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 태윤
Q : 방송 취지
- 패치 의도 설명
- 내부 기준의 괴리가 발생한 이유를 공유하고, 유저들이 생각하는 시선과의 싱크를 맞추고 싶다
Q : 퍼섭 게시판 보느냐
- 퍼섭 게시판은 물론 보고 있고, 여러 커뮤니티도 크롤링 해서 보고 있다
- 밸패를 몰아서 하는 경향이 있었다.
- 내부에서는 미래시가 있었으나, 유저에게는 미래시가 없기 때문에 무작정 기다릴 수 밖에 없었는데 이걸 놓치고 있었다.
Q : 밸패에 환경을 고려하느냐?
- 캐릭터 본체의 밸런스에만 집중하느라 세팅을 동일하게 맞춰서 하고 있었고, 그래서 환경 변화에는 대응이 잘 되지 않았다.
Q : 밸패에서 커스텀은 고려 대상이 아닌가?
- 고려되지 않았다. (위의 답변과 이어지는 내용)
- 예전에는 에픽 세트만 있었고, 거기에 맞춰서 패치하면 됐었는데, 이번 시즌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 대응하지 못했다.
Q : 배틀 크루는 왜 방치했는가?
- 하향은 민감한 사항이다.
- 캐릭 자체보다는 환경 요소가 작용한 결과라고 본다.
- 개발자만의 미래시와 몰아서 패치하는게 겹친 결과다.
- 자꾸 오락가락하는건 좋지 않다보니 패치에 보수적으로 대응했던 것 같다.
Q : 미래시 이야기는 기밀 유출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하지 말아달라. 그거 또 나오면 커트하겠다.
Q : 현재의 밸런스에 대한 방안은?
- 몰아서 하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밸패 간격을 바꿔서 7월부터 수치적 밸패는 좀 땡겨서 했다.
> 10월에 웨펀 개편이 있지만 수치 밸런스를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니까 지금 땡겨오는 식
- 기존에 장기간 텀을 두면서 패치 스타일 때문에 유저들은 패치가 됨 = 이 상태로 1년 이상 유지 되는 것으로 받아들인 것 같다.
- 밸런스 패치를 수시로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고, 지금은 그 과정이다.
Q : 던전과 아이템에 대한 메타는?
- 기존 패치는 플랫한 세팅으로 맞춰왔던게 맞다.
- 여태까지는 메타에 대응하는 밸런스 패치가 위험이 크다고 생각했다.
- 앞으로는 던전/아이템 메타 같은 환경 변화도 고려해서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한다.
Q : 채팅이 방송 내용 신경 안 쓰고 자기 할말들만 하고 있어서 방송 진행에 도움이 안되고 있다. 채팅창은 내리고 진행하겠다.
Q : 퍼섭에 여러 의견들이 있는데 왜 반영이 되지 않고 올라오는가?
- 의견은 보고 있다.
- 반영할건 반영하고 있으나, 본섭에 반영되는게 적어서 그런거 같다. (작성자 주. 동문서답...)
Q : 구조 개선은 왜 안하고 수치딸깍만 하느냐
- 구조 개선 요청 사항은 대부분 채널링 감소, 설치기화, 동시 사용, 연계 강화등 방어적 개선에 대해서를 요청한다.
- 그 내용들 그대로 반영하면 단기적으로는 만족스러울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전체적으로 무색무취가 될 위험이 있다.
- 1순위는 캐릭터 개성이 중요하다. 방향성을 유지하는 선에서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ex. 뱅가드의 임팩트 스매시 개선)
Q : 퍼섭 게시판 보면서 느낀 점은?
- 과거 퍼섭은 개발 80~90% 완료된 시점에서 반영했으나, 현재는 내부적으로 완성된 상태에서 반영함
-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부분, 간화한 부분, 버그픽스가 1차 목적임
- 그렇지 않은 것들 중에 라이브 서버로 넘어갈 때 보강되는 것들은 이미 준비중이던 사항들임
Q : 퍼섭 의견 반영 안할거면 퍼섭 게시판은 왜 두느냐?
- 가용 리소스 등을 고려했을 때 현재 시점에 바로 반영하기 어려운게 있는데, 이는 따로 정리해두었다 추후 반영하고자 한다.
- 퍼섭 > 라이브 간격이 1주일 밖에 안되어서 반영이 어려운 것도 있다.
- 웨펀의 이기어검술 같은 것도 퍼섭 의견 반영이 완료되어서 나올 수 있던 것이다.
Q : 퍼섭 건의 사항 같은거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하면 안됨?
- 빨리 반영하는게 베스트라 생각하고 있고, 그런 방향으로 하고자 한다.
Q : 바로 수용할 수 있는 것도 있지 않음?
- 모든 퍼섭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할 수는 없다. 검토는 필요하다.
- 리소스 우선순위를 고려해서 밸런스 패치 시점을 정해서 준비하고 있다.
- 캐릭터 관련으로 공약 걸어둔게 많아서 그것들을 우선 준비하고 있고, 그 사이사이에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하고 있다.
