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종의 제한플레이로서 모든 상태이상 방어옵션인 리본을 봉인하고 해봤습니다.
참고로 리본은 모든 상태이상 방어는 아니고 즉사, 커즈, 4종브레이크, 딜레이 는 막지 못합니다.
다크소환수와 데어리히터가 없던 오리지날 일판시절에는 리본옵션 없이도 대부분의 유저가 게임클리어를 했죠.
애초에 일판에는 리본옵션이란 것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hp한계돌파 이외에 3개칸에 적당히 상태이상방어를 붙여가며 방어구를 만들었고
모든 상태이상 방어가 안되며 방어옵션은 최대3가지까지밖에 못붙이니 최대한 전멸만큼은 피하도록 나름 고심했습니다.
그래서 리본이 없는 상황에서는 최대한 전멸을 피하게끔 상태이상을 최소한으로 필요한만큼만 붙이고
여유가 된다면 좀 더 도움이 될 옵션을 붙입니다.(예 : 오토헤이스트)
1.어떤 상태이상 공격이 위험한가
대충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상태이상 = 행동불능인 즉사, 석화
2.조종불가능 = 혼란, 버서크, 수면
3.그 외 나머지
1-1 즉사, 석화
이 두 가지는 공격자체만으로 행동불능이 되는 무서운 상태이상입니다.
사실 상태이상 공격이라는 게 1인공격의 경우는 그냥 덤덤합니다. 즉사당하면 아레이즈 1번 쓰면 되고 석화당하면 에스나 1번 쓰면 되니까요.
무서운건 전체공격으로 상태이상 공격을 걸어오는 건데 전체즉사나 전체석화 공격을 하는 적이 거의 없죠
전체즉사 공격의 경우, 유일하게 시나리오보스였던 유우나레스카의 오버데스공격 딱 하나입니다.
시나리오 진행상에서는 즉사방어구는 원래 못구하던 타이밍이어서 좀비상태에서는 즉사공격이 무효화된다는 점을 이용해 클리어하게 되고
유우나레스카 격파 이후로는(스피어반 작업 시점) 전체즉사 공격은 아예 없으니 신경쓸 필요가 없어요.
전체석화 공격의 경우,3가지 상대가 있습니다.
1-1-1 데빌모노리스
일반몹중에서는 신의체내, 오메가유적에서 나오는 데빌모노리스가 전체석화 공격을 합니다.
스피어반 작업 시점에서는 사실 갈 일은 없지만, 설사 만나더라도 데빌모노리스가 행동하기 전에 이미 전투가 끝나버립니다.
만에 하나 사키가케무기 없는 상태에서 선제공격을 당한다면?
브레스의 석화공격은 석화될 확률이 80%입니다.
3명 전원이 석화되어야만 게임오버가 되는데 80%확률에서는 3명 다 석화될 확률은 0.8 3번 곱해서 51.2%확률로 전멸입니다.
오메가유적에서는 데빌모노리스 2마리가 나오는데 둘 다 브레스를 쓴다 가정하면 3명 다 석화될 확률은 88.47% 정도입니다.
근데 데빌모노리스는 브레스가 아닌 통상공격(좀비+커즈)도 하기 때문에
1.일단 스피어반 작업 시점에서는 볼 일이 없는 몹이다
2.만약 마주쳐도 선제공격 당하지 않는 이상 맞을 확률이 아주 낮다
3.선제공격을 당한다 쳐도 석화율이 100%가 아닌 80%인데다가 브레스를 반드시 쓰는 것도 아니고 통상공격도 한다
위의 3가지를 고려하면 170이상 민첩을 찍은 시점에서 데빌모노리스에게 전체석화공격으로 전멸할 확률은 거의 0%에 수렴합니다. 걱정할 필요가 없음
볼 일은 없는 애지만 일단 몬스터훈련소에서 데빌모노리스 차례가 올 때까지 계속 기다려주다가 브레스를 맞는 장면인데
유우나만 석화가 되고 2명은 멀쩡한 장면입니다.(전원 석화방어 없음)
생각 이상으로 전원 석화될 확률이 낮아요.
1-1-2 몰볼워스트
그 다음 훈련소 지역제패 몹중에 몰볼워스트에게 전체석화공격이 있습니다.(얘는 석화율 50%)
사실 이 녀석은 처음에 강제선제공격으로 사용하는 엄청썩은입김이란게 요주의이고 그 공격을 극복한 뒤로는 걍 7대 패면 죽는 애라서
전체석화공격(소화액마구쏘기)을 볼 일은 없습니다.
