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진보 입수
요진보를 얻을 때 선택지가 3가지가 나오는데 선택지에 따라 요진보의 제시금액이 다르고 참마도등의 발동률이 조금 달라지므로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추천은 [정말강한적을쓰러뜨리기위해]가 좋습니다.(이유는 아래 내용을 보고 이해하세요)
소환사로서의 수행을 위해 30만길
마물을 치울 힘을 얻기 위해 27만길
정말 강한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25만길
아래에 확률계산식에서 설명에도 나올건데 초기제시액이 싸다 비싸다 문제보다 선택에 따라 참마도 발동확률이 달라집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강한적을쓰러뜨리기 선택을 하면 보스전에서 확률이 유리해지고 1번2번 선택은 자코전에서 확률이 유리해집니다.
3가지 선택지중 하나를 고르면 위와같이 25~30만길을 제시해오는데
제시액의 3배이상 = 요진보입수 + 텔레포스피어2개 (보통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면 기도자의 동굴에 들어간 시점에서 제시액의 3배나 되는 돈이 있을리가 없음)
제시액 이상 = 요진보 입수
제시액의 절반 초과 ~ 제시액미만 = 제시액을 줄여서 다시 제시(약12%)
제시액의 절반 이하 = 협상결렬(밖으로 쫒겨나니 다시 들어가서 처음부터 협상하면됨)
최대4회 제시해오는데 제시액의 70%미만으로 제시하면 3번째에 끝냅니다
즉 요진보를 싸게 얻으려면
강한적을 선택해서 25만제시하면 절반을 초과하는 12만2501을 제시
요진보가 다시 가격을 낮춰 제시하면 (아마 22만 5000) 그 가격의 절반을 초과하는 11만 2501을 제시
요진보가 다시 가격을 낮춰 제시하면 (아마 21만 2500) 제시액만큼 딱 돈을 내면 요진보 입수(여기서 한번더 가격 낮추면 협상결렬됨)
- 요진보상성 간략설명
요진보의 기술발동에 관해서(참마도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계산방법같은 귀찮은거 싫은 분을 위해 먼저 선요약부터 하자면
유저가 노력할 수 있는 건 딱 3가지입니다.
1.상성이 높다
2.요진보에게 돈을 많이 쥐어준다
3.요진보의 게이지만땅
평소에 미리 할 수 있는건 상성을 높인다 뿐인데 참마도나 와키자시 같은 고급기술을 쓰면 상성치가 오르고 다이고로를 쓰면 상성치가 내려간다.(코즈카는 0)
요진보에게 0길을 준다. 요진보가 전투불능 요진보 소환후 아무것도 안했는데 그냥 돌려보내기 이 3가지는 마이너스 행동이니 절대 금지
(바꿔말하면 요진보상성을 내리는법은 정말 쉽습니다. 0길만 계속 주면 되니까...)
요진보 상성치 변동표
상황 | 변동량 |
---|---|
참마도 | +4 |
와키자시(전체공격) | +3 |
와키자시(1인공격) | +2 |
코즈카 | ±0 |
다이고로 | -1 |
요진보를 소환후 돈을 안주고 그대로 돌려보냄 | -3 |
요진보 전투불능 | -10 |
0길을 줌 | -20 |
이거도 좀 웃긴게
요진보상성이 높음 >> 고급기술 확률이 오르니 고급기술을 더 많이 씀 >> 고급기술을 썼으니 상성이 올라감 이라는 선순환
요진보상성이 낮음 >> 고급기술 확률이 낮으니 고급기술을 잘 안씀 >> 다이고로를 자주 쓰게 되니 상성이 내려감 이라는 악순환
뭐 이렇다 보니 초기에는 고급기술 쓸 확률이 높은 상태에서 쓰며 첫단추를 잘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실제로는 랜덤요소쪽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저렇게 선순환 악순환이 계속되는건 아닙니다)
그냥 게이지만땅으로 소환하고 돈 팍팍 주며 고급기술 자주 쓰게 하는게 상성노가다인거죠.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지만 다이고로를 쓰면 리셋해버리는 노가다도 가능은 합니다.
