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콤보
이제 콤보에대해 알아봅시다.
어떤 아츠들은 적의 "상태" 를 바꿀 수 있는 효과를 지닙니다.
그런 아츠들로 적에게 상태를 연속해서
부여하는 것이 바로 콤보입니다.
모든 콤보의 첫번째는
브레이크 입니다.
<몬스터의 상태는 체력바 옆에 표시된다.>
적을 브레이크 시키게 되면
적이 현재 하고 있던 동작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레이크가 된 상태에서 우리는
다운효과를 지닌 아츠로 적을 다운상태로 만들수 있습니다.
<다운된 몬스터는 쓰러진다>
다운효과를 가진 아츠라면 브레이크 효과과 유지되는 도중에 사용하여
적을 다운상태로 만들어 아무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다운
이렇게 2과정이 모든 콤보의 핵심과정입니다.
이후에 콤보는 2가지로 나뉘는데
(1) 라이징, 스매쉬 콤보
(2) 스턴, 버스트 콤보
이렇게 나뉩니다.
(1) 라이징, 스매쉬 콤보
브레이크>다운>라이징>스매시
첫번째는 라이징 스매시 콤보입니다.
적이 다운상태가 되었을 때 라이징 효과가 있는 아츠를 사용하면 적을
공중에서 붕붕 돌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적은 라이징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아무 행동도 하지 못하며
공격을 회피할 수 없고 더 많은 데미지를 받습니다.
라이징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스매시 효과를 지닌 아츠로
엄청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라이징된 적을 스매시를 사용해서 큰 데미지를 주고 라이징 상태를 없애는 모습>
스매시 아츠를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데미지가 적에게 들어가며
라이징 상태가 종료되게 됩니다.
남은 라이징 상태로 볼 수 있는 이득이 아까울 순 있지만
스매시의 데미지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라이트하게 플레이 하실거라면
그냥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사용법은
라이징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여 많은 데미지를 준 후
스매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후에 다시 브레이크를 사용한다면
브레이크 저항 없이 브레이크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스턴, 버스트 콤보
두번째 콤보는 스턴 버스트 콤보입니다.
다운된 몬스터에게 스턴 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스턴된 몬스터는 땅에 주저앉아 움직이지 못합니다.
스턴된 적을 공격해도 어그로 수치를 얻진 않으므로
이 타이밍이 바로 극딜을 할 타이밍입니다.
스턴된 적에게는 버스트 아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트는 스턴효과를 끝내며
몬스터가 더 많은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만들고
적이 후반 분노상태에서 얻게되는 추가 효과(방어력, 공격력 등등)들을 무효화합니다.
적이 분노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체력바가 불타는지를 보면 됩니다.
보통 체력 50% 이하로 떨어지면 분노상태가 됩니다.
앞서 2가지 콤보를 살펴 보았는데
결론만 말하면
데미지를 많이 넣고 싶다 > 라이징, 스매시 콤보
방어력이 특히 높은적 혹은 아이템 드랍 파밍중이다 > 스턴, 버스트 콤보
이렇게 사용 하시면 됩니다.
자 콤보에대해서 알아 보았으니
콤보를 잘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제노블레이드3에는 작전 기능 이라는것이있어
AI를 좀더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전투중에 ZL을 누르면 나오는 작전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설정은 총 4가지가 가능한데
왼쪽 방향키는 여러분이 원하는 콤보(스매시든 버스트든)를 이어나가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물론 다른 콤보에 필요한 쓸데 없는 아츠는 빼야 겠죠.)
윗 방향키는 집중공격입니다.
현재 여러분이 공격하는 적을 집중공격하게 해줍니다.
아래 방향키는 전투를 멈추고 여러분의 캐릭터 주위에 모이게 만듭니다.
이 상태에는 공격을 하지 않아 도주에 유리합니다.
오른쪽 방향키는 융합아츠 우선으로 융합아츠 사용시 보너스를 얻기위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캐릭터들을 일일히 조종할 수 도 있습니다.
게임내에플레이어는 총 6명의 캐릭터를 조종 가능하며
조종 캐릭터를 바꾸는데에는
ZL + l,r 버튼을 사용합니다.
전투 중에서 캐릭터를 바꿀 수 가 있는데
이게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사실 이렇게 직접 조종하는 것은 콤보를 위해 사용한다기 보다
전투 중 파티안정성으로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전투시작할 때
탱커로 시작해 어그로를 꽉잡아 안정성을 올릴 수도 있고
그 다음에 어태커로 적에게 콤보를 넣기 시작하며
힐러로 중간중간에 힐을 주거나
힐러가 위험하면 컨트롤해 힐러를 살릴 수도 있습니다.
제노블3 AI 자체가 준수한 편이라
항상 모든 전투마다 이 기능을 사용해 전투를 할 필요는 없지만
플레이 하다보면 언젠가 이 기능을 써서 정말 수월하게 전투를 풀어갈 수 있는 때가 오게 됩니다.
그러니 이 기능에 익숙해지는걸 전 추천드립니다.
ETC) 우로보로스와 인터링크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것은 우로보로스와 인터링크 입니다.
이게임에서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인터링크 그리고 우로보로스 형태 입니다.