그래도 맞아보고 싶어서 방어 계속 누르면서 몰볼워스트 차례가 오기를 5번 이상 기다려주는데도 전체석화공격이 아닌 다른 공격만 해대서 결국 못봤습니다.
보기도 힘든데다가 석화율도 달랑 50%라 데빌모노리스보다 못합니다.
이 녀석에게 석화공격은 맞기도 힘들고 확률도 50%로 낮아 석화공격에 한해서는 문제 없다 봐도 됩니다.
얘는 석화공격이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선제공격으로 쓰는 엄청썩은입김 이게 문제인 녀석이라...
엄청 썩은 입김에 관해서는 조금 아래에서 혼란공격에서 다시 설명
1-1-3 다크바하무트
마지막으로 다크바하무트의 임펄스반격기가 전체석화공격입니다.
임펄스 때문에라도 석화방어는 필수입니다. 100% 석화되니까요.
(다크소환수가 없던 오리지날에서는 석화방어는 무시하는 옵션이었는데...)
1-2 혼란, 버서크, 수면
즉사, 석화같은 행동불능은 아니나 내가 조종 못하는 조종불가능상태
단순하게 이 상태만으로는 게임오버는 아니지만 조종을 못하므로 몹에게 맞아죽던가 아군에게 맞아죽던가 등 회복을 못하고 그대로 눕는거죠.
당연히 1명만 걸린 건 문제가 아니고 3명 전원이 걸려서 회복해 줄 애가 없는 게 문제입니다.
뭐 혼란의 경우 1명이 걸렸다해도 다른 아군을 하나 때려죽여도 남은 하나가 회복해주면 되죠.
수면과 혼란은 물리공격을 받으면 깨어나지만 마법공격은 안 깨어나서 그대로 죽습니다.
몰볼한테 썩은 입김 맞고서 몰볼에게 맞고 깨는 경우는 그 공격이 물리공격 판정이라 깨어나는 것이고(예: 몰볼 1인공격)
몰볼에게 맞고 안 깨는 경우는 그 공격이 마법공격 판정이라 안 깨어나는 겁니다.(예: 몰볼그레이트의 전체공격)
물방 마방 255스탯을 만든 이후에는 혼란, 버서크, 수면 상태에서 몹에게 맞아죽는 건 거의 불가능이고
실제로 전멸하게 되는 주요인은 칠요무기를 든 아군(혼란)에게 맞아죽거나 독 + 조종불가능 에서 독데미지로 죽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혼란, 버서크, 수면의 경우는 전체공격이 상당히 많습니다. 먼저 일반 필드몹을 보자면
1-2-1 몰볼과 몰볼 그레이트의 썩은입김
(예전 파판시리즈에도 있었지만 10에서 특히 무서워진) 워낙 유명한 상태이상 공격이고 스토리 진행 상황중엔 당하면 대부분 전멸하는 무서운 놈이죠.
암흑 + 침묵 + 독 + 슬로우 + 혼란 + 버서크 공격인데, 혼란 80% 버서크 30% 확률이고 나머진 100% 걸립니다.
혼란과 버서크는 중복으로 걸리지 않고 둘 중 하나만 걸리게 됩니다.
-내용추가
몰볼그레이트 대상으로 100회 썩은 입김을 맞으며 실험한 자료를 다시 보고왔는데
류크 = 버서크 32회 혼란 46회 둘다없음 22회
와카 = 버서크 22회 혼란 46회 둘다없음 32회
아론 = 버서크 30회 혼란 50회 둘다없음 20회
이처럼 실험결과가 나왔다 하는데 혼란 80%확률 버서크 30% 확률이라는걸 감안하고 위 수치를 보자면
둘다 걸린 경우 버서크가 혼란보다 우선순위 or 연산순서에서 혼란을 먼저 계산 후에 버서크를 계산해서 버서크가 덮어씌워져서 우선순위처럼 보임
인듯 합니다. 아무튼 결론으로서 최종적으로는 대충 버서크는 30% 가량, 혼란은 50% 가량, 둘다없음은 20%가량의 결과가 나오는가 싶습니다.
혼란 80% + 버서크 30% + 버서크 우선 이란 조건으로 확률 계산하면 버서크30% 혼란 56% 둘다없음 14% 라는 계산이 나오니
얼추 수치가 맞아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혼란과 버서크가 이 정도 비율로 걸린다 가정하면 썩은입김을 맞고 전멸할 확률은 대애충 15% 전후 정도가 될 듯 합니다.(255캐릭 기준으로)
255스탯 상태에서는 생각보다는 전멸할 확률이 낮습니다.