- 참마도발동확률공식
의욕 = (상성의욕 + 지불액의욕) x 배율 + 오버드라이브 + 랜덤 ( 0 ~ 63 )
의욕 | 사용하는 공격 |
---|---|
0~31 | 다이고로 |
32~47 | 코즈카 |
48~63 | 와키자시(1인공격) |
64~79 | 와카자시(전체공격) |
80~ | 참마도 |
위와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 요진보의 의욕수치에 따라 공격이 정해집니다.
1.요진보 상성치
0에서부터 최대 255까지인데 인터판,리마스터판 초기치는 128입니다. (오리지날은 50)
위에 있는 상성치 변동표 대로 참마도 쓰면 +4되고 0길을 주면 -20이 되고 등등에 따라 변화
평소에 미리 해놓을 수 있는건 이것뿐이죠.
상성을 그대로 계산식에 넣는건 아니고 상성 나누기 4를 하고난 수치(소수점버림)를 상성의욕으로 계산식에 넣으면 됩니다.
상성최대치는 255이니 계산식에는 최대 63 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판,리마스터판 기준에서 상성 나누기 4를 하는거고 오리지날판에서는 나누기 30 입니다)
2.지불액에 의한 의욕수치
지불액 | 의욕 | 지불액 | 의욕 | ||
---|---|---|---|---|---|
오리지날 | 리마스터,인터판 | 오리지날 | 리마스터,인터판 | ||
1~3 | 0 | 0 | 65,536~131,071 | 30 | 60 |
4~7 | 2 | 4 | 131,072~262,143 | 32 | 64 |
8~15 | 4 | 8 | 262,144~524,287 | 34 | 68 |
16~31 | 6 | 12 | 524,288~1,048,575 | 36 | 72 |
32~63 | 8 | 16 | 1,048,576~2,097,151 | 38 | 76 |
64~127 | 10 | 20 | 2,097,152~4,194,303 | 40 | 80 |
128~255 | 12 | 24 | 4,194,304~8,388,607 | 42 | 84 |
256~511 | 14 | 28 | 8,388,608~16,777,215 | 44 | 88 |
512~1023 | 16 | 32 | 16,777,216~33,554,431 | 46 | 92 |
1,024~2,047 | 18 | 36 | 33,554,432~67,108,863 | 48 | 96 |
2,048~4,095 | 20 | 40 | 67,108,864~134,217,727 | 50 | 100 |
4,096~8,191 | 22 | 44 | 134,217,728~268,435,455 | 52 | 104 |
8,192~16,383 | 24 | 48 | 268,435,456~536,870,911 | 54 | 108 |
16,384~32,767 | 26 | 52 | 536,870,912~999,999,999 | 56 | 112 |
32,768~65,535 | 28 | 56 | - | - | - |
위의 표대로 돈 넣은만큼 의욕수치가 오릅니다.
최대는 5억 3687만길정도인데 돈치트키라도 써야할듯.
게임하면서 저정도로 돈모아본적이없습니다. 저 정도 모일정도면 데어리히터까지 다 박살나고도 한참 뒤일거같은데
3. 배율
배율은 상대의 참마도레벨이 어느정도냐,요진보 입수할 때 선택지가 뭐였냐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에 따라 아래의 표와 같이 배율이 정해집니다.
상대의 참마도레벨 | 소환사로서의수행을 위해 마물을치울힘을얻기위해 |
정말강한적을쓰러뜨리기위해 |
---|---|---|
1 | ×1.0 | ×0.8 |
2 | ×0.5 | ×0.8 |
3 | ×0.33 | ×0.8 |
4 | ×0.25 | ×0.4 |
5 | ×0.2 | ×0.4 |
6 | ×0.16 | ×0.4 |
3-1.참마도레벨
각 몬스터마다 참마도 레벨이란게 정해져있습니다.
필드에서 만나는 자코몹들은 1~2레벨입니다.
요진보입수 이후에 만나게 되는 보스들은 4레벨입니다.(시모어 성지의가디언 유우나레스카 신왼팔오른팔 등등 전부 4레벨)
최종보스는 5레벨입니다.(브라스카의궁극소환젝트)
훈련소몹은 4레벨입니다.(지역제패 종족제패 오리지날 구분없이 전부4레벨)
다크소환수는 제법 뒤져봐도 정보를 찾지못했습니다. (6레벨로 추정)
3-2.선택지
표를 보면 알겠지만 필드에서 조우하는 자코몹에게는 [강한적을쓰러뜨리기위해]보다 [소환사로서수행을위해][마물을치울힘을위해]쪽이 배율에서 유리합니다.
