바다 건너 있는 북 에스타밀과 비하여 슬럼화된 지역
북 에스타밀과는 항로 및 지하수로를 통하여 연결되어 있습니다.
거리에는 강도와 구걸하는 아이들이 돌아다녀 삥을 뜯기기 십상
(거지들은 뱀파이어 이벤트(프론티어 지역) 완료후 철수, 강도는 중반 이후 저절로 철수)
북 에스타밀을 거쳐 다시 집으로 돌아오면 촌장이 새로운 지역으로 가는 지도를 줍니다.
가레사 스텝 북쪽의 「카크람 사막」에서는 상기 지형을 통해서 지저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
던전 내부는 항상 몬스터가 잔뜩. 이후 시리즈처럼 가속기능도 없기 때문에 몬스터와 맞딱뜨리기 일쑤입니다.
그리고 몬스터와의 전투는 퇴각여부에 관계없이 전투 카운트에 가산되며 이벤트 생성 조건및 유효기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더이상의 통로로 들어가려 하면 적이 막고 있는데
땅의 정령은 극후반에서나 볼수 있는 최강 몬스터. 지금으로서는 뚫고 들어가기가 불가능
오른쪽 전투스샷에서 두번째로 영입한 동료는 마술사 「밀리엄」
밀리엄(나이 20대 초반 추정?) - 떠돌이 마술사. 그레이로 시작할 때는 초반 동료중 하나.
오른쪽에 잘려있는 캐릭터는 그 유명한 가라하드.
신장 : 158cm 체중 : 46kg
MS판 성우 : 고토 유코(後藤邑子)
대표작으로는
- 「아사히나 미쿠루」(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 「아냐 알스트레임」(코드기어스 반역의 를루슈)
- 「히로」(히다마리 스케치)
- 「코부시 아비루」(안녕 절망선생)
등
밖으로 통하는 길을 통하여 다시 마을로 와보면
난데없이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사라졌다!
여기서는 이 대사뿐이지만 아이샤가 주인공이 아닌 동료일 경우 슬퍼하다가 주인공이 진정시킵니다.
과연 이후의 전개는 어떻게 될지?
본 게임은 GB의 오리지널 「사가」시리즈 계승의 표방으로 시작했지만
일본 RPG 중 최초의 프리시나리오 시스템을 채택한 작품으로 이름이 높았으며
특히 「고바야시 토모미」의 일러스트와 「이토 켄지」의 음악으로도 호평받던 작품입니다.
철저히 매니아 중심의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당시 100만장 팔릴정도로 재미를 보았는지 이후 독자적 시리즈물로 발전하기 시작했지요.
(PS의 사가 프론티어 이후로는 돈퀘어의 FF올인 전략으로 하향세를 탔지만)
2005년의 리뉴얼판 「민스트럴송」이 PS2로 발매되어 또다시 호평을 받았지만, 시스템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종래의 매니악한 맛은 다소 퇴색한 감이 있다고 합니다.
현지에서의 인기에 비하면 특유의 매니악성과 고유의 난해한 시스템으로 시리즈 후속 타이틀에 비해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고 오히려 민스트럴 송이 주류가 된 작품입니다.
타이틀 화면. 공식 발매시기가 1992년 1월인데, 초회판에서는 1991년으로 표기
프롤로그. 대충 내용을 따지면
인간이 처음 태어나기 이전 사악한 3남매의 신(맏이 「데스」, 둘째 「사루인」, 막내여동생 「셰라하」)가 있었습니다.
이들이 신계에 싸움을 걸어 신들간 싸움으로 발전한 결과 데스, 셰라하는 봉인되었지만 사루인은 끝까지 살아남았는데
주신 「에롤」은 사루인을 물리치기 위해 10개의 보옥 '데스티니 스톤'으로 무구를 만들어 인간 용사 「밀자」에게 맡겼습니다.