인터링크와 우로보로스와 관련된 정보는 마스터 아츠 팔레트와 같이 표기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투를 시작하게 되면 모든 캐릭터는 인터링크 0 레벨 부터 시작하며
짝이되는 캐릭터들 끼리 레벨이랑 게이지를 공유하게 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융합아츠를 사용하면 인터링크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최대 3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왼쪽방향 십자키(인터링크 버튼)를 누르게 되면
인터링크를 사용하게 되며 캐릭터와 그 짝이 되는 캐릭터는
우로보로스 형태로 변신하게 됩니다.
<주황색 박스 안이 우로보로스 아츠와 탤런트 아츠이다.>
우로보로스 형태로 변하게 되면 3개의 새로운 기본아츠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아츠들은 우로보로스 형태를 유지하는 동안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형태를 유지하는데 제한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좌측 상단에 표시되는 오버히트 타이머를 염두해 두어야 됩니다.
또 이 3개의 아츠를 캔슬할 때마다 (오토어택과 캔슬)
우로보로스 탤런트 아츠의 게이지가 차게 됩니다.
(이후 아츠끼리 캔슬해도 참)
변신전의 인터링크 레벨이 높을 수록 우로보로스로 변했을 경우 모든 능력치가 좋아집니다.
레벨 0에서 변신하게 되면 데미지가 그리 강하지 않으며 우로보로스 탤런트 아츠 충전도 힘듭니다.
반면에 3레벨에서 변신하게 되면 아츠의 데미지가 강력해지고
탤런트아츠의 게이지도 많이 차게 됩니다.
몇몇 아츠는 3레벨에서 사용해야지만 얻는 좋은 효과들이 있기도 합니다.
경험상 0,1 레벨에서 사용하는것은 정말 비추천하며
2레벨은 뭐 나쁘지 않다 정도이고
웬만하면 3레벨에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우로보로스 형태가 시간이 다되어서 종료되면
인터링크 레벨은 0으로 바뀝니다.
또한 우로보로스 형태마다 각기 다른 스킬(소울)트리가 존재합니다.
이 많은 스킬중에 제일 우선적으로 배워야 되는 스킬은 바로
우로보로스의 아츠들을 서로 캔슬링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한 타임에 우로보로스 탤런트 아츠를 2번이상까지
사용하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주황색 표시가 아츠 캔슬 기능과 히트게이지를 줄여주는 효과이다.>
이외에도 좋은 스킬은 히트게이지 상승을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우로보로스 아츠캔슬을 쓰면 히트 게이지가 많이 상승하는데
이를 보완해 줄 수 있으니까요.
우로보로스 상태에서 십자키를 누르면 폼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기능이 있지만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에
설명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우로보로스 형태에서는 무적이 되며
어떠한 데미지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제가 되면 형태로 변하기
이전값의 체력으로 돌아오므로 주의해주세요.
(실피일때 살려고 인터링크를 사용했다가 형태가 풀리니 끔살 당할때가 많습니다.)
AI는 우로보로스 형태를 자동적으로 사용하며
주로 죽기 직전에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나 인터링크 레벨이 2,3정도가 되면
자동적으로 사용합니다.
게임 옵션에서 해금되었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타이밍에
변신하도록 바꿀 수도 있으니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요약하면
인터링크레벨은 융합아츠사용으로 올릴 수 있다!
인터링크 레벨이 최소 2이상이 되면 사용하자!
우로보로스 상태에서는 무적!
그 상태에서 아츠를 캔슬링하면 탤런트 아츠 게이지가 찬다!
우로보로스 스킬은 아츠 캔슬 기능 먼저 해금!
그다음에는 히트게이지에 관련된것 부터!
마지막으로 총 정리 해보면
전투시작 > 오토어택 > (융합)아츠 > 콤보
전투를 시작해서
오토어택으로 공격하다가
아츠가 충전되면
아츠나 융합아츠를 사용하고
(웬만하면 융합아츠를 쓰는게 좋습니다.)
사용하는 아츠들로 콤보를 넣어
큰 데미지를 준다.
그리고 중간에 인터링크 레벨이 차면
우로보로스 형태로 데미지를 준다.
간단하죠?
근데 사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뒤에
"체인 어택" 이 마지막으로 남아있습니다.
"체인어택" 은 전투 시스템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심도있게 다뤄야 되므로
마지막 장에서 제대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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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전 기본아츠들도 AI가 캔슬링을 하긴 하는데 빡세게 하지는 않고 그냥 드물게 하는것 같습니다. 개발진이 웬만하면 손으로 직접 조종하는 플레이어에게 메리트를 주고 싶었는지 AI가 똑똑 하지는 않은것 같네요 그래서 우로보로스 변신하면 제가 직접 조종해주는 편입니다. 젬도 웬만하면 캔슬이랑 관련 없는 젬만 달아주구요 게임 뜯어보지 않는 이상 유추밖에 못해서 찝찝하긴 하네요 | 22.08.03 0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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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엿군요 | 22.08.03 2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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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렇게 하는게 좋죠. 둘다 쓰려면 AI가 완전 똑똑한게 아니라 지들끼리 개판되더라구요 가능하면 콤보 마지막은 플레이어 본인이 마무리 짓는게 좋구요 | 22.08.03 01: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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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옵션 가면 우로보로스 변신을 자동/플레이어수동 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다만 '자동인데 무조건 3에서만 변신' 같은 옵션은 없구요 | 22.08.03 09: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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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감사합니다 | 22.08.03 17:3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