그리고 보스몹들에게는 [강한적을쓰러뜨리기위해]가 배율이 높습니다.
선택지 표현대로 진행하다 만나는 잡몹을 치우기에 유리하다는 의미와 강한적(보스)에게 유리하다는 의미이죠.
그래서 일장일단은 있습니다. 자코몹에게 유리한 선택지쪽은 평소에 상성노가다가 쉬워서 보스전에서 배율이 불리해도 쉽게 올린 상성노가다로 커버가 됩니다.
강한적 선택지이면 처음부터 보스전에서 배율이 유리하고요.
[소환사로서의수행을위해] 선택지는 하나더 차이가 있습니다.
「75+(지불액×50÷소지금액)」%
이 증감량은 최소 75% ~ 최대 125% 까지 범위에서 증감을 시킵니다.
만약 가진 돈의 정확히 절반을 주는 경우라 하면 그게 딱 100%가 되는겁니다.
[마물을 치울 힘을 얻기 위해] 와 [소환사로서의 수행을 위해] 두 가지를 비교하자면
가진 돈의 절반도 안되는 돈을 내는 경우는 [마물을 치울 힘을 얻기 위해]가 이득
가진 돈의 절반 넘는 돈을 내는 경우는 [소환사로서의 수행을 위해]가 이득
쉽게말해 돈이 적더라도 전재산을 몰빵하면 125% 최대치입니다.(물론 요진보에게 준 액수만큼 지불액의욕은 그대로...)
반대로 돈을 많이 주더라도 가진돈이 워낙 많았다면 80%정도밖에 안될수도 있습니다.
[소환사로서의수행] 선택지가 아닌 경우는 전재산몰빵에 의한 +@는 없는거죠.
4.오버드라이브
오버드라이브가 가득 찬 상태면 20이고 아니면 0입니다.(오리지날에서는 만땅이면 2)
참마도발동공식은 오리지날판에 비해 인터,리마스터판쪽이 엄청 버프가 되었네요.
- 요진보 자동 공격
요진보에게 돈을 주기도 전에 지가 먼저 알아서 자동으로 공격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공격할 확률은 (상성/1024)% 입니다.
상성최대치 255라면 24.9%정도이고 상성초기치 128이면 12.5%
자동공격의 경우 상성치/4 + 랜덤 (0~63) 만으로 공격이 결정됩니다.
자동공격의 경우 참마도레벨2 이상의 적에게는 참마도가 발동되지 않도록 설정되어있어서 의욕이 80이 넘는다 해도 와키자시(전체공격)으로 대체됨
자코몹은 참마도레벨이 1이므로 자동공격으로도 참마도 가능합니다.(이 부분은 약간 정확치 않아 보입니다)
즉 보스전은 반드시 돈을 주며 공격해야 참마도가 가능
- 강한적을쓰러뜨리기위해 선택후 보스전(배율 0.4)에서 참마도 발동에 관해 몇몇 계산
1.상성이 최대치255
보통은 상성 255까지 될리가 없고 의도해서 노가다 한 경우인데 살펴보자면
의욕 = (63 +지불액의욕) x 0.4 + 20 + 랜덤(0~63)
지불액의욕이 87 이상이면 랜덤이 0 이 나와도 80을 넘는 수치가 나옴
상성치 255최대치라면 오버드라이브를 꽉 채워서 838만 8608길을 넣으면 무조건 참마도 발동
의욕 = (63 + 0) x 0.4 + 0 + 랜덤(0~63)
이건 오버드라이브도 안채우고 돈도 1길만 준 상태인데 25~88 의 결과이므로 다이고로에서 참마도까지 모든 경우 가능
2. 상성이 초기치128
현실적으로 이게 대부분의 경우로 별로 신경 쓰지 않은 요진보의 상성수치가 초기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의욕 = (32 + 지불액의욕) x 0.4 + 20 + 랜덤(0~63)
지불액의욕이 최대치 112가 되더라도 77 +랜덤 이므로 참마도100%발동이 되는건 아니지만 거의 80근처라 대부분 발동됨(근데 이건 돈이 너무 비현실적이고)
좀 현실적인 금액으로 6만5536길(의욕60) 비사이드섬의 다크발파레를 해치우겠다면
의욕 = (32 + 60) x 0.4 + 20 + 랜덤(0~63) = 56~119 정도 범위가 나오는데
이 정도면 얼추 62.5% 확률로 참마도가 나갑니다.