Q : 취합되는 내용들은 내부에 잘 전파되고 있나?
- 토요일에 취합해준 내용도 내부적으로 이야기 많이 하고 있다.
- 캐릭터별 담당자들의 의견도 많이 정리되고 있으나, 개발 전체 상황을 고려하다보니 리소스 우선순위를 따지게 된다.
- 본인이 할 수 있는건 업무 환경 개선 밖에 없다. (채용은 원만이의 권한)
Q : 시너지 > 딜러로 바뀐 캐릭들이 약한 것이라던가 이런건 어떤 영향이 있는건지?
- 파티원을 편하게 해주는 요소가 있을 경우 이를 고려해야함
- 이런 것에 대한 취급은 메타에 따라 바뀌는게 많다.
- 과거에 비해 파티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적다. 내부적으로 이걸 인지하고 있다.
- 이로 인한 간극은 줄이는게 맞다.
- 가장 큰 부분은 조작난이도, 타점 영향이 가장 크다.
Q : 타점, 조작난이도는 비중상의 차이가 있는가?
- 조작난이도, 타점은 실제 공격 명중 여부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는게 사실이다.
Q : 유저도 그건 인지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 리스트-리턴이 이 정도여야 하느냐는 의문이 있다. 아칸, 심연융합 같은걸로 보완이 가능하고, 몹들도 덩치 개큰데?
- 내부 밸런스 테스트에서 기준이 되는 몬스터는 일반적인(인간형) 몬스터를 기준으로 잡는다.
- 이번 바칼처럼 덩치 큰 놈들은 예외적인 케이스다.
- 모두가 아칸 쓰는게 아니고, 모두가 심연 쓰는게 아니라서 그렇지 않은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 앞으로는 메타 변화를 고려해서 반영하도록 하겠다.
Q : 머슬시프트 패치는 뭐임, 저 기준 대로면 딜 깍이고 그러는거 아님?
- 과거에는 한정적인 자원으로 운용했으나, 스킬 운용에도 고민이 필요했고, 그 시절(루크 이전)에는 슈퍼아머 브레이크도 많았다.
- 개선 패치를 거듭해가면서 지금의 머슬시프트는 운용에 고민이 필요가 없어졌으니 바꾸자는 의견이 있어서 반영하게 됨
- 초근접 스킬연계가 충분한 난이도라고 생각했다.
- 우리가 너무 기존 방식만 고수한 것 같다. 메타 변화 고려해서 하겠다.
Q : 의도부터 설명하니까 답답하다. 결론부터 말하고 설명하자.
Q : 왜 자꾸 기본기 쓰라고 하는거임? 난 헥토 쓰고 싶은데. 기본기 강요임?
- 그런 의도는 아님. 100레벨 시즌은 그로기 메타인데다 외부 변수가 적어서 캐릭터 성능에만 집중했다. 그러다보니 던전 플레이가 너무 획일화된게 문제로 느꼈다.
- 플레이 다양성을 위해 110 레벨에 다양한 세팅을 준비하고, 기본기 TP 보강 패치도 했었다. (작성자 주. 기본기 TP 소모량 감소, 최대레벨 5 → 7로 변경됨)
- 원하는 플레이에 대한 선택지를 주기 위해 다양하게 만들었던 것이었다.
- 캐논볼 상향은 취향으로서의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한 것이다.
Q : 기본기 상향은 기본기 밀어주는거 아님?
- 그런 의도는 아니다.
- 취향의 영역으로 만들고 싶었는데 기본기 강화가 의도한 것보다 너무 강해졌다.
- 이에 대응으로 선계 업데이트 때 룸버스는 성능 조정이 된다.
- 룸버스는 이후에도 모니터링 할 것이다.
Q : 그럼 무큐기 위주로 가는거임?
- 그런 방향으로 좀 더 조정할 것이다.
Q : 머슬시프트 그렇게 됐으면 엘븐 체인러시도 삭제됨?
- 삭제되거나 완화되진 않는다. 머슬시프트와 전혀 다른 스킬이다.
Q : 상향 폭 납득이 안된다.
- 모든 캐릭터를 동등하게 맞춘다는 방향성은 아니다.
- 캐릭터 간에 여러 차이가 있고 이런 차이로 인한 부분은 유지되어야 한다.
- 내부적으로 생각한 리스크와 유저가 생각한 리스크 사이에 괴리가 있었다.
Q : 유저 모수에 의한 손가락 이슈는 밸런스에 영향이 있는건가?
- 던전 플레이 데이터를 안 보는건 아니지만, 1순위는 내부 기준이고, 이 부분은 보조적인 수준이다.
Q : 전체적으로 무슨 말인지 정리가 안된다.
- 던전, 세팅등을 고려해서 할 것이다.
- 패치는 준비되는대로 최대한 빠르게 적용할 것이다.
Q : 특정 캐릭터가 오밸일 때 왜 하향을 안하고 전체 상향을 함? 던전 난이도 박살나는데.
- 유저가 캐릭터 열심히 키웠는데 하향하면 해당 유저가 받는 충격이 생각보다 너무 크다.
