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URA 시나리오 클리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도록 공략을 한 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1. 인자
솔직히 시나리오 클리어 정도면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모르겠으면 스피드, 스태미나, 파워 중에 아무거나 붙어있는, 그 중에서 상성이 제일 좋은 조합으로 가져갑니다
상성은 솔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유가 있으면 목표 레이스에 필요한 적성을 전부 A로 가져가면 좋지만, 굳이 안 하여도 클리어는 대체로 가능합니다
2. 서폿 카드 선택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이와스칼렛은 마일/중거리를 주 레이스로 달리는 우마무스메입니다
마지막 레이스에 장거리인 아리마기념이 있기는 하지만, 제일 마지막이고 거리도 2500이라서 실질상 중거리와 비슷합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목표 스태미나를 먼저 설정합니다
다이와스칼렛 같은 마일/중거리의 경우 목표 스태미나는 600 이상입니다
다만 저는 스태미나 카드 풀이 약하기 때문에, 친구 카드로 풀돌 크릭을 빌렸습니다
크릭의 유니크 스킬인 마에스트로를 고려하여 목표 스태미나를 450 정도로 낮춥니다
만약 크릭을 안 데려간다면 SR 스태미나 카드 2장을 넣어야 합니다
스태미나 카드를 넣었으면, 나머지는 스피드 카드로 채웁니다
중거리 URA에서 안정적으로 이기려면 대충 900 이상의 스피드가 필요합니다
다이와스칼렛의 경우 스피드에 10% 보너스가 붙어 있기 때문에 스피드 5장을 넣으면 시니어 중반도 안 되어서 스피드가 1200 이상이 되어버릴겁니다
그래서 스피드 한장을 빼고 남는 칸에 지능 파인모션을 넣었습니다
파워 카드를 넣어도 되지만, 저는 지능 카드를 좀 더 추천합니다 (이유는 나중에)
3. 초반 트레이닝
초반에 목적으로 해야 하는 것을 중요한 순서대로 보자면
1) 서폿 카드들의 친밀도를 골고루 높이기
2) 1~2개의 트레이닝에 집중하기
3) 스피드를 데뷔 이전에 200 이상 확보하기
4) 휴식을 최대한 줄이기
5) 쥬니어 말까지 300/200/150/150/200 능력치 확보하기
입니다
이를 위해서 제가 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의 트레이닝에 4명 이상 모여 있으면 무조건 그 트레이닝으로 (트레이닝 종류에 상관 없이)
- 근성 트레이닝은 3명 이하일 때에는 최대한 밟지 않기
- 힌트를 주는 애가 있으면 +1으로 봄
- 지능에 애들이 모여있으면 +1으로 봄
- 인원수가 다 같다면 스피드 트레이닝 우선
- 친밀도가 낮은 애들을 우선적으로 밟음
레이스는 기본적으로 도주 작전으로 고정시키지만,
만약 다이와스칼렛 이외의 도주 작전이 한명도 없다면 선행으로 바꿔줍니다
기본적으로는 스피드 능력치가 압도적으로 높다면 도주가 가장 쉽게 이기지만
다른 도주가 없는 경우에는 종반 직전에 선행한테 묻혀버리는 경우가 꽤 생깁니다
지능 트레이닝 우선하는 이유는
조금씩이라도 체력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중간 중간에 지능 트레이닝을 많이 밟아줌으로써 전체적인 트레이닝의 횟수를 늘리고
휴식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의 휴식은 체력이 회복되는 것 이외에는 디메리트밖에 없기 때문에
최대한 휴식 횟수를 줄여야합니다
서폿카드에 지능 카드가 있다면 추가로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효율이 생각보다 많이 늘어납니다
중간중간 이벤트의 선택지는
1) 원하는 스킬의 힌트 (Lv0의 경우)
2) 체력 회복
3) 부족한 능력치 증가
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이러한 방침으로 트레이닝을 쭉 시켜서 나온
쥬니어 12월의 능력치가 위와 같습니다
목표로 했던 거보다 스피드가 높고 스태미나가 낮네요
조금 위험한 상황입니다만, 그래도 할만합니다
만약 목표치보다 스피드가 높고 스태미나가 낮았다면 12월 초반의 쥬베나일컵을
목표치보다 스피드가 낮고 스태미나가 높았다면 12월 후반의 호프풀을 나가서 팬 수를 확보합니다
만약 서폿 카드의 팬 수 증가치가 낮다면 첫 데뷔전에서 1000명을 못 끌어와서
이 두 레이스에 못 나가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4. 클래식 트레이닝
클레식 초반에는 일단 친밀도가 주황색 미만인 애들이 모여있는 트레이닝을 밟도록 합니다
가능하다면 4월 인자 계승 이전까지, 아무리 못해도 여름합숙 이전에는 모든 서폿카드들이 우정 트레이닝이 가능하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이를 충족시켰다면, 스태미나치를 목표치에 다달하게 하는 것을 그 다음 목표로 합니다
클래식 첫번째 난관인 더비(혹은 오크스)가 찾아왔습니다
더비의 목표 능력치는 400/300/200/200/250입니다
스피드가 너무 높고 스태미나가 너무 낮네요