밀자는 목숨을 잃으면서까지 사루인 봉인에 성공하여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지고 이후 신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사루인의 봉인이 풀리기 시작하는 징조를 보이는 지금, 주인공으로 모험을 하면서 데스티니 스톤을 모으고, 밀자의 재림으로서 사루인을 봉인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
(사실 본작에서 입수가능한 데스티니 스톤은 단 7종류. 원더스완 이식판에서는 10종류 전부)
처음 시작시 남녀 캐릭터 8명 중 1명을 주인공으로 선택
부모 직업 선택은 초기 능력치 및 능력치 성장속도와 관련
왼손/오른손잡이 설정은 통상 공격보정 및 최강의 장검 「레프트핸드 소드」공격보정에 영향
각 능력치 설명
완력(腕力) : 무기공격력에 영향
체력( 体力) : 방어력과 HP 상승폭에 영향
손재주(きようさ) : 중형 무기(대검, 도끼 등) 명중률에 영향
민첩성(すばやさ) : 턴이 돌아올 때 행동순서에 영향
지력(知力) : 공격마법의 위력에 영향
정신(精神) : 마법 방어력에 영향
사랑(愛) : 회복마법의 회복력에 영향
매력(魅力) : 공격 보조마법의 성공률에 영향
여기서는 JK스타일의 주인공으로. 설정결과 초기 능력치
아이샤(16세, 여) - 가레사 스텝의 유목민
활달하고 호기심 왕성한 성격
신장 148cm 체중 42kg
MS판 성우 : 코바야시 유미코(小林由美子)
대표작으로는
- 「마모루」(시스터 프린세스)
- 「사라 맥도걸」(러브히나)
- 「블랙★스타」(소울이터)
등
처음 시작시 지도와 인트로가 나온다.
주인공은 남자같이 활달한 성격이지만... 초기에는 말타고 스텝을 활보하게 된다.
(왼쪽)장비한 무기 옆의 숫자는 무기의 레벨이고 최대 15까지
전투중 해당 무기로 통상공격하면 낮은 확률로 무기레벨이 오르는 경우가 있다.
아직 전구가 없던 시절로 무기레벨 3, 6, 10, 15가 되면 각 단계의 필살기를 익힐 수 있다.
다만 장비한 무기를 해제했다 다시 장착하면 레벨이 0으로 되돌아가므로 주의
(오른쪽)
마법과 MP. 전투중 속성 마법을 쓰면 랜덤으로 MP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MP는 통합된 것이 아니고 각 속성마다 따로 책정되어 있다.
마법 체계는 데스티니 스톤에 대응한 총 10속성, 각 속성당 8단계씩이고 각 2속성씩 상극이라 반대 속성의 마법은 배울수 없다.(굳이 배우고 싶다면 해당 속성마법을 망각해야)
火 ↔ 水, 地 ↔ 風, 魔 ↔ 幻, 氣 ↔ 邪(통상습득불가), 光 ↔ 闇(통상습득불가)
아직 혼자이고 능력치가 약해 몬스터를 만나면 이기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처음 쓰러지면 「나이트하르트」라는 기사가 구해줍니다.
나이트하르트 - 인근 「로자리아」 왕국의 왕자(사실상 군주)
검은 갑주로 무장하고 있으며 블랙 프린스, カヤキス(검은 악마)라는 별명으로도 불리운다.
버팔 제국, 쿠쟈라트 왕국에 대응하여 북쪽으로 국토를 확장하려는 야망을 품고 있다.
MS판 성우는 카토 유야(加藤雅也)
어쨌든 구출받는데, 상기 스샷은결코 범죄와 관련된 장면이 아니다.
나이트하르트는 엄연히 약혼자가 있는 몸(게임중에는 안습이지만.. 더이상의 네타는 자제)
이왕 구출된것 성에까지 초대받는다. 스샷은 시녀에게 인도받아 욕탕에 들어가는 장면
정작 가장 중요한 목욕 장면은 흰색 화면에 대화만 뜨는 상태로 별 기대할것이 없다.