- 이런걸 케어하는 목적도 있고, 전체적인 상향을 통한 간극을 줄이는 목적이 있다.
Q : 트래블러 존나 쎈데.
- 신규 캐릭터는 세팅, 숙련도 요소상 기존 캐릭보다는 강하게 설정된다.
- 시간이 지난 후에는 간극을 좁혀야 하는데, 앞에서 말한 내용 때문에 하향하기 어려우니 전체 상향이 된다.
- 신규/복귀 유저가 던전 난이도를 조금 낮다고 느끼게 하는 것도 노리는 부분이다.
Q : 밸패 상향에서 소수점 표기 왜함? 의도한 부분 맞음? 있어보이려고 하는거 아니지?
- 있어보이려고 하는건 아님
Q : 캐릭터 리뉴얼 순서 기준은?
- 특성, 컨셉 강화가 필요한 캐릭터 위주로 선택함
- 현실적 리소스 요소고 고려사항이라 이걸 고려해서 하고 있다.
- 리뉴얼 간격이 길어지는건 양해를 부탁한다.
다 좋은데 태윤님은 말하는건 앞에서 약치는게 너무 길어서 답답해 죽는줄.
(IP보기클릭)106.101.***.***
보는게 다르다는건 이번 방송으로 확실해졌고 철우씨는 이제 안나왔으면 좋겠고...
(IP보기클릭)106.101.***.***
이제 (회사에) 안나왔으면 좋겠고...
(IP보기클릭)220.79.***.***
안나오는게 아니고 나가야될 수준 방송 중에 나무위키 갱신됐다길래 보니 다른 디렉터도 안적혀있던 최악의 인간쓰레기라고 적혀있다가 수정당했더라구요
(IP보기클릭)39.7.***.***
나무위키 거기는 기분 내키는대로 쓰는 곳이라 조금 논외
(IP보기클릭)118.235.***.***
그냥 태윤쇼 한 느낌. 비꼬는게 아니라 우리가 던페나 던파로온 때 성캐쇼라고 하듯이 채팅창 개판 나니까 호스트로써 게스트 한테 미안하고, 어떻게든 피해가 덜 가게 하려고 수습하려고 커버를 치러다 보니까 보는 입장에서 진행 과정이 매우 다급하고 정신없게 흘러간 것 처럼 보이더라구요. 사실 이 부분은 진행 능력에 따른 문제라고 생각하기에 이걸 탓하긴 뭣하고... 그냥 가불기 주제라 가불기로 때려 맞았다라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106.101.***.***
보는게 다르다는건 이번 방송으로 확실해졌고 철우씨는 이제 안나왔으면 좋겠고...
(IP보기클릭)118.235.***.***
아주 예전에 결장러들한테 밸런스로 욕먹더니..... 이젠 결장 아니어도 알아서 욕듣는wwwwww | 23.08.24 08:58 | |
(IP보기클릭)220.79.***.***
위 님
안나오는게 아니고 나가야될 수준 방송 중에 나무위키 갱신됐다길래 보니 다른 디렉터도 안적혀있던 최악의 인간쓰레기라고 적혀있다가 수정당했더라구요 | 23.08.24 09:10 | |
(IP보기클릭)106.101.***.***
로그인은장식
이제 (회사에) 안나왔으면 좋겠고... | 23.08.24 09:11 | |
(IP보기클릭)39.7.***.***
나무위키 거기는 기분 내키는대로 쓰는 곳이라 조금 논외 | 23.08.24 09:18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39.7.***.***
요점은 100시즌까지 문제 없던 방식이라 그대로 유지했다는건데, 기준 변경에 대한 논의가 잘 되지 않았나보네요. 듣는 귀가 없진 않을거라 푸시는 많이 받았을 것 같은데. | 23.08.24 09:20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35.***.***
그냥 태윤쇼 한 느낌. 비꼬는게 아니라 우리가 던페나 던파로온 때 성캐쇼라고 하듯이 채팅창 개판 나니까 호스트로써 게스트 한테 미안하고, 어떻게든 피해가 덜 가게 하려고 수습하려고 커버를 치러다 보니까 보는 입장에서 진행 과정이 매우 다급하고 정신없게 흘러간 것 처럼 보이더라구요. 사실 이 부분은 진행 능력에 따른 문제라고 생각하기에 이걸 탓하긴 뭣하고... 그냥 가불기 주제라 가불기로 때려 맞았다라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119.206.***.***
상급무큐기위주로 운용하던캐릭 기본기/하급무큐기 쿨까지 줄여놓고 아무튼 기본기 밀어준거 아니다~ 철우야 넌 나가라
(IP보기클릭)39.7.***.***
그리고 화룡점정으로 룸버스까지 죽여서 아무것도 안 남게 하기 ㅋㅋㅋㅋㅋ | 23.08.24 14:30 | |
(IP보기클릭)172.226.***.***
(IP보기클릭)118.235.***.***
그런가요?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명확한거 같은데. | 23.08.24 11:39 | |
(IP보기클릭)11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