생각보다 확률이 대단히 높네요.
3. 상성이 0
설사 상성이 최악의 경우 0 이라 하더라도 6만5536길에 게이지 가득채워놓으면
의욕 = ( 0 + 60 ) x 0.4 + 20 + 랜덤(0~63) = 44~107 정도 범위이고
얼추 46.87% 확률로 참마도가 나갑니다.
(??? 상성이 최악인데 이 정도나 확률이???)
요진보 참마도를 안써서 신경도 안썼는데 참마도가 인터판이후로 허들이 엄청 낮아졌네요
그리고 막상 계산해보니 상성이 낮아도 제법 쓸만합니다.
굳이 참마도를 위해 선택지에 관한 고민이나 상성노가다는 무시해도 되어보임
이 정도 확률이면 상성노가다고 자시고 그냥 걸림돌을 치우거나(다크발파레) 걍 엔딩만 보고싶거나(시모어3차전이나 최종보스전) 손쉽게......
- 내용추가
요진보입수후 초기치 상성128 기준으로 자코몹을 상대로 상성노가다를 한다면? 을 생각해봤습니다.
필드의 자코몹이 상대이고(배율 0.8) 오버드라이브는 꽉 차있지 않다는걸(오버드라이브포인트는 0)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8길씩 주는 경우(지불액의욕 8)
의욕 = ( 32 + 8 ) x 0.8 + 0 +랜덤 (0~63) = 32 ~ 95
의욕 최저치가 32이므로 최소한 코즈카 이상을 사용하고 다이고로는 쓰지 않습니다.
상성이 내려갈 일은 없는 최소금액은 8길
2.256길씩 주는 경우(지불액의욕 28)
의욕 = ( 32 + 28 ) x 0.8 + 0 + 랜덤(0~63) = 48 ~ 111
의욕 최저치가 48이므로 최소한 와카자시(1인공격)를 사용
상성이 내려가거나 0 인 경우도 없고 무조건 상승하는 최소금액은 256길
요진보입수후 상성노가다를 할 때는 8길이나 256길 중 골라서 돈을 주는게 최적화란 계산이 나옵니다.
참조 http://ffdb.fc2web.com/mk2/ff10/youzinbou.htm
http://www.kouryakubo.com/ff10/monster/bos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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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 트라이한거면 5번중 1번은 오버드라이브 만땅상태 4번은 오버드라이브 없는 상태에서 시도한거 같은데요. 혹은 5번 전부 오버드라이브 가득찬 상태 아니거나 젝트는 참마도레벨이 5이고 소환사로서의수행선택지이면 배율이 0.2 상성은 128초기치라 잡고 계산하면 65536길을 준 경우 (32+60)x0.2+오버드라이브+랜덤(0~63) 오버드라이브 20점 받은 경우는 38~101 = 참마도확률 34.375% 오버드라이브 20점 없는 경우는 18~81 = 참마도확률 3.125% 이런 계산이면 5번 모두 참마도가 안되는게 보통의 확률이네요 혹시 5번에 걸쳐서 65536길을 줘가며 시도한거라면 전재산의 1/5이하를 줘가며 한거라 소환사로서의 수행을위해 선택지의 특성상 75~125% 증감요인은 80%정도로 더 낮아질테니 오버드라이브가 없는 경우는 의욕이 80이 아예 안될거라 참마도 0%확률일거같고 오버드라이브가 있는 경우도 34% 정도가 아니라 10% 이하로 뚝 떨어질 거 같은 계산이 되네요 선택지로 인해 배율이 0.2로 떨어진데다가 전재산대비 75~125% 까지 있는 소환사로서의수행 선택지를 바꾸는건 안되니 1형태는 그냥 싸워서 이기고 2형태로 넘어간뒤에 딱한번만 전재산몰빵+오버드라이브만땅 상태로 도전하는게 그나마 나아보입니다 | 18.10.28 0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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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네 감사합니다 ㅎㅎ | 18.10.28 11:37 | |