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제와서는 어느 쪽도 완벽한 정답은 아니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크게 두가지 요소가 작용을 하는데 극1도 리메이크작이라는 것과 리마스터작의 엄청난 역체감은 어쩔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항상 순서 질문에 사람마다 의견이 다른데 몇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1. 극1 극2 리마3 리마4 리마5 제로 순으로 해라.
장점: 가장 정석에 가까운 이상적인 루트.
단점: 정석에 가깝긴 한데 어차피 이것도 완벽한 정석은 아니다. 애초에 극1도 원작1은 아닌 만큼 제로에서 이어지는 것들이 자잘하게 존재.
극1 극2에서 큰 재미를 느끼지 못한 경우에는 제로까지 가기도 전에 접어버리는 수가 있다.
결론: 전부 다 해보는 것을 당연한 전제조건으로 잡을 경우에는 좋으나 그렇지 않다면 생각해봐야 한다.
2. 제로부터 하고 이후에 극1부터 순차적으로 해라.
장점: 제로에 큰 인상을 받았다면 이후 시리즈에도 기대감을 갖고 임할 수 있다.
단점: 이후 시리즈도 제로를 중심으로 보게 되어 다소 왜곡된 시각을 가질 우려가 있다.
5까지 언급되었던 요소들이 자잘하게 등장할 때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제로가 나중에 나온 것인 만큼 극1부터 일단 제로보다 못하다고 느낄 경우 나머지는 흐지부지 의욕저하로 접을 우려가 있다.
결론: 입문시 흥미 유발 기대성은 크지만 제로 이후가 문제. 정석과는 거리가 있는 루트.
3. 극1 제로 극2 순으로(혹은 극1 극2 제로 순으로 할 경우에는 극2에서 마지마편은 제로 이후에 따로) 하고 이후에 리마345는 유x브로 때우든 직접 하든 알아서 해라.
장점: 현실적으로 타협성이 짙은 무난한 루트.
제로가 마치 극1에서 업글된 후속작처럼 느껴지는 플레이가 가능(같은 엔진에 주인공이 2명으로 늘어나고 분량도 더 크고 맵도 1개에서 2개로 되고)
단점: 2번 루트와 비슷한 단점이지만 리마3에서 의욕이 많이 저하될 수도 있다(애초에 버리는 카드임을 전제로 제시되는 루트라는 것을 감안하면 큰 단점은 아니지만)
결론: 극1에서 딱히 실망하지 않는 한 그럭저럭 무난한 루트.
결국엔 어떻게 해도 장점과 단점이 공존합니다.
뒤죽박죽으로 플레이해도 스스로가 세계관을 정석대로 맞춰서 스마트하게 이해할 수만 있다면 순서는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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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1에 대한 스포는 엔딩크레딧 뜨면 딴데 보고 있는 것으로 해결되지만 4편과의 연관성은 어쩔 수 없네요. | 20.03.30 2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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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1 스포는 엔딩크레딧 뜰 때 중지하고 ㅇ버튼 눌러서 스킵을 하는 것이 더 좋을 듯.. | 20.03.30 2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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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차에서 그게 가능했는지 가물가물해서 일부러 저렇게 댓글 달았는데 된다면 그게 가장 편하죠. | 20.03.30 20: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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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로는 저지 아이즈가 스토리는 더 좋다고 생각 | 20.03.31 10: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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