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주용사 나타쿠 [나타쿠의 혼] 편 >
열에 아홉, 대다수의 유저들이 이번 패치는 상향이 아니라 명백한 하향이라고 생각하며
실제 게임 플레이시에도 상향점 보다는 하항점이 더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규 스킬
나타쿠의 혼
(체력 40% 이하) 근접 공격시 높은 확률로 추가 대미지, 방어력 대폭 증가 (대쉬 속도 느려짐)
기존 철벽수비에 MS 격투술이 포함된 나타쿠의 혼 스킬은 철벽 수비 스킬 체력 제한이 10% 늘어났다. 그러나 대쉬 속도 느려짐 또한 유지된다. 과연 이 스킬은 알트론 건담 EW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인가?
기존 철벽 수비 스킬은 알트론 건담 EW를 이롭게 하는 스킬이 아니라 해롭게 하는 스킬이었다.
30% 체력이 남았을 때 철벽수비가 발동, 근접 무기 밖에 없는 알트론 건담 EW는 유일하게 사격 무장인 드래곤 행이 호밍 미사일 등에 스치기만 해도 무장이 사라진다. 설사 행을 맞추더라도 텔레포트 아이템을 사용, V백신 스킬 파츠, 괴수등에게 맞추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드래곤 행의 데미지가 강력한가? 일반적인 빔 라이플 데미지의 1/3도 안되는 데미지 수준이며 단 1발뿐인 무장임에도 불구하고 리로드 또한 엄청나게 느리다. 이렇게 알트론 건담 EW가 드래곤 행을 빗 맞추었을 때 요즘 나오는 S랭크처럼 다양한 무장을 가지고 있어 다른 무장으로 압박이 가능한가? 물논 예전에 나온 기체라 그런거 없다. 오직 1번 무기인 트윈 빔 트라이던트와 1번 무장과 다름없는 근접 격투 무장의 3번 무기. 이것이 알트론 건담 EW의 무장의 전부다. 사실 2번무기 드래곤 행도 직접적인 데미지를 주는 것도 아닌 적을 끌고 와서 근접 무기로 공격하게 만드는 보조 무기로서 결국 알트론 건담 EW는 근접 공격을 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기체다. 하지만 올 근접 유닛인 이 기체의 주력 무장, 1번 무기의 능력이 다양한 무장을 가진 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이나 더블오 세븐소드 등의 1번 무기 피격 범위나 공격 속도를 능가하지 않고 오히려 떨어지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하여 부가 옵션으로 건담 샌드록 EW처럼 격투반격 캔슬러를 가지고 있거나 격투반격 스킬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방에 격투반격이 가능한 괴수기체 한 기체만 나타나도 알트론 건담 EW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는 뜻이다.
소프트맥스는 알트론 건담 EW의 출시당시 전용 신개념 무장로 드래곤 행을 바탕으로 홍보를 해왔지만 사실상 1년 후 SR랭크 빠 속성 기체인 노에이질에게도 같은 무장을 줌으로서 알트론 건담 EW의 전용 무장으로 인식되던 드래곤 행의 메리트는 사실상 사라졌다. 근, 중, 원거리에서 모두 강력함을 보여주는 SR랭크 노 에이질의 경우 체인 암 무기가 단지 다양한 무장 중 한가지인 보조 무기고 알트론 건담 EW은 하나뿐인 주력 무기라는 것. 이 둘의 가장 큰 차이가 되겠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정리하면 이 기체는 사실상 근접 격투 무장 밖에 없는 유닛이기 때문에
무장의 다양성은 제쳐 두더라도 일단 기본적으로 묵 기체의 무기 칼 공격을 넣기 위한 중요한 요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유닛의 스피드, 부스터 속도가 가장 중요하겠다. 스킬이 뜨기 전의 알트론 건담 EW의 부스터 속도는 S랭크 묵기체 중간 정도의 부스터 속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스킬 발동 후 철벽수비 패널티를 받게 되면 C랭크 묵기체 수준의 부스터 속도로 대폭 감소된다. 이는 근접무기 밖에 없는 알트론 건담 EW에게 치명적 약점으로 작용하며 스킬이 발동한 경우 1번 무기로 공격을 하기 위해 아무리 대시 스왑이라는 렉 유발 행동을 하여도 동랭크 이하 백 대쉬 하는 찌 기체의 이동 속도도 따라잡지 못해 원거리 무장 공격을 받게 되며 공격을 못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철벽수비 효과의 방어력 패널티중 일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체감상 철벽 수비 스킬이 발동하여도 공격력을 올린 고화력 무장을 쏴대는 오버 커스텀 기체가 난무하는 현 시점에서 철벽수비 스킬이 발동한다 한들 기존 방어력이 높지 않은 알트론 건담 EW의 내구력이 증가하지 않는 느낌이 드는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철벽 수비 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 알트론 건담 EW도 방어력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면 되지 않느냐? 하지만 알트론 건담 EW의 나타쿠의 혼 스킬에는 기존 철벽 수비 패널티 까지 가지고 있어 전혀 도움이 안된다. 또한 부가적 옵션으로 상향한 MS 격투술 옵션의 효과는 데미지 상향의 차이가 없다고 한다. 기존 1번 공격과 3번 공격을 연계하여 공격받으면 약간의 체력이 남아 죽지 않았던 실험 기체는 나타쿠의 혼 스킬 발동이 되어도 여전히 죽지 않는다고 한다. 과연 근접 공격시 부가 데미지 옵션이 효과가 있는 건지 알 수가 없다.
결론은 근접 무기 밖에 없는 알트론 건담 EW의 기존 철벽 수비 스킬은 부스터 속도가 중요하나 스킬 패널티로 대폭 감소되기 때문에 공격의 명중에 매우 치명적 약점으로 작용하였고 이번 패치로 상향한 나타쿠의 혼 스킬은 기존 철벽수비 보다 10% 상향된 체력제한이 오히려 독이 되어 사용자를 더욱 분노케 만들며 알트론 건담 EW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은 스킬 상향으로 오히려 하향 패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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