암흑 + 혼란에 걸린 애가 아군을 공격하면 때릴 확률이 10%입니다.
근데 암흑 + 버서크에 걸린 애가 몰볼을 공격하면 100% 때리고 1방이면 몰볼이 죽어요.
오메가유적의 몰볼그레이트가 선제공격이긴 하나 혼란 아군에게 맞을 확률이 10%라 아군끼리는 잘 안죽고 버서크 걸린 아군 혹은 멀쩡한 아군 차례가 오면 전투승리입니다.
(암흑에 걸린 경우의 때릴 확률에 관한 얘기는 글 후반부에서 설명합니다)
몰볼그레이트에게 썩은입김을 맞은 상황. 키마리 유우나는 버서크 상태이고 루루는 멀쩡한 상태로 보입니다.
썩은 입김 직후 버서커 걸린 유우나가 몰볼 패러 가는 장면.
전원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 장착중이라 독은 표시가 없습니다. 원래는 저기에 독까지 걸려있습니다.
전부 독에 걸렸다 해도 3명 다 혼란인 경우만 아니면 독걸리든 말든 이깁니다.
혼란방어는 없는 상태인데 우연찮게 3명중에 혼란상태가 아무도 없는 상황이 되었네요.
1-2-2 스피릿의 포이즌미스트
독 + 혼란 공격인데 독은 100% 걸리고 혼란은 50% 걸립니다.
혼란 확률이 낮아서 전원 혼란이 될 확률은 낮은데 암흑이 안걸려서 아군끼리 죽일 확률은 제법 있습니다.
전멸확률은 대충 13~15% 정도 된다 봅니다.
(스피어작업에서 회피를 올린 경우라면 아군끼리 공격은 안맞을 확률이 큽니다)
일단 일반필드몹도 쓰긴 했는데 데빌모노리스와 마찬가지로 볼 일이 없는 몹들이라 무시하면 됩니다.
행여 선제공격 당해도 어차피 전멸될 확률도 상당히 낮아요.
이제 훈련소 몹으로 넘어와서
1-2-3 몰볼워스트
훈련소 지역제패몹중에서는 이 놈 하나입니다.
암흑 + 침묵 + 독 + 슬로우 + 혼란
몰볼이나 몰볼그레이트와 다른 점은 버서크는 없고 혼란도 100% 걸립니다. 그리고 이 녀석은 무조건 선제공격몹이고 처음에 반드시 엄청썩은입김을 씁니다.
무조건 선제공격으로 100% 전체혼란공격이란게 무서운 겁니다.
일반몹인 몰볼과 몰볼그레이트의 경우 당하더라도 전원 혼란에 걸릴 확률이 50%도 안되므로 버서크 걸린 애나 멀쩡한 애 차례가 돌아오면 해결되는데
요 놈은 선제공격이며 버서크는 없고 100% 혼란이라 100% 전멸입니다. 아군에게 맞아죽거나 or 독데미지로 죽거나.
(사키가케무기를 들고서 첫 턴을 확보하고 어택릴로 한 큐에 죽이거나 소환수(리본상태니까)로 받아내는 수도 있으나 이런 건 차선책이라 생각하고...)
엄청 썩은입김 맞은 직후 장면인데 전원 혼란상태입니다.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라 독은 안걸린 상태
엄청 썩은 입김을 맞아도 멀쩡하려면 저 혼란상태를 해결해야 합니다.
위의 몰볼그레이트와 외견은 같지만 어쨌건 이 놈은 몰볼워스트
1-2-4 외눈박이
종족제패몹엔 2마리가 있는데 외눈박이와 네무리다케입니다.
처음은 반드시 쇼크웨이브(암흑 + 침묵 + 수면 +혼란 + 슬로우)를 쓰는데 몰볼워스트처럼 선제공격몹이 아니기 때문에(선제공격몹은 몰볼워스트뿐)
선제공격 당할 확률이 낮으므로 신경쓸만한 것도 없지만 255스탯에서는 혹시라도 당한다 쳐도 이 녀석에게는 절대 전멸당하지 않습니다.
만약 선제공격을 당해서 쇼크웨이브를 맞는다 쳐도 반드시!! 외눈박이가 때려서 아군을 깨워줍니다.