어쩔 수 없이 회복 스킬을 하나 달아줍니다 (코너회복)
더비는 생각보다 스태미나가 많이 필요합니다
회복스킬이 안 터져서 망했네요
다행히 최저 목표인 5위 안에는 들어서 그냥 넘어갑니다
이후는 여름합숙입니다
여름합숙은 모든 트레이닝 레벨이 5가 되기 때문에
최대의 연습 효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여름합숙 전에 체력회복을 해서 적어도 3번 이상은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여름합숙에서는 부족한 스태미나 치를 채우는 것을 제1 목표로
그 외에는 우정 트레이닝이 많이 모인 곳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스태미나에 한 번도 우정트레이닝이 안 왔네요
적어도 클래식 끝나기 전까지는 스태미나를 300 정도는 만들고 싶으니,
스태미나에 3명 이상이 모이면 우정 트레이닝이 없더라도 밟도록 하겠습니다
클래식 10월 후반, 추화상 직전의 능력치입니다
어찌저찌 스태미나가 300 가까이 왔습니다
만약 추화상이 아니라 킷카상이었다면 스태미나가 450 정도는 필요했겠지만
다행히 다이와스칼렛은 추화상(2000m)라서 그렇게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그래도 좀 아슬아슬하네요
다음 목표(오사카배 2400m) 전까지 스태미나를 350 이상 가져가도록 최대한 스태미나를 밟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드와 스태미나 비율이 이보다 커지게되면 위험하므로, 최대한 스피드는 밟지 않는게 좋겠네요
으...응기잇............
5. 시니어 트레이닝
시니어 초반 때 사진을 하나 찍었다고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없군요...
시니어에서 해야 하는 일은
스피드/스태미나의 비율을 지키면서 최대한 능력치를 높이는 일
입니다
저는 이 밸런스가 망가져있으니 최대한 스태미나를 복구시켜야합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900/450/400/300/300 입니다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시나리오 클리어를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아무리 좋은 연습이 있더라도
실패율이 10% 이상 넘어가는 훈련은 하지 않습니다
지능의 경우는 실패하더라도 단순히 체력만 조금 회복되고 마니 상관 없는데
나머지의 경우는 실패 -> 컨디션 저하 및 능력치 저하 등으로
회복하는데 3턴 가까이 낭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나중에 pvp를 위해서 갈고 닦는 경우에는 밟습니다)
시니어 10월 후반 텐노상(가을) 직전의 능력치입니다
그래도 스태미나를 어느정도 따라오게 하였습니다
마에스트로는 안 왔지만, 그래도 시나리오 클리어 하기에는 충분한 스탯입니다
시나리오 레이스는 기본적으로 스탯 보정이 붙기 때문에 이 정도의 능력치로도 우마뾰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연습 레벨
스피드 Lv5, 스태미나 Lv3, 지능 Lv4
시니어 마지막 레이스인 아리마기념
다이와스칼렛의 장거리 적성은 B이지만
스피드가 900이 넘으면 1위는 문제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B라면 스피드 능력치의 85% 정도를 발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URA 우승
안정적입니다
URA 결승 직전에 능력치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끼시면
스킬을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최종 스탯 + 스킬입니다
실전으로 쓰기에는 좀 낮은 능력치이지만
그래도 시나리오 클리어 하기에는 무난한 능력치입니다
최종결과
요청이 있으면
중거리/장거리도 해 볼 의향이 있습니다만
이거로 충분할 거 같기는 하네요
(IP보기클릭)223.38.***.***
저같은 경우 서폿배치가 애매할때는 레이스나가서 이기든 지든 랜덤 스탯6이랑 스킬포인트 받아옵니다. 체력이 5~30정도 소모되긴하지만 스킬포인트만 보면 나쁘지 않죠. 오토나시 기자가 랜덤 출현하면 소모 체력 15고정이고 랜덤 스탯에 스킬포인트+팬수 500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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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은 경우 서폿배치가 애매할때는 레이스나가서 이기든 지든 랜덤 스탯6이랑 스킬포인트 받아옵니다. 체력이 5~30정도 소모되긴하지만 스킬포인트만 보면 나쁘지 않죠. 오토나시 기자가 랜덤 출현하면 소모 체력 15고정이고 랜덤 스탯에 스킬포인트+팬수 500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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