집에 돌아오고 다시 스텝으로 나오니 웬 도적같은 녀석들이 활보하고 있는데 이들에게 발리면...
웬 「아후마드」라는 녀석의 하렘에 들어갈 첩으로 바칠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로자리아와 적대관계에 있는 「쿠쟈라트」왕국의 현 군주입니다.
하렘 내부. 스트라이크 존이 상당한지 심지어 몬스터까지 잡혀있는데
맨밑의 하늘색머리 여자 「파라」와 대화해보면 자신의 남친 「쟈밀」에 대해 이야기하고
곧이어 여장한 '쟈밀'이 구해주러 나타납니다.
쟈밀과 합류하고 아후마드와 대화하여 전투
쓰러뜨리면 목숨을 구걸하면서 선택분기가 나오는데
살리느냐 죽이느냐에 따라 이후 수룡관련 이벤트와 엔딩에 영향이 있습니다.
「남 에스타밀」(南エスタミル)로 장소가 바뀌고 쟈밀이 동료가 될것을 청합니다.
당장은 전력이 급한 상태이니 동료를 받아들입시다.
쟈밀(20세, 남) - 에스타밀의 도적. 사실 의적과 같은 존재
도적답게 민첩성이 상당하고 손재주도 수준급 이상
신장 : 171cm 체중 : 57kg
MS판 성우 : 요시노 히로유키(吉野裕行)
대표작으로는
- 「알렐루야 합티즘」(기동전사 건담00)
- 「졸프 J. 킴블리」(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
- 「키쿠치 이에야스」(미아고양이 오버런!)
- 「니시죠 타쿠미」(CHAOS;HEAD)
등
남 에스타밀 시내. 바다 건너 있는 북 에스타밀과 비하여 슬럼화된 지역
북 에스타밀과는 항로 및 지하수로를 통하여 연결되어 있습니다.
거리에는 강도와 구걸하는 아이들이 돌아다녀 삥을 뜯기기 십상
(거지들은 뱀파이어 이벤트(프론티어 지역) 완료후 철수, 강도는 중반 이후 저절로 철수)
북 에스타밀을 거쳐 다시 집으로 돌아오면 촌장이 새로운 지역으로 가는 지도를 줍니다.
가레사 스텝 북쪽의 「카크람 사막」에서는 상기 지형을 통해서 지저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
던전 내부는 항상 몬스터가 잔뜩. 이후 시리즈처럼 가속기능도 없기 때문에 몬스터와 맞딱뜨리기 일쑤입니다.
그리고 몬스터와의 전투는 퇴각여부에 관계없이 전투 카운트에 가산되며 이벤트 생성 조건및 유효기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더이상의 통로로 들어가려 하면 적이 막고 있는데
땅의 정령은 극후반에서나 볼수 있는 최강 몬스터. 지금으로서는 뚫고 들어가기가 불가능
오른쪽 전투스샷에서 두번째로 영입한 동료는 마술사 「밀리엄」
밀리엄(나이 20대 초반 추정?) - 떠돌이 마술사. 그레이로 시작할 때는 초반 동료중 하나.
오른쪽에 잘려있는 캐릭터는 그 유명한 가라하드.
신장 : 158cm 체중 : 46kg
MS판 성우 : 고토 유코(後藤邑子)
대표작으로는
- 「아사히나 미쿠루」(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 「아냐 알스트레임」(코드기어스 반역의 를루슈)
- 「히로」(히다마리 스케치)
- 「코부시 아비루」(안녕 절망선생)
등
밖으로 통하는 길을 통하여 다시 마을로 와보면
난데없이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사라졌다!
여기서는 이 대사뿐이지만 아이샤가 주인공이 아닌 동료일 경우 슬퍼하다가 주인공이 진정시킵니다.
과연 이후의 전개는 어떻게 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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