나머지는 혼란상태지만 자고 있고 깨어난 아군차례가 돌아오며 만사해결됨
쇼크웨이브를 맞고 혼란과 수면이 같이 걸려 계속 자는 상태. 잠시 후 외눈박이의 흑의시선(물리공격)을 맞고 깨어나면 외눈박이는 죽는 겁니다.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상태)
1-2-5 네무리다케
1방에 못 죽이거나 운나쁘게 선제공격당하면 오야스미나사이(독 + 수면 + 버서크 + 파워,아머브레이크) 맞고 전멸입니다.
수면상태가 되는데 255마방에서 네무리다케의 마법공격에 맞아죽을 일은 절대 없고 독데미지로 4턴뒤 전멸이죠.
스샷은 hp/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 상황이라 독은 안걸려 있습니다.
독이 없는 경우 네무리다케가 암만 마법으로 때려봐야 데미지는 백단위로 눈꼽만큼 들어오지만 마법공격이라 아군은 계속 잡니다.
혼란과 버서크는 시간이 아무리 지난다해도 절대 상태이상이 풀리지 않지만 수면은 시간이 지나면 상태이상이 풀립니다.
와카의 수면공격이 그냥 수면공격이 3턴뒤 풀리고 버스터는 1턴 뒤 풀린다고 스킬 설명있잖아요.
그거처럼 몹들의 수면공격도 각각 몇 턴 뒤에 풀리는지 제각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네무리다케의 수면은 대충 3분 정도 지나면 풀립니다. 잠에서 깨어나면 그 다음은 버서크 걸린 아군에게 죽는거죠.
스샷에서는 오토리제네도 있어서 계속 99999hp상태를 유지했지만 리제네 없어도 3분동안 네무리다케마법 맞는다고 죽지 않아요.
독방어만 있다면 시간만 지나면 무조건 이깁니다.(리제네옵션은 없어도 상관없음)
독이 걸려있으면 당연히 1/4씩 hp가 닳으면서 4턴 차례가 돌아오면 전멸합니다.
1-2-6 카타스트로피
이제 훈련소 오리지날 몹입니다.
껍질에 싸여있는 상태에서는 사독운이라는 스킬을 쓰는데(전체 독 + 혼란 +커즈) 얘는 진짜 100% 안전한 놈입니다.
얘는 첫 턴은 아무것도 안하고 둘째 턴에 전체혼란 공격을 하거든요.
근데 5댄가 때리면 껍데기에서 나오면서 저 기술은 아예 안씁니다.
그래서 선제공격을 당하더라도 애초에 전체혼란 공격을 맞을 일이 절대절대 없습니다.
일단 계속 방어만 누르면서 카타스트로피 차례까지 기다려주고 사독운을 맞아서 전원 혼란상태가 된 스샷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카타스트로피는 아무것도 안함 > 사독운 순서로 행동이라 선제공격당하든말든 100% 안전합니다.
1-2-7 브라키오레이도스
불길한 무지개라는 스킬이 전체공격에 암흑(50%) + 침묵(50%) + 수면(50%) + 혼란(25%) + 커즈(100%)인데
수면이나 혼란 확률도 낮은데다가 독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전멸할 확률이 거의 없다 보면 됩니다.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상태에서 불길한 무지개 맞은 뒤의 상황
키마리는 수면만 걸리고 유우나는 수면과 혼란이 걸렸으나 루루차례가 오며 아군을 회복해 줄 타이밍
1-2-8 다크소환수
위에서 언급한 다크바하무트의 임펄스와 (전체 석화 + 슬로우 +4종브레이크)
아니마와 메이거스세자매가 사용하는 메가그라비톤 정도가 있습니다.(수면 + 침묵 + 암흑 + 슬로우 + 죽음의선고)
그 외 다크소환수들은 상태이상 공격이 1명에게 하거나 아예 없고 데어리히터의 경우 양팔이 각종 귀찮은 상태이상을 쓰지만 데어리히터 공략에서 양팔은 절대 턴이 돌아오지 않게끔 싸우는 게 기본이기도 한지라 실제로는 임펄스(바하무트) 메가그라비톤(아니마 메이거스세자매) 두 가지 스킬대처가 핵심입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크소환수 부분은 다음 글로 넘깁니다.
1-3 그 외 잡다한 상태이상
위에 쓴 즉사, 석화, 혼란, 버서크, 수면 다섯 가지 이외에는
암흑, 침묵, 독, 좀비, 커즈 4종브레이크 등등 전부 아군차례에 에스나, 디스펠, 만능약 등 1턴 소모해서 회복하면 끝인 상태이상들입니다.
전체공격으로 전원 상태이상에 걸려도 상태회복하느라 턴소모하는 단순한 것들이죠.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서 둘로 나눠서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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